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프트 카

덤프버전 :




Shift Car
シフトカー

1. 개요
2. 특징
3. 각 부위 설명


1. 개요[편집]


가면라이더 드라이브의 주요 키 아이템.


2. 특징[편집]


자아를 지닌 미니카로 범죄 수사 등에도 활약하는 가면라이더 드라이브의 동료다. 시프트 카를 몸에 지니고 있는 사람의 신체 반응이 중가속현상으로 인해 느려지는 것을 상쇄해준다. 이 효과는 드라이브의 변신자이든 이외의 일반인이든 상관 없이 적용된다. 이 덕분에 중가속 현상에도 불구하고 전투와 서포트가 가능한 것. 또한 시프트 카 안에 벨트 씨의 인격을 공유할 수도 있어서 종종 벨트 씨가 시프트 카로 등장하는 경우도 있다.[1]

다양한 시프트 카를 시프트 브레스에 장착할 때마다 슈퍼머신 = 트라이도론의 타이어가 각기 다른 특성을 가진 타이어로 생성되면서 드라이브에게 사출되어 무장하는데 이를 타이어 교환이라고 한다. 특정 시프트카는 드라이브의 폼 자체를 변화시키며 이때는 타입 체인지이라고 칭한다. 가면라이더 포제 비슷한 개념. 타이어를 교환한 뒤 본체에서 분리한 스페어 타이어는 변신을 해제할 때까지는 일단 없어지지 않고 사출되어 로이뮤드를 공격하거나 바닥에 버려진다.[2]

또한 트라이도론의 운전대 옆에 있는 슬롯에 최대 6개까지 시프트 카를 세트하여, 트라이도론의 6개의 타이어에 해당 타이어의 능력을 적용시킬 수 있다. 또한, 드라이브의 세 가지 기본 타입(스피드, 와일드, 테크닉)에 대응하는 폼 체인지를 벨트 씨의 명령으로 트라이도론에도 적용시킬 수 있다.

또한 필요한 경우에는 롤링 그래비티가 만들어주는 작은 도로를 이용해 원하는 장소로 이동할 수 있다. 마치 덴라이너를 연상시키는 부분.[3] 때문에 글로벌 프리즈 당시에도 로이뮤드들을 소탕하기도 했고 전투 능력 자체는 드라이브와 비슷한 급으로 보이나, 로이뮤드의 육체를 파괴할 수는 있어도 시프트 카 단독으로는 코어(번호판)를 파괴할 수 있는 능력이 없다.

로이뮤드 측도 시프트 카와 동일 규격의 아이템을 사용하는데 이쪽은 바이럴 코어라 불리고 있다. 가면라이더 시리즈 암묵의 룰 중 '가면라이더와 괴인의 힘의 기원은 같다.'라는 것이 있고, 일단 공식 설정으로는 바이럴 코어는 시프트 카가 변질된 것이다. 로이뮤드의 전사인 마진 체이서는 무기인 브레이크 건너를 통해 바이럴 코어뿐만 아니라 '시프트 카의 힘을 사용할수 있다'라는 사실이 밝혀졌는데, 이는 마진 체이서가 프로토 드라이브의 장착자 프로토 제로이기 때문.

25화에서 드라이브의 정체가 세간에 완전히 공개되기 전까지 신노스케와 같이 행동하는 시지마 키리코나 시프트 카 정비와 관련된 사와가미 린나를 제외하고, 특상과에서는 시프트 카들을 신노스케의 취미 수집품 내지 키덜트의 장난감 정도로 인식하고 있었다.또 장난감 늘었네. 일하라고 신노스케의 책상위에 자리잡고 있는 시프트카를 몇 번 본 듯. 22화에선 혼간지 쥰으로부터 특상과의 수호신으로 취급받은 적도 있다.[4]

시그마 서큘러와의 최종 결전 이후, 시그널 바이크와 함께 드라이브 피트 밑에 봉인된다.

가이무 때까지 이어져오던 숫자 관련 네타[5]가 여기서부터는 더 이상 연관시키기 어렵게 되었다. 굳이 따지자면 변신을 위해 앞부분을 돌린 시프트 카의 모습이 숫자 7을 닮긴 했지만 조금 무리수가 많다.(...)

여담으로, 완구판은 일부 도색이 누락되어 있다. 공통점으로 둘다 먹선이 칠해져 있지 않고 시프트 트라이도론, 프로토 스피드를 제외한 타입 교환용 시프트 카들은 반투명 소재로 되어 있고 일부만 백라이트가 칠해져 있으며[6], 타이어 교환 시프트 카들은 클리어 소재로 되어있고 백라이트가 칠해져 있지 않다.[7]


3. 각 부위 설명[편집]


  • 01. 리볼브 스트럭처(リボルブストラクチャー) : 시프트 카의 차체를 비틀어 레버 모드로 변형시킬 때 회전축이 되는 부분. 로이뮤드와의 전투에 버틸 수 있도록 소형 방어 필드를 전개하는 기능도 갖춰져 있다.
  • 02. 리플렉트 메탈 보디(リフレクトメタルボディ) : 시프트 카의 내부 기능을 지키기 위한 장갑. 일정량의 데미지를 튕겨내는 특성이 있다. 다양한 합금이 소재로 사용되었으며, 각 시프트 카의 능력이나 특성에 의해 합금에 포함된 금속의 비율이 조정되어 있다.
  • 03. 코어 드라이비어-S(コア・ドライビア-S) : 시프트 카에 내장된 소형 그래비티 드라이브 엔진. 시프트 카의 가동 에너지를 만들어내며 엔진의 회전과 진동을 이용해 중가속을 없애는 파동을 낼 수도 있다.
  • 04. 시프트 커넥트 키(シフトコネクトキー) : 시프트 카와 시프트 브레스를 연결해 각 시프트 카가 가진 능력이나 그 특성을 전달하는 파츠. 시프트 카를 시프트 브레스에 장전할 땐 시프트 카에서 이 파츠를 꺼내 시프트 브레스의 가이드에 맞춰 삽입한다.
  • 05. 어빌리티 크레스트(アビリティクレスト) : 각 시프트 카가 가진 능력의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아이콘. R자가 들어간 아이콘은 변신용 시프트 카임을 드러내고 있다.


4. 목록[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시프트 카/목록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5 15:32:26에 나무위키 시프트 카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주로 시프트 스피드 상태로 등장하지만, 39화에서는 시프트 포뮬러 상태로 고우와 태블릿 상태의 반노 앞에 등장했었다.[2] 25화에서는 트라이도론이 타이어를 다시 회수하는 장면이 나왔다.[3] 참고로 이전 작품들의 변신 아이템 중에서 시프트카 처럼 자율행동이 가능한 경우는 가면라이더 카부토에 등장하는 젝터들, 가면라이더 더블의 팡 메모리, 엑스트림 메모리가 있다. 더블의 유사 메모리, 포제의 푸드로이드, 위자드의 프라몬스터는 별도의 과정을 통해야 자율행동이 가능해지므로 포함되지 않는다.[4] 메딕이 만들어낸 가짜 시체들이 특상과를 덮쳤을 때 혼간지가 엉겁결에 책상 위에 놓여있던 시프트 와일드를 던졌는데 시체가 그걸 맞고 가루가 돼 버렸다. 애초에 혼간지는 시프트 카의 정체를 알고 있었지만.[5] 디케이드에서 포제까지는 변신에 필요한 키 아이템의 수가 1, 2, 3, 4로 증가, 위자드는 손가락 5개에 끼울 수 있는 반지, 가이무는 록시드가 숫자 6을 상징한다는 식의...[6] 와일드, 테크닉, 후르츠, 프로토 스피드만 칠해져 있다. 넥스트스페셜과 트라이도론은 백라이트가 없음으로 제외. [7] 예외로 맥스 플레어, 펑키 스파이크, 미드나이트 섀도우는 칠해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