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수성 (r20220720판)

문서 조회수 확인중...

1. 感受性
2. 개그콘서트의 전 코너


1. 感受性[편집]


외부 세계의 자극을 받아들이고 느끼는 성질. 자극이나 타인에 대한 반응과 관련된 능력을 말하는 것으로, 넓은 의미로 감각의 예민성이라 한다.

유기체가 내외계의 자극변화에 대응하여 반응의 변화를 나타낼 때 그 반응변화가 일어나는 데 필요한 자극변화의 정도는 감수성에 대응한다.

의학에서는 침입한 항원에 대항하여 감염이나 발병을 숙주가 막을 수 있는 능력이 없어 건강이 악화될 우려가 있는 성질을 말한다. 면역성과 반대되는 개념이다. 감수성이 낮다는 것은 숙주저항력과 면역력이 높음을 의미하며, 감수성이 높으면 질병발생률도 높아진다.

다양한 곳에서 쓰이는 말로, 어떤 변수에 대한 변화의 정도를 설명할 때 자주 사용된다. 감수성이 높으면 변화가 크고, 낮으면 변화가 작다는 식.

사회과학/시민운동 계열에서는 sensitization이라는 단어를 감수성으로 번역했다. 대표적인 예로는 젠더 감수성성인지 감수성, 인권 감수성[1]이 있다. 한국에서는 이 성인지 감수성이 형법상 판결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며, 온갖 상황과 단어에 감수성을 붙여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려는 경향이 있다.


2. 개그콘서트의 전 코너[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감수성(개그콘서트)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1] 인권 문제가 제기되어 있는 특정 상황에서 그 상황을 인권 관련 상황으로 지각하고 해석하며, 그 상황에서 가능한 행동이 다른 관련된 사람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칠 지를 알며, 그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책임이 자신에게 있다고 인식하는 심리과정.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2-07-03 20:43:26에 나무위키 감수성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