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더퀴어

덤프버전 :



[ 펼치기 · 접기 ]
주요 분류
성소수자 · LGBT(레즈비언(L) · 게이(G) · 양성애(B) · 트랜스젠더(T)) · 퀘스처닝(Q) · 인터섹스(I) · 무성애(A) · 범성애(P) / BDSM(K)
상세 분류
인터섹스
젠더퀴어 · 바이젠더 · 안드로진 · 논바이너리 · 뉴트로이스 · 에이젠더 · 팬젠더 · 트라이젠더 · 데미젠더 · 델리시아보이 · 젠더플루이드 · 트랜스젠더 · 젠더리스 · 젠더플럭스
남성애와 여성애 · 동성애 · 양성애 · 호모플렉시블 · 헤테로플렉시블 · 다성애 · 범성애 · 전성애 · 무성애
퀘스처닝
기타 분류 및 은어
크로스드레싱(여장 · 남장 · 드랙 · 트랜스베스티즘) · BDSM
후타나리 · 쉬메일 · 넷카마 · 에세머 · 혐오 레토릭
성전환
성 지정 · 성별 불쾌감 · 트랜스여성(트랜스페미닌 · 쉬메일) · 트랜스남성(트랜스마스쿨린 · 히피메일) · 패싱
과정 · 성전환증 · 성전환 치료 · 호르몬 치료 · 얼굴 여성화 수술 · 얼굴 남성화 수술 · 가슴성형 · 성전환 수술 · 성전환수술자
탈성전환 · 데이비드 라이머 · 포스트젠더리즘 · 제3의 성
현황 및 인식
성소수자 국가별 현황/대한민국(동성애자 · 트랜스젠더 · 인터섹스) · 성소수자 비하명칭 · 성소수자 인권단체/대한민국(목록) · 성소수자 인권포럼 · 트랜스젠더, 인터섹스/스포츠 · 퀴어 · 퀴어신학 · 퀴어 이론 · 퀴어학 · 얼라이 · 커밍아웃 · 오픈리 · 스텔스 · 아웃팅 · 혐오증(호모포비아(자유주의적 호모포비아) · 바이포비아 · 트랜스포비아 | TERF | 트랜스여성혐오) · 핑크워싱
이데올로기(진보주의 · 소수자 운동 · 신좌파 · LGBT 보수주의 · LGBT 자유주의 · LGBT 사회주의 · 트랜스페미니즘 · TIRF · 성해방주의 · 핑크자본주의 · 퀴어 내셔널리즘 · 호모내셔널리즘)
제도 및 이슈
탈동성애 운동 · DADT · 교정강간 · 여폭법 성소수자 배제 관련 논란 · 소도미법 · 군형법상 추행죄 · 나중에 · 다했죠?
차별금지법/대한민국 · 가족구성권 · 동성혼 · 시민결합 · 성별 정정 · 성중립 화장실 · 욕야카르타 원칙 · 성소외자
논란 및 사건 사고
스톤월 항쟁 · 홍석천 커밍아웃 · 티나 브랜든 살인사건 · 배살구 피살사건 · 육우당 활동가 자살사건 · 비온뒤무지개 법인화 불허 논란 · 육군참모총장 동성애자 군인 색출 처벌 지시 사건 · 부사관 성전환 사건 · 트랜스젠더 숙명여대 합격자 입학 반대 논란 · 이태원 클럽 코로나19 집단 감염 사건 · 신촌역 성소수자 차별반대 광고 훼손 사건 · 김기홍 활동가 자살사건 · 변희수 하사 자살사건 · 오태양 성소수자 현수막 훼손 피해 사건
문화
은어 · 서브컬처에서의 성소수자 · 게이바 · 레즈비언바 · 트랜스젠더바 · 여장 클럽 · 대한민국 성소수자 커뮤니티 · 프라이드 플래그 · 프라이드 퍼레이드 · 퀴어문화축제 · 퀴어 영화 · 퀴어 문학 · 위장결혼 · 팬픽이반 · 게이 게임 · 워맨스 · 브로맨스 · 까만봉지 · 게이 포르노 · 잠방(게이)
관련 인물
분류:게이 · 분류:레즈비언 · 분류:양성애자 · 분류:범성애자 · 분류:무성애자 · 분류:트랜스여성 인물 · 분류:트랜스남성 인물 · 분류:인터섹스 · 분류:논바이너리 · 분류:젠더퀴어 · 분류:성소수자 인권운동가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Genderqueer_pride_flag.png
젠더퀴어의 프라이드 플래그[1]
* 라벤더
남성여성 정체감을 동시에 갖는 양성정체감(androgyny)과 젠더퀴어의 퀴어함을 상징한다.
* 흰색
에이젠더를 의미한다.
* 어두운 샤르트뢰즈 그린
라벤더 색의 보색으로 젠더 이분법에 반대하는 3번째 젠더를 뜻한다.

1. 개요
2. 종류
3. 정체성 탐색 팁
4. 성적 지향
5. 실존 인물
6. 가상 인물



1. 개요[편집]


영어 : genderqueer / non-binary transgender[2]

트랜스젠더의 하위 개념으로, 자신의 지정성별[3]과 성별 정체성이 일치하지 않고, 그 성별 정체성이 남성도 여성도 아닌 상태, 또는 그 사람을 의미한다.

논바이너리 트랜스젠더라는 용어도 쓰이지만, 단순히 성별을 이분법적으로 정의하지 않는 논바이너리와 다르게 젠더퀴어는 성별을 이분법적으로 정의하지 않는 동시에 젠더 이분법에 반대하며 대항한다는 점에서 미묘하게 다르다.


2. 종류[편집]


여성으로 지정받았지만, 남성성이 강한 성별 정체성을 갖고 있는 상태. 트랜스남성을 포괄하지만 모든 트랜스남성이 트랜스매스큘린으로 정체화 한단 의미는 아니며[4], 남성적 특성이 강한 안드로진, 바이젠더나, 데미보이 등을 포함하는 더 넓은 분류이다.

남성으로 지정받았지만, 여성성이 강한 성별 정체성을 갖고 있는 상태. 트랜스여성을 포괄하지만 모든 트랜스여성이 트랜스페미닌으로 정체화 한단 의미는 아니며, 여성적 특성이 강한 안드로진, 바이젠더나, 데미걸 등을 포함하는 더 넓은 분류이다.

보편적으로 남성성과 여성성이 섞인(결합된) 형태의 성별 정체성을 가진 사람. 하지만 남성과 여성의 결합이 아니라, 다른 논바이너리 젠더 2가지 (뉴트로이스와 에이젠더의 결합 등) 가 결합되는 경우도 있다.

보편적으로 남성과 여성 두 가지의 성별 정체성각각 개별적으로 가지고 있고, 상황에 따라 성별의식이 완전히 전환되는 사람. 안드로진과 마찬가지로 남성과 여성이 아니라, 다른 논바이너리 젠더 2가지를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다. (예 : 뉴트로이스와 에이젠더의 개별적 존재 및 완전한 전환)

어떠한 젠더 정체성에 100% 해당되지 않고, 부족하다고 느끼는 사람. 부족한 남성의 젠더를 느낀다면 데미보이(데미가이, 데미메일), 부족한 여성의 젠더를 느낀다면 데미걸(데미우먼, 데미피메일) 등. 데미안드로진 등, 논바이너리 젠더를 부분적으로 느낄 수도 있다.

자신을 어떤 성별로도 인식하지 않는 사람. 젠더리스와 혼동되는 일이 많은데, 에이젠더는 젠더가 없는 젠더이다. 에이젠더가 휴지는 없지만 휴지심이 있는 상태라면, 젠더리스는 휴지심조차도 없다고 이해하면 빠르다.

에이젠더와 자주 혼동되는 개념으로, 자신을 어떤 성별로도 인식하지 않는다는 점에서는 같으나, 성별이란 개념 자체가 없다고 생각하는 쪽이다. 위의 휴지심 설명을 보면 이해가 빠르다.

자신을 남성도 여성도 아닌 중립적인 상태라고 느끼며, 남성이나 여성과는 다른 제3의 성성별 정체성을 가지고 있는 사람. 당사자들 간의 연대도 많지 않고 자료도 적은 탓에 정의조차 혼동되어, 에이젠더와 혼동되는 일까지 있지만 다르다는 설이 정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남성, 여성, 그리고 제3의 성(에이젠더, 뉴트로이스, 안드로진 등)의 개별적인 세 가지 성별 정체성을 가지고 있으며, 바이젠더와 마찬가지로 상황에 따라 성별의식이 전환된다.

  • 폴리젠더
여러(Poly) 가지 젠더를 경험하는 사람. 단, 팬젠더와는 다르게 모든 젠더를 경험하지는 않는다.

남성, 여성, 안드로진, 에이젠더 등 모든 젠더의 특성을 가졌다고 인식하는 사람.

성별 정체성이 고정적이지 않고 액체처럼 유동적인 사람.

성별 정체성의 강도가 시간에 따라 변한다고 느끼는 사람. 예를 들어, 어느 날은 여성 80% 에이젠더 20%로, 또 다른 날은 여성 0% 에이젠더 100%로 느낄 수 있다. 꼭 에이젠더나 젠더리스가 병존하지 않더라도, 다른 두 개의 젠더(예 : 뉴트로이스와 남성 젠더 등) 가 병존하며 강도가 변화할 수도 있다.

  • 기타
위 분류에도 들어맞지 않는 수많은 정체성들이 있다. 그래서 그냥 '젠더퀴어' 로만 정체화하고 세부 분류는 정체화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위 설명을 그림으로 이해해보자. 단 그림에서 안드로진을 중성으로 보면 된다는 설명은 오류가 있다.
파일:external/pbs.twimg.com/CrudQeyXYAE-kMH.jpg


3. 정체성 탐색 팁[편집]


이 서술은 젠더퀴어 정체성을 찾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꼭 처음부터 젠더퀴어일 가능성만을 염두에 두라는 것은 아니고, 이분법적 트랜스젠더시스젠더일 가능성도 모두 열어놓고 탐색해보자.

  • 1. 조금이라도 관심이 가는 정체성을 모두 빈 종이에 적어본다.
자신의 정체성일 것이라 짐작가는 개념은 물론이고,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거나 알아보고 싶거나 한 정체성은 모두 적어봐야 한다. 이때 설마설마하며 자신의 짐작을 무시하지 말 것. 안드로진과 에이젠더가 때에 따라 발현되는 사람도 있는 만큼, 인류의 성별 정체성은 생각보다 다양하고, 현실이 만화소설보다 더한 경우도 있다.

  • 2. 적어놓은 각 정체성들의 사전적 정의를 적어본다.
인터넷, 책 등의 자료를 무조건 베끼기보다는 쉽고 정확하게 쓰려 노력하고, 당사자의 증언이나 자신의 생각 등을 같이 적어도 좋다. 이 단계에서도 설마설마하며 젠더퀴어일 가능성을 묵살하지 말 것. 각 정체성들의 핵심과 본질에 가까워지는 데 중점을 두자.

  • 3. 해당 설명이 얼마나 마음에 와닿는지를 살펴본다.
단어들 곁에 적어놓은 설명을 보며, 얼마나 머리로 이해했는가와는 상관없이, 얼마나 마음에 와닿는지, 얼마나 진심으로 깊게 체득하고 공감하고 받아들이는지에 집중하며, 공감하기 어렵거나 와닿지 않는 단어에 줄을 긋거나 색을 칠하여 표시를 해 둔다.

  • 4. 표시가 없는 단어 중심으로 더 깊이 조사한다.
표시해둔 단어, 즉 공감하기 어렵거나 와닿지 않는 단어는 자신의 정체성이 아닐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며, 표시하지 않는 단어에 더 많은 관심과 더 긴 조사 시간을 들이자. 물론 진실이 어떠할지 이 수행만으로는 알 수 없으므로, 표시되어 있는 단어 중에 당신의 진짜 정체성이 있을 가능성도 있다. 그러나 이 수행을 하면 조금이나마 감이 잡히고 안정되는 느낌이 들 것이다.

사실 한 번의 수행만으로 답을 찾았다면 운이 좋은 축에 속한다. 정체성을 찾는 것은 정성을 필요로 하는 장기전이고, 오랜 시간 정체성에 대해 탐색하지 않았다면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답을 아는 사람은 오로지 자신뿐이다. 시간이 약이라는 말이 있듯이, 충분한 시간을 들여 수행을 하다 보면 스스로 깨닫는 바가 있을 것이다.


4. 성적 지향[편집]


시스젠더이분법적 트랜스젠더에서 다양한 성적 지향이 나타나듯이, 젠더퀴어 당사자들도 남성애와 여성애[5], 양성애, 다성애, 범성애, 전성애, 무성애 등 다양한 성적 지향이 나타난다.

안드로진이 양성애자라는 오해를 받는 것과 마찬가지로 젠더퀴어들은 수많은 성적 지향에 대한 몰이해에 시달리게 된다. 만약 커밍아웃 시, 성적 지향에 대한 오해를 받는다면, 되도록 참을성있게 자신의 모든 언어능력을 동원하여 성별 정체성과 성적 지향의 차이[6]를 설명해주는 것이 좋다. 단, 혐오적인 말을 계속하는 사람 앞에서 무리하게 자신이 젠더퀴어임을 증명해보일 필요는 없다.


5. 실존 인물[편집]





6. 가상 인물[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16 23:03:43에 나무위키 젠더퀴어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과거에는 같은 배색의 깃발이 여성 참정권을 상징하는 깃발로 쓰이기도 했다.[2] 퀴어라는 말이 퀴어 커뮤니티에서 "우린 퀴어하다. 그래서 어쩌라고?"라는 의도로 쓰인다. 그러나 어원은 '이상한'이라는 비하의 의미였기 때문에, 꺼리는 사람들도 있다. 꺼리는 사람들은 대체로 '논바이너리' 라는 용어를 쓴다.[3] 태어났을 때 의사에게 지정받은 성별을 의미한다.[4] 트랜스남성이자 트랜스매스큘린으로 정체화 하는 교집합이 존재하나 트랜스매스큘린이라는 개념 자체가 테스토스테론 HRT를 시작하는 식의 남성 정체성에 가까운 트랜지션을 거치는 논바이너리 및 젠더퀴어를 지칭하는 말이다. 그러므로 젠더퀴어 및 논바이너리로 정체화 하지 않는 바이너리 트랜스남성에게 트랜스매스큘린이라 지칭하는 것은 미스젠더링이 되기 때문에 당사자가 불쾌하게 여길 확률이 높으므로 포괄해서 사용할 때와 아닐 때를 가려 사용할 필요가 있다. 트랜스페미닌의 경우도 동일.[5] 젠더퀴어는 성별 정체성이 남자도 여자도 아닌 만큼, 이성애, 동성애라는 표현을 쓰기 어렵기에 남성애, 여성애라는 표현이 생겨나 쓰이게 되었다. 하지만 자신의 지정성별에 거부감이 덜한 일부는 자신의 지정성별을 기준으로 이성애, 동성애라는 표현을 쓰기도 한다.[6] 성별 정체성은 나는 누구인가의 문제이고, 성적 지향은 누구에게 성적으로 끌려 성적 행위를 하고 싶은지의 문제이다. 둘은 서로 별개이나, 시스젠더 이성애의 규범에 지배당해온 사람 입장에서는 바로 이해하기는 힘들 수 있다.[7] 정확히는 공식 위키에 퀴어로 나와있다. 편의상 해당 항목에 같이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