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서 사회복무요원

덤프버전 :


파일:사회복무요원 마크.svg
사회복무요원 근무지

[ 펼치기 · 접기 ]


1. 개요
2. 현황



1. 개요[편집]


경찰청 의무경찰의 단계적 폐지와 그에 따른 보조인력 충원 및 사회복무요원 소집적체 해소를 위해 대한민국 경찰청에서는 각 경찰관서에 사회복무요원들을 배치시키고 있다.


2. 현황[편집]


2013년 이후에는 경찰서 사회복무요원은 폐지 수순을 밟고, 남은 자리는 의경이 겸해가는 추세였다. 저출산으로 인해 현역의 숫자가 부족해지는 판국에 현역 충원률을 더 늘리기 위한 방책이다.

그러나 현역충원율이 올라감에 따라 사회복무요원 예정자들에 비해 T.O.는 점점 줄어들어서 장기대기를 하는 예정자들이 많아짐에 따라 적체 해소와 줄어드는 의경 인원에 따른 인력보충을 위해 사회복무요원 배치를 재개하여 대도시의 경우 한 서당 최대 십수 명까지 재학생입영원 제도를 통하여 소집하고 있다.

경찰관서에 배치된 사회복무요원은 파출소, 교통, 여성청소년, 생활안전, 생활질서, 경무 등 부서에 배치된다. 이들은 유실물 행정보조, 순찰보조, 팜플렛 나눠주기 등 홍보활동, 기타 행정보조 및 경찰관서 입초근무 등을 수행한다.

2023년 5월 17일 의무경찰 완전폐지로 인해 경찰서 내 112타격대 인원이 사라짐에 따라, 많은 경찰서들이 소속 사회복무요원을 전부 청사방호에 투입해 야간근무 포함한 입초근무를 시키고 있다.

그러다가 2022년부터 신규 선발을 중단하여, 2023년 9월을 마지막으로 경찰서 사회복무요원은 폐지되었다.

[각주]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12 02:45:35에 나무위키 경찰서 사회복무요원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