キミのそばでずっと (r20210301판)

문서 조회수 확인중...



너의 곁에서 계속

파일:external/columbia.jp/COCC-17245L.jpg


이벤트.ver 샘플

1. 소개
2.1. 이벤트 관련 논란
2.1.1. 일의 발단
2.1.2. 무엇이 문제인가?
3. 가사



1. 소개[편집]


2016년 11월 16에 발매된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의 제5회 총선거 앨범인 THE [email protected] CINDERELLA MASTER Take me☆Take you의 수록곡이다.

참여한 아이돌은 시마무라 우즈키, 타카가키 카에데, 미후네 미유, 모리쿠보 노노, 요리타 요시노로, 제 5회 총선거 순위 상위 5인이다.


2.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 스타라이트 스테이지[편집]


스타라이트 스테이지의 역대 이벤트 곡
파일:데레스테 타입 아이콘-PASSION.png Twin☆くるっ★テール

파일:데레스테 타입 아이콘-ALL.png キミのそばでずっと

파일:데레스테 타입 아이콘-CUTE.png Halloween♥Code

난이도
데뷔
레귤러
프로
마스터
마스터+
레벨
7
13
18
24
27
노트 수
105
230
295
471
584 / 603(레거시
소모 스태미너
10
13
16
18
MAS+ 티켓
해금방법
2017년 12월 10일 15시 통상 해금
ALBUM C
타입
ALL
비고
물렙곡(MASTER+)


이벤트 버전 표준 MV 배치
임의
도묘지 카린
하마구치 아야메
와키야마 타마미
임의

2017년 9월 30일부터 진행되는 7차 LIVE Parade의 이벤트 곡으로 선정되었다.
MV (클릭해서 보기)
원곡 Ver. MV 영상
이벤트 Ver. MV 영상


5인위주의 원곡버전과 3인 위주의 이벤트 버전간에 카메라 워킹등의 연출 차이가 존재한다.

DEBUT는 레벨 대비 크게 어렵지는 않지만 후반부의 3연속 롱노트 연타가 은근히 무서우니 주의. REGULAR는 이 롱노트를 극강화시킨 것으로도 모자라 아예 후렴구 전체를 롱노트만으로 도배했다(...). 레벨 값은 잘 맞긴 하지만. PRO는 일단 표기 레벨 자체는 18이지만 플릭 수가 많은 것도 아니고 배치도 쉽게 나온 편인데다 롱노트 비중도 레귤러에 비해 줄어든 편이라 레벨 값에 안 맞게 쉽다. 17레벨보다 더 쉽다고 느껴질 정도.

마스터 플레이 영상

마스터 패턴은 물량은 적지만 이리저리 튀는 롱노트나 플릭이 자주 등장하기 때문에 방심할 경우 풀콤보가 의외로 힘들 수 있다.

레거시 마스터+ 플레이 영상

MASTER+ 패턴은 한 손으로 배경음에 맞춰 슬라이드를 처리하면서 다른 한 손으로 보컬을 처리하는 패턴이 많아 기본적으로는 슬라이드 입문 곡 중 하나이긴 하지만, 슬라이드 처리에 약하다면 다소 어렵게 느낄 수 있다.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풀콤보 난이도는 중후반부부터 계속해서 등장하는 순간적인 연속 4칸 플릭의 처리 능력에 따라 갈리는 편.

마스터+ 채보 영상

2018년 5월 7일 ALBUM C로 해금되었다. 33~40번째 마디의 노트 배치가 보다 간소화되었다.



2.1. 이벤트 관련 논란[편집]


원래부터 논란이 많았던 Lunatic Show도 이벤트 공개 당시에는 나름 기대를 주었고, 비판의 이유도 대개 분량이나 캐릭터성 붕괴 같은 내적인 요소였는데 반해, 이 이벤트는 공개된 시점부터 논란이 일어나기 시작했던 점에서 답이 없다. 단순한 특정 캐릭터의 편애[1]를 넘어서, 제작진의 막장 운영을 제대로 보여준 사례이다.


2.1.1. 일의 발단[편집]


본래 노래를 불렀던 5차 총선거 상위 5인이 아닌 하마구치 아야메와키야마 타마미를 포함한 유닛이 참여하는 것이 예고를 통해 알려지면서 이벤트 곡 참여 인선에 대한 논란이 생기기 시작했다. 예고 2번에서 타마미가 '이번엔 우즈키님 일행에게 맡게 된 너의 곁에서 계속을, 저희답게 표현할 수 있을지가 과제가 되었습니다. 슬프고도 다정한 사랑의 노래, 우즈키님 일행 다섯이 자아냈던 중요한 노래.'란 말을 했기 때문. 이로 인해 유닛에 최소한 우즈키가 없을 것으로 예상되었으며 실제 이벤트 인선도 5차 총선거 상위 5인을 모두 배제하고 예고된 타마미와 아야메에 도묘지 카린이 추가된 3인조[2]로 곡이 편성되었다.


2.1.2. 무엇이 문제인가?[편집]


  • 총선거 상위 5명을 이벤트 인선에서 전부 배제
곡 자체가 총선거 상위 5명을 위해서 만들어진 곡인데도 정작 인선에는 그 5명 중 단 한 명도 포함되지 않았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 요소로 뽑힌다. 시마무라 우즈키타카가키 카에데는 각각 총선거 1위, 2위의 성적을 거머쥐었음에도 불구하고 총선거 상위 9인 곡인 Take me☆Take you에 이벤트 참여를 하지 않았다. 따라서 일반적인 흐름이라면 본 이벤트의 인선에 포함되는 것이 정상적인 흐름이었겠지만 정작 인선에는 단 1명도 포함되지 않고, 우즈키가 커뮤에서 얼굴 비춘 것이 다였다.
상위권 5인의 P들 입장에서 키미소바는 Yes! Party Time!!과는 달리 운영에서 그냥 준 곡이 아니라 자신들의 돈을 퍼부어서 얻어낸 곡인데 그 인선을 데레스테 측에서 마음대로 바꾸는 것 자체가 그들을 무시하는 처사로 비춰질 수밖에 없다. 데레스테와 소셜 게임 데레마스의 운영이 분리되어 있고 팬층도 어느정도 겹치지 않는다고 해도 원곡 멤버를 아예 배제한 적이 없다는 점[3]에서 상위권 P들의 아쉬움은 더욱 크다.

  • 인선까지 바꿔가며 다른 아이돌을 푸쉬하는 운영진의 태도
앞선 주장에 대해 찬성측은 어차피 나중에 원곡도 수록이 될 텐데[4] 비인기 아이돌이 신곡을 부를 기회가 별로 없으니 기존 곡에 참여해 새롭게 커버하지 않으면 곡을 부를 기회가 없다고 의견을 냈다. STARLIGHT MASTER 앨범이 끝도 없이 밀리고 있었기 때문.
그러나 이벤트 당시에는 데레스테에서 신곡이 끊임없이 나오는 것은 기정사실이나 다름없었던지라 이 주장의 설득력이 떨어졌다. 당장 2017년 1월부터 10월까지 데레스테에 나온 20곡 중 15곡이 신곡이며, 그 중에는 데레스테로 성우가 배정된 아이돌부른 노래가 포함되어 있었을 정도로 '기회가 있었기' 때문.[5] 다만 이후 2018년에는 상황이 바뀌어서 데레스테 신곡은 줄고 SM 발매주기는 정상궤도로 되돌아오면서 상황이 완전히 반대가 되었다. 그 와중에 어째서인지 한 곡은 CM
또한 이번 키미소바 인선인 타마미, 아야메, 카린이 과연 '곡을 많이 받지 못하는' 비인기 아이돌의 범주에 포함되는지도 생각해 볼 문제이다. 아야메는 桜の頃을 제외하더라도 마스터 시즌 앨범을 통해 유닛곡을 받았고, 타마미와 카린은 이번 이벤트에 참여하면서 데레스테에서 세 곡을 배정받게 되었다. 당장 총선 상위권 멤버[6]의 곡 수를 비교해 볼 때, 오히려 역차별 논란이 일어도 이상하지 않을 정도로 부자연스러운 인선이다. 출현 시점으로 보더라도 우즈키는 이벤트에 출현했던 것이 2016년 9월의 STORY가 마지막인 반면 타마미와 카린, 아야메는 2017년 3월의 桜の頃이 마지막으로 거의 6개월 가량 차이가 난다.
참고로 이 이벤트가 시행되던 시점을 기준으로 데레스테에서 5차 총선거 상위 5인이 이벤트와 커뮤에 참여해서 곡을 부른 수는 우즈키 4번,[7] 카에데 4번[8], 미유 2번, 노노 3번, 요시노 2번이다. 이번 이벤트가 원래 인선대로 나온다면 우즈키와 카에데는 이벤트에 5번 참가하게 돼서 두 번째로 많은 이벤트에 참가하게 된다.[9] 하위 보상인 타마미와 같이 출연한 카린은 같은 곡으로 2, 상위 보상인 아야메는 1번 참가하였다. 이 중 아야메는 애니 특채 출신 아이돌들중 가장 마지막으로 데뷔곡이 생긴 아이돌이다.

  • 문제의 아이돌 담당 P들 조차 손사레친 푸쉬
담당 프로듀서가 원하는건 자신의 담당돌의 개성이 묻어나오는 오리지널 이벤트곡이지 이미 나온 곡을 커버하는 것이 아니다. 아야메, 타마미, 카린 이 셋은 평소에도 와풍 컨셉과 커플링 등으로 자주 엮이던 유닛이었기에 일색이 강한 오리지널 유닛곡을 예상하였으나 정작 일색 강한 이벤트 보상 일러스트와는 전혀 생뚱맞은 노래를 커버곡으로 부르게 됐다는 것. 이로 인해 이들의 오리지널 유닛곡이 나올 기회는 어처구니 없이 사라지게 됐으며, 덤으로 왜 역차별을 하느냐며 엉뚱하게 아이돌까지 싸잡아 욕을 먹게 되었다. 결국 그 어느쪽도 만족시키지 못했다는 소리. 그나마 아야메, 타마미, 카린 이 셋은 나중에 셋 만의 유닛 곡을 받게 되었다.

  • 논란 속에서 공개된 조잡한 이벤트
뚜껑을 열어보니 결과물 또한 만족스럽지 않아 관련 커뮤니티의 반대 의견은 더욱 거세지고 있다. 일본풍과는 거리가 멀어도 너무나 먼 원곡임에도 시대극 커뮤와 같이 나왔으며, 키미소바의 가사 중 '만나게 된 순간 경치가 바뀌었다'는 부분이 아야메와 료가 만나게 된 장면 그 자체 같다는 말로 연관성을 찾으려 한다는 내용이다. 팬들의 의견은 "억지로 끼워맞춘 느낌이 강하다"는 평.
보상인 상위 하위의 카드도 영 시원찮다. 커뮤 스토리의 배경이 드라마 촬영 업무인 라이브 퍼레이드 이벤트곡에는 STORY, あいくるしい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신데마스의 거의 모든 카드는 특훈 전후에 확실한 차별화를 두는 게 기본이었는데, 이번에는 복장이 전혀 바뀌지 않는데다 명색이 '페스에도 나가서 드라마 촬영으로 배운 감성을 무대에서 피로하겠다'는 주제를 담고도 무대에서 노래하는 일러스트가 전혀 그려지지 않은 것이다. 심지어 아야메의 특훈 후 상황인 마츠나가 료가 분한 남주인공과 초원에서 눈물의 이별을 하는 장면은 커뮤 내 내용을 살펴보면 전혀 나오지도 않고, 료 본인은 노래에 참가하지도 않았다.
MV는 3인곡임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여러 2~4인 유닛처럼 3인만 등장하는 것이 아니라 데레스테 출시 초창기의 유닛곡 MV처럼 5인이 등장해 맨 왼쪽과 오른쪽은 다른 아이돌로 채워야 하는 데다가 배경은 あいくるしい의 재탕. 안무마저도 밋밋하다는 평이 다수였다. 또한 5인을 채워야 함에도 맨 왼쪽과 오른쪽을 거의 비춰주지 않는 MV 때문에 나중에 원곡이 추가되지 않고 이벤트 버전만 수록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한동안 있었다.[10] 이렇게 MV 자체로도 평이 그다지 좋지 않았던데다 그 전에 진행되었던 이벤트들이 쌍익의 독주가, 일루저니스타, 트윙클 테일로 모두 MV 연출이 굉장했던지라 비교되어서 더욱 까이기도.
이러한 일련의 문제들로 인해 원래는 키미소바와는 전혀 다른 3인 전용곡, 혹은 료를 포함한 4인 곡이 준비됐는데 이벤트 보상 카드와 가챠 신규 카드가 겹치지 않게 내는 중에 우즈키 3차 한정 카드를 내려고 죄없는 유닛을 희생양 삼아서 커뮤를 갈아 엎고 땜빵했다는 기정사실 음모론이 힘을 얻고 있다.

디씨답게 발언의 수위가 높은 아이돌마스터 갤러리에서는 기존에 최악의 이벤트로 불리던 Lunatic Show를 재평가해야 한다는 글이 올라오기도 했고, 곡의 호칭은 키미소바에서 키미(너)를 비튼 멸칭인 '느그소바'로 굳어져서 이벤트 이후에도 바뀌지 않았다.

그리고 이 버전의 풀버전이 STARLIGHT MASTER 15에 실리는 것이 확인되었다. 차후 Take me☆Take you나 always도 데레스테판 풀버전이 실리게 될 가능성이 생겼다.[11]

3. 가사[편집]


우즈키
카에데
미유
노노
요시노
합창
巡り合えたその瞬間
메구리아에타소노슌칸
우연히 만난 그 순간
景色が変わった
케시키가카왓타
풍경이 바뀌었어
街も風も空の色も
마치모카제모소라노이로모
거리도 바람도 하늘의 색도
輝きはじめた
카가야키하지메타
빛나기 시작했어
赤い糸をたぐり寄せて
아카이이토오타구리요세테
붉은 실을 더듬어서
辿り着いたのは
타도리츠이타노와
도착한 곳에는
かけがえのないキミだった
카케가에노 나이 키미닷타
매우 소중한 네가 있었어
今までの涙も忘れる
이마마데노나미다모와스레루
지금까지의 눈물도 잊을 수 있는
笑顔くれるまなざし
에가오쿠레루마나자시
미소를 주는 눈길
ねぇありがとう
네에 아리가토오
있지 정말 고마워
"ずっとそばにいるよ"
즛토소바니이루요
"계속 곁에 있을게"
"ずっと大切だよ"
즛토타이세츠다요
"계속 소중히 할게"
不器用でもまっすぐ
부키요오데모맛스구
서툴러도 똑바로
今 伝えたい
이마 츠타에타이
지금 전하고 싶어
もう ひとりじゃないと
모오 히토리쟈나이토
이젠 혼자가 아니라고
教えてくれる人
오시에테쿠레루히토
알려줄 수 있는 사람
つなぐ手と手ぬくもり
츠나구테토테누쿠모리
붙잡은 손과 손의 온기
もう離さない
모오 하나사나이
이젠 놓지 않아
キミにキミに贈ろう
키미니 키미니 오쿠로오
너에게 너에게 전할거야
とめどなくあふれる愛
토메도나쿠 아후레루 아이
멈출 수 없이 흘러넘치는 사랑
そっと...
솟토
살짝...
足りない場所 埋めるように
타리나이바쇼 우메루요오니
부족한 자리를 메워놓듯이
寄り添い生きたい
요리소이이키타이
함께 살고 싶어
どんな過去の痛みも
돈나 카코노 이타미모
어떤 과거의 아픔도
分け合って
와케앗테
나누면서
運命に試される時も
우은메이니타메사레루토키모
운명에 시험받는 때에도
きっと乗り越えられる
킷토노리코에라레루
분명 뛰어넘을 수 있어
ねぇ 大丈夫
네에 다이죠부
있지 괜찮아
キミを守りたいよ
키미오마모리타이요
너를 지키고 싶어
全部(すべて)受けとめるよ
스베테우케토메루요
모두 받아들일 수 있어
そんな風に思える
손나후우니오모에루
그런 식으로 생각할 수 있어
そうはじめて
소오하지메테
그렇게 시작해서
ありふれた今日でも
아리후레타쿄오데모
흔한 오늘이라도
タカラモノになるよ
타카라모노니나루요
보물이 될 수 있어
まだ知らないふたりが
마다시라나이후타리가
아직 알 수 없는 두 사람이
ほらはじまる
호라하지마루
이제 시작해
キミとキミと探そう
키미토키미토사가소오
너와 너와 찾아보자
永遠に続くストーリー
에이에은니츠즈쿠스토리
영원히 이어질 이야기
自分よりも大事な人がいること
지부은요리모다이지나히토가이루코토
자신보다도 소중한 사람이 있다는 건
この心を強くするよ
코노코코로오츠요쿠스루요
이 마음을 강하게 해
こんなにこんなに
코은나니 코은나니
이렇게 이렇게
ふたつの未来
후타츠노미라이
두 사람의 미래를
ひとつに重ねよう
히토츠니카사네요오
하나로 겹치자
キミという光
키미토이우히카리
너라고 하는 빛을
いつでもただ信じて
이츠데모타다시은지테
언제라도 그저 믿으며
"ずっとそばにいるよ"
즛토소바니이루요
"계속 곁에 있을게"
"ずっと大切だよ"
즛토타이세츠다요
"계속 소중히 할게"
不器用でもまっずぐ
부키요오데모맛스구
서툴러도 똑바로
今 伝えたい
이마 츠타에타이
지금 전하고 싶어
キミにキミに贈ろう
키미니 키미니 오쿠로오
너에게 너에게 전할거야
とめどなくあふれる愛
토메도나쿠 아후레루 아이
멈출 수 없이 흘러넘치는 사랑
そっと...
솟토
살짝...
ずっと
즛토
계속

[1] 하필 이중에서 카린은 비슷한 시기에 신데렐라 걸즈 극장의 엔딩곡인 Blooming Days에도 참여하고 있어서 푸쉬 의혹으로 더더욱 까이고 있다(...)[2] 이 셋은 나중에 아타라요즈키라는 유닛을 결성한다.[3] 곡 참여 인선이 L.M.B.G. 멤버들로 전면교체된 Yes! Party Time!!에서도 아카기 미리아는 양쪽 멤버의 교집합으로 참가했다. 키미소바도 하다못해 요리타 요시노라도 남아있었다면 논란이 덜했겠지만, Take me☆Take you에서 이미 참가했었기에 빠진 것으로 보인다.[4] 정작 선행해금으로 원곡이 추가되지 않았고, 기간이 다음 그루브까지여서 다음 그루브 이벤트가 끝날 때 통상곡으로 전환되던 이전의 퍼레이드 곡들과는 달리 다음 그루브 이벤트가 끝난 후에도 한정곡으로 남아있었다. 결국 원곡은 이례적으로 늦은 시점인 2017년 12월 10일에야 추가되었다.[5] 물론 미레이는 성우 배정 전에도 비인기 아이돌이라 보기는 힘들었지만, 데레스테에서는 성우가 없는 아이돌은 캐러밴 보상 정도로나 나올 수 있지 주요 이벤트인 재화수집이나 그루브, 퍼레이드 이벤트의 커뮤에 나오고 곡을 받을 기회가 아예 없는 만큼 미레이의 데레스테 특채는 기회의 측면에서 굉장히 중요한 전환점을 마련한 셈이다.[6] 3, 4, 5위를 차지했던 미유, 노노, 요시노. 이 이벤트 시점까지 노노는 세 곡, 요시노와 미유는 두 곡만 수록되었다.[7] 이벤트곡에 포함되지만 커뮤가 없던 夢色ハーモニー, 流れ星キセキ, Absolute NIne을 포함하면 7회.[8] 이벤트곡에 포함되지만 커뮤가 없던 Absolute NIne을 포함하면 5회[9] 키미소바 이벤트 시점에서 최다 횟수 참가자는 Orange Sapphire, Snow Wings, ゴキゲンParty Night, STORY, 情熱ファンファンファーレ, イリュージョニスタ!로 총 6회 참여한 혼다 미오이다. 커뮤가 없던 꿈색 하모니, 유성 기적, Absolute NIne을 포함하면 9회.[10] 인선을 거의 교체한 Yes! Party Time!!의 MV와 비교하자면, 해당 MV는 기술적으로도 새로운 단계(5명 모두의 안무가 다른 점)를 제시했고 셔터 찬스도 많았으며 원곡 멤버들을 넣었을 때 그 멤버들만의 특수 표정이 나오는 등 원래 멤버를 배려한 흔적이 있었기에 여론이 그렇게 나쁘지 않았다.[11] 리틀마칭밴드걸즈판 Yes! Party Time!!은 일루져니스타 앨범에 실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