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담 시작 1호기 (r20220720판)

문서 조회수 확인중...










1. 개요[편집]


RX-78GP01 "Zephyranthes" ガンダム試作1号機 ゼフィランサス

기동전사 건담 0083 스타더스트 메모리에 등장하는 모빌슈트이자, 초반 주역기.


2. RX-78GP01 제피랜더스[편집]


파일:attachment/건담 시작 1호기/GP01.jpg
파일:RG_GP01.jpg
애니메이션 설정화
RG 설정화

형식번호
RX-78GP01
타입
범용 시작형 모빌슈트
제작
애너하임 일렉트로닉스 신진 개발 사업부
개발담당
니나 퍼플턴
조종
FF-Ⅻ 코어 파이터Ⅱ의 코어블럭 시스템 안의 표준 콕피트
소속
지구연방군
최초배치
U.C.0083.10.13(최초공개 U.C.0083.09.28)
전고
18.5m, 두부고: 18.0m
중량
39.7t 전비중량: 60.5t
구조
세미 모노코크 프레임
장갑
루나 티타늄 합금 세라믹 복합체
동력원
미노프스키 타입 초고밀도 핵융합로
출력
1,790kw
추력
로켓 스러스터
42,000kg x 2
12,000kg x 2
최대 가속도 1.66G(180회전시간 0.9초)
고정무장
두부 60mm 발칸 x 2
A.E.Blash XBR-L-83d/Du.02 빔 사벨 x 2
선택무장
RX VSh-023F/S-04712 실드
BOWAXBR-M-82-05H 빔 라이플[1]
90mm 머신건
파일럿
코우 우라키
디자이너
카와모리 쇼지

형식번호 RX-78-GP01. 개발 컨셉은 코어파이터 환장으로 전지역 대응이 가능한 모빌슈트. GP시리즈 중 가장 원조 건담에 가까운 기체이다. 디자인은 카와모리 쇼지의 손길에 의해 전반적으로 항공기같은 느낌을 갖고 있다.

원조 RX-78과는 달리 코어파이터가 등 뒤에서 꺾여서 수납되고 코어파이터의 추진부가 그대로 모빌슈트의 추진부가 되는 것이 특징.

1년 전쟁 때 엄청난 활약을 했던 RX-78-2에 주목한 지구연방군은 전쟁 종료 후 장족의 발전을 거듭한 애너하임의 MS 개발기술력을 바탕으로 현시점에서 제작이 가능한 최고 성능을 가진 건담을 개발하는 계획을 세웠고, 이는 건담개발계획이라는 이름으로 애너하임 신진 개발 사업부가 맡아 본격적으로 착수되었다. GP01은 이 개발계획의 첫 번째 기체로, RX-78-2의 장점이었던 뛰어난 기본성능과 모든 전장에서 대능 가능한 범용성을 위주로 하여 제작하였다. 나머지 기체는 특수전(2호기는 핵심부 강습, 3호기는 거점의 점령 및 방어, 4호기는 고기동형) 목적에 특화되어 RX-78의 핵심 컨셉과는 차이가 있다. RX-78-GP01은 RX-78-2를 계승한 기체이니만큼 출력, 장갑, 운동성, 반응성, 전자 센서 등등 모든 항목에 걸쳐 개발 당시 연방군에서 운용 중인 어떠한 MS보다 뛰어난 성능을 가졌다.

오버스펙이란 논란이 있는데, 제네레이터가 후의 그리프스 전역의 모빌슈트들보다 위에 있지만[2] 게임 등에서는 특별히 반영된 적이 없고[3] 그래서 보통 다른 매체에서는 지극히 평범한 성능의 건담으로 나온다.

GP-02A와 함께 실전 테스트를 위해 알비온을 통해 오스트레일리아의 토링턴 기지로 운송되었다가, 애너벨 가토의 GP-02 탈취와 함께 기지가 습격당하는 상황 속에서 자진하여 탑승했던 코우 우라키가 그대로 전속 파일럿이 된다. GP-02와의 첫 전투에서는 파일럿의 실력차이로 농락당했고, 이어지는 추격전에서 죽을 뻔하나 니나의 조언에 따라 GP-02 실드의 냉각 시스템을 파괴해 퇴각시킨다.

이후 전속 파일럿을 가리자고 시비를 건 베르나르도 몬시아와의 조우전에서 승리하여 코우가 전속파일럿이 확정되었다. 계속되는 추격전에서 노이엔 비터 대의 함정에 빠져 포위망에 갇히지만 자력으로 뚫어버리고, 알비온의 함교를 노리는 노이엔 비터의 자쿠를 저격하는 등 활약을 보였지만 결국 GP-02는 눈앞에서 놓치고 만다.

가토를 쫓아 우주로 올라간 후 니나와의 다툼끝에 지상전 데이터만 가지고 출격했다가 시마 가라하우겔구그 M에 반파되고[4] 애너하임으로 반입돼서 GP-01Fb(통칭 제피랜더스 풀 버니언)으로 개수된다. 사실 이게 GP-01의 개발 컨셉중의 하나인 코어파이터 환장으로 전지역 대응에 해당하지만 너무 심하게 파손되어서 실상 전면 개수되었다.

여담이지만 코드명 제피랜서스는 백합목의 수선화로 서쪽을 뜻하는 zephy와 꽃을 뜻하는 anthos의 합성어라고 한다. 꽃말은 즐거움, 지나간 행복.



2.1. 베리에이션[편집]



2.1.1. RX-78GP01 Gundam Zephyranthes Aqua[편집]


파일:GP01_Aqua.jpg
코믹스판인 리벨리온에 등장하는 수중전용 장비 바리에이션.

개발은 지구연방군에서 Gp01의 추가장비로써 수중전투에 대비하여 했다. 덕분에 애너하임 직원이었던 시스템 엔지니어 니나 퍼플톤은 애너하임의 기술에 대한 자부심 때문인지 연방군에서 개발한 Gp01 장비에 대한 신뢰를 하지 않음은 물론이고 수중전용 장비에 대한 악평을 했다.


2.1.2. RX-78GP01Fa Gundam Zephyranthes Full Armor[편집]


파일:FA_GP01_1.jpg
파일:FA_GP01.jpg
마스터 아카이브 설정화
리벨리온 설정화
건담 시작 1호기에 추가 장갑을 씌운 형태. 특이하게도 마스터 아카이브에 수록된 설정화는 풀아머 건담과 유사한 형태의 아머를 착용하고 있지만, 코믹스판인 리벨리온에서는 짐 캐논 II나 알렉스와 유사한 형태의 초밤아머를 장비하고 있다.[5]


3. RX-78GP01-Fb 제피랜더스 풀 버니언[편집]


파일:GP01Fb_.jpg
파일:GP01Fb_Rear.jpg
파일:RG_GP01Fb.png
전면
후면
RG 설정화

형식번호
RX-78GP01-Fb
타입
범용 다목적급 시작형 모빌슈트
제작
애너하임 일렉트로닉스 신진 개발 사업부
제작 및 설계
니나 퍼플턴
조종
FF-Ⅻ-Fb 코어 파이터Ⅱ의 코어블럭 시스템안의 표준 콕피트
소속
지구연방군
최초배치
UC0083.11.04
(풀버니언 세트는 UC0083.09 완성)
전고
19.5m
두부고: 18.5m
중량
43.2t 전비중량: 74.0t
구조
세미 모노코크 프레임
장갑
건다리움 합금
동력원
미노프스키 타입 초고밀도 핵융합로
출력
2,045kw
추력
로켓 스러스터
45,000kg x 4
13,500kg x 4
최대 가속도 3.16G(180회전시간 0.8초)
고정무장
두부 60mm 발칸 x 2
A.E.Blash XB-G-07/Du.05 빔샤벨 x 2
선택무장
RX VSh-023F/S-04712 실드
BOWAXBR-M-82-06A 빔 라이플[6]
파일럿
코우 우라키
디자이너
카와모리 쇼지

대파된 GP-01을 우주사양으로 개수한 모빌슈트.[7] 가장 큰 특징은 코어파이터의 환장과 가슴의 덕트를 제거하고 덕트처럼 보이는 덮개를 갖춘 버니어를 장착한 점이다. 역추진용이나 코우는 이것을 독특하게 활용, GP-02와의 근접전에서 밀리던 가운데[8] 이 버니어를 화염방사기처럼 사용해 아나벨 가토의 의표를 찔렀고, 동귀어진에 이를 수 있었다.

우주전 사양으로 개수되어 추종을 불허하는 기동력과 가속력을 자랑한다. 콘페이토(솔로몬) 관함식에서 GP-02A의 핵 발사를 막지 못했지만, 추적 끝에 2기가 교전하여 서로의 기체에 치명상을 입히고 파일럿들은 탈출, 두 기체는 같이 대파되어 소멸해버린다.유일하게 남은 예비 코어파이터는 작중 최후반 니나가 콜로니 내부로 들어갈때 사용 후 행방불명.

파일:20200226_221635.jpg
그 외에 후술하는 무장 롱 배럴 라이플은 CD시네마 "룬가 호수 포격전"에서 선보인 무장으로 전용 무장이 아니라서 명중률 상승 목적으로 알비온 주포의 스태빌라이저를 이식한 무장이며 딱 한 번만 사용되었으나 슈퍼로봇대전 시리즈에서는 적게나마 무장으로 등장하고 있다. 첫 등장한 A에서는 알비온이 등장하지 않아서 스태빌라이저를 아가마의 주포에서 이식했으며, 2차와 3차 알파에서는 스테이멘이 사용한다.

시마 가라하우의 전용기로 등장하는 가베라 테트라는 본디 우주전용 고기동 기체로 개발되던 건담 시작 4호기였지만 1호기가 풀 버니언으로 개조됨에 따라 컨셉이 겹치게 되자 개발이 취소된 것을 지온계 기체로 개조한 것이다.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에 등장하는 라이트닝 건담 풀 버니언은 이 기체를 컨셉으로 개조한 것이다. 때문에 BWS의 스러스터 부분이 비슷하게 생겼다.

건담 트라이 에이지에서는 티탄즈 컬러로 리페인트하여 등장.
참고로 컨셉은 코우 우라키가 죽지 않고 티탄즈에 배속 된다면이다.


3.1. RX-78GP01HFAb Gundam Zephyranthes Heavy Full Armor[편집]


코믹스판인 리벨리온에 등장하는 건담 시작 1호기에 건담 7호기의 무장 추진파츠를 재조정하여 장착한 형태. 무장 추진파츠는 카토키 하지메 리파인 버전으로 등장한다.


4. 모형화[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건담 시작 1호기/모형화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5. 각종 게임에서[편집]



5.1. 슈퍼로봇대전 시리즈[편집]


윙키 시절에는 특출나게 강력하게 나온 적이 없었다. 기본형인 GP01 자체는 상당히 구리며 풀버니언으로 강화되어 그나마 쓸만한 정도가 되기는 커녕, 초반 강제출격을 제외하면 아예 꺼내질 않으니 강화인지 뭔지 알기도 힘들 정도로 우주쓰레기 역할을 담당한다. 몇몇 시리즈에선 아예 처음부터 풀 버니언으로 나오는 일도 많아 실상 GP01의 입장은 없다시피 하다. 그리고 원작에서 그 모양으로 당한 탓인지, 환장 기능 없음. 올드슈로대에서 코우의 능력치는 상대 자코 병사보다 못한 경우가 대부분이라 본 병기의 홀대는 계속된다. 예를 들어 슈퍼로봇대전F의 코우는 정신기 혼과 열혈,노력, 각성을 보유하고있지만, 능력치 자체가 뉴타입보다 40이상씩 낮고 뉴타입보정따위 없기에 GP-01을 타고 때려봐야 일단 못맞추는건 확정.

풀 버니언은 본래 설정상 지상에서는 추가파츠가 무거워서 운용할 수 없으나 어째서인지 우주에서 풀 버니언으로 개조한 후 지상으로 돌아와도 풀 버니언 상태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그런데 이게 꼭 좋은게 아닌 게 맨 처음부터 풀 버니언으로 등장하는 4차에서는 풀 버니언의 지상적응이 B이고 스테이멘 추가와 동시에 기체가 증발(게다가 개조전승도 안 된다.)이라는 최악의 조건이라 코우 홀대의 원흉중 하나가 되기도 했다. 다만 대부분 시리즈에서 이상할 정도로 이동력만은 매우 좋다. 4차에선 이동력이 12로 후반부 기체와 비교해서도 딸리지 않는 수준이긴 했지만, 이동 후 공격 가능한 무기들도 허접해서 그걸 어디다 쓸지?
이 기체의 진짜 용도는 이동력을 살려 맵의 숨겨진 돈과 강화파츠 먹는용.

그 이후에 나오는 대부분의 시리즈에서도 그냥 그저 그런 모빌슈트로서 심할 경우 공략본에서조차 "다른 기체를 쓰는게 차라리 나을 정도"의 취급이지만, 이후 이런저런 특이점으로 차별화를 꾀하고 있는 추세.

IMPACT부터는 지상A 우주대응 S라서 본 작품 내에서는 사실상 2부 공략의 밥줄과도 같은 취급에 풀개조하면 최후까지 쓸 수 있으며, 2차 알파에서는 전체공격의 빔라이플 연사가 추가됨으로 전체공격이 중요한 시스템과 상성이 좋아 상당히 쓸만한 축에 속하였지만[9] 3차 알파에서는 어지간한 유닛들은 죄다 전체공격을 들고 나오고 공격력이 떨어지는 편이라 그냥 적당히 운용할만한 소대원 기체 정도가 되었다. A에서는 롱 배럴 라이플이 추가되면서 디스토션 필드 킬러의 한 축을 담당할 정도로 강화되었다. 그리고 A 포터블에 가면 롱 배럴 라이플도 모자라 귀중한 우주대응 S가 되면서 역대 최강의 제피란서스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성능이 되었다.


5.2. SD건담 G제네레이션 시리즈[편집]


GP시리즈의 시작점. 무장은 심플하게 60mm 발칸, 빔 라이플, 빔 사벨 뿐. 롱 배럴 라이플, 불펍 머신건이 없다.

WORLD까지도 1호기/Fb는 별도의 기체로 취급받았지만 OVER WORLD에서 1호기/Fb 환장이 가능해졌다. 그리고 코우를 마스터로 놓으면 기본으로 제공되는 기체가 Fb(...). 이름은 '건담 시작1호기'에서 'GP-01'로 나오는 등 들쭉날쭉하다. 성능은 그럭저럭 쓸만한 기체. OVER WORLD에서는 오버 임팩트를 통해 극초반에 입수할 수 있고 잘 키우면 어지간한 퍼스트 건담의 파생형들 및 0080, 0083의 건담계 기체들은 다 뽑을 수 있다.


5.3. 기동전사 Z건담[편집]


PS1으로 출시되었던 Z건담 게임에선 GP-02와 함께 숨겨진 기체로 게스트 출연한다. 파일럿은 당연히 코우 우라키지만 제작비 절감을 위해 가토와 마찬가지로 성우는 기용되지 않았다. 주로 우주전이 메인이 되다보니 GP01은 풀버니언 버전으로 나오는데, 기동성 하나는 Z건담을 능가할 정도로 엄청나게 날렵한 움직임을 보여주지만, 딱 거기까지만 좋을 뿐, 무기들은 마크2와 비슷한 수준의 고만고만한 성능이라 최강급 기체 반열에 오르진 못했다.


5.4. 기동전사 건담전기 Lost War Chronicles[편집]


제피란사스라는 이름으로 등장한다. 대부분의 기체들이 1년 전쟁 당시에 운용되던 기체인데 반해, GP01은 최신형 기체다보니 연방군 진영의 건담 타입들 기체들 중에서도 최강급 성능을 자랑한다. 성능만 놓고 보면 아무로의 RX-78-2나 NT-1 알렉스도 한 수 접을 정도고, 블루 데스티니나 육전형 건담들은 명함도 못 내밀 정도.


5.5. 건담 vs 시리즈[편집]


초대 건담vs건담의 PSP판에서 선행 참전. 시작 1호기로 표기.
이때는 2000코스트 기체로서 첫 출격시 GP01 상태로 나오고 이후의 재출격은 풀 버니언 상태로 나간다는 황당한 원작재현을 보여주는 기체. GP01 상태에서는 탄수 0에서 수동 리로드가 가능한 머신건과 빔라이플+머신건의 초광속 연사를 행사 가능하며 풀버니언 상태에서는 기본무장이 빔라이플이며 3000코스트에 맞먹는 부스트량을 필두로 지상질주(...잠깐!?)와 호버 모드에서의 연사를 사용 가능한 기체가 되어있다. 공통의 무장은 어시스트인 짐 캐논과 무장 2 발칸뿐이지만 키스는 거의 본 기체의 밥줄인 반면 발칸의 경우 어느 형태에서도 못 써먹을 성능이니 무시해도 좋다.

그러다가 건담vs건담NEXT에 정식참전하게 된 뒤에는 GP01 상태가 코스트 1000이 되어버리면서 같은 시작1호기끼리 팀을 짜지 않으면 코스트 오버를 피할 수 없어 팀메이트가 힘들며 GP01일때와 풀 버니언일때 해야할 역할이 크게 변화하므로 사용법에 익숙해질때까지는 본 기체에 휘둘릴 수밖에 없다.

본 기체만의 특이점이 있다면 공중 대시후 부스트가 끊긴 시점에서 레버가 들어가있었다면 공중동작 종료후 관성이 안 먹혀 공중에서 잠시 정지한 다음 수직낙하하는 무서운 원작재현의 함정이 있다는 점. 이 기체를 팔 생각이 있다면 대시 종료후 반드시 레버를 뉴트럴로 돌리는 버릇을 들여야 한다.
또한 풀 버니언시에는 기본이 지상질주형 기체다보니 공중 대시중에는 하강속도가 올라가서 공중부유성 이동이 거의 불가능하다시피하고 질주중에는 스텝을 밟기도 힘들어서 3차원적인 움직임이 불가능해 고성능 격투나 다굴의 좋은 밥이 되기 십상이다. 따라서 이를 막기 위해 호버 모드나 차지 샷 등으로 공중으로 이행하는 버릇을 들이고 공중에서 착지를 얼버무리기 위한 각종 테크닉을 염두에 둬야하므로 사용 편의도는 나쁜 편.

즉 잔손은 많이 가는데 비해 그에 비해 강력하다는 인상은 주지 않는 계륵같은 기체.
장점이라면 하는 사람이 정말 없어서 어떤 기술을 써도 상대는 모른다.
대표적으로 GP01일때의 메인 머신건은 2방만 긁혀도 바로 경직되는 초고성능에, 풀 버니언일때는 뒤격투로 격반 가능...대 격투기체용 무장은 모인 셈이라 모르는 상대는 그냥 쳐맞아야죠 상태가 된다. 그야말로 이 기체를 내가 잘 쓰고 상대가 대응을 모르면 실로 날로 먹을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5.6. 기동전사 건담 EXTREME VS[편집]


처음부터 풀 버니언 상태로 등장. 더러운 원작재현의 재출격환장 및 낙하시의 관성소멸, 원작에서 월면을 대시하단 모션의 지상질주가 삭제. 차지샷이 빔라이플 3연사에서 한방에 적을 다운시키는 롱 배럴 라이플로 바뀌어 다운을 뺏는 능력이 강화되었다. 전작의 호버 모드는 특수격투로 이사갔고, 그에따라 특수사격은 키스 소환으로 변경. 기존의 특수격투인 A파츠 분리공격은 격투 차지샷이 되었다(!!!).
간단히 평가하면 고성능의 차지샷을 얻은 대신 화력과 탄막능력이 떨어진 퍼스트 건담이라 보면 된다.

그리고 여담으로 패배 포즈가 발 바로와 싸웠을때 잠깐 나오는 상반신 분리상태다. 왜?


5.7. 기동전사 건담 EXTREME VS FULL BOOST[편집]




5.8. 기동전사 건담 EXTREME VS MAXI BOOST ON[편집]



맥시 부스트에서는 제피랜더스가 있었지만 맥시 부스트 ON으로 넘어오면서 다시 삭제되고 풀버니언만 있는 상태로 복귀. 기존 무장 구성은 풀 부스트와 동일하지만 캔슬 루트들이 더 추가되면서 변태 기동이 가능해졌다.

5.9. 건담 버서스[편집]




5.10. 건담 배틀 시리즈[편집]


0083 시나리오의 밥줄.

GP01이나 풀 버니언이나 기본 무장은 같지만 기동성, 부스터의 차이가 나며, SPA는 GP01은 풀챠지 롱라이플, 풀 버니언은 빔샤벨 돌격의 형태다. 이 게임이 워낙 모빌아머를 천시하는데다가, 첫 플레이 도중에는 GP-03을 주지 않는다.[10] 제피랜더스나 풀 버니언이나 빔라이플과 빔저격, 기총을 모두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운용이 매우 쉽다. 0083 시나리오의 최종병기급. 다만 SPA의 효율은 그다지 좋지못해서 적절한 사용이 필요.[11]

사족으로 건담 배틀 시리즈는 1회차 플레이시 지상 전용 기체는 우주에서 출진 불가지만 GP01은 예외다. 이유는 스토리 재현을 위해 우주에서 박살나야 하기 때문에.(...) 그러나 플레이어가 컨트롤하는 GP01은 우주에서 딱히 패널티가 없기에 0083 끝까지 끝까지 잘 써먹을 수 있다.


5.11. 건담무쌍 시리즈[편집]


건담무쌍3부터 코우 우라키와 같이 풀 버니언으로서 등장한다. 기동성을 가진 속도전으로 공격력은 중위급이지만 방어력은 조금 떨어지진다. 그렇지만 추진력은 등장기체 중에서 최고이기에 추진력을 살린 격투와 사격으로 밀고 나가야 한다. 진 건담무쌍에서도 사이살리스와 함께 0083 멤버로 참가, 기동력을 앞세워 싸워야 한다.


5.12. 기동전사 건담 배틀 오퍼레이션 2[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건담 시작 1호기/GBO2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5.13. SD건담 캡슐파이터 온라인[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건담 시작 1호기/캡슐파이터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2-06-22 10:18:53에 나무위키 건담 시작 1호기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1.5MW, 재충전식 E팩 사용, 근거리 방어용 짓테 빔 사벨 장착.[2] 출력만 위일 뿐이다. 모노코크 프레임을 쓰는 점이나 OS 등의 문제를 보면 결국 스펙 자체는 후대의 모빌슈트보다는 떨어진다.[3] 건담전기에서 최강의 모빌슈트로 나오기는 했는데 그 게임에 등장하는 모빌슈트들은 시작 1호기를 제외하고는 죄다 1년 전쟁때 사용된 기체들뿐이다. 그리프스 전역이나 그 이후의 모빌슈트들은 아예 등장하지 않았다.[4] 운 좋게 겔구그 한 대는 잡았지만 시마의 집중사격에 걸레짝이 됐고 장갑이 튼튼해서 겨우 버텨냈다. 시마도 "무슨 장갑이!" 하고 경악할 정도. 더군다나 겔구그 시리즈는 RX-78/RGM-79 시리즈를 잡기 위해 만든 MS이며, 실제로는 그 정도는 아니지만 스펙상으로는 RX-78과 비벼볼만한 물건이었다는 점을 생각하면 이렇게 두들겨 맞고도 폭죽이 되지 않은 RX-78-GP01은 RX-78-2보다 확실히 장갑 강화가 이뤄졌음을 알 수 있다.[5] 어차피 코믹스 세계관인 리벨리온과 정사 공인 설정집인 마스터 아카이브는 관련이 없으므로 디자인이 다르다 해도 문제는 없다.[6] 2.2MW, 재충전식 E캡 사용, 근거리 방어용 짓테 빔샤벨 장착.[7] 흔히 지상형은 제피랜더스, 우주형은 풀 버니언이라고 잘못 아는 경우가 많은데 풀 버니언은 제피랜더스의 형식번호 뒤에 붙은 이름일 뿐이다. 그러므로 여전히 코드네임은 제피랜더스이다. 아마 SD건담 캡슐파이터의 영향일 것인데, 풀버니언 사양에 제피랜더스를 표기하지 않았기 때문. MG, HGUC 설명서 참조.[8] 핵발사에 특화된 GP-02를 가지고 근중거리전에 특화된 GP-01Fb를 몰아붙였다는 것은 가토의 파일럿으로서의 기량을 잘 보여준다고 볼 수 있다. GP-02가 핵공격 특화이기에 중거리 무장을 하나도 갖추지 못 했기에 중장거리 전투를 했으면 코우가 훨씬 유리했겠으나, 빔샤벨 하나를 미끼로 준 후 접근에 성공, 근거리전투로 몰아간 가토의 노련함을 엿볼 수 있는 듯.(GP-02는 빔샤벨의 위력을 강화시키는 기능도 있는 등, 중장거리 무장이 없을 뿐 근거리 전투에선 그리 꿀리지 않는 전투력을 가지고 있다.) 코우의 파일럿 실력이 모자라다고 볼 수 있을 수도 있겠으나 이 때 쯤에는 코우도 여러 격전을 거치며 베테랑 파일럿이 되어 있었지만 경험부족으로 불리한 상황에 빠지게 된 듯 하다.[9] 스테이맨을 일찍 풀개조해줄 것이 아니면 차라리 코우를 1호기에 갈아태워서 쓰는게 추천받을 정도였다. 스테이맨이 1호기보다 나은 점이라고는 덴드로비움으로 개조전승되는 것 하나밖에 없을 정도였으니. 물론 덴드로비움이 들어오면 ALL 무기와 사이즈빨로 인해 1호기의 성능은 가볍게 뛰어넘는다.[10] 시나리오 클리어시 랭크 제한을 주거나 혹은 구입권한을 준다. 그런데 줘봐야 모빌아머라 운용이 힘들어서 파트너에게나 주게 된다. 이 경우는 사상 최흉의 병기.[11] 제피랜더스의 경우 풀챠지 샷이 방향 전환이 되지 않고, 풀 버니언은 돌격이 은근히 짧은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