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면라이더 드레이크

덤프버전 :






가면라이더 카부토의 등장 가면라이더

파일:가면라이더 드레이크.png

명칭
가면라이더 드레이크
(仮面ライダードレイク)
MASKED RIDER DRAKE
장착자
카자마 다이스케

【 기본 스펙 (라이더 폼 기준) 보기/접기 】
변신도구
드레이크 젝터
드레이크 그립

192cm
무게
92kg
펀치력
3t
킥력
6t
도약력
39m
질주력
100m / 5.5초
주무장
드레이크 젝터
비클
머신 젝트론
슈트 액터
오시카와 요시후미


1. 개요
2. 폼
2.1. 마스크드 폼
2.2. 라이더 폼
3. 전용 장비
4. 각 신체 부위
4.1. 마스크드 폼
4.1.1. 두부
4.2. 라이더 폼
4.2.1. 혼 셀 멧



1. 개요[편집]


가면라이더 카부토3호 라이더. 자격자는 카자마 다이스케. 디자인 모티브는 잠자리. (마스크드 폼은 잠자리의 유충인 "수채"). 기본 칼라는 물색. 이름의 어원은 "dragonfly(잠자리)" 의 Dragon(용)의 고어인 "Drake".

드레이크젝터("건 모드")를 이용한 총격전이 주특기이며, 그런 사격전법을 상정한 설계 기획으로 인해 오른팔쪽에 각 기능이 집중돼있어, 외관이 좌우비대칭으로 돼있다. 그 디자인은 상당히 인상적이며 마스크드폼과 라이더폼의 이질감이 다른 라이더들에 비해 심하기도 하다. (자세히 보면 왼팔에서 오른팔 방향으로 잠자리를 그대로 본뜬 듯한 디자인으로 돼있다. 왼쪽 어깨는 잠자리의 머리, 흉부는 잠자리의 날개, 오른팔은 잠자리의 꼬리를 본뜨고 있다.)

등장 순서도 그렇지만 공식 3호 라이더인데,[1] 사실 일부 에피소드를 제외하면 비중은 거의 없다. 그래서 본작의 3호 라이더 논란에 불을 지피는 원인이 되고 있다. 게다가 다이스케가 육탄전 실력이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육탄전을 계속 시도한다.[2]

여기서 가면라이더 드레이크의 큰 결점이 바로 변신 장치가 드레이크 그립 = 총 손잡이라 다른 라이더와는 달리 신체에 장착되지 않는다는 점[3]이다. 이 때문에 드레이크는 근접전에 임하면서 총이 큰 도움을 주지 못하는 상황임에도 총을 손에 쥐고 있는 경우가 있다. 반대로 총을 쥐지 않아 양손이 자유로운 상태로 싸우다가도 갑자기 드레이크 젝터를 꺼내들어 사격을 하는 장면도 나오는데, 각 젝터들은 장착자가 라이더로 변신하고 있는 동안에는 기동력을 상실한다는 점으로 미루어 보면 다이스케는 양손을 모두 사용해야 하는 근접전에 임할 시 주력 무기이자 자신의 변신장치를 적에게 빼앗길 염려가 없으면서도 필요하면 바로 주워서 사용할 수 있는 위치에 던져놓고 싸운다는 말이 된다. 즉, 휴대 무장인 드레이크 젝터를 신체에 장착할 수 없는 관계상 기본적으로 근접전이나 육박전에 불리한 입장에 있다.[4]

그럼 사격전이 의외로 부실해서 어쩔 수 없이 격투전을 하냐면 그건 또 아니다. 드레이크 젝터의 연사는 카부토마저도 제대로 접근하지 못하고 밀려나면서 계속 얻어맞을 정도로 상당히 위력적으로 묘사된다. 즉 드레이크 젝터를 통해 상대방의 접근을 차단하면서 본인이 유리한 환경을 만들면서 싸우면 충분히 이길 수 있는 적도 무리하게 근접전을 시도하다가 망치는 것이다.

게다가 필살기인 라이더 슈팅이 카부토의 라이더 킥에 축구공처럼 카운터당한 적도 있다. 물론 나중에 그 축구공 라이더 슈팅으로 적에게 유효타를 입히고, 비록 라이더 슈팅으로 선제 공격을 시도했지만 근접전으로 웜을 끝장낸 적도 있다. 필살기인 라이더 슈팅은 그 카부토를 잠깐동안 움직이지 못하게 만들어 공격했단 점에선 절대로 무시하거나 폄하 및 평가절하 할 수는 없다. 즉 잘만 사용하면 엄청 유용한 기술이며 실제로도 라이더 슈팅을 맞고 죽은 웜들이 많으며, 성충 웜의 킬수로 따지면 의외로 자비보다도 많다.[5]

그래도 이후에는 마미야 레나와의 대전에서 단독으로 더블 라이더 슈팅을 사용해 우카 웜을 끝장내는 활약을 한다.

드레이크의 저조한 비중은 극장판까지 이어지는데, 초반에 가면라이더 가탁크가면라이더 자비에게 2:1로 털리다가 가면라이더 카부토의 난입에 니킥 한 방에 쓰러지고는, 중반부에 재차 등장했을 때는 배신크리맞고 별 활약없이 퇴장했다. 심지어 다른 라이더들이 각자 싸움 중 추락사, 최종 보스에게 순살, 탈출 중 사망했다 시간 되감기로 생존 등의 리타이어를 할 동안, 본인만 젝트루퍼 다수에게 공격당해 사망했다.

가면라이더 디케이드카부토의 세계 16화에서는 ZECT의 본부로 보이는 곳에서 사소드 젝터와 드레이크 젝터가 개발 중인 듯한 모습을 보였다.

2. 폼[편집]



2.1. 마스크드 폼[편집]


파일:DRAKE-MASKED.png
신장 : 191cm
체중 : 125kg
펀치력 : 7t
킥력 : 9t
점프력 : 한번에 23m
속력 : 8.4초에 100m 주파
드레이크 그립에 드레이크 젝터를 장착해 변신한 드레이크의 제1형태. 디자인 모티브인 잠자리의 유충은 물에서 살기 때문에, 다른 라이더의 마스크드폼과는 달리 수중전에도 특화되어 있다.

변신방법은, 우선 ZECT에서 개발한 변신도구-〈드레이크 그립〉을 손에 들고, 〈드레이크 젝터〉를 드레이크 그립에 합체시키면 강화복이 자격자의 전신에 착용되어 라이더(마스크드 폼)로 변신을 완료한다.

마스크드 폼에서 캐스트 오프를 하면 라이더 폼으로 변신할 수 있으며, 라이더 폼에서 풋 온을 하면 다시 마스크드 폼으로 되돌아갈 수 있다.
  • 변신음
HENSHIN!


2.2. 라이더 폼[편집]


파일:DRAKE-RIDER.png
신장 : 189cm
체중 : 91kg
펀치력 : 3t
킥력 : 6t
점프력 : 한번에 39m
속력 : 5.5초에 100m 주파
드레이크 젝터의 꼬리를 당겨 변신한 드레이크의 제2형태.

변신방법은, 드레이크 그립에 세트돼있는 상태에서, 드레이크 젝터 꼬리부분의 〈힛치 스로틀〉을 한번 당기고 드레이크 그립의 방아쇠를 누르면 마스크드 아머가 튕겨날아가 내부의 〈라이더 아머〉가 드러나면서 변신을 완료한다. (라이더 폼 상태에서 힛치 스로틀을 다시 한번 당기면, 「PUT ON」음성과 함께 튕겨날아갔던 마스크드 아머가 다시 전신에 장착되어 마스크드 폼으로 되돌아간다.)

PSP/Wii 게임 슈퍼 클라이맥스 히어로즈에서는 장착자 본인이 화장할때 쓰는 필살기인 얼티밋 메이크업이 통상 필살기로 나온다.
  • 변신음
CAST OFF! CHANGE: DRAGONFLY!

  • 특수능력
- 클록 업: 타키온 입자를 온몸에 흘려보내 시간을 1/1000 로 가속하는 능력.

  • 필살기
- 라이더 슈팅 : 드레이크 젝터를 〈슈팅 모드〉로 전환한 뒤, 젝터 뒤쪽의 〈힛치 스로틀〉을 당기면 「RIDER SHOOTING」음성과 함께 발동된다.[6] 드레이크 젝터 내부의 타키온 입자를 충전한 뒤, 파동화시킨 대량의 타키온 입자를 광탄으로 변환하고, 적을 조준하여 발사한다.[7]


3. 전용 장비[편집]


극중에선 라이더의 공통 지원무기인 "젝트 마이저"를 딱한번 사용한 적이 있다.
마이저 봄버는 잠자리 형태의 〈드레이크 봄버〉.
드레이크 전용의 머신 젝트론. 프론트 카울에 드레이크의 마크가 프린트돼있다. 테일 컨테이너에는 잠자리 모양의 미사일을 탑재하고 있다.


4. 각 신체 부위[편집]



4.1. 마스크드 폼[편집]


파일:b426b915-cd16-4721-b520-2c0a17eee392.png
  • 01. 마스크드 아머: 초금속 히히이로카네로 된 강고한 아머. 판델 월스카라는 전기적인 힘에 의해 라이더 아머와 분자결합돼 있으며 충격을 잘 버틴다. 또한 「캐스트 오프」 때는 그 파편이 초속 2000m로 튕겨나가 지근거리의 적에게 데미지를 줄 수 있다.
  • 02. 옥시즌 벌브: 가면라이더 드레이크 마스크드 폼은, 고농도 산소를 순환시키는 옥시즌 벌브가 팔, 배, 구강부에도 이어져 있어 다른 가면라이더보다 성능이 높고, 수중에서의 자유로운 활동을 가능케 했다.
  • 03. ZECT 버클: 드레이크 젝터가 보내는 초에너지, 타키온 입자를 해방시켜 전신에 남김없이 보내기 위한 기관.
  • 04. 강화 체스트: 마스크드 아머 내부에 숨겨진, 고압축 산소를 쌓아두는 부분. 해발 5000m 이상에서도 10시간 이상 활동할 수 있다.
  • 05. 렁 슬릿: 이곳에서 공기를 빨아들여 기체 분해, 고압축 산소로 변환시킨다. 순환기인 옥시즌 벌브 등을 통해 전신에 퍼쳐 체내의 산소 농도 UP, 변신자를 활성화시켜 마스크드 라이더 시스템을 종횡무진 다루는 초인으로 이끈다.
  • 06. hp 팟: 양 어깨를 적으로부터 지키는 강화 아머. 둥근 부분에 드레이크 전용 ZECT 마크가 새겨져 있다.
  • 07. 매뉴필레이터 암: 장착자의 팔을 보조, 강화하는 보조구. 2.5t의 중량물을 오랫동안 한 손으로 들 수 있다.

4.1.1. 두부[편집]


파일:38585f25-384e-44b1-84a1-0f79f08a1faa.png
  • 01. 님프 포커스: 상하좌우 160도의 광범위한 시야를 가진다. 2km 떨어진 목표물도 한순간에 식별하는 기능을 갖춘 한편, X선, 중성자선, 적외선 등에 의한 투시로 숨어 있는 대상이나 어둠 속의 적을 감지할 수 있다.
  • 02. 소나 시그널: 통상 인간의 4배의 청력을 변신자에게 준다. 16~12만 Hz 음역의 소리를 구분하며, 5km 너머의 바늘 떨어지는 소리도 들을 수 있다.


4.2. 라이더 폼[편집]


파일:34ce1041-1616-44a9-b103-196063a5b062.png
  • 01. 드레이크 번: 초금속 히히이로노카네로 만들어져 상반신 앞부분을 보호한다. 튼튼하고 가벼워 대폭발의 충격도 흡수하는 충격 내성을 갖췄다. '라이더 슈팅'을 날릴 때 오른팔의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도 맡고 있다.
  • 02. 라이더 팜: 손바닥에서 고주파가 발산되고 있으며, 머신 젝트론의 핸들을 쥐면 압착해 피트감을 늘린다. 또한 드레이크 젝터에서 발생하는 초에너지, 타키온 입자를 머신 젝트론에 흘려보내 '클락 업'의 초고속 이동에 동조할 수 있게 한다. 오른손바닥에는 타키온 입자의 파동을 드레이크 그립을 통해 보내는 에너지 서클이 새겨져 있다.
  • 03. 라이더 스톰퍼: 특수한 발바닥 부분. 인섹트 링과 라이더 아머로 충격을 이어서 흡수, 완화하기 때문에 500m에서 뛰어내려도 변신자가 데미지를 입는 일은 없다.
  • 04. 라이더 아머: 가볍고 튼튼한 라이더 아머는 리스폰스 밴드로 이어져 있으며, 통상 시간 내에서 육체의 반응속도를 일반인보다 훨씬 빠른 인조적 0.05초로 만든다.
  • 05. 인섹트 링: 손발의 움직임을 보조 강화하는 3중의 링. 이것으로 일반인의 몇 배의 파워를 발휘할 수 있다.
  • 06. ZECT 버클: 드레이크 젝터가 보내는 초에너지, 타키온 입자를 전신에 남김없이 보내기 위한 기관. 라이더 폼일 때 트레이스 스위치를 누르면 '클락 업'을 발동할 수 있다.
  • 07. 사인 슈트: 두정부에 모여들어 변환된 고압축 산소가 항상 쾌적한 온도와 습도로 전신을 순환해 일정한 체온을 유지시킨다. 50구경 기관총의 충격을 흡수하거나, 5000도의 고온, 절대영도의 저온 등에서 몸을 보호할 수도 있다. 또한 슈트 자체에 갖춰진 뉴런 세포를 시냅스로 연결해 변신자에게 전달, 마치 제 2의 피부 같은 느낌으로 마스크드 라이더 시스템을 다룰 수 있다.

4.2.1. 혼 셀 멧[편집]


파일:18f5f649-7d49-4c6e-9208-76aad2a9aac7.png
가면라이더 드레이크 라이더 폼의 두부. 3층 구조로, 1층은 강도가 더없이 뛰어난 초금속 히히이로노카네, 2층은 비중이 낮고 충격을 잘 견디는 특수 케미컬, 3층은 강도와 탄성을 겸비한 사인 슈트로 되어 있다. 적의 어떤 공격에도 두부를 보호한다.
  • 01. 포스 아이: 드레이크 젝터가 발생시키는 초에너지, 타키온 입자가 흘러다니는 눈. 자신이 '클락 업'을 발동하지 않았더라도 '클락 업'을 발동해 초고속으로 이동하는 상대의 움직임을 볼 수 있다.
  • 02. O 시그널: 웜이 '클락 업'을 발동시킨 순간 시간축의 흔들림을 감지해 적을 발견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09 06:54:54에 나무위키 가면라이더 드레이크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사실 등장 순서로 따지면 가탁크가 2호인것부터가 틀어진다. 가탁크는 사소드보다도 더 나중에 등장했기 때문.[2] 비슷하게 원거리 라이더면서 근접전을 자주 하는 라이더로 가면라이더 갸렌이 있는데, 갸렌은 드레이크와 달리 장착자가 나름 출중한 전투센스도 가지고 있어서 육탄전도 잘 하며, 사격 역시도 근거리와 원거리에서 모두 잘 활용하는 등 드레이크와는 여러모로 비교되는 행보를 보였다. 게다가 강화폼인 잭 폼은 주무기인 갸렌 라우저에 칼날 장식을 추가해 총검형태로 근접전 능력을 보강해주고, 킹 폼 또한 갸렌 라우저를 총열에 칼날이 달린 킹 라우저로 강화시켜주는데 드레이크는 그런 강화폼이 애초에 없다.[3] 이는 가면라이더 사소드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본작의 전투는 맥시멈 하이퍼 타이푼급의 광역 섬멸기를 제외하면 원거리 공격이 거의 무의미한 초스피드 근접전 위주로 진행되고, 사소드 젝터는 검 형태인 사소드 야이바에 결합되니 드레이크 젝터보단 사정이 훨씬 낫다. 극중에서 나온 기능은 아니긴 한데, 사소드 야이바는 여의치 않을 때는 오른쪽 허벅지에 있는 칼집에 수납할 수도 있지만 드레이크는 수납 기능이 없다.[4] 그런데 이후 작품들에서 전용 무기를 수납하는 공간이나 무기 소환 능력이 없는 라이더들이 어딘가에서 무기를 꺼내거나 전용 소켓에 수납되어 있지 않은 아이템을 허공이나 꼬리뼈 근처에서 꺼내는 등의 연출을 보면 드레이크도 이런걸지도.[5] 자비의 경우 야구루마(베르버 웜 상대)-카게야마(섹티오 웜 상대)-미시마(포르미카알루버스 웜 상대)가 각각 1킬씩 도합 3킬, 드레이크는 포르미카알루버스 웜 - 비엘라 웜 - 아카리나 웜 - 우카 웜으로 4킬.(흰색의 변종 사나기 웜도 성충 웜으로 칠 경우 5킬.)[6] 일반 모드로 힛치 스로틀을 당기면 풋 온 기믹이 발동된다.[7] 클락 업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발사했을 경우, 클락 업 상태에서 사용했을 때보다 광탄의 속도가 엄청나게 느려진다. 이 점을 이용해서 작중에선 먼저 라이더 슈팅을 쏘고 클락 업을 한 후에 한발 더 쏘는 시간차 공격으로 사용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