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 에이전트

덤프버전 : r20200302

파일:external/vignette1.wikia.nocookie.net/John_Walker_(Earth-616)_from_Avengers_World_Vol_1_16_0001.png

U.S.Agent

마블 코믹스의 슈퍼 히어로 캐릭터. 캡틴 아메리카 관련 캐릭터. "아메리카"처럼 "U.S."라는 이름을 쓴다.

[각주]


1. 개요[편집]


본명은 존 프랭크 워커(John Frank Walker). 잭 대니얼(Jack Daniels)이라는 이름도 있다.

5번째 캡틴 아메리카, 캡틴 아메리카 V였고, 패트리어트 계통의 아이덴티티를 사용하여 "슈퍼 패트리어트"라는 이름도 쓴 적이 있다.

사실 꽤 역사도 오래됐고 여기저기 많이 나오기는 하는데 너무 '짝퉁 캡틴 아메리카'(…)스러운 이미지가 강하다보니 별로 주목받지는 못하는 불쌍한 캐릭터.


2. 능력[편집]


캡틴 아메리카처럼 뛰어난 신체능력과 전투실력을 지니고 있다. 장비는 비브라늄 방패가 있으며 이전에는 손목에서 생성되는 에너지 방패를 쓰기도 했다.


3. 작중 활약[편집]


첫 등장은 슈퍼 패트리어트로서 Captain America #323, 캡틴 아메리카 V로서 Captain America #333, US 에이전트로서 West Coast Avengers에서 첫 등장.

군인 출신이며 처음에는 슈퍼 패트리어트로 활동했는데 슈퍼히어로 같은 인물은 아니었다. 뒤에 캡틴 아메리카가 정부와의 갈등으로 캡틴 아메리카를 포기했을 때에 정부에서 '캡틴 아메리카'를 대체할 인물로 고용되었다. 그러나 이 사건은 레드 스컬흑막으로 활동한 것이었고, 스티브와 함께 레드 스컬을 물리쳤다.

캐나다의 슈퍼 히어로 팀인 오메가 플라이트의 멤버가 되기도 했다. U.S.인데 캐나다?

어벤져스에서 활동한 적이 있으며, 뉴 인베이더즈의 멤버가 되기도 했고, 정부의 제안으로 캐나다의 슈퍼 히어로 팀인 오메가 플라이트의 멤버가 된 적도 있다.

그 외 캡틴 아메리카가 원래 세계보다 늦게 발견된 평행세계에선 정부의 충실한 꼭두각시로 등장해 빈민들과 약자들을 가차없이 공격하는 모습으로 나와 캡틴 아메리카에게 분노를 사고 원본에게 흠씬 두들겨 맞아 패배하는 안습한 역할로 나온다. 국내에선 이 평행세계 스토리가 가장 잘 알려져 있다보니 나름 고참 격에다가 스티브와 결코 사이가 나쁘지 않은데도 그저 정부의 개로 전락한 캡틴 아메리카 짝퉁으로 기억되고 있다.


4. 미디어믹스[편집]


VS. 시리즈에 히든 캐릭터나 스페셜 파트너로도 등장. 그러나 캐릭터 디자인은 캡틴 아메리카의 팔레트 스왑으로 때웠다.[1]

팔콘 앤 윈터 솔져에 등장이 확정되었고 배우는 와이엇 러셀로 결정됐다. 이 드라마에선 팔콘이 스티브에게서 캡틴 아메리카의 이름과 방패를 정식으로 물려받은 것과는 별개로, 썬더볼트 로스 장관 = 정부측이 추천 또는 후원하는, 정부의 입장을 대표하는 캡틴 아메리카가 되어 캡틴 아메리카의 후계자 자리를 놓고 팔콘과 경쟁하는 캐릭터로 그려질 듯 하다.


[1] 이는 U.S 에이전트만 그랬던 건 아니고 블랙하트의 아버지인 메피스토나 썬탠한 사쿠라, 춘리와 찰리 내쉬를 개조한 섀도우도 마찬가지였다. 이유는 당시 제작된 게임들의 기판인 CPS2의 용량절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