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American Life

덤프버전 :

공식 홈페이지

1. 개요
2. 한국 관련 이야기



1. 개요[편집]


미국의 주간 라디오 프로그램이다. 미국의 공영 라디오 채널들로 송출되며 팟캐스트로도 받을 수 있다. 1995년부터 현재까지 방송되고 있다. 기반 방송국은 시카고의 WBEZ이며, 진행자는 Ira Glass이다.

주요 소재는 제목처럼 '미국적인 삶'에 관한 이야기들이다. 1시간짜리 에피소드 하나당 평균 3개의 이야기가 담긴다. 현재까지 600여개의 에피소드가 있다.

미국 서민~중산층의 삶을 잘 보여준다는 평가를 받는다. 비판 혹은 비아냥으로, 백인 문화 위주의 이야기가 많이 방송된다는 평도 종종 듣는다.

원칙적으로는 한 주에 하나씩 새로운 에피소드가 나와야 하지만, 종종 과거의 에피소드를 재방송하는 경우가 있어 실제로는 그것보다 적게 나온다. 스트리밍은 공식 웹사이트에서 모든 에피소드에 대해 가능하며, 매주 1개의 에피소드를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스크립트도 같이 제공되어 영어 듣기 공부용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2020년, 언론 부문에서 팟캐스트로는 최초로 퓰리처상을 받았다![1] 상을 받은 에피소드는 #688: The Out Crowd로 트럼프 행정부의 멕시코 난민 정책과 그 영향에 대한 내용이다.

2. 한국 관련 이야기[편집]


  • #168 에피소드 전체: 미국의 식품 관련 회사 ADM(Archer Daniels Midland)의 담합과 이 적발을 이끈 불안한 정신의 내부고발자 마크 위태커(Mark Whitacre)의 이야기이다. ADM의 설립과 담합 과정에 미국과 일본, 그리고 한국의 여러 식품 관련 업체들이 관련되어 있었다. 이 이야기는 맷 데이먼이 주연한 《인포먼트(The Informant!)》로 영화화됐다.#

  • #483 프롤로그: 광주의 어떤 여고에서 일하는 외국인 선생 Julia Lurie의 이야기다. 학교의 모든 층에 전신 거울과 체중계들이 설치된 것을 보며 이것이 여학생들의 외모 불안감을 자극하고 한국의 최고 성형수술 경험 비율과 연결되는 것 같다는 개인적 감상을 말한다. 또한 이력서에 사진을 붙이는 점, 성형수술의 목적이 얼굴을 서구적으로 바꾸는 것이라는 점도 지적한다. #

  • #556 "동상이몽", 액트 1: 한국 사람이어도 의외로 잘 모르는, 북한 김정일이 벌인 최은희·신상옥 납치사건을 소개하고 있다. 이 에피소드에서는 부부가 몰래 녹음한 김정일과의 대화도 들을 수 있다. #

  • #691 액트 3: 어렸을 때 미국으로 입양 간 한국인 아이가 어른이 되어 모친을 만나는 이야기이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04 10:21:37에 나무위키 This American Life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이 수상과 함께 Audio Reporting이라는 카테고리가 처음으로 생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