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AFARI

덤프버전 :

1. 개요
2. 원곡
2.1.1. 싱글 플레이
2.1.1.1. 비기너
2.1.1.2. 노멀
2.1.1.3. 하이퍼
2.1.2. 더블 플레이
2.1.2.1. 노멀
2.1.2.2. 하이퍼
2.1.3. 아티스트 코멘트
3. 리믹스
3.1. THE SAFARI -Ryu☆ remix-
3.2. THE SAFARI -DJ TOTTO mix-
3.3. THE SAFARI -Try to Sing Ver.-
3.3.1. 가사(청음)
3.4. THE SAFARI(STARDOM Remix)
3.5. THE SAFARI - NEETS ver. -
3.5.1. 기타프릭스 & 드럼매니아
3.5.2. 팝픈뮤직


1. 개요[편집]




원곡, 현재에 비해 BPM이 낮다
BEMANI 시리즈의 수록곡. 작곡가는 dj TAKA이며, 이 곡에서 Lion Musashi 명의를 처음 사용하였다. 장르는 월드 하우스로, 제목처럼 아프리카 열대 초원의 분위기를 잘 살렸다.

한국에서는 '482'라는 별명이 있고, 일본에서는 (「・ω・)「がおー라고 부르기도 한다. 일본에서 부르는 별칭은 이후 유비트 페스토의 TUNE RUN 7단을 완주할 시 얻을 수 있는 칭호의 일부분으로 등장.

특이하게 이식되는 기종마다 원곡이 실리지 않고 리믹스판이 수록된다.


2. 원곡[편집]



2.1. beatmania IIDX[편집]


장르명
WORLD HOUSE
월드 하우스
BPM
134 (3rd ~ 5th)
150 (6th ~)
전광판 표기
THE SAFARI
beatmania IIDX 난이도 체계

비기너[1]
노멀
하이퍼
어나더
싱글 플레이
2
183
7
618
10
900
-
-
더블 플레이
-
8
624
10
900
-
-


3rd 가동 당시에는 직전에 플레이한 곡에서 555콤보 이상을 내야만 출현하는 히든곡이었으며[2], BPM이 지금보다 느린 134였고, 레이어도 조금 달랐다. 영상보기.

6th부터 지금의 BPM으로 조정되었다. 사운드파일 자체를 빨리 감은 것이라 주파수 상으로 약 2반음 상승하였다.

3rd 때 사용된 범용 BGA는 이 곡과 Beat Machine 단 두 곡에만 사용된 범용 BGA이였지만 바로 다음 작품에서 교체되었다. 새 범용 비디오는 FLOWERS for ALBION, NORTH, RISLIM 등에 사용되었다. 레이어는 20 tricoro에서 기술적 문제로 삭제되어 더 이상 볼 수 없다.


30 RESIDENT에서 GOLI가 그린 메탈릭한 스타일의 새로운 레이어가 추가되었다. 이젠 사자뿐만 아니라 기린, 얼룩말, 코끼리도 등장해 진정한 의미의 사파리를 보여주게 되었다. 수록된지 20년이 넘은 구곡인데다 tricoro에서 전용 레이어가 삭제된지 약 9년만의 리뉴얼이라 뜬금없다는 반응이 많으며, 사실상 앞으로도 사파리는 싱글 7단 보스곡으로 못박았다는 코나미의 선언이라거나 어나더 보면 추가 떡밥 아니냐는 반응이 많았다.
이후 해당 신규 레이어를 그린 GOLI에 따르면 기타도라에 원곡 자켓이 필요해서[3] 리파인하다가 생각나서 코끼리, 기린, 얼룩말도 추가했다고.

아직까지도 어나더가 없는데, 일부러 추가하지 않는 것으로 생각된다. 당장에 하이퍼 보면이 같은 단위인정 수문장이라는 평가를 받는 gigadelic의 어나더 채보가 무슨 취급을 받는지 생각해보면... 그냥 초보자 생각해서 노멀을 새로 만들고 노멀을 하이퍼로 하이퍼를 어나더로 옮기는것이 더 나을수도 있다.


2.1.1. 싱글 플레이[편집]



2.1.1.1. 비기너[편집]


26 Rootage 이후 싱글 비기너 영상

현행 비기너 채보는 노트 배치가 2레벨 치고는 좀 빡세다는 평도 더러 존재(...).


2.1.1.2. 노멀[편집]


싱글 노멀 영상

싱글 노멀은 7레벨 상위권에 속한다. 맨 마지막에 하이퍼와 동일한 76767이 나온다. 이 후살 때문에 하드 게이지가 좀 더 편하다.


2.1.1.3. 하이퍼[편집]


싱글 하이퍼 영상

동시치기 물량, 잦은 연타, 데님과 흡사한 복합 트릴, 꾸준한 스크래치 견제와 같은 특수 패턴이 계속하여 반복되는 고난이도 패턴으로 10레벨 내 상위권에 속한다.

단위인정과 역사를 함께 해온 곡으로 일명 7단 통곡의 벽. 단위인정이 처음 도입된 7th부터 한 번도 빠지지 않고 7단의 마지막 스테이지를 독점했다. CS 버전도 마찬가지로 수록된 버전 전부 해당하는데, 단위인정에서 여러 버전에 수록된 곡들은 많이 있지만 역대 시리즈의 단위인정에 모두 수록된 곡은 이 곡뿐이다. 단위인정의 출현 역사로만 따지면 8단 난민을 만든 gigadelic[4]과 10단 난민을 만든 Colorful Cookie[5]와 개전의 보스로 개근한 quasar[6], DP 7단의 Wanna Party?[7] 조차 명함을 못 내밀정도다.[8] 단위인정 게이지로 상당한 난이도를 자랑하는지라 7단 보스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으며, 사파리가 없는 7단은 상상이 되지 않을 정도로[9] 7단의 상징이자 아이덴티티로서 확고부동한 입지를 가지고 있어 오늘날까지도 수많은 7단 도전자를 돌려보내고 있다. 이 곡 때문에 사파리난민(サファリ難民)을 시작으로 리듬게임계에서 난민이라는 단어가 만들어졌을 정도로 상징성이 크다. 사람들이 농담 삼아서 어차피 사파리 때문에 못 깨니까 앞에 세 곡이 뭐든 크게 의미가 없다고 하기도 한다.[10]

현재 시점에서 보자면 이보다 더 어려운 10레벨 곡도 꽤 있고 출시된 지 십수년이 지난 지금은 상대적으로 퇴물 취급받지만 여전히 만만치 않은 난이도를 자랑하는데, 단위인정에서 유독 어려운 이유는 다음과 같다.
  • 노트 수가 적어 보이지만 짧은 플레이타임(1분 27초)으로 인해 노트 밀도는 높은 편이다.
  • 다른 곡에서 좀처럼 보기 힘든 이상한 배치[11]가 처음부터 끝까지 꽉 채워진 탓에, 제대로 치는 법을 익히지 못할 경우 다른 곡처럼 무식하게 지력을 올리는 식으로 클리어하는 방법이 잘 안 먹힌다.[12]
  • 처음부터 끝까지 쉴 틈이 보이지 않으며 체력을 채울 먹자구간이 없다. 정말 짜내봐야 초반의 트릴 등장 이전과 중반의 동치 구간이나, 이 부분도 잘못 버릇 들이면 오히려 게이지가 왕창 까이는 구간이 된다.
  • 단위인정 특성상 랜덤을 걸 수가 없어서 정배치나 미러로 해야 하는데 손 한 번 잘못 굳으면 틀린 곳에서 계속 틀린다는 점이 작용한다. 채보도 저주를 먹기 매우 최적화된 채보이다.

단위인정 게이지는 노트 몇 개 틀린다고 죽는게 아니니 스크래치와 연타에서 버릴 구간을 정한 다음 그 구간은 확실히 버리고 나머지 구간은 확실히 치는 게 정석이다. 트릴에서 손가락이 잘 안 움직인다면 뭉개기로 넘길 수 있다.[13] 오래된 만큼 공략도 여러 개가 있는데 클릭어게인 공략(일본어)이나 니코동 공략영상(번역)이 유명하다. 문제의 트릴 구간이 시작된 이후부터는 회복구간이 별로 없기 때문에 게이지가 적어서 게임오버가 된다는 생각이 들면 THE SAFARI를 적어도 70%~80% 이상의 게이지로 시작할 수 있도록 7단의 세번째 곡을 연습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14] 이렇게 하면 끝냈을 때 게이지가 적게 남을지라도 클리어는 가능하다.


2.1.2. 더블 플레이[편집]



2.1.2.1. 노멀[편집]


더블 노멀 영상

더블 노멀은 14 GOLD까지는 7레벨이었다. 15 DJT에서 1레벨 상승. 다른 채보들처럼 까다로운 채보다.


2.1.2.2. 하이퍼[편집]


더블 하이퍼 영상

더블도 어나더가 없고 싱글과 마찬가지로 10레벨 상위권이다. INFINITAS에서 더블 8단을 배정받기도 했다. 변태같은 변종 트릴 배치와 동시치기, 도약 스크래치가 반복되는 특수 채보이며 매우 어렵다. 비공식 난이도로는 10.7이지만 이건 노멀게이지 기준이며 하드게이지로는 더 어렵다.


2.1.3. 아티스트 코멘트[편집]


Lion씨는 tiger YAMATO씨의 옛 라이브 동료로, 이전에 큰 가게를 떨게 했었다고는 하지만, 지금은 하우스 트래커로 화려하게 변신해 니시아자부를 거점으로 DJ활동을 하고 있다고 한다.

오늘은 그에게서 이야기를 들었다.

(dj TAKA)


모두들 응원 감사합니다. 거리에서 사파리 사파리라고 말해지고 있지만, 나의 노래는 "THE SAFARI"이니깐, 제대로 이렇게 불러줘! 크왕!

(Lion Musashi)


당초 Lion님은 "이 곡의 곡명은 그쪽에서 마음대로 해버려 두겠어"라던 dj TAKA가 어쩌려고 저에게 온거죠.

dj TAKA에 따르면, Lion님은 확실히 무서운 계통의 사람 답게 여기에서 마음대로 곡명을 결정한다고 해도, 마음에 들지 않으면, 어쩐지 혼날것 같아....라고 했었습니다.

그래서 결국 직접적인 연결이 없던 제가, 생각하기에... 전체적으로 밝고 건강한 분위기, 거기에 남방계의 모험가나 큰 여행이라는 이미지가 있으므로, 어감도 고려하고 강력한 울림이 있는 "THE SAFARI"라고 이름을 붙였습니다.

위의 Lion님의 의견을 들어보니 많은 애착을 가져주시는것 같고, 정말로 다행이야!

dj TAKA에게는 조금은 감사받고 싶습니다.

(VJ GYO)



3. 리믹스[편집]



3.1. THE SAFARI -Ryu☆ remix-[편집]






dj TAKA의 1집인 milestone에서 Ryu☆가 하이텐션의 부치아게 트랜스 풍으로 리믹스를 하였다. 이 버전은 beatnation summit에서 연주되기도 했다.


3.2. THE SAFARI -DJ TOTTO mix-[편집]



1집에 이어 2집 True Blue...에서도 DJ TOTTO가 리믹스한 버젼이 실렸다. 퀄리티 자체는 좋지만 사파리가 아닌 아예 다른 곡을 만들어버렸다는 평.


3.2.1. 리플렉 비트 콜레트[편집]


파일:attachment/THE SAFARI/safari_totto.jpg

리플렉 비트 난이도 체계
BPM
난이도
150
BASIC
MEDIUM
HARD
4
7
10
오브젝트
182
336
466
수록버전
리플렉 비트 콜레트
Rb+ 수록 팩
MUSIC PACK 55



12월 19일 dj TAKA의 2집 앨범 True Blue... 발매기념으로 Liberation과 함께 선행수록되었다.

후반 물량 집중형인데, 초반의 박자 파악이 좀 힘든 편이다. 잡노트가 없을뿐이지 롱노트 장난도 상당히 많아 잘 보지 않으면 노트를 흘리기가 쉽다. 그 외의 채보의 특징이라면 ARACHNE와 비슷한 3톱 한줄정박이나 한쪽이 두개로 나뉜 16비트 트릴등이 있다. 후반에 박자는 정직한 편이나 탑노트와 일반노트를 꼬아놓아 놓치기 쉽다. 그 외에는 곡 자체의 분위기도 있지만 상대적으로 음량이 작은 편이다.

그리고 리플렉 비트 그루빈에 추가된 리플렉 도장의 7단 마지막 스테이지에 수록되었다! 이후 VOLZZA에선 鬼天으로 교체되었다.


3.3. THE SAFARI -Try to Sing Ver.-[편집]




※제작자의 의도에 의해 가사를 게재하지 않습니다 ... 만,

모처럼 생긴 자리이니 이 자리를 빌려서 에피소드를 (적어 봅니다).

언제나 녹음을 당하는 저입니다만, 이번에는 드디어 녹음하는 쪽이 되었습니다.

그것이 설마 THE SAFARI일 줄은…

텐션 AGEAGE↑↑ 폭렬 댄스 튠으로 (제작)해 보았습니다.

언젠가 라이브에서 (공연)해 보고 싶네요.

뭐가 어찌됐든, so everybody say it's show time. <TAG>


2014년 10월 8일 발매된 리플렉 비트 그루빈 ORIGINAL SOUNDTRACK 특전 디스크인 We are “Try to Singers”에 TAG가 리믹스 및 Try to Sing 한 버전이 수록되었다.


3.3.1. 가사(청음)[편집]


Wow oh oh…
The time has come
THE SAFARI, It's THE SAFARI
Yeah Yeah Yeah, Break it down
Everybody Jump
Jump Jump Jump
Jump Jump Jump
Jump Jump Jump
Jump Jump Jump
Dance of the new world
Are you ready?
So everybody say it's showtime!
Wow oh oh…
Let's start hunting now
So welcome to my jungle!
Everybody Jump
Jump Jump Jump
Jump Jump Jump
Jump Jump Jump
Jump Jump Jump
I'm the king of the world!


3.4. THE SAFARI(STARDOM Remix)[편집]


파일:DR_SAFARI.jpg

자켓 이미지의 사자가 버추얼 보이의 화면을 연상하게 하는 적색과 흑색의 톤으로만 묘사되어, 사자가 트리코로 이전 레이어나 리플렉 비트의 토토 믹스보다 위압감이 더 두드러진다. 그와 관련하여 곡 중간에 사자의 울음소리가 들린다.


3.4.1. DANCERUSH[편집]






DANCERUSH
난이도 체계

곡명
THE SAFARI (STARDOM Remix)
아티스트
BEMANI Sound Team
"SYUNN"

촬영

장르
EDM / BEMANI
BPM
134
버전

난이도 및 노트 수

파일:댄스러쉬_icn_easy.png
파일:댄스러쉬_icn_normal.png
1인용
7
10
377
456
2인용
7
10
-
-
해금 조건 및 할인 미션
200 100
해금조건
THE SAFARI (STARDOM Remix)를 EXTRA STAGE에서 클리어한다.
미션
A
FLOWER (STARDOM Remix)의 잠금을 해제한다.
B
EXTRA STAGE를 5회 플레이한다.
C
임의의 곡을 플레이해서, 스코어를 합계 1400점 이상 누적한다.



간단 영상

보통 영상

2018년 9월 5일, 업데이트를 통해 새로 등장한 EXTRA STAGE 악곡이다. 원곡과 별개로 STARDOM Remix가 붙으며, 댄스러시의 분위기에 맞게 어레인지 되어 수록되었다.
해당 곡의 편곡은 SYUNN이 담당하였으며, 레이블은 FIVE PIECE RECORDS.

2020.10.21 자로 EXTRA STAGE 에서 내려왔다.


3.5. THE SAFARI - NEETS ver. -[편집]


파일:p.eagate.573.jp/2022a_po_00.jpg

BEMANI曲をバンドで演奏してみた에 東京アクティブNEETs[15]의 편곡 버전이 수록 되었다. 키는 BPM 134 시절 수준이지만, BPM은 6th 이후와 같은 150.

3.5.1. 기타프릭스 & 드럼매니아[편집]


<white,#1f2023> GITADORA 시리즈 난이도 체계
BPM
난이도
BASIC
ADVANCED
EXTREME
MASTER
150
기타 표준
3.20
5.00
6.10
7.75
기타 베이스
2.90
4.40
6.30
7.40
드럼매니아
1.60
4.65
7.35
9.05
최초 수록 버전
코나스테 GITADORA (2022.08.08)
GITADORA HIGH-VOLTAGE (2022.08.24)}}}
코나스테 GITADORA 스페셜 팩 vol.1으로 선행수록되었다.
해당 팩 수록곡은 전부 원곡 자켓+해당 팩 전용 테두리[16]를 쓰는데, 같은 팩의 pandora -追憶の彼方へ-나 이곡처럼 원곡의 자켓이 없는 경우는 원곡이 자켓을 새로 받았다. 이후 beatmania IIDX 30 RESIDENT에서 원곡의 레이어가 새로 추가될때 해당 리소스가 사용되었다.


3.5.2. 팝픈뮤직[편집]


-
BPM
150
곡명
THE SAFARI - NEETs ver. -
아티스트 명의
東京アクティブNEETs
담당 캐릭터
콰트로
수록된 버전
팝픈뮤직 UniLab
난이도
EASY
NORMAL
HYPER
EX
50단계
11
29
38
47
노트 수



1244



EX 채보의 경우 중반부분부터[17] IIDX의 채보 경향, 특히 괴상한 트릴 구간을 거의 그대로 가져왔다. BPM도 150으로 동일하기에 사실상 같은 채보가 내려온다 생각하면 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04 01:09:57에 나무위키 THE SAFARI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CS 버전에서는 레벨 3, 노트수 270[2] 당시 era 하이퍼의 노트수가 여기에 딱 맞았다.[3] NEETS ver.의 기타도라 수록이 원곡 자켓+해당 팩 프레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후 해당 자켓이 신규 레이어의 한장면으로 사용되었다. 물론 기타도라 시리즈 수록이 2022년 8월 레지던트 가동전이라 신규 레이어 추가 전에 이미 공개되었던 것이었는데, 당시엔 단순히 pandora처럼 신규 자켓 받은 것 정도로 여겨졌지만, 이후 해당 레이어가 투덱에 이식되면서 화제가 된 것.[4] THE SAFARI와 다르게 최초 수록이 11 RED였으며, 이제는 새로운 8단 보스가 나와서 사실상 퇴출됐다. 실제로 gigadelic은 8단 패턴치고는 너무 어려웠으며, 연습하기에는 매우 좋지 않은 패턴이다.[5] 최초 수록이 17 SIRIUS이며, 가끔 한두번씩 빠지기도 했다. 컬쿠가 없는 10단은 쉬운 10단이다. 단, 29 CastHour 부터는 BEAT PRISONER의 등장으로 컬쿠의 독보적인 자리가 많이 내려가긴 했다.[6] quasar의 경우 처음 도입했을 당시 1스테이지에 수록되었다가 그 이후부터 보스 포지션이 되었다.[7] 이쪽은 첫 단위인정 수록인 CS TROOPERS에서는 6단이었으나 지나치게 어려워서 7단으로 올라갔다. 역시 반대로 1~2스테이지 컷 시키는 중간 보스 역할을 한다. 다만 이쪽은 PENDUAL 이후 satellite020712 from "CODED ARMS"의 마지막 스테이지 등장 이후로는 중간보스로서의 위엄이 첫 등장보다는 상당히 떨어졌다.[8] 개전의 경우 beatmania IIDX 13 DistorteD부터 등장했기 때문이며, 너무 어려우면 억지로 딸 정도는 아니기 때문에 선곡범위가 THE SAFARI와 비교하면 확실히 새발의 피에 불과하다.[9] 단 CS판에서는 수록곡의 한계 때문에 사파리가 없는 7단이 자주 등장하기도 했다. 물론 있으면 무조건 사파리[10] EMPRESS에서 7단이었지만 SIRIUS에서 8단으로 올라간 冥 하이퍼가 THE SAFARI를 개인차에 따라 우위에 있을 가능성을 제공한 것이 유일하다. 다만 높은 시작 게이지를 이용해서 버티는 전략을 쓰는 도전자들에게는 세번째 곡의 난이도가 7단의 난이도를 결정한다. 역대 7단 수록곡을 보면 세번째에 포션을 제공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22를 기점으로 세번째에 그다지 쉽지 않은 곡만 들어가고 있다. 물론 EMPRESS 7단의 세번째에 수록된 TROOPERS SPH도 만만한 보면은 아니다.[11] 연타와 트릴이 이상하게 뒤틀린 배치가 많아 꾸준히 노트가 새게 된다. 또한 유사한 배치가 레벨 10에서는 드물다.[12] 개인차에 따라서는 8단 취득자도 7단 난민이 되는 경우도 있다. 물론 9단 취득자는 단위인정 게이지로 잘 가지고 논다. 그래서 6단 취득자가 향후 7단을 목표로 하느냐 8단을 목표로 하느냐는 THE SAFARI가 맞느냐 안맞느냐에 따라 달라진다.[13] 6,7 트릴을 유연하게 하는 방법은 THE SAFARI SPH와 직접 마주하는 방법, stoic SPH나 DXY! SPA에서 6과 7트릴이 나오는 구간을 집중적으로 연습하는 방법, ANDROMEDA SPH에 랜덤을 걸어 연습하는 방법 등이 있다.[14] THE SAFARI의 공략법을 좀 더 잘 알고 있다면 조금 더 낮은 게이지로 시작해도 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 첫번째 트릴구간 직전에 게이지가 많이 남아야 버티기 플레이가 가능해진다. 당연히 80% 이상의 게이지에서 시작하더라도 요령이 없으면 죽는다.[15] 각종 서브컬쳐 관련 곡들을 재즈 풍으로 어레인지하는 서클. 연주는 멤버들이 직접 결성한 빅 밴드가 한다. 비마니 시리즈에서는 사운드 볼텍스에 弾幕注意報2014가 라이센스 곡으로 수록되었고, 유비트 시리즈에는 오리지널 곡 Brawl이 수록되어 있다.[16] 팩이 BEMANI曲をバンドで演奏してみた수록곡으로만 구성되어 앨범 전용이기도 하다.[17] 영상 기준 1분 구간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