Six Karma/리그 오브 레전드

덤프버전 :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Six Karma

}}} ||




파일:sixKarma.png
식스 카르마
Six Karma
창단
2021년 5월 25일
소속 리그
LLA
게임단주
루이스 페르난도 마르티네즈
CEO
감독
로드리고 델 카스틸로

Yeti

코치
카를로스 칼데론

Fallen

약칭
6K
파일:X Corp 아이콘(블랙).svg[[파일:X Corp 아이콘(화이트).svg 파일:페이스북 아이콘.svg
로스터

[ 펼치기 · 접기 ]
파일:TOP_icon_NIP.png
TOP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안지민(프로게이머)|안지민

Meaning
]]
파일:JGL_icon_NIP.png
JGL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김장겸|김장겸

OnFleek
]]
파일:MID_icon_NIP.png
MID
파일:멕시코 국기.svg [[에드가 브라카몬테스|에드가 브라가몬테스

Seiya
]]
파일:BOT_icon_NIP.png
BOT
파일:아르헨티나 국기.svg 히카 바우티스타 레이드

Hika

파일:SPT_icon_NIP.png
SPT
파일:칠레 국기.svg 디에고 앙헬 플라센시아 모라

Shu Hari


팀 컬러

[ 펼치기 · 접기 ]


1. 개요
2. 역사 및 역대 시즌
2.1. 2023 시즌
3. 멤버
3.1. Meaning(미닝, 안지민)
3.2. OnFleek(온플릭, 김장겸)
3.3. cody(코디, Cristian Sebastián Quispe Yampara, 크리스티안 키스페)
3.4. Seiya(세이야, Édgar Bracamontes, 에드가 브라카몬테스)
3.5. Warangelus(와란젤루스, Fabián Llanos, 페비앙 야노스)



1. 개요[편집]


Six Karma 소속 멕시코의 리그 오브 레전드 프로게임단. 팀 약자는 6K.

XTEN Esports의 시드를 구입해 2023 시즌부터 LLA에 참여한다.

2. 역사 및 역대 시즌[편집]


파일:Six_Karma_Old_Logo_2022.webp
파일:Six_Karma_logo_square.png
Six Karma
Six Karma
식스 카르마
식스 카르마
2021 ~ 2022
2023 ~

2.1. 2023 시즌[편집]


한국인 용병으로 미닝과 온플릭을 영입했고, 미드-원딜에는 인피니티에서 나온 코디와 스네이커, 서포터에는 팀 에이스 서브 서폿이었던 슈하리를 영입했다. 그리고 감코진으로는 2022 오프닝 팀 에이스를 우승시킨 예티-폴른을 선임했다.

오프닝 정규시즌에서는 4승 3패로 3위 R7과 승점도 똑같았으나 승자승 원칙에서 밀려 4위로 플레이오프에 진출했다. 플레이오프에서는 1황이었던 에스트랄의 지명을 받았으나 예상을 뒤집고 3-1 승리를 거뒀다. 승자조 결승에서 R7을 3-2로 꺾고 결승에 먼저 올랐으나 결승에서 다시 만난 R7에게 2-3으로 패배하며 준우승에 머물렀다.

클로징에서는 서폿 돌림판을 하고 있다. 첫 경기 R7전에서 슈하리가 나왔다가 패배하자 서브 원딜이었던 히카가 다음 경기였던 LEV전에서 서폿으로 나왔고, 로스터를 싹 바꾼 AK를 상대로 슈하리가 다시 나왔다가 진땀승을 거두자 결국 와란젤루스를 영입하여 서폿으로 기용했고 AZE와 ISG를 2-0으로 잡아내며 상위권 경쟁을 하고 있다. 이후 인피니티를 2-1로 잡았지만 에스트랄에게 패배하며 최종 순위는 3위.

플레이오프에서는 에스트랄을 상대하게 되었고 1-3으로 패배했다. 패자조에서는 6위로 도장깨기를 하던 이스루스를 3-2로 간신히 이기며 패자조 결승에 진출했고 다시 에스트랄을 상대하게 되었으나 2-3으로 아쉽게 패배했다.

시즌이 끝난 뒤 코디와 와란젤루스에게 타 팀과의 접촉을 허락해줬고 세이야를 영입했다.

3. 멤버[편집]



3.1. Meaning(미닝, 안지민)[편집]


파일:6K_Meaning_2023_Opening.png

3.2. OnFleek(온플릭, 김장겸)[편집]


파일:6K_OnFleek_2023_Opening.png

3.3. cody(코디, Cristian Sebastián Quispe Yampara, 크리스티안 키스페)[편집]


파일:INF_cody_2021_Split_1.png

칠레 출신의 미드라이너로, 16년도에 칠레 로컬 리그에 데뷔하여 4년간 경험치를 쌓다가 20년도 Azules Esports 소속으로 승강전을 거쳐 1부 리그 LLA로 승격하는 데 일조했다. Azules Esports는 1부리그에서도 4위까지 차지하는 등 승승장구하는 듯 했으나 재정 문제로 시드권을 타 팀에 넘기고 해체되었고, Cody도 본의 아니게 팀에서 나온 후 21년도 들어 Infinity로 영입되었다.

2021 MSI에서는 비록 팀은 탈락했지만 아리아와 퍽즈를 솔킬내는 등 인상적인 모습을 보여주며 인지도와 코오오오디이이이(...) 라는 별명을 얻었다.

그러나 2021 롤드컵에서는 RED의 그레비사르에게 역상성으로 라인전 이긴 것을 빼면 무리하다 던지는 모습만 내내 보여주다가 팀의 최하위 광탈에 크게 기여했다.

3.4. Seiya(세이야, Édgar Bracamontes, 에드가 브라카몬테스)[편집]


파일:ISG_Seiya_2022_Opening.png

3.5. Warangelus(와란젤루스, Fabián Llanos, 페비앙 야노스)[편집]


파일:ISG_Warangelus_2019_Split_2.png

칠레 국적으로, 전임자인 Kindless를 능가하는 칠레 최고의 원딜러라 볼 수 있다. 15년도에 데뷔한 19년 기준 중견급 게이머이나 나이는 98년생으로 결코 많지 않다. CLS 중하위권 팀인 Hafnet eSports에서 데뷔하였는데, Zeicro와 Furious Gaming의 Prodigy가 모두 출전을 고사한 덕분에 팬 투표 3순위임에도 2016 리그 오브 레전드 올스타전의 와일드카드 예선전인 IWCA 2016에 참가할 수 있게 되었다.[1] 그리고 이 선수는 뜬금없이 팬과 관계자들에게 눈도장을 찍게 되는데... 당장 이벤트전이기는 하지만 베트남의 병장님으로 유명한 리바이의 국제무대 데뷔전에 참패를 안긴 장본인이 바로 이 선수이다. 라인전이 호구라 예능챔프 취급이던 베인으로 동남아 대표인 베트남팀을 양학한 것은 물론, Celebrity 지못미 온갖 이벤트전으로 롤스타전 진출 포인트를 누적하는 올스타전의 포맷에서 최약체 남미팀 중 혼자 사람구실을 하였다. 미드 출신 겸 리 신 장인이라는 경력에 걸맞게 암살자 모드에서 미드가 본업인 플루고가 빌빌대는 사이 혼자 분전하고 1vs1 미드빵에서도 연전연승하는 등 그야말로 남미 팀의 유일한 볼거리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렇게 멱살을 잡고 브라질과 CIS를 넘어 팀을 혼자 4강으로 이끌었으나 4강 상대는 온갖 이벤트 모드를 미리 연습해 칼을 갈아온 일본이었고, 5vs5에서 본인이 이즈리얼로 캐리하며 승리하는 듯했지만 암살자 모드에서 미드가 플루고라서 일본 특유의 졸렬한 텔운영(...)에 휘말려 참패하였고 미드빵에서 본인도 일본의 미드인 Ceros에게 아깝게 한끝 차이로 석패하며 결승 티켓을 일본에게 내주게 된다. 그리고 일본은 자기들끼리 동남아에서 올스타전을 해서 올라온 베트남의 병장님과 사령관에게 탈탈탈 털리게 된다

그리고 이 이벤트전의 활약이 워낙 인상이 깊었는지, LLN의 상위권 팀인 Havoks Gaming(당시 Just Toys Havoks)이 늘 우승하는 Lyon Gaming을 잡기 위해 슈퍼팀을 꾸리던 와중 와란젤루스를 영입하게 된다. 그리하여 남미 최고의 원딜러이자 Play-in 최고의 원딜러로 꼽히던 Whitelotus의 유일한 대항마로 활약하면서 팀을 준우승으로 이끌었으나 결승전에서 Lyon과 팀의 백업을 받는 Whitelotus는 넘을 수 없는 벽이었다. 서머에 한 시즌만에 탈퇴하고 퓨리어스 게이밍 B팀에서 남미 2부리그를 뛰었는데, 그가 빠진 Havoks가 서머도 망하고 RR도 망하면서 얼마나 영향력이 큰 원딜러였는지를 실감할 수 있었다.

그래서 반년을 2부리그에서 놀다가 이번에는 CLS의 새 슈퍼팀인 Rebirth eSports에 입단하였다. 탑라이너인 브라질 용병 Fitz와 함께 쌍끌이, 아니 본인이 거의 다 해먹는 모습으로 팀을 뜬금없이 정규시즌 1위로 끌어올렸다. 디펜딩 챔피언 Kaos Latin Gamers와 자신의 라이벌인 Fix의 면전에서 펜타킬을 기록한 것은 덤이다. 하지만 중요한 무대였던 결승에서 2:1로 앞서던 1세트에 OP챔프인 카이사가 풀렸는데 제대로 다루지 못하는 모습으로 팀의 패배를 이끌었고, 팀은 5세트에 카이사와 양대 OP이던 스웨인을 아무리 국제대회 호구라지만 소프트웨어는 CLS 상위권인 플루고에게 던져주는 정신나간 밴픽과 함께 KLG에 그대로 우승을 헌납하였다. 1, 3세트에서 트리스타나와 자야로 상대 원딜인 Fix를 압도하며 캐리했기에 아쉬움이 클 수밖에 없는 결승전이었을듯.

클로징 시즌에도 스프링 결승의 한을 풀려는지 카이사로 여러 번 하드캐리한 것은 물론 미드 출신답게 비원딜 메타에서 야스오, 카시오페아, 블라디미르, 럼블 등 정신나간 챔프폭을 자랑하며 Fitz가 이탈한 리버스의 원맨 에이스로 활약였고 다시 팀을 정규시즌 2위로 끌어올렸다. 하지만 RR에서 보여준 팀의 처참한 경기력[2]만 봐도 팀의 내실은 오프닝 시즌보다 좋지 못했다. 결국 본인이 Kindless를 털어버리며 어찌어찌 결승까지는 갔지만, 브라질의 클템Leozuxo의 이탈 후 악화된 오더체계 그리고 Fitz와 달리 Nate를 탈탈탈 털지 못한 새 탑솔 LukasNegro의 애매함 등을 이겨내지 못하고 결승전에서 참패하였다. 가히 남미의 테디라고 볼 수 있을듯.테디는 준우승도 못해...

전반적으로 원거리 딜러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지는 않는 오더능력이나 적극적인 스노우볼을 주도하는 능력 등은 애매하지만, 원거리 딜러에게 요구되는 기본에는 아주 충실하면서도 탁월한 실력을 지닌데다 비원딜 메타 적응력까지 좋은 원딜이다. Whitelotus가 다소 미묘해진 시점 터키에서 뒤늦게 개안한 Zeitnot이나 같은 지역 라이벌인 Fix, CIS의 Lodik, 브라질의 Titan 등이 그 빈자리를 채우고 있는 상황에서 Warangelus가 누구인지 아는 롤 팬들은 많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Whitelotus와 Fix가 국제대회에서 보여준 활약을 생각하고 다시 이 선수가 자국리그에서 그들을 상대하면서 보여준 기량을 따져보면 굉장히 기대가 많이 되는 원딜러이다.

그리고 이스루스의 새 리빌딩에 오디, 세이야, 슬로우와 함께 합류하였다. 뇌가 뛰어나지는 않아도 섀도우보다는 나은 슬로우 그리고 LLN의 절대왕정 주역이었던 미드정글이 들어왔기에 고통에서 해방될 가능성도 있지만, 리그 통합으로 인해 한창 포텐이 터지는 INF를 잡아내려면 팀적 완성도 또한 뒷받침이 되어야 할듯.

그리고 자신에게 사연이 많은 챔프인 카이사로 결승전 4세트를 쓸어담고 팀의 우승이자 자신의 커리어 첫 우승을 확정지었다. 다소 공격적인 플레이를 시전하다 백업이 제대로 안 돼서 잘리는 모습도 보여준 시즌이지만, 새로운 라틴아메리카 최고의 원딜러가 와란젤루스라는 데 이견은 없을 것이다.

2021 오프닝 시즌에서는 매우 부진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얼마나 부진하면 서포터인 슈하리와 포지션을 바꿔서 출전하기도 했다. 결국 오프닝 시즌 이후 4월 18일 팀을 떠났으나 3일 만에 정글로 포지션을 변경하고 복귀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03 18:29:03에 나무위키 Six Karma/리그 오브 레전드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참고로 이 당시 플루고도 emp와 Uri(Lyon의 원년 미드)의 고사로 똑같이 3순위임에도 출전했다. 그래서 이벤트전이고 뭐고 와란젤루스는 존잘, 플루고는 존못이었다는 매우 중요한 차이점이 있지만 말이다[2] 본인이 비원딜을 잡으면 초반부터 팀이 망해버린 덕분에 Fix보다 비원딜을 더 못한다는 오명을 쓰기도. 더 잘한다니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