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부 (r20200302판)

문서 조회수 확인중...

검사의 주요 직무
기획조정
반부패강력
형사
공공수사
공판송무


1. 개요
2. 업무
3. 내용
4. 수사 사건
5. 출신 인물
6. 매체에서의 등장
6.1. 영화
6.2. 드라마
7. 관련 문서


1. 개요


반부패수사부와 더불어 검찰의 주요 인지수사 부서 중 하나.
강력범죄(조직폭력, 마약 등)를 직접 수사하는 부서이다.

2. 업무


강력·마약사건의 수사 및 처리, 관련 범죄정보와 자료의수집 및 정비에 관한 사항

검찰청 사무기구에 관한 규정


3. 내용


특별수사부의 마약 및 조직폭력 수사과를 분리·독립화한 것으로 1990년 범죄와의 전쟁의 일환으로 만들어졌다.
범죄와의 전쟁 선포 후 전국 검찰청 강력부는 온 검 • 경찰 병력을 동원해 조직폭력범죄집단을 소탕하였다.
이곳은 검찰청 내에서도 가장 출입이 엄격히 통제되는 편인데 잡혀 온 강력범죄자가 탈출을 시도하거나 자살을 시도하는 등의 사태를 우려해서이다. 조직폭력배와 마약중독자, 즉 마약사범들 그리고 테러 조직과 같은 국제범죄조직 및 연쇄 살인범 등의 각종 강력범, 그리고 조폭들을 비호하는 부패 정치인 등에게 저승사자가 바로 이 검찰청 강력부이다.
전술한 것처럼 아무리 경찰을 우습게 보는 사람이라도 검찰청 강력부가 수사를 직접 한다고 하면 자수를 심각하게 고려하며 조폭들도 검사가 영장 제시하면 저항하지 않고 수갑 찬다.
검찰청 강력부가 수사한 대표적 사건은. 부산에서는 부산지검 강력부가 영화 친구의 실제 모델인 칠성파를 갈아엎어버리다시피 하기도 했다. [1] 업무 특성상 강력부 검사들이 자주 협박에 시달리거나 테러 위험이 있을 것 같지만 영화 등 창작물에서의 과장에 불과하고 실제 조폭이나 약쟁이들은 검사의 압박에 저항하지 못한다. 잘못 담그면 지들 형량만 늘어나고, 되려 언론에 기사화되거나 검찰조직에 보복성 의사를 내비치면 자기네 조직 자체를 지워 버릴 수 있다는 걸 알기 때문이다.
대한민국이 일본의 야쿠자, 중국의 삼합회, 이탈리아의 마피아의 경우처럼 거대범죄조직이 없는 데에는 경찰도 아닌 검찰청 강력부의 막대한 공이 있었다.
따라서 강력부는 서울이 아닌 주요 해양도시에 주요 수사력이 밀집되어있다(부산, 인천).

4. 수사 사건



5. 출신 인물


이하 추가바람.

6. 매체에서의 등장



6.1. 영화



6.2. 드라마



7. 관련 문서



[1] 이 때 부산지검의 강력부 검사실을 하루종일 감시하는 조직폭력집단의 일원도 있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