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데드 언럭/설정

덤프버전 :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언데드 언럭



1. 개요
2. 세계관
2.1. 부정자
2.1.1. 비극
2.3. 아티팩트(고대유물)
2.3.1. 심기(슈페리얼 아티팩트)
3. 조직
3.2. 언더(UNDER)


1. 개요[편집]


만화 언데드 언럭의 설정을 설명하는 문서.

2. 세계관[편집]


일단은 지구이지만, 우리들이 사는 지구와는 많은 부분이 다르며 기형적으로 보인다. 대표적으로 우주에 은하가 없다는 것이 있다. 지구에서 우주를 보면 별하나 보이지 않으며 그 때문에 요일의 개념도 존재하지 않았다. 이후 퀘스트 실패의 패널티로 UMA 갤럭시가 추가되며 이후로 우주에 별이 생겨나게 된다.
또한 기본적으로 자전만하고 공전을 하지 않기에 달과 태양의 위상이 변하지 않고 사계의 개념도 지구의 공전때문이 아닌 UMA의 존재로 유지된다.

2.1. 부정자[편집]


특정 개념을 거부, 부정하는 능력을 가진 사람. 접촉한 타인의 행운을 거절하는 불운, 자신의 죽음을 부정하는 불사 등. 공통적으로 불사, 불운, 불치 등 불(UN)~이 들어가는 이명을 가지고 있다. 또한 자신을 타겟으로 하는 능력, 타인을 타겟으로 하는 능력으로 나눠져 있다. 불사는 자신을 대상으로 해 타인을 불사로 만들 수는 없다. 불변은 자신 이외의 사물이 대상이라 자신에게는 적용되지 않는다 등. 또한 불사를 제외한 다른 부정은 해당 부정자가 죽으면 세계 어딘가에 그 부정이 인계되는데, 문제는 인계받은 당사자도 자기가 언제 어떤 능력을 인계받았는지 모른다는 것. 그 때문에 원탁의 능력자들 중에서는 자기 능력 때문에 소중한 사람을 잃은 케이스[1]가 많다.
상세한 발현 조건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공통적으로 부정능력에 의한 비극을 겪는 인물들만이 선발되었기에 본래라면 선한 인물들이 많고, 각자가 가진 가장 큰 가치관, 재능에 반하는 능력이 발현될 것이라 추측하는 대사가 종종 나온다. [2]
또한, 같은 부정능력을 지녀도 각성하는 순간, 본인의 가치관이나 사고방식, 해당하는 개념에 대한 기준에 따라 능력의 표출 방식도 전혀 달라진다. 운동선수였던 톱은 멈춘다의 이미지가 부상이기에 골절함으로 멈추지만 그 외의 사람이었다면 멈춘다는 이미지가 죽음이면 죽어야 멈출 수 있다는 식.


2.1.1. 비극[편집]


능력의 메리트와 상관 없이 거의 반드시 능력 때문에 비극이 일어났고[3], 지금까지 나온 캐릭터 중 적 아군 구분없이 단 한명도 능력을 원한 사람이 없다는 것이 다른 이능력물의 이능과의 차이점이라고 한다.

또한 주어지는 상황이 부자연스러울 정도로 악의적이기에 그 사람의 가장 중요한 순간에 신에 의해 의도적으로 능력이 부여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일부 능력은 발현되는 타이밍이 나쁜걸 넘어서, 능력 그 자체만으로 디메리트가 된다. 예를 들어 불명, 불건강, 불면, 불통.

2부부터는 각자의 비극을 막기 위해 움직이는 것이 메인 스토리.

2.2. UMA[편집]


언어, 화재, 봄, 여름, 가을, 겨울 등 개념을 이름으로 가지고 있는 괴상한 생명체들이며 작중 유니온이 '묵시록의 서'의 의뢰에 따라 대적하고 있다. 크립티드를 나타내는 미확인 생명체와 같은 의미로 사용한듯 보통 이상한 형태의 괴이로 등장한다. 이름을 일반적인 개념들로 가지고 있기 때문인지 새로운 UMA가 추가되면 그 개념 자체가 없던 작중 세계에 없던 개념이 추가되면서 세계가 개변하고[4] UMA가 소멸되면 세상에서 해당 UMA가 이름으로 가지고 있었던 개념이 사라지면서[5] 세상이 개변된다. UMA의 추가나 소멸로 인한 세상의 개변에서 부정자들은 제외되어 개변 전과의 차이점을 느낀다.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UMA(언데드 언럭)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2.3. 아티팩트(고대유물)[편집]


고대 유적 등에서 발굴되는, 초상적인 힘을 지닌 물품들. 자율적으로 행동하는 UMA와 달리 그 자체만으로는 세상에 해가 될 가능성은 낮지만, 악의를 지녔거나 지식이 없는 자들이 다룰 경우 혼란을 초래할 수도 있어 UNION이 손수 관리한다.

파일:아포칼립스 애니 설정화.jpg
신이 부정자들에게 내리는 101개의 퀘스트를 주관하는 아티팩트. 책의 형상을 하고 있지만 표지에 눈과 입이 달려 있고, 자기 스스로 생각하며 말도 할 수 있는 자아를 가진 아티팩트다. 말투가 굉장히 험하고 비뚤어진 성격.[6]
항상 원탁의 한가운데에 머물고 있다가 원탁에 모인 부정자들에게 퀘스트를 제시하여, 이후 제한시간 종료 시점까지의 퀘스트 성패 여부를 확인하고 퀘스트에 성공하면 그 각각에 정해진 보수를 지불하지만 실패하면 새로운 UMA를 세상에 추가시켜서 그렇게 만들어진 새로운 이치로 인해 세상에 혼란을 일으키는 벌칙을 내린다. 퀘스트는 여러 개가 동시에 제시되기에 멤버들이 제각각 흩어져서 도전해야 하며, 원탁의 부정자들 외에는 퀘스트 참가가 불가능하기에 부정자가 아닌 멤버들은 정보 수집이나 서포트 등의 간접적인 조력 외엔 할 수 없다.
하지만 퀘스트의 발생이나 퀘스트 성패 판정, 성공 보수의 수령을 위해서는 원탁의 모든 자리에 부정자들이 전원 착석해 있는 것을 조건으로 하기 때문에, 말하자면 '원탁'과 '원탁 자릿수만큼의 인원의 부정자들'과 '묵시록' 중에 하나라도 부족하다면 퀘스트 클리어도 보수의 수령도 불가능하다. 그 때문에 작중에서 퀘스트 보수로 원탁에 새로운 전력이 될 부정자의 좌석이 하나 추가되었을 때에는 그 한 명을 새로 채우기 전까지는 다음 퀘스트를 시작할 수가 없어서 급하게 부정자 동료를 찾아봐야만 했고, 언더의 습격으로 원탁을 빼앗겼을 때에도 부정자 멤버들과 묵시록만은 지켰지만 원탁이 없어서 퀘스트의 클리어가 불가능해지게 되었다.
  • 근두운
이름 그대로 위에 올라타고 하늘을 날 수 있는 구름 형태의 아티팩트. 흰색 근두운과 검은색 근두운의 2종류가 있으며, 루프 전에는 흰색 쪽은 셴이, 검은색 쪽은 팡이 사용했었고, 101번째 루프 이후에는 흰색은 후코가, 검은색은 이번에도 팡이 사용하고 있다.
  • 여의봉
말 그대로 여의봉이다. 크기를 자유자제로 조절할 수 있으며 신을 막아낸걸로 보아 강도또한 매우 단단한걸로 추정된다.
  • G라이너
G펜 형태의 아티팩트. 능력은 그 펜을 사용해 그려진 물체의 실체화. 다만 다른 아티팩트를 그려서 사용하면 펜의 한계를 넘어서는지 딱 1번 사용한 것만으로 펜 자체가 파괴되어 버린다. 또한 앞 루프에서 유니온이 퀘스트 하나를 달성하면서 보수로 '이 세상 어딘가의 아티팩트들 중 하나에 과거와 미래의 모든 것을 단 한 번 전부 알 수 있는 힘을 부여한다'는 보상을 받았는데 그 대상이 바로 이 펜이었고, 거기에다 악취미적인 신이 펜을 건드린 자에게 '불명'의 부정 능력이 부여되도록 해놓는 바람에 모든 것을 알게 되더라도 불명의 부정자로서 누구에게도 전달할 수 없다는 딜레마에 빠지게 만들어 놔서 실제로 그 때문에 안노 운이 지옥을 맛보았다. 그래서 세계의 리셋 이후 다시 시작된 루프에서는 후코가 안노 운보다 먼저 펜을 회수하면서 같은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회피했다. 부정자는 2개 이상의 부정능력을 소유할 수 없기에 더이상 언노운은 생기지 않을것이라 추측된다.
  • 리멤버
앤디의 머리에 박혀 있는 철조각의 정체로, 능력은 기억의 복원 또는 기억의 봉인. 루프당 단 한번 사용할 수 있으며, 이전까지는 동료들의 기억을 되찾는데 이 유물을 사용했으나, 이번 루프에서는 빅토르의 기억을 봉인하는데[7] 능력을 사용했다. 지금의 기억을 지닌 동료들과 함께할 수 없다는 사실에 슬퍼하던 후코에게 쥬이스는 이 능력을 사용하면 동료들을 되찾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 소울칼리버
영혼을 물체에 깃들게 하는 능력을 가지고있다.
  • 블레이드 러너
립이 쓰는 신발 형태의 장치 바람의 칼날을 만드는 능력을 가지고있다. 한쌍의 신을 서로 다른 사람이 나눠낄 수 도 있다.
  • 시간 조작 아티펙트
단일 대상의 시간을 되돌리거나 가속 시킬 수 있다. 립은 해당능력으로 치명상을 회피하고 살아났으며 후에 언노운의 희생으로 원상복귀 된다. 이때 최소 단위는 15년 인것으로 보이며 사용자는 시간을 되돌렸는지 가속 시켰는지에 따라 10배로 젊어 지거나 늙게되는 패널티를 가지고 있다.

2.3.1. 심기(슈페리얼 아티팩트)[편집]


아티팩트의 창조자인 신 루나가 특별히 만들어낸, 또다른 신인 썬을 죽일 수 있는 힘을 가진 3개의 아티팩트.

  • 이지스 - 대형 방패 형상의 심기. 상세 불명.
능력은 방패 형상에 걸맞게 압도적인 방어 능력을 갖고 있어서, 썬이 발사하는 초대형급의 광선포조차 아무 문제 없이 막아낼 수가 있다.
다만 작중에서 썬의 공격에 대해 쥬이스가 이지스를 사용하려는 걸 빅토르가 아직은 쓰면 안 된다며 막아세웠었고, 이후에 썬의 광선포 공격에서 이지스를 사용하여 아무 손상 없이 막아냈지만 그로부터 얼마 뒤의 장면에서 보면 이지스의 여기저기가 금이 가고 부서진 모습으로 등장한다. 그런 부분을 보면 아마도 사용 횟수 제한 혹은 시간 제한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 리벨리온 - 검의 심기. 상세 불명.
검의 심기라고는 하지만 정해진 형상은 없고, 소유자가 요청하는 무기나 물체에 깃들어 융합되는 형태로 사용한다. 공격력을 담당하고 있는 심기로, 그 위력은 소유자의 증오심의 크기에 비례한다.
단, 리벨리온의 사용자는 사용 후에 반드시 죽는다는 큰 리스크가 따른다. 하지만 예외적으로 '불사'의 부정자인 앤디/빅토르의 경우에는 자기 자신의 몸에다 리벨리온을 깃들어 힘을 사용하면서도 죽지 않을 수 있다.

  • 지하트 - 3종 심기 중 최후의 하나. 상세 불명.
어째선지 지금껏 100번의 루프를 거쳐 온 쥬이스나 빅토르도 끝내 발견하지 못한 심기로, 후코의 가설로는 쥬이스들이 한 번도 찾지 못했다는 점이나 그 망할 신들의 악취미적인 성향을 감안해서 생각해 보면 아마도 지금까지는 애초에 찾는 게 불가능하게 되어 있어서 아마 이번의 101번째 루프에서만 찾을 수 있고, 그것도 퀘스트 후반부에서 나오는 고난이도 퀘스트의 보수 정도로 나올 거라 추측 중.


3. 조직[편집]



3.1. 유니언(UNION)[편집]


부정자, UMA에 맞서서 인류를 지키는 조직. 11명의 원탁[8] 중심이 되어 활동하며, '묵시록의 서'라는 이름의 말을 하는 책에게서 매달 퀘스트를 받아 그것을 수행한다. 수행에 성공하면 보수를 받으며, 모든 퀘스트를 수행하지 못하면 패널티를 받는다. 보통은 새로운 UMA의 추가.

101번을 실패하면 세계 멸망급의, 라그나로크라는 패널티가 부여된다고 예측[9], 필사적으로 퀘스트를 수행하려 하고 있다.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UNION(언데드 언럭)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3.2. 언더(UNDER)[편집]


유니온에 대적하기 위해 이 사람이 설립한 부정자 단체. 스프링 토벌 이후 사실상 해산, 그가 언더를 설립한 진의가 밝혀진다.

[1] 후코와 치카라, 타치아나는 자기 능력으로 죽은 첫번째 케이스가 자기 부모님이었으며, 셴은 절벽에 떨어질 위기에 처한 여동생에게 능력이 발동되는 바람에 여동생이 손을 놓아버려서 사망했다. 토프는 장래 국가대표로 육성할 인재를 뽑는 레이스에서 친구들을 위해 발을 늦췄다가 부정 능력으로 오히려 급가속하는 바람에 같이 경주하던 친구 셋 중 둘을 죽이고 말았다.[2] 립은 최고의 외과의이기에 불치가 될 정도의 실력을 지녔다고 일컬어지거나, 그 상황에서 가장 격렬한 감정을 가진 필이 불감에 선발되고, 능력이 발현되기 전 라트라의 점이 빗나간다면 불신의 부정자가 되지 않을 것이라 말한다.[3] 심지어 루프 후에는 디메리트가 없어보이는 펑조차 본인이 자각하지 않을 뿐이지 비극이 있었다 묘사되었고, 지나도 능력 발현시 4만여 명을 질식사 시킨 과거가 있다. [4] 은하가 추가되면서 은하에 부속되는 별들이 생겨나고 별들에서 부속되는 신화와 요일 외계에서 쳐들어오는 외계인 등이 생겨났다.[5] UMA 언어의 소멸로 작중 세계의 언어가 영어로 통일되는 방식으로 개변되며 부정자들만이 이전의 영어가 아닌 일본어나 중국어를 기억한다.[6] 다른 아티팩트들처럼 그냥 도구가 아니라 자체적인 자아가 있어서인지 부정자의 부정 능력에도 그냥 평범하게 걸린다. 작중에서 UMA 썸머 토벌전 당시에 썸머는 강하니까 절대 못 이길 거라며 유니온 멤버들을 비웃다가 옆에 있던 무이의 언트루스에 걸려서 오히려 썸머의 특징과 약점을 죄다 제 입으로 불어버리기도 한다.[7] 쥬이스는 신을 무찌르고 빅토르가 평범한 죽음을 맞이할 수 있게 하려고 계속 신과 싸우려 했으나, 빅토르는 수십억 년 동안의 싸움에 지친데다가 쥬이스가 자신 때문에 승산 없는 승부에 몸을 던지느라 고통받는 것을 견딜 수 없었기에 쥬이스가 싸움을 그만두고 평범하게 살아가길 바랐다. 그래서 빅토르는 절대 포기할 리 없는 이번 루프의 쥬이스를 죽이려 했고, 쥬이스는 어쩔 수 없이 빅토르를 봉인하는데 리멤버를 사용한 것.[8] 작중 초반에는 10명이었으나, 퀘스트의 성공으로 10명에서 11명으로 늘었다.[9] 사실 리더인 쥬이스가 루프하는 세계에서 아크를 통해 계속 생존해온 인간이기에 실질적으론 예측이 아니라 진짜로 일어날 일이라 봐도 무방하다.


파일:CC-white.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언데드 언럭 문서의 r260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파일:CC-white.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다른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 펼치기 · 접기 ]
언데드 언럭 문서의 r260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파일:CC-white.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3 00:53:47에 나무위키 언데드 언럭/설정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