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오
(♥ 0)
1. 일본어[편집]
かお. 얼굴. 한자로는 顔이라고 쓴다.
호랑이가 우는 소리도, 일본어 발음으로 '가오'라고 적는다.
1.1. 관련 문서[편집]
2. 한국에서 쓰는 속어[편집]
어원은 1번 항목의 가오에서 따 왔다. 본래 가오는 얼굴[顔]을 가리키는 일본어로 얼굴을 내밀다(顔だし) 꼴로 사용하는데 한국에서는 동사와 결하여 '가오잡다'('우빵잡다')로 쓰이면 센 척하다, 폼 잡다, 허세 부린다 등의 의미로 사용된다.# 명사로만 쓰이면 체면, 명예 정도 의미의 속어. 쉽게 말해 허세. "우리가 돈이 없지 가오가 없나"라는 용례도 자주 쓰인다. 예사소리화되어 속어 / 유행어로 사용된다는 점에서 간지와 비슷하다. 자신의 이득이나 보신보다 체면, 가오를 중시하는 남성을 두고 인터넷 속어로 가오가이가라 하기도 한다.[1]
2.1. 관련 문서[편집]
3. 지역[편집]
3.1. 대전광역시의 지명[편집]
자세한 내용은 가오동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가오동은 법정동이며, 행정동으로 따지면 효동 관할이다. 동구청이 가오동에서 판암동 넘어가는 길목에 있으며, 가오초등학교, 가오중학교, 가오고등학교가 있다.
3.2. 말리의 도시[편집]
자세한 내용은 가오(도시)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명목상 말리 동부의 도시이자 2012년 존재했던 미승인국 아자와드의 수도로 인구는 2009년 기준 86,633명이다. 송가이 제국의 수도로 번영했다. 최난월 평균기온이 35.5℃로 매우 더운 동네이지만 아름다운 일몰과 유네스코 세계유산인 아스키아 무덤이 유명하다.
문명 5에서는 송가이 문명의 수도로 등장한다.
4. 실존 인물[편집]
4.1. 삼국지의 인물들[편집]
자세한 내용은 가오(삼국지)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동명이인이 2명 있다.
4.2. 만화가[편집]
가오(만화가)는 2013년에 데뷔한 대한민국의 만화가다. 해당 문서 참고.
4.3. 일본의 동인 일러스트레이터[편집]
자세한 내용은 がおー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4.4. 인터넷 방송인 빛가오[편집]
자세한 내용은 빛가오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5. 가공 인물[편집]
5.1. 꾸러기 수비대의 호치의 일본명[편집]
자세한 내용은 호치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5.2. 가면라이더 덴오의 등장인물 및 악역 가면라이더[편집]
자세한 내용은 가오(가면라이더 덴오)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5.3. 무적코털 보보보 2부 등장인물[편집]
가오 ガ王
무적코털 보보보 2부의 등장동물안 코알라. 물론 만화 특성상 현실의 코알라와는 달리 굉장히 잘만 날아다닌다(...). 길가에서 라디오 체조를 하다(위의 사진이 그 장면) 우연히 만난 뷰티에게 반해 찝쩍대다 자연스레 보보보 팀에 합류했다. 뼈를 가루내는 강력한 기술 '암살권'을 사용한다.[2] 보보보 일행과 같이 여행하던 도중 반들반들리나 3세의 애완동물이었다는 충격적인 과거가 밝혀진다. 과거에 반들반드리나 3세는 자신이 애완동물로 삼을 최강의 맹수를 가려내고자 이 세상의 모든 동물들을 모아다 막장 배틀로얄을 하게 만들었고, 거기서 살아남은 녀석이 가오이다.[3]
사실상 젤라티노를 대신하여 보보보, 돈벼락과 함께 개그 트리오를 담당하는
5.4. AIR의 카미오 미스즈의 말버릇[편집]
누군가한테 꾸지람을 듣거나 슬퍼지면 "가, 가오..."라고 말하는 버릇이 있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문서 참조.
5.5. 넷플릭스 드라마 데어데블/아이언피스트에 등장하는 빌런[편집]
자세한 내용은 마담 가오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5.6. 케모노기가와 수공유격대 아카츠키의 등장인물[편집]
자세한 내용은 가오(케모노기가)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09 02:47:52에 나무위키 가오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이것은 불필요한 일본어 사용을 안 하는 척 애니메이션 제목을 이용해 돌려서 말하는 것인데 그냥 재미로 쓰는 것이다.[2] 암살권을 쓸 때는 어째서인지 전투복으로 검은 쫄쫄이를 입는다(...). 또한 기술을 쓸 때마다 목에 걸린 수첩의 스탬프가 한 개씩 사라져 사용 횟수에 제한이 있는 듯하며, 이는 라디오 체조를 해야만 보충된다.[3] 이 때 자신의 친구였던 돼지도 어쩔 수 없이 자신의 손으로 죽였으며, 그로부터 받은 유품이 현재 쓰는 스탬프 노트이다.[4] 실제로도 가오는 특별히 인상깊은 개성이나 매력을 보여주지 못했고, 이 때문에 만화도 재미가 없어져서 인기가 식어가는 걸 젤라티노의 재출연으로 잠깐이나마 겨우 분위기를 살렸다는 이야기가 있었을 정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