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즈

덤프버전 :





파일:브롤스타즈 로고.svg 브롤스타즈의 30번째 브롤러
샌디

엠즈





엠즈
EMZ


파일:Emz_Portrait1.png}}}
등급
영웅
역할군
컨트롤러(CONTROLLER)
코드 네임
Mummy[1]
출시일
2019년 10월 23일
성우
산드라 에스피노자[2]
플레이어 칭호
#맞팔
[1] 한국어로 번역하면 미라지만 사실 엠즈는 좀비다.[2] 쉘리, 재키와 동일 성우이다.


1. 개요
2. 대사 목록
3. 핀
4. 스프레이
5. 스탯
6. 스킬
6.1. 일반 공격 - 스프레이(SPRAY)
6.2. 특수 공격 - 톡 쏘는 향기(CAUSTIC CHARISMA)
6.3. 가젯
6.3.1. 지독한 향수(FRIENDZONER)
6.3.2. 산성 스프레이(ACID SPRAY)
6.4. 스타 파워
6.4.1. 나쁜 냄새(BAD KARMA)
6.4.2. 후원 감사(HYPE)
7. 성능
7.1. 장단점
7.2. 변천사
7.3. 모드별 평가
8. 상성
9. 추천 조합
10. 스킨
10.1. 기본 스킨
10.2. 획득 / 구매 가능한 스킨
10.2.1. 대학생 엠즈(COLLEGE EMZ)
10.2.2. 트루 실버 엠즈(TRUE SILVER EMZ)
10.2.3. 트루 골드 엠즈(TRUE GOLD EMZ)
10.2.4. 슈퍼 팬 엠즈(SUPER FAN EMZ)
10.2.5. DJ 엠즈(DJ.3.MZ)
10.2.6. 하라주쿠 엠즈(HARAJUKU EMZ)
11. 업데이트 내역
12. 기타




1. 개요[편집]


파일:Emz.png

I'm only here for the trophies.

그저 트로피 따러 왔을 뿐이야.


Emz supposedly works for her uncle Mortis at the motuary, but she rarely make an appearance there. She's so busy hawking her hairspray brand online.

삼촌 모티스를 돕기 위해 영안실에 취직했지만, 정작 출근하는 걸 본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온라인에서 자신의 헤어스프레이를 홍보하느라 너무 바쁘다나요.

2023년 10월 25일 이전 [ 펼치기 · 접기 ]

Emz attacks with blasts of hair spray that deal damage over time, and slows down opponents with her Super.

엠즈는 헤어 스프레이 공격으로 지속 피해를 주고, 특수 공격으로 상대의 속도를 느리게 만들 수 있습니다.



미라처럼 생겼지만[3] 좀비이며, SNS 스타다. 공식 설정으로는 모티스의 조카이다.

SNS 스타라는 설정을 반영해서인지 대사는 재빠른 말투와 어수선한 해시태그 남발 등으로 채워져 있는 것이 특징. 말이 빠른 탓인지 대사 하나하나의 길이도 저리가라 할 정도로 긴 편이다.

2. 대사 목록[편집]


They say, 'she's too wrapped up[4]

in herself'. Ugh, hashtag, haters.

누구누구는 "그 여자는 자기 세상에 살아." 라고들 하지. 으윽, #안티들

Hashtag, I'm so gonna win everything.

#내가_다_이기고_말거야

I'm so overpowered, above that.

나 완전 OP, 어쩌면 T.O.P.

I'm only here for the trophies.

그냥 트로피나 따러 왔는데.

Ugh, did someone here unfollow me?

에엥, 누가 나 언팔했어?

Look at me! Ugh, not from that angle!

나 좀 봐! 아, 그 각도 말고!

Hashtag, winning!

#이기는_중

Time to update my blog.

블로그 갱신 할 때네.

인게임 기본 대사


Hah, Try my new perfume!

내가 새로 산 향수나 써봐!

Gotta get rid of that smell.

그 냄새 좀 없애야겠는데.

I can finally breathe again!

이제야 숨 좀 쉬겠네!

Time for a detox.

디톡스 맞을 시간.

일반 공격 시 대사


You are so bad, oh my god!

대박, 너 완전 밥맛이야!

Hashtag, no filter!

#무보정

You totally deserved that.

넌 그래도 싸.

Eat my scrunchie![5]

내 머리끈이나 먹어!

Hashtag, boring!

#시시해

Hashtag, loser.

#패배자

적 처치 시 대사


And I oop!

어머나!

Take a chill pill!

진정 좀 해줘!

I will destroy you!

박살내 주겠어!

Hashtag, stop the hate!

#혐오는_그만

I'm like feeling so attacked right now.

뭔가 욕 먹는 기분이 드는데.

피격 시 대사


Are you serious?!

진심이야?!

I won't like your next post!

다음 포스트에 좋아요 누르나 봐라!

You're like totally not getting a friendship bracelet!

우정 팔찌같은 거 가질 생각도 안 하고 있지!

사망 시 대사



3. 핀[편집]



[ 핀 목록 ]

상태
희귀도
대사
파일:Emz_Pin-Neutral.png
Neutral
일반
Hashtag, I'm so gonna win everything.
파일:Emz_Pin-Happy.png
Happy
일반
*웃음소리*
파일:Emz_Pin-Sad.png
Sad
일반
I will destroy you!
파일:Emz_Pin-Angry.png
Angry
일반
Take a chill pill!
파일:Emz_Pin-GG.png
GG
희귀
You are so bad, oh my god!
파일:Emz_Pin-Clap.png
Clap
희귀
박수소리
파일:Emz_Pin-Thanks.png
Thanks
영웅
Time to update my blog.
파일:Emz_Pin-Phew.png
Phew
영웅
And I oop!
파일:Emz_Pin-Special.png
Special
영웅
Hashtag, winning!


2021/4/7 패치로 핀 애니메이션이 추가되었다.

4. 스프레이[편집]


스프레이

파일:Emz_Spray.png


엠즈의 헤어 스프레이가 뿌려지는 모습이 그려져 있다.

5. 스탯[편집]


파워
레벨

파일:Icon_health.png HP
이동 속도
1
3600
보통
(720 = 2.4타일/초)

[펼치기 • 접기]
2
3960
3
4320
4
4680
5
5040
6
5400
7
5760
8
6120
9
6480
10
6840

11
7200
[3] 다만, 코드 네임은 Mummy, 즉 미라이긴 하다.[4] 자기 생각만 한다는 뜻과 미라처럼 붕대를 두르고 있는 것의 동음이의어를 이용한 언어유희.[5] 스크런치는 흔히 말하는 곱창 머리끈이다.

이동 속도는 평범하지만, 사정거리가 짧아서 얻어맞을 일이 비교적 많은 중거리 브롤러답게 HP가 꽤 높다. 덕분에 엠즈는 라인전에서 엄폐물 없이도 꽤 오래 버틸 수 있으며, 이는 엠즈의 영역 장악력을 증폭시키는 요소가 된다.

6. 스킬[편집]



6.1. 일반 공격 - 스프레이(SPRAY)[편집]


파일:skill-attack_new.png
Emz gives you a blast of her hair spray! It's strong enough to melt your face.

헤어 스프레이를 뿌려 공격합니다. 너무나 독해 얼굴이 녹아내릴 거 같습니다!
0.5초 당 피해량
520
사정거리
중거리(6.67타일)
재장전 속도
느림(2초)


특수 공격 충전량(1타당): 11.18%
공격 각도: 40°
[레벨 별 스탯]
파워 레벨
1타당 피해량
1
520

[펼치기 • 접기]
2
572
3
624
4
676
5
728
6
780
7
832
8
884
9
936
10
988

11
1040


부채꼴로 스프레이를 뿌리며 공격한다.

특이하게도 적들을 1회 타격하는 일반적인 브롤러들의 일반 공격과 다르게 범위 내의 적에게 0.5초마다 틱데미지를 입히는 구름을 전방으로 쏘아낸다. 구름은 최대 사거리에 도달할수록 이동 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에 초근거리에서는 1틱, 근거리와 원거리에서는 2틱, 중거리에서는 3틱을 맞게 된다.

움직이는 공격 범위의 판정이 넓은 편이다 보니 실질적으로 피해를 입힐 수 있는 사정거리가 0.33타일 정도 길다.

일반적으로 최대 3틱의 피해량이 들어가지만, 0.5초당 피해량을 입히기 때문에 이 gif처럼 엠즈의 사정거리의 안쪽부터 쭉 뒤로 이동하면 무려 4번의 대미지가 들어갈 수도 있다.

6.2. 특수 공격 - 톡 쏘는 향기(CAUSTIC CHARISMA)[편집]


파일:Super_image1.png
Emz creates a cloud of toxicity around herself, slowing down the movement of enemies and damaging them.

자기 주변에 독성 구름을 만들어 적의 이동 속도를 늦추고 피해를 입힙니다.
초당 피해량
240
지속 시간
5초



범위(반지름): 5.67타일
특수 공격 충전량: 4.56% × 5
[레벨 별 스탯]
파워 레벨
피해량
1
5 × 240

[펼치기 • 접기]
2
5 × 264
3
5 × 288
4
5 × 312
5
5 × 336
6
5 × 360
7
5 × 384
8
5 × 408
9
5 × 432
10
5 × 456

11
5 × 480


엠즈를 중심으로 하여 따라다니는 장막을 생성해, 5초간 범위 안에 들어오는 적들을 느리게 만드며 약간의 피해를 준다.

대미지 자체는 1레벨 기준 초당 240, 11렙 기준 480으로 낮은 편이지만, 이 기술의 존재 의의는 5초간이나 지속되는 슬로우이다. 특히 애매한 거리에서 딜을 해야 최대 딜이 나오는 캐릭터 특성 상 거리 조절이 매우 중요한데, 슬로우를 거는 특수 공격은 엠즈의 전투력에서 상당한 부분을 차지한다. 특히 접근이 중요한 근접 공격 브롤러를 상대로 강력한 효과를 보여준다. 팀 단위로 전투를 벌일 때에도 다수의 적들을 묶어놓아 전투를 유리하게 이끌 수 있으며, 벽 또한 무시하는 장판이기에 깔아놓고 벽 뒤에서 농성하던 투척 브롤러들을 쫓아 잡아내기도 좋다. 범위도 굉장히 넓은 편이여서 덤불체크 하기도 좋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거리조절이 쉬워져 딜을 뽑기 쉬운 것이지 2번째 스타 파워가 없는 이상 절대 생존력을 직접적으로 향상시키는 스킬은 아니라서, 특수 공격을 사용하더라도 상대의 공격은 그대로 맞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한다.

특수 공격을 조준하듯 당겨보면 특수 공격의 범위를 볼 수 있다. 무작정 특수 공격을 누르기보단 거리를 파악한 이후에 사용하는 것이 더 좋다.

스턴과 넉백 등에도 취소되지 않는다.

여담으로 특수 공격의 발동 도중에 죽으면 해골 임팩트가 스멀스멀 올라오는 임팩트는 사라지지 않고 지속시간이 끝날 때까지 남아있는다.

6.3. 가젯[편집]



6.3.1. 지독한 향수(FRIENDZONER)[편집]


파일:Emz_Gadget.png
Emz pushes back all enemies around her while also dealing 676 damage.

주변에 모든 적을 밀쳐내며 676의 피해를 줍니다.

효과 범위(반지름): 2.67타일
넉백 거리: 1.67타일



근접으로 붙은 적을 밀어내며, 676만큼의 피해를 준다.

범위는 반지름 2.67타일로 조금 작은 편이지만, 초근접에서 파이퍼와 비슷한 수준으로 취약한 엠즈 입장에서는 어느 정도 유용한 가젯. 넉백 효과를 활용하여 브롤 볼에서 공을 들고 진입하는 탱커를 막기 힘들 때 공을 순간적으로 놓치게 만들어 위기를 모면할 수도 있다.

일반 공격의 특성 덕분에 사용할 수 있는 콤보가 존재한다. 근접한 적에게 일반 공격을 사용한 즉시 가젯을 사용하면 넉백되는 동안 (가젯의 피해량+일반 공격 3회 공격) 피해량을 순간적으로 입힐 수 있다.[6]

한 때 반지름 4타일이라는 넓은 범위로 적을 접근도 못하게 만드는 강력한 가젯이였으나, 너프로 성능이 크게 떨어졌다. 말 그대로 초근접의 적만 밀어내는 수준.

가젯의 영문명인 프렌드존은 영미권에서 자신에게 호감을 보이는 이성에게 '친구로만 지내자'라며 선을 긋는 것을 은어로 부르는 말이다.

시즌 20 업데이트로 간접 너프를 받았다. [7] 이후 상향 조정되었다.

6.3.2. 산성 스프레이(ACID SPRAY)[편집]


파일:Emz_GD2.png
Emz's next blast of hair spray can pass through walls, but deals 10% less damage.

다음 헤어 스프레이 공격이 벽을 관통합니다. 단, 피해량은 10% 감소합니다.


다음 일반 공격이 벽을 관통할 수 있도록 변경된다. 대신 피해량은 10% 감소된다.

엠즈 특성상 공격이 벽에 막히는 경우가 생겨 도주한 후 딸피로 벽 뒤에서 대치하는 적을 아슬아슬하게 놓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가젯이 있으면 전보다 확실하게 킬 결정력을 올릴 수 있다.

다만 1회 한정인지라 이 가젯을 사용해서 딸피인 적을 잡거나 특수 공격을 충전하기 위해 사용하지 않는 이상 큰 효과를 발휘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생긴다. 벽 뒤의 적한테 공격 한번 날려봤자 결국 적이 계속 벽을 끼고 있으면 엠즈가 할 수 있는 게 아무것도 없기 때문. 또 1번째 가젯을 사용할 수 없기에 근접전에서 크게 불리해진다. 그나마 특수 공격을 충전하면 벽 뒤에 있는 적을 천천히 녹일 수 있으므로 골대 앞에 벽이 있는 브롤 볼 맵 등에서는 픽을 고려해볼 만 하다.

피해량을 증가시켜주는 1번째 스타 파워와 궁합이 좋은 편. 피해량 감소 효과를 어느 정도 상쇄시켜줄 수 있다.

영상에서 볼 수 있듯 공격 이펙트가 밝게 바뀐다.

6.4. 스타 파워[편집]



6.4.1. 나쁜 냄새(BAD KARMA)[편집]


파일:Emz_Starpower.png
Enemies that stay within the cloud of Emz's toxic hair spray suffer increasing damage, 25% per hit.

독성 헤어 스프레이 구름 안에 들어온 적이 받는 피해가 25%씩 증가합니다.


일반 공격의 피해량이 25%씩 증가하는 스타 파워. 처음엔 똑같이 1040의 피해를 입히지만, 이후 후속타부터 260씩 피해량이 증가한다. (11렙 기준)

엠즈의 전투력을 크게 증가시켜주는 스타 파워. 특히 특수 공격의 슬로우 효과에 닿은 적 브롤러가 해당 스타 파워를 착용한 엠즈가 일반 공격을 난사하면 웬만한 브롤러도 순식간에 녹아버릴 정도다.[8]

다만 적이 1틱만 맞을 경우에는 피해량이 증가되지 않으니 주의.

%로 피해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쇼다운에서 파워 큐브를 많이 보유하면 그에 비례해서 피해량이 증가한다는 것도 장점이다.

6.4.2. 후원 감사(HYPE)[편집]


파일:Mortis_Starpower.png
Emz recovers 576 health per second for each enemy inside her Super's area of effect.

특수 공격 효과 범위 안의 적의 수만큼 초당 576 HP를 회복합니다.


2019년 11월 6일에 출시한 엠즈의 두 번째 스타 파워.

특수 공격의 지속 시간 동안 범위 안에 있는 적의 수에 비례해 HP를 회복한다.[9] 특수 공격의 지속 시간이 5초이므로 1명의 적에게만 풀타를 맞춰도 2880의 힐링을 기대할 수 있고 3명 대상으로 힐량은 초당 1728, 총합 8640으로 상당히 높기 때문에 조건부긴 해도 특수 공격으로 3명을 모두 묶을 경우 높은 회복량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솔로 쇼다운 같은 경우는 2명 이상 묶는게 쉽지 않아서 잘 기용이 되지 않고, 3대3 모드에서 조금 더 버티기 위하여 사용한다. 하지만 800점 이상의 고랭크 솔로 쇼다운의 경우 마지막까지 티밍으로 뭉쳐있는 경우가 많아 매우 좋은 스타파워이다. 다만 엠즈가 배신했을때 엠즈의 무시무시한 극딜 때문에 티밍에 잘 안껴주고 엠즈 자체가 붙어 있을 경우 너무 만만하기 때문에 독가스가 좁아질때 까지 살아있을 가능성이 낮은건 흠.

출시 당시에는 회복량이 200밖에 안 됐지만 [10] 2번의 버프로 400까지 올라갔다 320으로 너프됐다. 그러다가 회복 매커니즘이 변경됨에 따라 420으로 다시 버프됐다.

이후 파워 레벨 패치로 576으로 또 버프됐다.

7. 성능[편집]


일반공격의 잔상을 이용한 중거리 딜러. 같은 중거리 딜러인 샌디나 니타와는 달리 초근접에서 굉장히 약하지만, 어느 정도 거리가 있는 상황에서의 딜링능력은 상당하다. 헤비웨이트에 속하는 탱커도 순식간에 녹일 정도. 높은 피해량에 대한 페널티로 긴 딜레이를 가진 비비나니와는 달리 딜레이도 거의 전무하여 사정거리에 들어 오기만 하면 오토에임만 연타해도 킬을 가져갈 수 있다.

때문에 쉬운 조작 난이도에 비해 성능이 좋은 편이고 스킬셋도 직관적이라 강력하지만, 타 브롤러와 달리 근접, 원거리 상황에서 약해서 항상 완벽한 중거리를 유지해야 하므로 거리 조절 능력이 필수적이다. 그리고 적들도 엠즈가 중거리에서 강한 걸 알기에 근접 또는 원거리에서 교전을 하려 하고, 상위권으로 갈수록 수풀 체크는 기본으로 달려 있어 점점 기습으로 재미를 보는 플레이가 힘들어지기에 적의 대처 실력이 늘어날수록 한계점이 명확해지는 편이다.

그러면서도 엠즈 자체는 스프레이 뿌리고 궁극기로 거리 조절하는 것 외에는 특출난 플레이를 보여 줄 수 없으니, 대체적으로 중위권대까지는 굉장히 강력한 브롤러지만 상위권에서는 힘이 빠지는 브롤러다. 다만 딜링 측면에서 힘이 빠지는 거지, 잔상 특유의 접근 거부 능력과 궁극기의 슬로우로 공간 장악에 유리한 브롤러이므로 상위권에서는 딜보단 공간 장악이 좋다는 점을 보고 픽하는 편이다.[11]

7.1. 장단점[편집]


장점
* 탁월한 지역 장악력
엠즈의 일반 공격은 잠시 장판이 설치되어 지속 피해를 주는데, 이 덕분에 적들이 특정 장소로 진입하는데에 제약을 걸 수 있다. 상대 입장에서는 엠즈의 일반 공격을 계속해서 맞아줘서 엠즈의 특수 공격을 채우게 할 순 없지만 그렇다고 뒤로 이동하자니 일반 공격의 피해량을 1회 더 받아서 상당한 피해를 받고 라인이 밀리게 되는 이지선다가 요구된다. 특수 공격 역시 범위가 넓고, 범위 내에 있으면 확정적으로 슬로우 효과를 받아 적을 어느 지역으로부터 쫓아버릴 수 있다.

* 강력한 광역형 공격
일반 공격은 광역 공격임에도 불구하고 피해량도 상당해서 1대다 기습을 할 때 여러명을 한꺼번에 제압해버리는 것이 가능하다. 특히 특수 공격의 슬로우 효과와 더불어 일반 공격을 난사하면 거의 대부분의 브롤러들을 순식간에 제압할 수 있다.

* 안티 탱커
앞서 설명한 일반 공격과 특수 공격을 바탕으로, 엠즈로의 접근이 용이한 대릴을 제외한 모든 탱커 브롤러의 진입을 사전에 차단한다. 진입을 해야 하는 탱커 입장에서는 엠즈의 사정거리를 피해 다니는 게 쉽지가 않다보니 엠즈의 일반 공격을 확정적으로 맞게 된다. 설령 진입을 대강 성공하더라도 가젯으로 밀쳐내거나 특수 공격으로 슬로우 효과를 걸어서 유유히 도망치면 상대 근접 브롤러 입장에서는 속이 터질 노릇.

단점
* 다소 짧은 사정거리
엠즈의 일반 공격의 사정거리는 6.67타일이며, 특수 공격 역시 5.67타일로 짧다. 이로 인해 원거리 싸움을 할 때 불리한 경향이 있다. 심지어 일반 공격의 투사체 속도가 느려서 실질 사정거리는 5.5타일 정도.

* 일반 공격의 매커니즘으로 인한 취약한 근접전
엠즈의 일반 공격은 0.5초마다 대미지를 주기 때문에, 바로 앞에 있는 적에게는 1타 대미지[12]밖에 들어가지 않게 된다. 그래서 적과 교전할 시에는 반드시 거리 조절에 유의해야 하고, 대릴, 에드거, 모티스, 레온, 버즈와 같은 기습형 브롤러에 매우 취약하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브롤러다. 가젯이 있으면 이러한 단점이 어느 정도 해결되긴 하지만, 넉백의 효과가 적어서 금방 따라잡힐 수도 있어 특수 공격과 연계를 해야 확실히 해소할 수 있는데다 이들 중 모티스의 경우에는 이 마저 씨알도 안 먹힌다.

* 느린 재장전 속도
엠즈의 재장전 속도는 2초이며, 짧은 사거리에 비해 많이 느린 편이다. 이로 인해 일반 공격을 무턱대고 사용하였다간 상대를 견제할 수 없어서 근접 브롤러들이 접근을 하면 특수 공격과 가젯이 없는 이상 대응하기 어려워진다. 이러한 이유로 일반 공격을 사용할 때에는 탄환을 1 ~ 2발 정도 남겨둔 후 신중하게 공격해야 한다.

* 높은 가젯 의존도
위에 취약한 근접전의 단점과 연관되는 단점으로 아무래도 근접전에서의 전투는 최악의 성능을 자랑하는 엠즈인지라, 그런 근접전을 일시적으로 붕괴시키는 가젯의 의존도가 높다. 가젯이 없을 경우 근접한 적을 순간적으로 차단할 방법이 없다.[13] 엠즈가 불리한 상성이여도 가젯이 있을 경우 어느 정도는 커버가 가능한데, 가젯을 다 사용할 경우 유지력이 떨어져 3대3의 경우 팀이 불리해질 가능성이 높다.
* 좁은 상성 관계
우선 사거리는 단순히 애매한 수준도 아니고 '짧은' 편에 속한다. 그렇다고 이동속도가 빠르지도 않다. 그래서 엠즈보다 사거리가 긴 대부분 브롤러들에게 약하다.거기에 '취약한 근접전'이라는 문제점까지 더해져 암살자에게까지 약하다. 그러므로 엠즈는 거의 탱커 브롤러에게만 유리한데, 그런 브롤러는 전체 브롤러 중 많지 않은 편이니 자연스레 상성관계는 좁아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7.2. 변천사[편집]


정식 출시 당시에는 OP라는 평가가 많았으나 다양한 캐릭터들이 출시되고[14] 여러 패치를 거치며 장단점이 명확하다는 평가를 받으면서 이 논란은 점점 줄어들었다.

이후 밸런스가 잘 맞는 브롤러로 지내다가 탱커 메타의 도래, 다른 경쟁자들의 너프, 특히 엠즈의 취약한 근접 대응력을 완벽히 보완해주는 지독한 향수 가젯이 출시되면서 0티어가 되었고[15], 이후, 2020년 4월 7일 가젯 사용 가능 횟수가 2회로 줄어드는 매우 큰 너프를 받았음에도 여전히 사기적인 성능을 뽐내고 다녔다.[16]

그러나, 탱커 메타가 끝나고 원거리 브롤러들이 다시 강세를 보이면서 서서히 힘이 빠지기 시작했다. 또한 굉장히 사기적이었던 가젯이 사용 횟수는 2회에서 다시 3회로 늘어났으나, 효과 범위가 2.67타일로 거의 반토막이 나면서 있으나 마나한 수준으로 성능이 낮아졌다. 물론 4~6타일 사이 범위 내의 있는 적들은 여전히 쉘리의 궁-평 콤보 수준에 가까울 정도로 녹여버렸기에 그렇게 나쁘지는 않았다.

그러나 2020년 7월 기준, 원거리에게 극도로 유리한 맵의 조성[17], 이로 인한 경쟁자였던 원거리 안티 탱커들의 직/간접 상향과 더불어 입지가 급격하게 추락하기 시작했다. 이후 탱커들의 몰락과 모티스, 맥스, 서지, 앰버, 콜레트 등의 강력한 중/원거리 경쟁자나 하드 카운터들의 출시나 버프, 이들을 더욱 강력하게 해주는 두 번째 가젯 등으로 인해 현재는 핫 존을 제외하면 예전의 그 위상이 무색할 정도로 고인에 머무르고 있었다.

이 때문에 특수 공격 충전량 감소, 재장전 속도 감소 등의 버프를 먹고 2020년 12월 패치에서 피해랑, 스타파워 후원 감사의 힐량의 증가, 일부 탱커들의 샹향으로 어느 정도 나아진 듯 하였으나, 사기적인 두번째 가젯으로 적폐가 된 비와 콜트, 모티스를 뛰어넘는 하드 카운터인 에드거가 출시되면서 입지가 더욱 줄어들었다.[18]

다행히 이후 에드거는 여러 번의 너프와 메타의 변화로 3대3에서 입지가 크게 떨어졌고 비와 콜트도 밸런스 문제의 원흉이었던 가젯이 크게 너프를 먹고 메타에 뒤쳐지면서 다시 3대3에서 무난한 브롤러로 복귀하며 어느정도 괜찮아지나 싶었지만, 바이런, 러프스 대령, 2가젯 추가로 떡상한 미스터 P 등 0티어 브롤러들에게 밀리는 편이다. 원거리 메타가 거의 끝나가고, 4월 패치때도 많은 경쟁자들이 너프를 먹어서 예전보다는 나아지는듯 했으나, 모티스, 에드거랑 비슷한 또다른 카운터 스튜, 사정거리가 압도적으로 긴 벨에게 여전히 밀리는 신세다. 그래도 대부분의 경쟁자와 카운터 브롤러들은 밸런스 패치로 힘이 빠지면서 현재는 구조물이 적절히 배치된 사이드로 기용되는 중이다.

이후 탱커들의 큰 버프와 버즈[19]의 출시로 탱커 메타가 도래함에 따라 엠즈의 입지가 간접적으로 상승했다. 물론, 근접전과 기습에 다소 약하다는 단점이 있지만, 탱커가 접근할 때 범위 슬로우를 걸어주는 궁극기나 넉백을 일으켜서 거리를 벌려주는 가젯으로 대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심지어 엠즈의 최대 하드 카운터인 모티스가 굉장히 큰 간접 너프[20]를 먹는 바람에 완전히 추락했다는 점도 엠즈의 강세에 한 몫 했다.

이에 따라, 현재 엠즈는 비, 콜레트의 픽률을 뛰어넘는 안티 탱커로서 거의 모든 맵에서 보일 정도로 완전히 날뛰고 있다. 탱커 메타가 어느 정도 잠재워진 뒤에도 강력한 브롤러로 활약하고 있다.

2021년 8월 패치에서는 너프를 피해갔지만 탱커 메타의 중심 엘 프리모가 크게 너프를 당하고 하드 카운터인 모티스와 에드거, 대릴이 버프를 받아서 입지가 매우 크게 줄어들어 현재는 브롤볼이나 핫존 일부맵에서 명줄을 겨우겨우 이어나가고 있다.

게다가 21년 10월 패치로 가젯 보유 유무를 확인할 수 있게 되면서 암살자 브롤러들을 상대로 심리전을 펼치는 것 조차 불가능해지면서 더욱 입지가 줄어들 전망.

이후 업데이트로 엘 프리모와 프랭크가 버프를 먹음과 동시에 다시 탱커 메타가 시작돼서 입지가 나아질 전망이다.

2022년 봄 개편으로 두 번째 가젯의 등장으로 벽 뒤의 적을 견제할 수 있게 된 엠즈는 날이 갈수록 입지가 좋아지고 있는 중이다. 허나 이전에 비해 모티스나 레온 같은 카운터들이 많이 보이는 편이고 2가젯도 자체 성능은 나쁘지는 않지만 그럼 대부분의 기습형 브롤러들의 기습에 취약해진다는 단점 때문에 시즌 7 때 만큼의 위상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시즌 14~15에서 샘과 버스터라는 엠즈의 먹잇감이 메타 브롤러가 되어 조금은 나아졌다. 최대 극카운터인 모티스는 시즌 13 부터 픽률이 크게 감소하면서 숨통이 트인 건 덤.

시즌 20기준 탱커 메타가 도래함에 따라 엠즈가 활약하기 좋아졌다. 다만 파이퍼나 크로우, 보니 등이 여전히 좋으니 유의하자.

7.3. 모드별 평가[편집]


모드에 따라 사용하기 매우 적합, 적합, 약간 적합, 약간 부적합, 부적합, 매우 부적합, 편차 심함[21][22]으로 분류하였다.

엠즈는 일반 공격의 메커니즘 특성상 적이 근접해온다면 이를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이 거의 전무하기 때문에 가젯이 없으면 생존성과 안전성, 킬 결정력이나 팀 기여 능력이 급격하게 떨어지나 가젯이 있으면 타 원딜러들이랑 달리 모티스스튜를 제외한[23] 암살자들이 근접해올 때 쉽게 대처할 수 있어 가젯 유무가 굉장히 크기 때문에 아래의 평가들은 지독한 향수가 있다는 것을 견재로 하였다.

종합적으로 중위권대까지 양학용 브롤러다. 저트로피 구간에선 엠즈와의 거리 조절을 거의 신경 쓰지 않는데다 티밍도 거의 없기에 엠즈 특유의 높은 딜량을 발휘할 수 있어 솔로 쇼다운에서 육식계로 군림하지만, 트로피가 올라갈수록 엠즈의 명확한 한계가 드러난다. 일단 사거리가 짧아서 원거리 브롤러에게 쉽게 견제당하는데다, 근접전에서 약하여 근접 브롤러, 특히 암살자 브롤러 에게 기습을 당하면 쉽게 제압당한다. 상위권으로 갈수록 엠즈는 정치질이나 눈치, 견제 싸움으로 상대를 몰아내는 식으로 순위 방어를 노려야 할 수 밖에 없다. 가젯이 있다면 상황이 매우 좋아지는데, 가젯은 직접 보거나 당하기 전까지 사용 가능여부를 확인할 수 없으니 대릴, 에드거, 버즈, 팽같이 순식간에 거리를 좁힐 수 있는 브롤러라 하더라도 오히려 엠즈의 눈치를 보게된다. 물론 가젯을 낭비할 경우 그대로 엠즈가 끔살. 최근에는 가젯의 큰 너프와 중원거리 메타가 오면서 쇼다운에서의 입지가 눈에 띄게 줄어들긴 했다. 그래도 솔로 쇼다운에서 상당히 자주 보이는 탱커들을 카운터 칠 수 있는 것만으로는 확실이 좋은 편이다.

맵에 따라, 아군에 따라 엠즈의 활약이 크게 달라지는 모드. 엠즈 자체는 중거리 교전에 매우 강한 브롤러지만, 근접에서는 매우 취약하기에 아군(탱커)과 함께 근접 브롤러의 접근을 얼마나 잘 막는지에 따라 엠즈의 강력함이 두드러질 것이다. 또한 사정거리가 매우 긴 저격수 브롤러들에게 약하므로 원거리를 카운터칠 수 있는 팀원이 필요하다.

쓸만하다. 피해량도 강력한데다 특수 공격을 사용할 경우 많은 젬을 먹은 브롤러의 속도를 느리게 만들어 역관광시킬 수도 있다. 다만 근접전에 매우 약하고, 사거리가 길지 않아서 원거리 브롤러나 이동기가 있는 브롤러들에게 약한 모습을 보인다. 가젯이 있다면 상대방과의 거리를 벌려 근접해 오는 브롤러들을 역관광시킬 수 있게 되어, 근접 브롤러들을 어느 정도 상대할 수 있게 된다.

브롤볼은 라인이 중요한 모드인데, 라인 장악력이 특출난 엠즈에겐 꽤 좋은 모드고, 특히 탱커들을 일반 공격으로 녹일 수 있기에 수비수에 적합하며 공격을 할 때 골대 앞을 지키는 적들을 녹여버리고 특수 공격으로 이동 속도를 느리게 만들어 골을 넣기 수월하게 만들 수 있다. 대신 근접으로 붙거나 골대 앞을 초근접에서 지킬시엔 없는거나 다름없는 성능을 보이기 때문에 지독한 향수를 준비하는게 더 도움이 된다. 그리고 골대 앞에 벽이 있다면 특수 공격이 최대의 힘을 발휘하는데, 상대 골대 근처로 간 후 상대를 골대 벽 뒤쪽으로 몰아넣는 일이 브롤 볼에선 잦은데 엠즈의 특수 공격은 벽을 관통할 수 있기 때문에 잘하면 반영구적으로 딜을 넣을 수 있기 때문.

매우 적합하지는 않다. 엠즈로 수비를 하면 뛰어난 방어 능력으로 콜트 등의 원거리 딜러들이 접근하는 건 손쉽게 막을 수 있겠으나, 엘 프리모 혹은 불 등의 돌진형 탱커들이 스킬로 금고까지 억지로 도달하게 되면 엠즈의 접근 방해 능력도 사라지고, 대부분 움직이면서 금고를 치기 때문에 1~2틱의 피해량으로는 적을 처치하기도 어렵다. 또 벽을 끼고 금고를 공격하는 투척수들을 잡기 힘들다. 공격 때에는 적의 수비수가 접근을 못하도록 스킬을 사용하며 최대한 많은 딜을 쑤셔넣을 수 있겠으나, 엠즈의 재장전 시간이 긴 편이기에 아군을 반드시 동원해야 한다.

저격수,스로어 브롤러들이 많이 나오는 모드이긴 하나, 엠즈 특유의 강한 압박으로 상대를 뒤쪽으로 밀어버릴 수 있으며, 아군이 진형을 좀 더 유리하도록 도와줄 수 있다. 다만 엠즈의 애매한 사거리 덕에 순수 암살을 하지 않는 이상 적을 처치하는 것은 어렵다.

젬 그랩과 운용법이 비슷하다. 근접전에서는 약하지만 가젯으로 상대를 밀어버릴 수 있고 특수 공격을 사용하여 조립 부품을 먹은 브롤러의 속도를 느리게 하여 조립 부품을 빼앗아 버릴 수 있다. 또한 방어하는 브롤러의 속도를 느리게 하거나 수비를 할 때 특수 공격으로 상대 로봇의 속도를 느리게 할 수 있어서 좋다.

뛰어난 장악력을 바탕으로 상대 팀의 접근을 불허하여 쉽게 승리를 만들어낼 수 있지만, 엠즈보다 사정거리가 긴 브롤러(팸, 스파이크 등)를 상대할 때 까다로운 면이 있다. 먼저 벽을 끼고 거점에 눌러앉으면 적의 접근 자체를 막을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하지만, 반대로 짧은 사거리 때문에 거점 돌파는 매우 어려워 한번 잡은 거점은 절대로 놓치지 말아야 한다.

녹아웃에서 사거리가 긴 원거리나 투척이 많이 나와서 중거리형 브롤러인 엠즈에게 어울리지 않는다. 만약 녹아웃에서 엠즈를 사용하고 싶으면 부쉬가 적절히 많은 맵이 유리하다.

일반 공격의 광역 공격기로 다수의 적을 공격할 수 있고 엄청난 범위의 특수 공격으로 자신에게 달려드는 적들을 무력화시킬 수 있다. 그러나 거리를 유지해야 유의미한 딜이 나오며 근접전에 매우 취약하기 때문에 적이 근접하면 잘 얻어터지는 편이다.

거리조절을 해야하지만 일반공격의 피해량이 높아서 딜러 역할을 맡기 충분하다. 특히 궁극기가 빅 게임에선 상당히 사기적인데 일반공격의 특수기 충전량이 높아서 궁극기를 자주 킬 수도 있고, 슬로우 지속시간이 상당히 길어서 아군에 비, 가젯 크로우와 같이 번갈아 가면서 슬로우를 걸어주면 빅 보스를 슬로우로 거의 끊임없이 묶을 수 있다. 스타파워 나쁜냄새와 조합할 시에는 순식간에 보스를 녹일 수 있다. 단 사정거리가 좀 짧고, 체력도 그리 높은 편이 아니라서 비와 같은 장거리 빅 브롤러에게는 무빙으로 잘 피해주지 않는 한 죽기 쉽다.

로봇들의 공격력, HP가 낮은 초반에는 무난한 편이지만 로봇들 하나하나가 강력해지고 무더기로 몰려오는 후반으로 갈수록 로봇 처리가 어려워진다. 특히 이동속도가 빠르고 근접 공격을 하는 소형 로봇에게 약한 모습을 보인다. 그나마 특수 공격으로 로봇을 느리게 해서 접근을 막을 수는 있다.

데미지가 쎄기는 하나 재장전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콜트보다 잡몹을 제거하기 힘든데다 기동력도 느리기 때문에 분노한 보스부터는 살아남느라 바쁘다. 특수 공격도 의미 없는 것이 보스에게는 대미지가 간지러운데다 슬로우 효과를 받아도 보스는 여전히 빠르기 때문. 여러모로 기동력도 좋고 궁극기도 공격기인 연발형 원딜러들의 하위호환이다.

8. 상성[편집]


모든 상성은 1대1 기준이며, 가장 일반적인 전투 상황을 기준으로 하였다.

  • 엠즈가 상대하기 힘든 브롤러
    • 엠즈의 사정거리를 상회하는 브롤러: 엠즈의 사정거리는 6.67타일로 다소 짧아서 엠즈보다 사정거리가 더 긴 브롤러들이 원거리에서 계속 견제한다면 저항도 못해보고 죽는 경우가 많다. 게다가 일부 브롤러는 엠즈가 중거리 기습을 해도 궁극기나 가젯으로 도망치거나, 넉백을 줘서 놓쳐버리는 경우가 있다.
      • 콜트[24], 제시[25], , 브록[26], 8비트, 리코[27], , 페니[28], 파이퍼[29], [30], [31], 나니[32], [33], 바이런[34], 앰버, 게일[35], [36], [37], 롤라[38], 콜레트, 체스터
    • 투척 브롤러:엠즈는 중거리 데미지는 살벌하지만 태생적으로 벽을 통과하지 못해 벽 뒤에서는 샌드백이 되기 십상이다. 다만 2가젯과 궁극기를 잘 활용하면 역으로 잡아버릴 수도 있다.
      • 다이너마이크[39],[40], 발리[41], 그롬[42], 스프라우트[43], 윌로우[44]
    • 순식간에 접근할수 있는 암살자 브롤러: 엠즈의 일반 공격 특성상 근접에서는 500 ~ 700정도의 데미지가 들어오기 때문에 궁극기나 가젯으로 접근이 가능한 브롤러에게 많이 약한 편이다. 게다가 일부 암살자 브롤러는 궁극기 충전이 매우 쉬워서 더더욱 어렵다.
      • 스튜[45], 대릴[46], 에드거[47], 보니[48], 모티스[49], 맥스[50], 크로우[51], 레온[52], 버즈[53], [54]

  • 엠즈가 상대하기 쉬운 브롤러
    • 대부분의 탱커 브롤러: 엠즈는 중거리에서 지속 데미지로 탱커를 녹여버리는 안티 탱커 브롤러에 속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탱커 브롤러 상대로 유리하다. 다만, 탱커 브롤러 대다수는 이동기를 보유하고 있어 방심한다면 오히려 엠즈가 삭제당하니 거리 조절을 잘해야 한다. 물론, 엠즈도 궁극기나 가젯이 있으면 더더욱 쉽게 상대가 가능하다.
      • [55], 엘 프리모[56], 로사[57], 재키[58], 프랭크[59], 비비[60], 애쉬[61], [62], 버스터[63]
    • 중거리 교전이 엠즈보다 약한 브롤러: 엠즈와의 사정거리가 비슷하지만, 데미지가 낮거나 재장전이 느려서 중거리 교전이라면 엠즈가 매우 유리한 편이다.
      • 니타[64], 포코[65], 샌디[66], 코델리우스, 타라

  • 편차가 심한 브롤러
    • 사정거리가 비슷한 브롤러: 엠즈와의 사정거리가 비슷하거나 약간 길어서 교전에 비등비등한 편이다. 서로의 에임과 무빙, 거리 유무에 따라 승부가 결정난다.
      • 스퀴크, 미스터P, 스파이크, 쉘리[67]
    • 기타
      • 메그: 사정거리는 엠즈보다 길지만, 메그 상태에서는 어느 정도 무빙을 치면서 접근하면 매우 쉽게 잡을 수 있다. 하지만 메그가 메카 상태로 변신하면 대미지가 높아지기 때문에 상대하기가 조금 까다롭다. 그래도 중거리에서 만나면 메카를 터트릴 수 있다.


파일:CC-white.svg 이 문단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브롤스타즈/브롤러/상성/트로피 진척도 문서의 r1329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파일:CC-white.svg 이 문단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다른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 펼치기 · 접기 ]




9. 추천 조합[편집]


주요 조합
파일:Emz_Gadget.png파일:Mortis_Starpower.png
파일:Emz_GD2.png파일:Emz_Starpower.png

차선 조합
파일:Emz_GD2.png파일:Mortis_Starpower.png
파일:Emz_Gadget.png파일:Emz_Starpower.png

추천 기어
파일:Gear-Speed_Level1.png파일:Gear-Damage_Level1.png
파일:Gear-Speed_Level1.png파일:Gear-Vision_Level1.png
파일:Gear-Vision_Level1.png파일:Gear-Damage_Level1.png

  • 지독한 향수 - 후원 감사 (주요 조합)
난전이 자주 발생하는 브롤 볼, 젬 그랩 등에서 유용한 조합. 엠즈를 가장 안정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조합이다.

  • 산성 스프레이 - 나쁜 냄새 (주요 조합)
1번째 조합과 다르게 안정성은 포기한 대신, 킬 결정력을 극대화시킨 조합.

  • 산성 스프레이 - 후원 감사
특수 공격의 회복 효과를 챙기면서 킬 결정력을 높이는 조합.

  • 지독한 향수 - 나쁜 냄새
공격적으로 운용하면서, 가젯으로 안정성을 챙기는 조합. 쇼다운, 하이스트, 시즈 팩토리 등에서 유용하다.

  • 가젯은 근접 브롤러가 많거나 거리 조절을 조금 못한다 싶으면 1번째 가젯, 거리 조절을 잘하거나 벽이 많은 맵이면 2번째 가젯이 좋다. 파워 리그클럽 리그에서 플레이할 때는 위협적인 근접 브롤러가 많을 때 1번째 가젯, 원거리 브롤러 위주의 픽이면 2번째 가젯이 좋다.

  • 기어의 경우 짧은 사거리를 보완할 수 있는 속도 기어가 좋은 편이며, 2번째 기어로는 폭딜을 넣기 좋은 피해나 넓은 범위로 유틸성을 챙기는 시야 기어가[68] 괜찮다.


10. 스킨[편집]



10.1. 기본 스킨[편집]


파일:Emz_Pin-Neutral.png
엠즈
기본 스킨

파일:Emz_Skin-Default.png

몸매가 상당히 부각되는 편이며, 크로스백을 차고 있다. 또한 눈이 삼백안이다.

승리 시 휴대폰을 꺼내들고[69] 여러 포즈를 취하며 셀카를 찍으며, 패배 시 고개를 옆으로 홱 돌린다. 승리/패배

10.2. 획득 / 구매 가능한 스킨[편집]



10.2.1. 대학생 엠즈(COLLEGE EMZ)[편집]


파일:icon_star_points.png
대학생 엠즈
스타 스킨

파일:College_Emz.png
브롤러 전용 외형
전용 텍스쳐
비용
파일:brawlgemicon.png 29

외형만 바뀌지만 나름 1000블링 치고는 예쁜 편이어서 무과금들이 많이 구입한다. 하지만 기존 외형이 낫다고 생각하는 유저들도 있어서 호불호가 갈리는 스킨이다.


10.2.2. 트루 실버 엠즈(TRUE SILVER EMZ)[편집]


파일:Skin_Icon_True_Silver.png
트루 실버 엠즈
트루 실버 스킨

파일:True-Silver-EMZ.png
브롤러 전용 외형
전용 텍스처
비용
파일:coin.png 10000


10.2.3. 트루 골드 엠즈(TRUE GOLD EMZ)[편집]


파일:Skin_Icon_True_Gold.png
트루 골드 엠즈
트루 골드 스킨

파일:True-Gold-EMZ.png
브롤러 전용 외형
전용 텍스처
비용
파일:coin.png 25000


10.2.4. 슈퍼 팬 엠즈(SUPER FAN EMZ)[편집]


슈퍼 팬 엠즈
브롤 패스 시즌 3 테마 스킨

파일:Super_fan_EMZ.png
브롤러 전용 외형
전용 이펙트
전용 애니메이션
비용
파일:brawlgemicon.png 149

브롤 패스 시즌 3 테마 스킨. 슈가 러쉬 샌디와 비슷하게 다른 브롤러의 요소가 많이 섞여 있다.[70][71]

일반 공격이 화려하게 바뀌며, 특수 공격 사용 시 여러 풍선을 든 채로 특수 공격의 범위에 여러 종이 조각이 날아다닌다.

승리 시 각종 포즈들로 셀카를 찍으며, 패배 시 힘없이 앞으로 고꾸라지지만 여전히 셀카를 찍는다.

출시때 슈가 샌디와 더불어 호평을 받은 스킨중 하나다.


10.2.5. DJ 엠즈(DJ.3.MZ)[편집]


파일:Skin_Icon_Supercell_Make.png
DJ 엠즈
슈퍼셀 메이크 스킨

파일:Emz_Skin-DJ_3.M.Z.webp
브롤러 전용 외형
전용 이펙트
전용 애니메이션
전용 텍스쳐
비용
파일:brawlgemicon.png 149[72]


10.2.6. 하라주쿠 엠즈(HARAJUKU EMZ)[편집]


파일:icon_skin_goldenkawaii.png
하라주쿠 엠즈
골든 큐티

파일:harajuku_emz.png
브롤러 전용 외형
전용 이펙트
전용 애니메이션
전용 텍스쳐
비용
파일:brawlgemicon.png 79
파일:icon_bling.svg 2750
골든 위크를 기념해 출시된 초희귀 스킨. 패션으로 유명한 일본의 거리인 하라주쿠에서 영감을 받은 것으로 보이며, 양갈래 머리와 고스 룩이 특징이다.

일반 공격 시 레이스가 달린 리본과 함께 다양한 표정의 곰 얼굴 모양 구름들을 발사한다. 특수 공격 시 오라의 테두리에 회전하는 줄무늬와 장미들이 나타난다.

승리 시 손을 흔들며 웬즈데이 아담스를 연상시키는 춤을 춘다. 패배 시 셀카를 찍다가 핸드폰을 떨어뜨리는데, 재빨리 주워 살펴보지만 작동하지 않자 눈물을 글썽이다가 얼굴을 가리고 펑펑 운다.

11. 업데이트 내역[편집]


  • 2019년 10월 23일
파일:Arrows-switch-big.png 트로피 진척도 보상 브롤러로 신규 출시
  • 2019년 11월 6일
파일:Arrows-switch-big.png 스타 파워 '후원 감사' 추가

  • 2019년 11월 21일
파일:Arrows-switch-big.png 엠즈의 특수 공격 범위가 표시되도록 수정

  • 2019년 12월 5일
파일:Arrow-up-big.png 스타 파워 '후원 감사'의 타 당 회복량이 200에서 300으로 증가

  • 2020년 2월 19일
파일:Arrow-up-big.png 체력이 3600에서 3800으로 증가
파일:Arrow-up-big.png 스타 파워 '후원 감사'의 타 당 회복량이 300에서 400으로 증가

  • 2020년 3월 17일
파일:Arrows-switch-big.png 가젯 '지독한 향수' 추가
파일:Arrows-switch-big.png 스킨 '대학생 엠즈' 추가

  • 2020년 4월 7일
파일:Arrow-down-big.png 가젯 '지독한 향수'의 매치 당 사용 횟수가 3회에서 2회로 감소

  • 2020년 5월 13일
파일:Arrow-down-big.png 스타 파워 '후원 감사'의 타 당 회복량이 400에서 320으로 감소
  • 2020년 7월 2일
파일:Arrow-down-big.png 체력이 3800에서 3600으로 감소
파일:Arrow-down-big.png 가젯 '지독한 향수'의 효과 범위가 4타일에서 2.67타일로 감소
파일:Arrow-up-big.png 가젯 '지독한 향수'의 매치 당 사용 횟수가 2회에서 3회로 증가
파일:Arrows-switch-big.png 스킨 '트루 실버 엠즈' 추가
파일:Arrows-switch-big.png 스킨 '트루 골드 엠즈' 추가

  • 2020년 9월 10일
파일:Arrow-up-big.png 특수 공격 충전에 필요한 일반 공격의 타격 수가 10회에서 9회로 감소

  • 2020년 9월 11일
파일:Arrows-switch-big.png 스킨 '슈퍼 팬 엠즈' 추가

  • 2020년 10월 22일
파일:Arrow-up-big.png 재장전 속도가 2.1초에서 2초로 빨라짐

  • 2020년 12월 15일
파일:Arrow-up-big.png 일반 공격의 0.5초당 피해량이 500에서 520으로 증가
파일:Arrow-up-big.png 특수 공격의 초당 피해량이 200에서 240으로 증가
파일:Arrow-up-big.png 스타 파워 '후원 감사' 적 1명당 초당 치유량이 320에서 420으로 증가

  • 2021년 4월 7일
파일:Arrow-up-big.png 스타 파워 '나쁜 냄새' 효과 20%에서 25%로 증가
파일:Arrows-switch-big.png 핀 애니메이션 및 음성 추가
파일:Arrows-switch-big.png 얼굴 애니메이션 추가

  • 2021년 10월 27일
파일:Arrows-switch-big.png 역할군이 파이터에서 대미지 딜러로 변경

  • 2022년 3월 1일
파일:Arrows-switch-big.png 가젯 '산성 스프레이' 추가

  • 2022년 12월 12일
파일:Arrows-switch-big.png 등급이 영웅으로 변경됨
  • 2023년 10월 23일
파일:Arrows-switch-big.png 역할군이 대미지 딜러에서 컨트롤러로 변경

12. 기타[편집]


  • 해당 브롤 광고의 우측 상단에 보면 엠즈의 떡밥이 나온다.[73]
  • 이름은 역 두문자어Electro-Magnetic Zombie라고 알려졌었지만, 해외 유튜버 KairosTime이 밝힌 바로는 Emote Mummy Zombie라고 한다.

  • 출시 당시부터 표정 변화가 매우 풍부하다. 모티스와 함께 눈과 입 모양이 변하는 몇 안되는 브롤러였으나, 2020년 7월 이후, 기존 브롤러들에게 얼굴 애니메이션이 추가되면서 유일하지는 않게 되었다.

  • 슈퍼셀의 공식 언급에 따르면 엠즈는 SNS 스타이며 좀비[74]라고 한다.

파일:엠즈 폰에 포코.jpg
  • 포코의 팬이거나 짝사랑, 아님 커플로 보인다. 엠즈가 들고 있는 스마트폰의 화면에는 포코의 모습이 희미하게 비춰져 있는데 1주년 기념으로 나온 공식 일러스트에서 포코를 보면서 눈이 하트 모양으로 바라보고 있었고 발리의 라스트 콜 애니메이션에서 포코의 공연을 보며 셀카를 찍는다.[75] 때문에 2차 창작에서도 이 둘이 커플로 엮인다.[76]사랑의 터널 트리오 윌로우의 공연을 같이 보고 있어 커플이 된 듯.

  • 게임화면에서 가만히 냅두면 유저를 향해 위아래를 훑어보는 것, 보고 나서 짜증난다는 듯이 eyerolling을 시전하는 등 미국의 싸가지없는 십대같은 느낌을 잘 살렸다[77]. 실제로 발리의 라스트 콜 브롤 애니메이션에서 향수로 공연 중에 마구잡이로 뿌리거나[78] 포코가 기타로 불을 끄는 와중에 셀카 찍는 등 민폐를 보여주었다. 참고로 삼촌인 모티스도 작중 애니메이션에서도 만만치 않게 민페를 저지르는 편인데 그 삼촌에 그 조카라고 할 수 있겠다.

  • 여러모로 쉘리와 비슷한 브롤러이다. 탱커를 카운터치고, 일반 공격도 부채꼴 모양이며, 성우도 동일하고, 머리카락도 보라색이다. 심지어는 역할군까지 같고, 쉘리가 체력 버프를 받기 전에는 체력까지 동일했다.[79]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9 09:02:05에 나무위키 엠즈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6] 다만 너무 가까이에서 해당 콤보를 사용할 경우 일반 공격 1회 공격의 피해량만 들어가니 주의.[7] 그러나 이 가젯은 애초에 딜이 회복을 방해하는 정도에 그치며 넉백이 목적이라서 타격이 거의 없다.[8] 특수 공격의 피해량 + 일반 공격 3틱의 피해량 3번을 모두 맞았을 경우 14100의 피해량이 들어간다.[9] 다만 소환물 관련 패치 이후 소환물이나 오브젝트에 특수 공격의 범위가 닿더라도 회복 효과는 적용되지 않는다.[10] 출시 극초반엔 100이었다가 며칠만에 200으로 버프되었다.[11] 물론 피해량도 어디간게 아니라, 6~7타일 내라면 웬만한 브롤러든 녹여버린다.[12] 엠즈의 1타 대미지는 만렙 기준으로도 고작 1040으로, 이는 파이퍼의 최소 사거리 데미지인 982와 비슷한 수준이다. 심지어 재장전 속도도 느린 편에 속한다.[13] 특수 공격도 일반 공격 자체가 돌진기인 모티스나, 순식간에 접근할 수 있는 스튜에게는 잘 먹히지 않는다.[14] 캐릭터 풀이 적을 시절, 여러 중장거리 캐릭터들 패치 이전에 등장했던 엠즈는 중장거리를 완벽히 제어할 수 있는 개사기챔 취급을 받았다. 파고들기 위해서는 암살자들이 강제되었을 정도.[15] 이게 어느 정도 였나면, 대릴이 기습한 경우 침착하게 가젯을 쓰고 일반 공격을 박을 경우 오히려 역관광을 먹일 정도.[16] 엠즈와 비슷하게, 당시 가젯으로 인해 사기적이었던 크로우는 가젯 횟수가 2회로 줄어들면서 다시 고인이 되었다는걸 생각해보면, 이 가젯이 얼마나 엠즈와 잘 맞았었는지 알 수 있다.[17] 그나마 9월 패치로 맵이 다수 개편되면서 이는 어느정도 나아진 편.[18] 물론 가젯을 통해 에드거를 어느 정도 대처할 수 있긴 하다.[19] 아래에 말했듯이 버즈는 엠즈의 하드 카운터이다.[20] 엘 프리모를 주축으로 한 탱커 메타의 도래, 모든 브롤러들이 부활 시 탄창이 33%인 채로 부활하도록 변경, 타 근접 암살자들의 신규 가젯 추가, 여러 가지 사유들로 모티스의 주요 먹잇감이었던 투척 계열 브롤러들의 입지 추락 등.[21] 조건에 따라 극과 극으로 오고가는 경우[22] 단, 스타파워, 극히 일부 맵(2개 이내, 티켓 이벤트 제외), 브롤러(2명 이내) 등으로 편차가 심한 경우는 제외. 이 경우는 모드 뒤에 따로 평가할 것. 극히 일부 맵이 아닌 다양한 맵으로 편차가 심하거나, 티켓 이벤트 모드에서 맵으로 편차가 심한 경우는 "편차 심함"으로 평가할 것.[23] 모티스는 일반 공격이 돌진기라 넉백을 일시적으로 해도 다시 돌진해서 들어가면 무용지물이 된다.[24] 콜트의 체력이 낮기 때문에 엠즈의 공격 2~3방에 바로 녹는다. 사거리는 콜트가 우위지만 엠즈도 사거리를 벌릴수록 위협적이며 광역공격이기 때문에 장거리에서는 콜트가 유리하지만 중거리에서 싸운다면 콜트가 불리해진다. 결정적으로는 원거리와 근거리는 콜트, 중거리는 엠즈가 유리하다. 그러나 콜트는 반드시 사거리를 벌리려 할 것인데, 이러면 엠즈가 불리해진다. 여러모로 골치아픈 상대.[25] 탄속은 그리 빠르진 않고 딜량도 높은 편은 아니지만 제시의 거듭된 버프로 피해량이 꽤 높아진 데다가 사거리가 더 길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제시가 유리하다. 그나마 포탑은 고정형이여서 철거는 쉬운 편이고 원거리에서 만나면 제시의 느린 탄속을 이용해 무빙을 치면서 사정거리 내로 접근해서 잡아버리자.[26] 전반적으로 엠즈가 불리하다. 일단 사거리 차가 심해서 브록은 무조건 장거리에서 싸울 것이며 근접에서 싸운다 해도 브록의 근접대응력은 수준급이고 엠즈는 딜이 낮아지기 때문에 중거리에서 기습으로 바로 녹여 버리거나. 궁으로 잡거나 이도 저도 안되면 빠지는 게 낫다.[27] 리코는 사거리가 엠즈보다 더 길기 때문에 조심해야 된다. 다만 리코가 에임이 안좋으면 무빙치면서 사거리 내로 접근해서 죽이자. 리코는 공격 속도가 느리고 한 번 쏜 방향으로 무조건 한 탄창을 소모해야 하기 때문에 좋은 무빙을 가지고 있다면 접근이 의외로 쉬울 수도 있다. 물론 리코도 도탄 특성을 이용해 벽 너머로 공격하는 변수도 있으니 방심은 금물.[28] 사거리가 페니가 2.33타일이나 더 길어서 어렵다. 대포 또한 방해되지만 고정형 포탑이라 철거는 쉬운편. 그나마 페니는 이동기가 없고 재장전 속도가 느리기에 엠즈가 접근만 한다면 쉽게 잡을 수 있으나, 페니의 포탑은 대체로 벽 뒤에 설치하기 때문에 철거가 어렵고, 엠즈는 이동만으로는 페니와의 거리를 좁힐 수 없다.[29] 저격수답게 압도적인 사거리와 단발 데미지로 무장하여 상대하기 매우 버겁다. 그나마 기습을 하거나 궁이 있다면 둔화를 걸고 어렵게 죽일순 있지만, 개활지에서 노는 파이퍼 특성상 궁 채우기도 힘들며 파이퍼도 궁이 있으면 바로 맞궁써서 탈출해버린다. 그냥 상대하지 않는 편이 낫다.[30] 모든 능력치가 엠즈를 상회하며 보호막 기어가 있다면 엠즈의 3탄창을 다 맞아도 죽지 않는다. 또한 중거리라고 해도 팸의 2가젯을 맞으면 탄창이 순식간에 바닥나기 때문에 팸을 못 잡는 대참사가 일어나 팸에게 역으로 잡히는 상황이 자주 발생한다.[31] 일단 비의 사거리는 파이퍼와 비등하며, 비록 1탄창이기는 하지만 강화공격이 매우 치명적이다. 괜히 다가올려고 하다가 평타-강화공격-평타/특수공격에 녹는다. 그리고 궁극기로 슬로우를 걸어서 다 잡은것을 놓치거나, 접근이 더더욱 힘들어진다. 물론 사거리 내로 접근하여 스프레이를 난사하면 비는 금방 녹아버리겠지만 접근이 쉽지 않다는 게 문제.[32] 파이퍼, 비와 비슷하다. 순간 딜이 무려 2940인데다가 사거리도 어마어마하게 차이날 뿐더러 짤짤이 계속 맞고 죽거나 전탄 2번 맞고 죽는 경우가 많다. 물론 중거리 기습은 엠즈가 유리하다. 하지만 나니는 단련된 강철과 워프 피프를 이용해 도망쳐 놓치는 경우가 있다. 그래도 나니의 에임이 좋지 않거나 무빙을 잘치면 그나마 낫다. 죽이고 싶다면 나니의 궁극기의 유무를 잘 확인하고 중거리에서 기습하자.[33] 비록 낮은 DPS를 가진 진이지만, 2차 공격의 사거리는 엠즈의 사거리보다 더욱 길어 원거리에서 짤짤이 당하면 상당히 짜증난다. 하지만 짤짤이보다 더 위험한 건 특수 공격으로, 근접 전투력이 형편없는 엠즈는 진에게 끌려가면 그대로 죽는다.[34] 원거리전은 답이 없으니 중거리 기습으로 상대하자. 하지만 바이런의 도트 데미지는 조금 거슬린다.[35] 게일이 최대사거리에서 짤짤이를 맞춰서 공격하면 사거리가 안 닿아서 매우 어렵다. 엠즈가 무빙을 잘 쳐도 게일의 공격 범위는 너무 넓어서 피하기가 매우 어렵다. 그러나 점핑 패드로 접근하면 가젯 '지독한 향수'로 밀쳐서 역관광을 시킬 수 있긴 하다.[36] 루는 엠즈보다 사정거리가 훨씬 길고 평타는 스턴기까지 갖추고 있기에 잘못 걸리면 엠즈는 그대로 죽어버린다. 엠즈가 어찌어찌 접근을 했다 하더라도 루가 가젯으로 엠즈의 공격을 다 씹어버리면 상당히 난감해진다.[37] 다른 저격수 브롤러와 비슷하다. 원거리 전투는 높은 데미지와 전이 공격 때문에 엄청나게 불리하니 중거리 기습으로 상대해주자. 근접전도 벨이 유리하다. 그리고 벨의 궁극기는 실질 체력이 낮아지기 때문에 까다롭기는 하다.[38] 콜트, 8비트랑 비슷하다. 원거리에서는 엄청난 폭딜에 녹아버리니 당연히 불리하다. 거기다가 분신을 사용한다면 궁있는 8비트를 상대하는 것처럼 더 빨리 녹아버린다. 이기고 싶다면 중거리 기습으로만 상대하자.[39] 다이너마이크의 매우 살벌한 딜은 탱커도 가볍게 녹일 정도로 강력하며 평타 3방만 맞으면 엠즈는 사망 확정이다. 2가젯에 걸리는 순간 그냥 손 놓는 게 편하다.[40] 발리 다음으로 어렵다. 틱이 벽을 끼게 되면 지뢰로 엠즈가 접근하는 길을 지뢰로 막아내서 접근하기 매우 어렵다. 벽을 끼고 대치하는 상황에서 궁극기가 있다면 궁극기를 켜서 둔화를 건 뒤 접근하면 비교적 쉽게 잡을 수는 있을 것이다. 다만 틱의 궁극기도 또한 엠즈에게 위험하다. 엠즈는 빠르게 달려오는 틱의 폭탄 머리를 가젯 또는 궁이 없는 이상 제거하기가 힘들다. 그러나 틱은 체력이 전체 꼴지라 엠즈가 기회를 만들어서 스프레이를 난사하면 틱은 아무것도 못하고 녹아버린다.[41] 스프라우트 다음으로 힘든 상대. 다이너는 무빙으로 평타를 피하면 되고, 틱은 딜이 불안정하지만 발리는 안정적인 평타의 장판 특성과 특수공격의 맵 장악력이 무시무시하다. 벽을 낀 발리를 만난다면 그냥 최대한 도망가는게 정신건강과 트로피에 이롭다.[42] 후술할 스프라우트만큼의 최악의 매치업. 그롬의 평타 3대를 맞는 순간 빈사 상태가 되며 2스파 X-펙터를 착용한 그롬은 엠즈를 3방 컷 낼수 있다. 게다가 사거리가 긴 데다가 원거리 교전 능력도 강하기 때문에 개활지에서도 크게 불리하다.[43] 스로어 계열들 중 가장 어렵다. 스프라우트가 벽을 껴서 공격 하면 스프라우트의 평타는 이리저리 튕겨나가서 스로어 계열 중에서 굉장히 성가신 스로어이다. 게다가 궁을 켜도 소용없다. 엠즈가 스프라우트한테 궁을 켜서 접근해도 스프라우트도 궁극기로 길을 막아서 골목을 차단시키기 때문이다. 1가젯 잔디깎이와 2 스타 파워 광합성 스타 파워를 통한 극도로 좋은 생존력은 덤.[44] 발리처럼 거리가 가까워질수록 착탄 거리가 짧아져서 맞추기 쉽기 때문에 여러모로 샌드백이 되기 십상이다. 게다가 결정적으로 조종할 수 있는 특수 공격까지 겸비하고 있어서 맞는 순간 아군 진영이 아이스크림마냥 녹아버릴 수 있다. 스로어 계열들 중에서 스프라우트,그롬 다음으로 힘든 상대.[45] 매우 어렵다. 스튜는 한대만 때려도 궁극기가 바로 채워지며, 사정거리도 길기 때문에 엠즈를 계속 때리면서 들어오면 굉장히 난감해진다. 가젯이나 궁극기로 저항하더라도 스튜의 궁극기는 대쉬가 들어있고, 일반 공격 1방으로도 차기 때문에 접근이 결코 어려운 편이 아니다.[46] 다른 암살자 브롤러보다는 그나마 나은 편이다. 대릴은 궁극기가 자동으로 충전되고 궁극기 돌진거리도 엠즈에게 접근하기는 충분하며, 엠즈는 근접전에 매우 취약하기 때문에 잠깐 방심한 사이 굴러들어온다면 그대로 녹아버린다. 그래도, 엠즈의 가젯과 궁극기를 사용해서 밀쳐내면 역관광은 충분히 가능하다. 대릴이 궁극기를 다시 채울려면 30초동안 기다려야 하기 때문이다.[47] 도약 속도가 매우 빠르고 착지 후 이동 속도 증가 효과까지 가지고 있어서 에드거 또한 생각보다 꺼려지는 상대이다. 특히 엠즈의 머리 위에 착지하면 궁극기로 느려지게 만드는 것도 소용 없고 가젯으로 밀어내도 에드거가 이동속도를 금방 따라 잡는 경우가 많기 때문. 그래도 엠즈가 궁극기와 가젯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면 밀쳐낸 후 특수 공격으로 느리게 하면 에드거가 불리해직 때문에 역관광을 시전할 수도 있다. 다만 에드거가 하드코어를 장착한 상태라면 1가젯+특수 공격의 조합이 아닌 이상 당해낼 수 밖에 없으니 굉장히 주의해야 한다.[48] 클라이드 모드는 웬만한 원거리 브롤러와 견주는 수준급 견제력을 가졌으며,팽과 비슷하게 궁극기가 차있는 순간 순식간에 접근하여 갈아버린다. 보니 모드 일땐 특수기나 1가젯으로 저항은 가능하나, 전반적으로 클라이드,보니 모드 둘에게 모두 불리한 상성.[49] 스로어들 다음으로 모티스가 상대하기 쉬운 브롤러로, 나머지 암살자 브롤러는 궁극기가 있을 때 한정으로 조심하면 되지만 모티스는 평타가 공격기 + 이동기라서 모티스가 접근하면 딸피가 아닌 이상 그냥 죽어야 한다. 가젯으로 밀쳐내거나 궁극기로 느리게 만들어도 엠즈에게 쉽게 다시 접근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엠즈 입장에선 가장 무서운 상대.[50] 이동 속도도 빠르고 이동기도 2개여서 엠즈한테 접근하기도, 중거리 기습을 해도 도망치기 용이하다. 가젯으로 밀어내도 맞가젯으로 접근하면 엠즈가 확정 사망이다.[51] 크로우의 사거리가 더 길며, 독 데미지는 상당히 따갑기 때문에 상대하기가 어렵다. 가뜩이나 엠즈는 접근수단도 없는데 크로우가 둔화독까지 쓰면 엠즈는 그대로 샌드백 신세가 된다. 엠즈가 중거리에서 특수기까지 동원해 기습해도 크로우는 그냥 맞궁으로 도망치면 그만이다. 맹독으로 데미지까지 줄이고 치유감소로 2스파의 회복량까지 줄이기 때문에 팀전에서 탱커를 잡는것도 방해한다.[52] 레온의 사정거리는 길어도 실질적으로 데미지를 넣으려면 중거리까지 와야하는데 중거리에서는 엠즈의 지속 폭딜에 레온이 녹아버린다. 하지만 엠즈는 근접 대응력이 매우 낮아서 거리 조절에 실패하면 이동 속도가 빠른 레온에게 순식간에 잡아먹힌다. 거리 조절을 철저히 해야 한다. 그리고 레온의 궁극기인 은신도 조심하자. 엠즈가 방심한 사이에 접근해서 죽일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에 레온이 접근하면 가젯을 사용해서 밀어내면 된다. 그래도 레온이 이동 속도가 엠즈보다 빨라서 따라 잡힐 수 있다는 것은 명심하자.[53] 버즈의 사정거리는 짧아서 중거리에서 쉽게 데미지를 넣어서 버즈를 쉽게 죽일수 있다. 그러나 문제는 버즈의 궁극기인데, 궁극기의 사정거리가 길고, 던지는 속도가 매우 빨라서 맞기 쉽다. 거기다가 일정 거리 내에서는 궁극기 게이지가 충전이 된다. 버즈의 궁극기에 맞게 된다면 스턴이 걸리게 되어서 무조건 끔살당한다.거기다 엠즈와 버즈가 닿기 직전에 가젯으로 밀쳐내서 궁극기를 무효화시켜봤자 버즈도 맞가젯으로 다시 접근하면 그만이다.[54] 근접 브롤러 임에도 원거리 견제력도 엠즈 이상인데다 궁극기가 차있는 순간 순식간에 접근해서 엠즈가 1가젯을 쓸틈도 없이 제압한다. 팽이 2가젯까지 들고 있다면 승산이 없는 수준.[55] 불의 절망적인 사거리로는 엠즈를 잡는게 불가능하다. 접근하는 동안 엠즈가 빠지면서 공격하면 아무리 체력이 높은 탱커라도 녹아버린다. 돌진으로 확실히 처치를 할 각이 보이지 않는 이상 접근도 안하는게 불 입장에서는 상책이다. 하지만, 2가젯+특수 공격 콤보로 순식간에 접근해서 폭딜로 녹여버릴 수는 있다.[56] 사거리가 짧은 엘 프리모는 부쉬 기습이 아닌 이상 엠즈를 건드려볼 수조차 없다. 물론 엘프리모의 이속이 빨라 도망칠 수는 있고 프리모의 특수공격이 준비되어 있다면 엠즈도 할 수 있는게 없긴 하지만 가젯이 있다면 재빨리 밀쳐내어 상황을 모면하자.[57] 근접 브롤러들이 그렇듯 접근을 허용하게되면 근접 화력이 형편없는 엠즈 입장에서는 죽을 확률이 매우 높다. 그래도 어떻게든 벗어나려면 궁극기를 이용해야 하는데, 로사의 공격 사거리가 의외로 길기 때문에 거리 조절에 꽤 신경써야 한다. 개활지에서 중거리로 대치한다면 로사는 훌륭한 밥이 된다.[58] 재키는 엘 프리모와 사정거리가 같을 정도로 매우 짧은 사정거리를 가지고 있으며, 궁극기 또한 충분히 예측하고 피할 수 있을만한 범위이며, 설령 접근에 성공하더라도 가젯으로 엠즈가 밀쳐낼 경우 매우 위험해지기 때문에 재키 입장에서 엠즈는 매우 까다롭고 어려운 상대이다. 재키가 가젯으로 접근을 하더라도 엠즈가 가젯 또는 궁극기를 보유한다면 순식간에 역관광시킬 수도 있다.[59] 엠즈의 사거리가 더 긴데다 프랭크는 공격에 짧지 않은 선딜레이까지 있기 때문에 스프레이 다 맞으며 궁이나 채워주다 허무하게 죽게 될 것이다. 다만 프랭크의 궁극기에 맞으면 엠즈가 무조건 죽으니 이것만 조심하자. 또한 프랭크가 가젯으로 엠즈의 궁극기 슬로우를 씹고 체력으로 밀고 들어올 수도 있긴 하다.[60] 이동 속도가 빨라 조금 위험하지만 태생이 근접딜러인지라 원거리에서 스프레이 뿌려주며 견제를 하며 궁채우기 편하다. 넉백을 당한다 해도 오히려 사거리 밖으로 밀쳐내버려 엠즈의 공격이 더 강하게 들어오게 하는 것도 악재이다. 다만 풍선껌은 조심하자. 또 근접을 허용했다가는 3방에 사망이다.[61] 분노가 없다면 압도할 수 있지만 분노가 2칸 이상 찼다면 맞딜에서 질 수도 있다. 하지만 최대사거리는 엠즈가 더 길며 애쉬의 이속이 빨라져도 엠즈의 특수기로 느리게 만들어 거리를 유지할 수 있다. 애쉬의 특수기는 엠즈의 평타 한방에 쓸려나간다.[62] 샘이 특수기로 이속을 늘릴 수 있지만 엠즈의 가젯으로 밀다보면 엠즈도 특수기를 제때 채울 수 있다. 샘이 너클을 던지고 나면 뻔한 동선으로 너클을 줍거나 너클을 포기해야 하기 때문에 예측샷으로 풀딜을 박기 좋다.[63] 엠즈와 사거리가 같지만 장거리 화력은 압도한다. 다만 엠즈를 끌어당기는 2가젯은 위험하니 1가젯을 아끼고 기습을 주의해야 한다.[64] 니타는 중거리 브롤러지만 엠즈보다 사정거리가 짧아서 견제 싸움이나 중거리 맞다이는 당연히 엠즈가 유리하다. 하지만 니타가 엠즈에게 근접하거나 곰을 소환한다면 엠즈가 불리하다. 그래도 엠즈의 공격은 관통이여서 곰과 니타를 동시에 때릴수 있고, 니타가 근접해도 지독한 향수 가젯으로 밀어내서 역관광이 가능하다.[65] 포코의 사정거리가 조금 더 길지만 그렇게 차이가 나지 않아서 데미지 교환싸움에는 엠즈가 백날 유리하다. 포코가 궁극기나 가젯으로 힐을 해도 엠즈의 높은 지속 데미지로 잡으면 그만이고, 근접 기습을 시도해도 지독한 향수 가젯으로 밀쳐내서 중거리전으로 만들면 포코 입장에서는 답이 없다.[66] 니타, 포코랑 비슷하다. 다만, 피해량은 니타, 포코보다 높으니 주의. 데미지 교환싸움에서도 엠즈가 매우 유리하다. 샌디가 모래 장막을 깔아도 엠즈도 맞궁극기로 모래 장막 속에 적의 위치를 노출시켜서 슬로우로 잡아내면 그만이다. 다만 체력 관리가 잘 안될 경우에는 샌디의 평타 3 ~ 4방에 삭제당하니 주의하자.[67] 기본 사거리도 쉘리가 약간 더 길고 가젯 집중 사격으로 사거리를 더 보충할 수도 있다.[68] 엠즈의 일반, 특수 공격 모두 관통형에 넓은 범위와 좋은 판정을 가지고 있어서 시야 기어로 부쉬를 밝히기 좋다.[69] 핸드폰 화면에는 포코의 구 일러스트가 있다.[70] 의 기본 핀이 박혀있는 모자, 엠즈의 복장에 맞게 모양을 변경한 파이퍼의 드레스, 의 곡괭이 모양의 귀걸이, 8비트 모양의 사이드백, 제시의 터렛 모양의 인형, 포코 모양의 키링, 스파이크 색상 양말 등.[71] 굿즈를 엠즈와 굉장히 잘 어울리게 배치하였다.[72] 99보석이나 119보석에 할인판매하기도 한다.[73] 참고로 이 광고는 엠즈가 출시되기 3일 전 나온 광고.[74] 냄새를 없애기 위해 헤어 스프레이를 사용하며, 혀가 파란색이다.[75] 심지어 무대에 불이 붙어 포코가 기타로 불을 끄려는 와중에도 그를 향해 셀카를 찍는 엠즈의 모습을 볼 수 있다.[76] BEATSTAR와 콜라보했다는 공지 이미지에는 대놓고 엠즈와 포코를 일러스트에 같이 두었다.[77] 단 얼굴 애니메이션 패치 이후로 위아래를 훑어보는 모션이 윙크를 하는 것으로 바뀌어 현재는 이러한 모션을 인게임에서 볼 수 없게 되었다 [78] 자세히 보면 모티스가 엠즈의 향수 때문에 기절한 모습을 볼 수 있다.[79] 거기에다 둘다 심각한 밸런스 논란을 받을 정도의 전성기도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