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마(카드게임)

덤프버전 :

영어 : Horserace, Race the Ace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1280px-Horserace_setup.jpg
(출처:영어 위키백과)

1. 일반 술게임
2. 변형 규칙
2.1. 절룩거림(Faltering)
2.2. 헛딛임(Stumble)
3. 내기 게임으로 하는 방법



경마에서 유래한 카드게임 내지는 술게임. 플레잉 카드에서 에이스 4장와 조커를 뺀 48장으로 진행한다.

1. 일반 술게임[편집]


공정성을 위해, 각 무늬를 같은 개수만큼 엎은 채로 내려놓는다.[1] 그런 다음에 에이스를 트랙의 맨 뒤에 한 칸 띄우고 ㄴ자 모양으로 놓는다.








A A A A
이렇게 세팅이 끝나면 베팅이 시작된다. 물론 무리하게 걸지 않는 한 여러가지 승식을 걸 수 있다.

산패를 뒤집어 나온 무늬의 에이스를 한 칸 앞으로 옮긴다. 계속 옮기다가 한 무늬의 카드가 트랙을 전부 지나면 결승선을 끊은 것으로 간주한다.

2. 변형 규칙[편집]



2.1. 절룩거림(Faltering)[편집]


이 규칙이 적용될 때에는 트랙을 구분할 때 놓는 카드의 산패를 섞어 엎어높아야 한다. 또 트랙의 길이의 제약이 기본 게임에 비해 덜한 편이다.

한 에이스가 처음으로 게이트의 한 부분을 통과하면, 그 칸의 게이트 위치를 표시해 놓기 위해 엎어놓은 카드를 뒤집는다. 이때, 그 무늬의 에이스는 한칸 뒤로 가야 한다.

모든 카드는 시작점까지 뒤로 갈 수 있고, 거기에서 더 이상은 못 간다.

2.2. 헛딛임(Stumble)[편집]


이 규칙은 조커를 사용하며, 산패에서 조커가 나왔을 때에는 선두 에이스을 제외한 다른 에이스들을 한 칸 앞으로 이동시킨다.

3. 내기 게임으로 하는 방법[편집]









A A A A
우선 위에처럼 7칸 트랙을 만들되, 일반 게임과 달리 각 무늬의 같은 개수만큼 내려놓지 않아도 되나 잘 섞어서 보이게끔 7장을 내려놓는다. 트랙에 5장 이상의 같은 무늬가 나오면, 그 무늬의 에이스는 결승선을 결코 통과할 수 없으므로 다시 섞는다.

트랙에 무늬가 몇 개나 있는지에 따라 배당이 달라진다.
배율표
무늬의 개수
배당
0개
×1
1개
×2
2개
×3
3개
×5
4개
×10
5개 이상
게임 무효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11 20:22:02에 나무위키 경마(카드게임)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예를 들어 무늬마다 2개씩을 빼서 8칸 트랙을 만들거나, 무늬마다 3장씩을 빼서 양 옆에 배치하여 6칸 트랙을 만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