つぼみ(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 (r20210301판)

 



꽃봉오리
파일:external/columbia.jp/COCC-17056L.jpg






1. 소개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의 제4회 총선거 앨범인 THE IDOLM@STER CINDERELLA MASTER Absolute NIne의 수록곡이다.

타이틀곡인 Absolute NIne과 달리 순위 상위 5인 시오미 슈코, 마에카와 미쿠, 타카가키 카에데, 아이바 유미, 이치노세 시키가 불렀다.

신데메이션 21화에서 혼다 미오 솔로 버전이 삽입곡으로 사용되었고, THE IDOLM@STER CINDERELLA GIRLS ANIMATION PROJECT 2nd Season 06에 수록되었다.

곡의 흐름은 피아노[1]로 시작해 신디사이저, 드럼을 거쳐 바이올린[2]이 이끌고 차례대로 통기타-일렉기타 순으로 바이올린을 보조해 준다.때문에 음이 매우 아름다우며 가라오케 버전[3]을 들어봤다면 그것 자체로도 하나의 음악성이 충분하다.


2.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 스타라이트 스테이지



난이도
데뷔
레귤러
프로
마스터
레벨
8
14
18
26[4]
노트 수
109
166
325
440
소모 스태미너
11
14
16
19
해금방법
2016년 5월 28일 15시 통상 해금
타입
ALL
비고
풀콤보 한정 불렙곡(MASTER)
최초로 난이도가 변경된 곡[5]
26레벨 최저 노트수

MV (클릭해서 보기)
ALL SSR MV


2016년 4월 19일에 시작된 8번째 앨범 이벤트에서 8, 14, 18, 25레벨로 출현했다. 느린 곡이라 채보를 어렵게 할 수 없다는 예상이 있었고, 그에 벗어나지 않게 마스터 기준 25레벨에 노트 수 440개로 등장하여 쉬운듯 했으나...

파일:external/upload2.inven.co.kr/i12374560107.png
개인차는 있지만 후반부의 플릭들로 인해 불렙곡으로 등장하였다.

마스터 난이도 풀콤 동영상

초중반 부분에선 물렙으로 보이던 곡이 채보로 245-246번째 노트, 그러니까 후렴구 도입 시 연주되는 바이올린 파트부터 노래 가사 노트와 바이올린 소리 노트를 동시에 처리해야 하며 후렴구 전체가 이렇게 되어 있다보니 불렙으로 바뀐다.
이 구간의 특징은 텀이 매우 긴 플릭 + 단타. 노트수도 적고 그에 따라 밀도도 낮지만, 다른 곡들과는 조금 다른 처리법을 요구하기에 패턴에 대한 적응을 얼마나 빨리 할 수 있느냐가 체감 난이도를 결정하는 주요 요인이다. 플릭 간격이 너무 긴 탓에 고배속에선 다음 플릭노트가 어디쯤인지 한눈에 보이지 않아, 체감 난이도를 더 상승시킨다. 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배속을 낮추면 초반에 나오는 121에 물먹기 쉽다.

게다가 데레스테의 고질적인 문제인 플릭 뭉개짐과 씹힘 때문에 기체빨을 굉장히 많이 타는 편이다.[6] 폰 플레이 유저에게 아주 심각한 문제. 키배치 간격을 넓히는 방법으로 파훼하기도 하나 마지막 노트 처리가 곤란해지니 개인에 따라 적절하게 선택해야한다. 데레스테 자체가 별도의 개별 적합 터치 엔진을 개발하지 않고 게임을 만들었기 때문에 유저가 알아서 적응하는 수밖에 없다. 심지어 데레스테에서는 롱노트 지속이 변덕스럽기 때문에 중간에 롱노트가 뜬금없이 끊어지는 가능성까지 생각하면 체감난이도가 더욱 올라간다.

그나마 팁이 있다면 저속 플릭은 노트 하나하나를 각각 떨어진 플릭 노트처럼 끊어서 긁어도 입력 인정이 되는 이른바 '긁는' 단노트이기에 쉽게 콤보를 잇고자 한다면 끊어서 긁는 것과, 롱노트와 플릭 간의 간섭을 줄이기 위해 롱노트를 처리하는 중 손가락을 탭한 상태로 움직이는 방법 등을 추천한다. 어떤 구간에서 끊고 어떤 구간은 잇는지도 중요하기 때문에 고수들의 플레이를 보고 배우거나, 자기 나름대로 쉽게 파훼하는 방법을 찾는 것도 좋다. 어려움을 겪는 구간이 어딘지에 따라서 미러를 켜고(왼손잡이인 경우 끄고) 플레이하면 더 편해지는 경우가 있다. 물론 원래 쉽게 넘어갔던 구간이 어려워질 수 있으니 잘 선택해야 한다.

공략글 링크 일본어 공략글에 따르면 29소절에서는 플릭때 살짝 올려서 상하로 동시에 쳐야하고, 34,35소절에는 롱노트와 플릭이 겹치는 부분에서 떨어뜨려야한다. 36,37소절에는 끊어서 치는 구간이고, 마지막 38,39소절에서 롱노트를 끊듯이 플릭을 쳐야한다. 링크내 그림만 봐도 이해가 되는 부분도 있으니 가능하면 많이 참고하자. 트위터 투표로로도 대부분 27,28레벨에 투표하는 걸 보면 역시 무서운 불렙곡

결론적으로 봤을 때 클리어 난이도는 확실히 통상 해금시 이루어졌던 난이도 승격 덕분에 26에 딱 맞게 된 수준으로 여겨지지만 풀콤보 난이도는 개인차를 감안해도 기존 26레벨 강호들과는 차원을 달리하는 27레벨 수준이라는 의견이 많다. 여기에 저속이나 플릭 노트에 조금이라도 약하다면 가볍게 28레벨 수준까지 치솟는다고 보면 된다. 실제로 2016년 8월 초에 패미통에서 실시된 앙케이트에서 두근두근 에스컬레이트안즈의 노래에 이어 고전하는 곡 3위에 랭크되는 기염을 토했는데, 이는 앙케이트 시점에서 해금된 28렙곡 6개[7] 중 4개를 제친 것.

실험적인 노트인만큼 차기곡에서 주력 패턴으로 쓰일 가능성이 있었으며 실제로 메르헨 데뷔, 벚꽃 필 무렵, 코이카제[8], 염원의 꽃 MASTER에서도 일부 차용되었고 러브 데스티니 MASTER+에서도 사용되었다. 지금이야 저렇게 텀이 긴 플릭을 이용한 패턴이 들어 있는 곡들이 적잖이 있으므로 본인이 50레벨 이상이고 커뮤곡 해금을 꾸준히 해왔다면 비교적 낮은 난이도인 in fact와 마지막에 텀 긴 플릭이 등장하는 心もよう로 숙련하면 되지만, 이벤트 당시에는 해당 패턴이 아주 잠깐 등장한 Tulip뿐이었으며 이마저도 불렙곡에 들어갔다.

콤보를 끊어먹는 주범이 될 가능성이 높은만큼 사람에 따라서는 그루브 이벤트에서 등장시 꽤나 골치아픈 곡들중 하나이다. 이벤트 포인트를 최대치로 받으려면 하코유레를 최대한 달성해야 하는데[9] 올타입이라서 어느 타입에서든 나타날 여지가 있는건 덤. 또한 라이브 퍼레이드 이벤트에서는 악곡레벨 26이상, 노트수 600개 이하 혹은 2곡의 악곡레벨합 52이상 혹은 노트수 1100개 이하 미션이 있는데, 이 조건을 만족하는 곡이기 때문에 이 곡이 숙달된다면 라이브 퍼레이드 이벤트가 한결 편할 수 있다.[10]

현재까지 데레스테 역대 이벤트 곡들 중에서 유일하게 MASTER+ 난이도가 등장하지 않은 곡이다. 2016년 4월에 진행된 이벤트였는데, 이 달 초에 이루어졌던 하이파이 데이즈나 바로 다음 이벤트인 생존본능 발큐리아는 물론이고 2016년 6월 전에 있던 재화이벤트에 등장하지 않은 MASTER+ 곡들도 모두 등장했음에도.

이벤트 커뮤에서는 앨범 내 드라마 파트와 이어져 있는지 미쿠가 카에데와 시키에게 그 때 그 뒷풀이 때 두 사람 때문에 큰일날 뻔 했다구냥!이라고 하면서 질려하는 신이 나오는 게 흥미로운 점.[11] 그밖에도 혼자 연령대가 20대 중반인 카에데 나름의 소회 같이 읽어볼만한 요소도 있으므로 커뮤니티 스토리도 볼만하다. 다만 프롤로그, 1화, 5화에서 프리징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며 애플리케이션 재시작 후에도 불특정 구간에서 간헐적으로 멈추는 경우가 있다.

3. 가사


시오미 슈코, 마에카와 미쿠, 타카가키 카에데, 아이바 유미, 이치노세 시키

ちらばった星屑ひとつ
치라밧타 호시쿠즈 히토츠
흩어진 별 하나를
拾い上げてくれた
히로이 아게테 쿠레타
주워준
君の手のひらの中
키미노 테노 히라노 나카
너의 손바닥 안에서
ひそかに輝きはじめてる
히소카니 카가야키 하지메테루
조용히 빛나기 시작해
いつもと同じ空なのに
이츠모토 오나지 소라나노니
평소와 같은 하늘인데
感じていた胸さわぎは
칸지테이타 무나사와기와
느끼고 있던 가슴떨림은
今日という未来を感じてたから
쿄오토 이우 미라이오 칸지테타카라
오늘이라는 미래를 느꼈기 때문
夢の 夢の中の出来事じゃなく
유메노 유메노 나카노 데키고토쟈 나쿠
꿈의 꿈속에서 벌어지는 일이 아니라
この場所から 君へとうたうよ
코노 바쇼카라 키미에토 우타우요
이곳에서 너에게 노래할게
小さな光を 胸に抱いて
치이사나 히카리오 무네니 다이테
작은 빛을 가슴에 품고서
青空へと飛ばそう 希望の種
아오조라에토 토바소오 키보우노 타네
희망의 씨앗을 푸른 하늘을 향해 날리자
歩んできた時<みち>忘れないように
아윤데키타 미치 와스레나이요우니
걸어온 길을 잊지 않도록
君がいれば
키미가 이레바
네가 있으면
またひとつ花は咲く
마타 히토츠 하나와 사쿠
또 한 송이 꽃이 피어나
涙が止まらない時や
나미다가 토마라나이 토키야
눈물이 멈추지 않을 때나
つまずくときもあるけれど
츠마즈쿠 토키모 아루케레도
발이 걸려 넘어지는 일도 있지만
明日へ また踏み出して行きたい
아시타에 마타 후미다시테 유키타이
내일을 향해 다시 걸음을 내딛고 싶어
夢を 夢を 叶える翼を今
유메오 유메오 카나에루 츠바사오 이마
꿈을 꿈을 이룰 날개를 지금
広げたなら 大空うたうよ
히로게타나라 오오조라 우타우요
펼쳤다면 드넓은 하늘에서 노래하자
小さなつぼみが 胸の中で
치이사나 츠보미가 무네노 나카데
작은 봉오리가 가슴 속에서
ひとひらずつ高なる 未来求め
히토히라즈츠 타카나루 미라이 모토메
꽃잎 한 장씩 고동쳐 미래를 바라며
立ち上がる勇気 なくさないように
타치아가루 유우키 나쿠사나이요우니
일어설 용기가 사라지지 않도록
君と一緒に
키미토 잇쇼니
너와 함께
またひとつ夢描く
마타 히토츠 유메 에가쿠
또 하나 꿈을 그리는 거야
いつもの道 歩道橋이츠모노 미치 호도쿄오
언제나의 길 육교에
登って見上げた노봇테 미아게타
올라가서 올려다 보았어
まあるい月のあかりの眩しさ마아루이 츠키노 아카리노 마부시사
만월이 발하는 눈부신 빛
背伸びしたらなんだか세노비시타라 난다카
까치발하면 왠지
届きそうな토도키소우나
닿을 것 같은
そんな気持ちになれたから
손나 키모치니 나레타카라
그런 기분이 들었기에
小さな光を 胸に抱いて치이사나 히카리오 무네니 다이테
작은 빛을 가슴에 품고서
青空へと飛ばそう 希望の種아오조라에토 토바소오 키보우노 타네
희망의 씨앗을 푸른 하늘을 향해 날리자
歩んできた時<みち>忘れないように
아윤데키타 미치 와스레나이요우니
걸어온 길을 잊지 않도록
君がいれば
키미가 이레바
네가 있으면
またひとつ花は咲く
마타 히토츠 하나와 사쿠
또 한 송이 꽃이 피어나
きっと明日も 夢の花咲く
킷토 아시타모 유메노 하나 사쿠
분명 내일도 꿈의 꽃이 피겠지
ラララ ララララ ラララ ララララ
라라라 라라라라 라라라 라라라라
라라라 라라라라 라라라 라라라라
ラララ ララララ ラララララ………
라라라 라라라라 라라라라라………
라라라 라라라라 라라라라라………


[1] 메인 반주[2] 메인 선율[3] 앨범 내에 수록.가사가 없는 only BGM[4] 2016년 5월 28일 통상곡으로 해금되면서 레벨이 1 상승했다.[5] MASTER 패턴 레벨의 각주 참조. 정확히는 TOKIMEKIエスカレート의 MASTER 패턴의 레벨이 28로 상승한 것이 최초이나, 이는 오류로 인한 수정이기 때문에 제외.[6] 플릭 때문에 골치아파하는 아이패드 프로 유저에게 있어 이 노래만큼은 플레이하기 편한 노래가 된다. 물론 어디까지나 상대적으로 편한거지만.[7] 비밀의 투왈렛은 2016년 8월 9일에 수록되었으므로 앙케이트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 만약 대상에 포함되었다면 상당한 고난이도 보면이니만큼 가볍게 순위권 안에 들었을 것이다.[8] 코이카제는 일부 차용 수준이 아니라 사실상 명백한 츠보미의 응용형 패턴이다. 덕분에 개인차는 충분히 넘고 26레벨 최고존엄으로 우뚝 섰다.[9] 마스터기준 99.9를 달성하려면 거의 풀콤보가 요구되거나, 최초반 혹은 최후반에서 끊겨 하코유레 손해가 크지 않아야 한다. 이나마도 유닛 어필합이 37만 정도에(36만 초중반 기준, 전곡 25~26레벨 선곡이면 풀콤보 시 90 중반대의 하코유레가 찍힌다) 25~26레벨 이상으로 선곡되어야 노려볼 수 있기에 획득 가능 점수는 올라갔지만 최상위권 싸움에 참가중이라면 1점이 아쉬운 상황이니 더더욱 풀콤보를 노려야 한다.[10] 해당 두 조건을 만족하는 곡들 중 유일하게 올타입이다.[11] 이 점은 츠보미에만 해당하는 것은 아니다. 데레스테 이벤트 커뮤 스토리는 항상 해당 곡 음반에 수록된 드라마 파트 이후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보통 음반에 수록된 드라마 파트는 앨범 수록 이후의 뒷풀이를 다루고, 데레스테 이벤트 커뮤는 앨범을 수록했던 유닛이 재결성해서 무대에 서는 이야기를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