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JMAX RESPECT V/DPC

덤프버전 :




1. 개요
2. 대회 내역
2.1. DPC 2022
2.1.1. 결과
2.1.2. 제작 툴 관련 사건사고
2.2. DPC 2023
2.2.1. 결과
3. 평가


1. 개요[편집]


DJMAX
 PATTERN-DESIGN
  CHALLENGE

2022년 4월 21일에 Muse Dash DLC 발표 전에 진행한 Q&A 방송에서 최초 공개된 이벤트로, 이름 그대로 DJMAX RESPECT V의 공식 패턴을 유저들이 직접 제작하는 공모전 이벤트.

대회 시작 당일 과제곡 및 상세 룰이 공개되고 별도의 심사 과정을 거쳐서 1등 300만원, 2등 100만원, 3등 50만원, 입상 10만원(5명)으로 총 상금 500만원 상당의 보상이 주어질 예정이며, 입상작은 향후 RESPECT V에 정식 콘텐츠로 수록될 수 있다. 유저들 중에서도 패턴 디자인에 일가견이 있는 이들이 여럿 있어서[1][2] 이번 이벤트에 대한 기대치도 꽤 높은 편이다.

이번 공모전은 단순한 대회가 아니라 우수 패턴을 만든 유저들은 향후 디맥 브랜드에서 패턴 제작 외주로 활용할 계획이 있음을 밝혔다. 또한 첫 대회인 2022년에서 단발성으로 끝나지 않고, 지속해서 진행할 이벤트라는 것을 알렸다.


2. 대회 내역[편집]



2.1. DPC 2022[편집]



파일:DPC 2022_1.png


일정

접수 기간
2022년 6월 2일 ~ 7월 4일 23시 59분
본선
2022년 8월 11일[3] ~ 8월 27일 0시 00분
결과 발표
2022년 9월 1일

대상곡

Group A
파일:Heavenly_1.png
파일:비상 ~Stay With Me~_1.png
파일:XLASHER_1.png
Heavenly
비상 ~Stay With Me~
XLASHER
5B 제외
Group B
파일:WHY_1.png
파일:My Jealousy_1.png
파일:Right Back_1.png
WHY
My Jealousy
Right Back
8B 제외
Group C
파일:아침형 인간_1.png
파일:Ladymade Star_1.png
파일:Grave Consequence_1.png
아침형 인간
Ladymade Star
Grave Consequence
6B 제외

참가자는 위 세 그룹 중에서 한 그룹을 선택하여 곡당 한 패턴 이상, 그리고 각 모드에 한 패턴 이상으로 총 6개의 패턴을 만들어서 제출한다.
각 그룹은 전반적으로 SC 없이 저레벨 위주로 패턴이 짜인 두 곡과 SC가 하나씩 있는 한 곡으로 구성되었으며, SC가 있는 곡은 해당 모드의 패턴을 짤 수 없는 공통점이 있다.

접수가 끝나고 내부 제작진의 1차 심사가 완료된 이후, 8월 11일 부터 본선이 열린다. 최종 점수는 제작진 70%, 유저 30%의 비율로 합산하여 집계하며, 본선 기간에는 DPC 전용 모드로 유저가 직접 플레이하면서 투표를 진행한다. 본선에는 1차 심사를 통과한 15명의 참가자가 만든 90개의 패턴을 플레이해보게 되며 제작자명은 익명으로 나온 채로 투표를 진행한다.

2.1.1. 결과[편집]


  • 본선 진출자
    • A그룹 - kazah, mdcurtis99, Reat, ValenBoA, VELVE4
    • B그룹 - ANTi, Choker_late, Cymbidium, sogum, TranRed
    • C그룹 - BROKENPASTEL, DDX, siron, Sir Lucian, TAG

  • 최종 수상자

파일:DPC 2022 최종결과.jpg
  • C조 4명, A조 3명인데 반해 B조의 경우 단 한명만 수상자가 나왔다. 최종 우승자는 BROKENPASTEL. 화제의 참가자였던 TAG는 유저 평가와 심사위원 평가가 매우 극명하게 갈리는 결과로 마지막까지 화제를 모았다.

파일:시즌7sc2.png
  • 당선된 SC 패턴들은 총 26개로 2022년 10월 6일 시즌 7 업데이트와 함께 수록되었다.

이후 시즌 9 업데이트에서 해당 시즌 추가 패턴의 절반 가량은 해당 DPC 수상자들을 통해 외주를 맡겨 제작했다고 밝혔다. 다음으로 진행된 시즌 10 업데이트에서도 역시나 외주 인력들이 제작에 참여하였으며, 해당 외주 인력들의 경우 DPC 출전이 불가능하다고 한다.[4]

2.1.2. 제작 툴 관련 사건사고[편집]


2022년 6월 2일부터 시작된 패턴 공모전인 DPC 2022에서 패턴 공모를 위해 무려 2004년부터 쓰이던 툴을 배포했다. 이 툴은 .ez와 .pt 확장자의 파일을 열 수 있었는데, 이 .ez 확장자에 문제가 있었다. 타사 게임인 EZ2AC 시리즈 구버전의 패턴을 열 수 있었고, 이에 한 익명의 유저[5]Nihilism의 패턴을 연 것을 유튜브에 영상으로 업로드하면서 논란이 점화되었다. 이로 인해 EZ2AC EC 이전 버전에 한하여 패턴과 멀티트랙 유출에 대한 대비를 하지 않았다고 지적하는 의견이 있다. "왜 이런 구식 툴을 뿌린거냐, 애초에 .ez 확장자를 못 열게 만들고 배포하면 되는 것 아니었냐"라는 비판과 함께 로키 스튜디오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이 형성되기도 했다. 해당 패턴 툴은 어뮤즈월드 시절에 쓰이던 ezSeq를 약간 개량한 물건에 지나지 않아 이런 문제가 일어난 것으로 보인다.

EZ2ON REBOOT : R의 디렉터인 FOX-B가 간단히 언급한 바로는, ptSequencer가 인식할 수 있는 키음의 총량은 1023개(32^2-1)로 BMS[6]보다 적은 양이므로, EZ2ACEZ2ON 시리즈의 경우 키음이 2천여 개인 EV 이후의 곡, 그리고 5천 개를 쓸 수 있는 이지투온 리부트 R의 곡은 정상적으로 불러올 수 없다고 한다.

무엇보다 해당 행적은 DPC의 유의사항 중 1번 항목인 "본 대회 외에 다른 목적으로 해당 리소스 또는 해당 리소스로 제작된 결과물을 사용, 수정, 편집, 전송, 배포할 경우 저작권 침해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를 제대로 위반하는 행위이기 때문에 네오위즈 측에서 조치가 취해질 것으로 보인다.

한 가지 문제가 또 불거졌는데, ptSequencer는 위에 언급했듯이 구 펜타비전 제작진들이 어뮤즈월드 재직 시절 만든 툴을 조금 개량한 물건임이 유력한데 사내에서 업무 목적으로 만든 프로그램은 엄연히 회사 측에 저작권이 귀속되므로, DJMAX 온라인 제작 당시 소송드립까지 오갈 정도로 사이가 안 좋았던 상황에 전 직장인 어뮤즈월드의 허가 없이 이를 무단으로 방출했다는 것이 된다. 이미 이것은 유저들 사이에서 암암리에 돌던 도시전설이었는데 그것을 확인사살한 것이다. 현 이지투 소스들의 권리는 엄연히 이지투온의 제작사인 네오노비스[7] 측에 있으므로 이번 패턴 툴 배포는 비록 현재는 양사의 개발자들이 사이가 좋다곤 하지만 향후 분쟁의 여지를 만들었다고 볼 수도 있다.

디스코드 스레드에서 해당 문제가 언급되자 revol21c가 상황 파악에 나섰고 이후 영상은 비공개되었다. 이후 양측에서 별개의 입장 표명이 없는 것으로 미루어보아[8] 상황은 일단락된 듯하다. 그리고 양측 콜라보까지 성사시키면서 원만히 해결된 것으로 보인다. 다만 평가 문단에서 언급된 바와 같이 ptsequencer 자체의 문제는 여전했기에[9], VEXT4 생방송에서 밝힌 DPC 2023부터는 완전 신규 프로그램인 DPCsequencer[10]로 교체하게 된다.


2.2. DPC 2023[편집]



파일:dpc 2023.png


일정

접수 기간
2023년 7월 5일 ~ 7월 31일 23시 59분
본선
2023년 9월 25일 ~ 10월 31일
결과 발표
예정

대상곡

Group A
파일:Always_1.png
파일:Brain Storm_1.png
파일:SigNalize_1.png
Always
무키음, 전 버튼 中 2
Brain Storm
5B, 6B
SigNalize
4B, 8B
Group B
파일:혜성_1.png
파일:Remains Of Doom_1.png
파일:quixotic_1.png
혜성
무키음, 전 버튼 中 2
Remains Of Doom
4B, 6B
quixotic
5B, 8B
Group C
파일:Tok! Tok! Tok!_1.png
파일:HAMSIN_1.png
파일:Yo Creo Que Si_1.png
Tok! Tok! Tok!
무키음, 4B, 5B
HAMSIN
5B, 6B
Yo Creo Que Si
전 버튼 中 2
Group D
파일:Void_1.png
파일:Super Lovely_1.png
파일:Dance of the Dead_1.png
Void
무키음, 전 버튼 中 2
Super Lovely
4B, 8B
Dance of the Dead
5B, 6B
Group E
파일:너랑 있으면_1.png
파일:Vile Requiem_1.png
파일:Knowledge System_1.png
너랑 있으면
무키음, 6B, 8B
Vile Requiem
4B, 5B, 8B 中 2
Knowledge System
5B, 6B

V EXT4 생방송을 통해 올 여름 개최 예정이라 밝혔다. 첫 시도인 DPC 2022에서 여러 문제가 터졌던 만큼 대부분 개선하여 운영 할 예정이고, 가장 말이 많았던 패턴툴 문제는 기존 DPC 2022에서 사용된 것이 아닌 신규 제작툴로 보급될 예정이다. 그리고 대회 선정곡들은 암호화가 되어있어 DPCsequencer 이외의 방법으로 열람할 수 없게 되어있다.

7월 5일, 참가 접수 시작과 함께 해당 곡들의 정보가 공개되었다. 이번에는 이전보다 늘어난 5개 그룹으로 늘어난 총 15곡이 대상후보가 되었고, 그 중에서도 HAMSIN, Brain Storm, Remains Of Doom, Super Lovely 같은 고난이도곡들이 선정된 것이 주목할 만하다. 특히 조마다 무키음 곡이 하나씩 들어가 있는 것이 특징인데, 제작진에 따르면 무키음 패턴을 짜는 것 또한 참가자들의 센스를 볼 수 있는 부분이다보니 고의적으로 그렇게 배정했다고 한다.

원래는 8월 중 1차 심사가 종료될 예정이었으나 한 차례 미뤄져 9월 중 1차 심사가 종료되고 10월 중 본선이 시작된다고 예고하였는데, 그보다는 빠른 9월 25일에 본선이 시작되었다.

2.2.1. 결과[편집]


  • 본선 진출자
    • A그룹 - himitsu, DDX, BuHyAFF, siron, LESEMO
    • B그룹 - phe4, RKY, TRPT Wen, SUIRI, mdcurtis99
    • C그룹 - FIREHAWK, Sir Lucian, sogum, Hacheol, KaNa
    • D그룹 - 박집사, Greez, 레밀리아, Nouso, Choker_late
    • E그룹 - TAG, pya-, ValenBoA, ddrr0077, 파이알제곱

3. 평가[편집]


DJMAX 시리즈 최초의 패턴 공모전인만큼 여러 유저들의 기대를 모았다. 또한 상금이 꽤 센 편이기도 하고, 콘텐츠 제작 과정 중 일부에 유저들이 기여하도록 하여 그 동안 RESPECT V에서 지적받았던 패턴 부족이라는 문제점을 해결하는 속도를 올릴 수 있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1차 심사를 제작진이 맡고 2차 심사의 제작진:유저 투표 비율을 7:3으로 조정하여 공모 패턴 퀄리티 하락을 사전에 방지하고 유저들의 패턴 선정 및 평가를 위한 DPC 전용 모드를 2차 심사 시기에 추가할 것으로 밝혀 이번 대회에 제작진이 많은 노력을 쏟았음을 보여주고 있다.

다만 보급된 패턴 제작툴이 2006년 펜타비전 시기에 쓰인 프로그램인데다가,[11] 실행취소 기능이 없다는 소식이 나와 의도치 않게 출품 및 제작 난이도가 불수능급이 되고 말았다. 요즘 시대에 많이 쓰이는 BMS 에디터인 μBMSC는커녕 구식 BMSE보다도 훨씬 편의성이 뒤떨어지는 수준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그 밖에도 키음 리소스를 고려하여 만들어야 하다 보니 대부분의 참가자들이 2006년 당시의 패턴 제작자들의 노고(?)를 체험하게 되었다. 2022년 8월 게임포커스의 패턴 팀 인터뷰에 따르면, 이 패턴 툴은 무려 DJMAX RESPECT 당시까지 현역이었고, 개선된 툴이 나온 지금도 XeoN을 비롯하여 이 구형 툴이 익숙한 사람은 그대로 사용한다고 한다.

배포된 구형 툴의 불편함 때문인지, 실제로도 결선투표에 올라간 패턴 중 일부에서도 노트 겹침 현상이 존재하는 문제가 발생하였다. ptSequencer에서 겹침이 발생한 노트 위치의 테두리에 경고 표시를 해 주기는 하지만, 유심히 보지 않으면 찾기 힘든 수준이다.

이후 진행된 DPC 2023에서는 새로운 패턴 툴을 제공하였고, 이전 툴에서 불편했던 사항들은 대부분 개선되었으며 실시간으로 유저들의 불편 및 건의 사항들을 업데이트하고 있다.


파일:CC-white.svg 이 문단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DJMAX RESPECT/논란 및 사건 사고 문서의 r198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파일:CC-white.svg 이 문단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다른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 펼치기 · 접기 ]
DJMAX RESPECT/논란 및 사건 사고 문서의 r198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1] 그도 그럴 것이, 디맥을 비롯한 스팀 리듬게임 플레이어들 중에 BMS 유저와 아티스트의 비중이 꽤 많다. 이들 중에는 패턴을 직접 디자인하는 유저도 당연히 있을 수밖에 없다. 특히 前 댄스 댄스 레볼루션 & 사운드 볼텍스 채보 제작 총괄 담당자였던 TAG도 해당 대회에 관심을 보여 큰 화제가 되었고, 실제로 C조에 참가하여 파이널 챌린지에 들어간 것으로 확인되었다. 파급력이 상당했는지 TUNE & Q 생방송에서 '다른 데서 활동하시던 화제의 해외 참여자'라는 제작진의 간접적 언급도 있었다.#[2] 그러나 커스텀 패턴 + 상금이라는 주제 때문에 커스텀으로 리겜 전반에 인식이 나락 간 게임의 유저도 참여할 위험성도 생겼다. 퀄리티야 저질 채보는 1차적으로 제작진이 거를테니 문제가 없지만, 평가가 유저에 맡겨진다는 게 우려되는 점이었다. 이 때문에 DJMAX 플레이 이력이 어느 정도 있어야 한다는 제약이나 제작진의 투표 반영 비율을 높여야 한다는 의견도 존재했다. 해당 우려는 "심사위원 점수 70%" 할당으로 어느 정도 불식시켰다.[3] 본래 수상작 발표일이었으나 공모 패턴이 예상외로 많아 본선 시작일로 변경되었다.[4] 형평성을 위한 조치로 보인다.[5] 정확히는 EZ2ON 쪽에서 분탕종자로 활동하는 아케이드 불법 개조 세력 중 한 명이다.[6] 양식에 따라 다르지만 확장 포함하여 1295개(36^2-1)[7] 다만 거의 대부분의 권리를 갖고 있는거지, WG Holdings, 씨제이업 등 여러 회사에 흩어져 있긴 하다.[8] 사실 이는 양사 측에서 해결하면 될 일이지, 따로 유저들에게 입장 발표까지 할 일은 아니다.[9] 실행취소가 없는 것 등.[10] 실행취소 기능 추가, 온라인 미연결시 실행 불가, DPC 종료후 업데이트를 통한 실행 차단 등이 추가되었다.[11] juking의 이야기에 따르면, 테크니카 시리즈의 패턴도 이 툴로 만들어졌다고 한다. 그러면서 "인간은 적응의 동물이니 쓰다 보면 작업 속도가 빨라질 것이다."라는 응원의 메시지를 남기기도 했다.

파일:CC-white.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DJMAX RESPECT V 문서의 r1145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파일:CC-white.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다른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 펼치기 · 접기 ]
DJMAX RESPECT V 문서의 r1145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0-23 06:30:40에 나무위키 DJMAX RESPECT V/DPC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