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성통풍

덤프버전 :

진료과
내과
관련증상
관절염

1. 개요
2. 증상
3. 진단
4. 치료


1. 개요[편집]


Pseudogout

관절에 피로인산갈슘(calcium pyrophosphate)의 축적으로 인해 발생하는 관절염. 거짓통풍이라고도 불린다.

주로 골관절염(osteoarthritis) 등 퇴행성 관절염을 가진 노인층에게서 보여지는 질병이다. 그 외 혈색소증(hemochromatosis), 부갑상샘 기능 항진증(hyperparathyroidism), 갑상샘 기능 저하증(hypothyroidism) 등과 관련이 깊다.


2. 증상[편집]


통풍(gout)과 비슷한 증상이 보여진다. 특히 무릎 및 손목 관절에 심한 통증과 열반이 동반되게 된다.


3. 진단[편집]


진단은 관절천자(joint aspiration)와 편광 현미경(polarizing microscope)을 이용해 관절액을 분석해 내리게 된다. 염증성 관절염의 특징이 나타나게 된다. 옇고 노란 관절액이 발견되고, 백혈구(WBC)의 수치는 5000/mm3 이상이 발견된다. 그 중 다형핵세포(PMN)의 비중인 50-70% 사이이다. 특히 현미경에 막대기꼴 형(rod shape)에 양성 불곡절(positive birefringent)적인 칼슘 결정체가 나타나게 된다.

영상검사에서 연골석회증(chondrocalcinosis)이 보인다.


4. 치료[편집]


근본적인 원인이 보여질 경우, 이에 따른 치료를 먼저 하게 된다.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를 사용하고, 예방을 위해 항튜불린제인 콜히친(colchicine)을 이용한다. 그 외 스테로이드를 이용한 관절내주사(intra-articular injection)의 효과가 상당히 좋다.

[각주]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09 04:46:36에 나무위키 가성통풍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