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면라이더 에볼 (r20220720판)

문서 조회수 확인중...

이 문서에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이나 인물 등에 대한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직·간접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파일:BUILD_LOGO.png
가면라이더 빌드의 분기별 보스


[ 펼치기 · 접기 ]

1장
파우스트

<white,#191919> 이스루기 소이치
(블러드 스타크)

2장
북도 침공

<white,#191919> 사와타리 카즈미
(가면라이더 그리스)

3장
서도 침공

<white,#191919> 에볼토
(가면라이더 에볼)

4장
에볼토


최종장
신세계 창조

<white,#191919> 에볼토
(에볼토 얼티밋)

← 에그제이드 분기별 보스지오 분기별 보스 →




가면라이더 빌드의 등장 가면라이더
파일:evolcobra02.png
명칭
가면라이더 에볼
(仮面ライダーエボル)
KAMEN RIDER EVOL
장착자
에볼토[1]
【 기본 스펙(코브라 폼 페이즈 1 기준) 보기/접기 】
변신벨트
에볼 드라이버

195cm
무게
108kg
펀치력
58t
킥력
63t
도약력
76.7m
질주력
100m / 1.1초
주요 아이템
에볼 보틀
풀 보틀
에볼 트리거
주무장
트랜스팀건
스팀 블레이드
비트 클로저
테마곡
EVOLUTION
슈트 액터
오카다 카즈야


1. 개요
4. 기타
4.1. 모형화



1. 개요[편집]


오늘이 제삿날이다!(今日がお前たちの命日だ!)[2]


가면라이더 빌드다크 라이더이자 헤이세이 라이더 마지막 5호 라이더이다. 에볼토가 자신의 힘을 되찾은 진정한 모습이며, 가면라이더 빌드 세계관의 가면라이더 시스템의 시초.[3]

이름의 유래는 진화의 영단어인 'Evolution' 혹은 장착자의 이름인 'Evolto' 에서 약어인 'Evol'을 따온 것으로 추정된다. 진화라는 이름에 걸맞게 다양한 폼들을 보유하고 있다. 전체적인 모티브는 천체망원경과 혼천의로 추정. 첫 등장은 본편 33화. 본래 완구 카탈로그에서는 5월 달 등장이라고 언급되었으나 의외로 4월 말 등장으로 앞당겨졌다.[4]

테마곡은 EVOLUTION. AXL21이 부른다.


2. [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가면라이더 에볼/폼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3. 신체 부위[편집]


[include(틀:상세 내용, 문서명=가면라이더 에볼/신체
부위)]



4. 기타[편집]


  • 자세히 보면 빌드의 눈이 유기물과 무기물을 형상화 했듯 에볼의 양쪽 눈 부위가 코브라의 옆 모습을 형상화했다는 걸 알 수 있다. 눈의 옆쪽 기다란 부분은 코브라의 꼬리, 눈과 중앙의 입 아래쪽으론 코브라의 머리, 입의 노란 부분은 코브라의 혀로 보면 된다. 또한 눈 양 옆의 뾰족하게 튀어나온 뿔 장식을 제외하고 마스크 부분만 보면 볏을 펼친 채 입을 벌리고 독니를 내민 코브라로 볼 수도 있다. 여담으로 코브라의 눈은 바이저 가장 안쪽에 몰려있어서 얼핏 보면 코로 착각하기 쉽다.

  • 에볼 코브라의 디자인은 여타 가면라이더들과 비교해봤을 때 장식이 화려한 편이다. 특히 가운데 가슴의 장식은 마치 혼천의를 연상케 한다. 이외에도 장식이 상당히 많이 달려있는데, 덕분에 전체적으로 가면라이더보다는 괴인의 디자인 같다는 평이 많다. 에볼이 변신자인 에볼토의 진정한 모습이라는 설정을 생각하면 의도된 디자인으로 보인다.천체괴인 혼천의우스

  • # 배우의 블로그에 의하면, 변신 포즈는 우주를 지배하는 듯한 커다란 이미지를 형상화한 것이라고 한다. 마에카와 야스유키의 키가 186cm나 되다 보니 슈트액터와 맞추기 위해 최초 변신때엔 무릎을 구부려서 포즈가 어정쩡하다. 우연인지 가면라이더 1호의 빌런 코브라사내의 포즈와도 일치한다.[5]

  • 여담이지만, 영어 철자 "EVOL"은 LOVE를 뒤집은 것이기도 하다. 테마곡에서도 이 부분을 언급한다.

  • 가면라이더 겐무와 더불어 보스 포지션을 겸하는 다크 라이더로 여러모로 전작가면라이더 크로노스와 비슷한 위치이지만, 최종 폼 등장 전까지 다른 라이더들을 압도하며 힘을 보여주었던 크로노스와는 달리 알게 모르게 한 번씩 털리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37화에선 다시 변신한 류우가의 크로즈에게 대놓고 털렸다.[6]

  • 현재 공개된 코브라, 드래곤, 래빗 외에도 완구상으로는 탱크, 록, 다이노소어 폼이 존재한다. 탱크와 록은 래빗, 드래곤의 베스트 매치 페어인지라 그렇다 치지만 다이노소어는 베스트 매치 F1이 오류를 일으켜 판매가 불발된 보틀이었던지라 더욱 많은 관심을 모았지만 안타깝게도 더미 데이터로 남게 되었다.

  • 최근 발매된 사진집에서 뜬금없이 드래곤 폼, 래빗 폼이 크로즈 폼, 빌드 폼으로 표기되었다. 공식 사이트를 비롯해 이곳저곳에서 지금까지 드래곤 폼, 래빗 폼으로 잘 쓰고 있었는데 이름이 바뀐 건지 저기서만 잘못 표기한 건지는 현재 불명. 코브라 폼은 또 그대로다 보니 다른 매체에서 어떻게 표기할지 기다려 봐야 할 듯하다.

  • 전작다크 라이더크로노스가 토에이 측에서 MR을 제공하지 않아 일판 그대로의 음성이 나간 것이 비해 다행히 에볼은 더빙이 되었다. 다만 MR이 없는 탓에 일판에 한국어 음성을 덧붙여 더빙을 했다.

  • 궁극체는 가면라이더인지, 유사 라이더인지, 괴인인지 어정쩡한 취급을 받다가, 라이더 도감을 통해 완전히 괴인으로 분류되었다. 그래서 에볼토 문서에서 괴인태도 서술 되었으나 가면라이더 에볼과 별개의 존재인지 아닌지는 불명. 도감에선 별개의 변신체로 분류하고 있다.

  • 명칭에 가면라이더가 들어가 있지만 작중에서는 물론이고 현실의 시청자들도 이대로 부르는 경우가 적다. 변신 유무에 상관 없이 그냥 이름인 에볼토라고 부르는 빈도가 더 많은 편.


4.1. 모형화[편집]


  • S.H.Figuarts
    • 가면라이더 에볼 (페이즈 1.2.3 세트) : 2019년 11월 22일 발송 / 8,800엔 (세금 포함)
타마시네이션 2018 윈터에서 샘플이 첫 전시. 이듬해 6월 21일부터 수주가 진행되었다. 샘플 전시시에는 "가면라이더 에볼 (코브라 폼)"이라는 이름으로 전시되어 페이즈 2/3의 제품화는 생략될 것 같았으나 실제 제품은 머리와 어깨, 가슴, 보틀을 환장하여 폼 체인지할 수 있는 사양으로 출시되었다. 다만 각 폼에 대응하는 무기는 미부속. 드릴 크러셔는 머신 빌더 세트에서, 비트 클로저는 크로즈와 그레이트 크로즈, 메탈 빌드에서, 트랜스팀건은 나이트 로그나 블러드 스타크에서 빌려와야 한다. 참고로 무기 쥐는 손의 규격은 드릴 크러셔나 비트 클로저에 맞춰져 있기 때문에 손잡이 규격이 더 큰 트랜스팀건은 억지로 쥐어주는 것은 가능해도 올바른 장착이 불가능하다.
가격은 가면라이더 SHF에서도 비싼 축인 8,800엔으로 책정. 비싼 가격과 개인당 최대 주문 수량이 2개로 제한되었던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에볼의 인기를 증명하듯 예약 개시 3일만에 수주가 마감되었다. 프리미엄 반다이는 보통 1차가 조기 마감될 시, 2차 수주까지 진행되지만 에볼의 경우는 2차 수주가 진행되지 않았다.
  • 가면라이더 에볼 블랙홀 폼 (페이즈 4) : 2020년 11월 17일 발송 / 7,700엔 (세금 포함)
2020년 6월 12일 수주 개시. 11월 발송. 허리의 로브는 가동을 방해하지 않도록 연질 소재를 채용했다. 본체와 손 파츠 부속.
가격은 단일 제품으로도 비싼 7,700엔에 책정됐으나 정작 구성은 본체와 손 파츠 뿐이라 혹평을 받았다. 이후 발매된 크로즈 빌드나 크로즈 에볼 모두 동일가에 책정된 것을 보면 연질 로브가 가격 상승 요인이 된 것으로 추측된다. 가장 지적받는 부분은 색상. 상체 아머와 로브의 라인은 모두 순백색이지만 허리와 안면은 마치 변색이 된 듯 아이보리색을 띈 흰색으로 나왔다. 일부 제품 오류가 아닌 전 제품이 이런 식으로 채색됐다고 하는 걸보면 채색 자체가 이 색으로 지정된 모양이다. 또한 양쪽의 연질 로브는 다른 연질 로브에 비해 잘 찢어지는 편이며, 엉덩이 쪽 로브는 접착되어 있기 때문에 한 번 떼어내면 다시 낄 수 없다는 문제가 있다고 한다. 커스텀 로브를 적용할 사람들은 주의해야 할 부분.

  • RIDER KICK 'S FIGURE
    • 가면라이더 에볼 (코브라 폼) : 2018년 11월 23일 발매 / 2,500엔 (세금 포함)
본체와 스팀 라이플, 교환용 손목 2종으로 구성되어 있다.
  • 가면라이더 에볼 (블랙홀 폼) : 2019년 4월 27일 발매 / 2,750엔 (세금 포함)
본체와 트랜스팀건, 교환용 손목 2종으로 구성되어 있다.

  • 창동
    • 가면라이더 에볼 (블랙홀 폼)
가면라이더 빌드 BUILD 11 세트에 포함.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2-07-13 08:36:48에 나무위키 가면라이더 에볼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페이즈 1, 2, 3는 각각 이스루기 소이치, 반죠 류우가, 키류 센토의 몸을 이용하여 변신하였고 페이즈 4부터 본인이 직접 변신한다.[2] 가면라이더 공식 도감 사이트에 실린 에볼의 공식 결정 대사##. 이스루기 소이치 항목 하단의 "전투시의 결정대사"란에도 이 대사가 등록되어 있다. 다만 작중에서는 완전체가 등장한 뒤에야 딱 두 번 썼다. 38화, 46화[3] 카츠라기 시노부가 에볼 드라이버를 모티브로 하여 만든 것이 빌드 드라이버, 그 빌드 드라이버의 변신 아이템인 풀 보틀의 성분을 강화시켜 젤리로 만든 스크래시젤리에 적합하도록 개조한 게 스크래시 드라이버이다. 거기에 풀 보틀 자체도 에볼 보틀이 원조임을 고려하면 스팀건 계통 변신기도 에볼 드라이버에서 파생된 셈.[4] 전작가면라이더 뽀삐도 5월 달 완구 출시, 등장 시기는 4월 초였다.[5] 참고로 코브라사내는 가면라이더 시리즈 최초로 폭사한 괴인이다.[6] 하지만 이건 에볼이 진정한 모습인 완전체가 되지 못했을 때의 이야기고, 완전체가 되면 지니어스 폼 이상의 힘을 낼 수 있다. 여기에 에볼은 빌드 세계관의 모든 가면라이더와 유사 라이더의 기원이 된 오리지널이라면 크로노스는 반대로 에그제이드의 가면라이더들의 데이터를 종합해서 만든 단 쿠로토가 만든 최후의 가면라이더라는 점에서 대조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