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라

덤프버전 :

1. 개요
2. 실존 인물
2.1. 성경의 등장인물
3. 가상 인물
3.1. 네이버 웹툰 덴마에서
3.1.1. 미생물
3.1.2. 덴마의 등장인물
4. 기타



1. 개요[편집]


קֹרַח

Core / Korah / Kórach

고대 히브리어얼음, 대머리를 뜻한다. 두에이 성서에서는 Core로 표기하며, 동유럽에서는 Korak으로 표기한다.


2. 실존 인물[편집]



2.1. 성경의 등장인물[편집]


이스할의 아들 고라가 반기를 들었다. 그는 고핫의 손자이며 레위의 증손이다. (하략)

민수기 16:1 (새번역)

구약성경민수기에 등장하는 인물. 코라라고도 한다. 모세의 사촌이며,[1] 모세와 아론의 권위에 도전하고 나섰던 무리의 지도자 가운데 한 사람이다. 그의 가족들은 제사를 하는 신성한 장막을 운반하는 일을 맡았었다. 하지만 모세와 아론에게 반역했다가 결국 하나님에게 진노를 사서 부하 다탄, 아비람과 추종하는 무리와 함께 지진으로 생매장되어 멸망당했다.

본시 여호수아갈렙의 가나안 정탐 이후 광야를 떠돌던 시점에 사건을 일으켰지만 모세를 다룬 영화 십계(영화) 등에서 광야 떠돌이 시점은 관심밖인 관계로 자신과는 아무런 관련없는 황금송아지 사건이나 가나안 정탐 이후 부정적인 발언을 하는 악역으로 잘 써먹힌다. 모세와 대적한 인물 중에 이름이 알려진 인물이라 이런 식의 각색이 이루어졌다. 때문에 본래는 오랜 광야생활로 인해 모세의 지도력을 의심해서 지도자 교체를 시도했던 인물인데 매체에서 모세에게 대든 내력이 완전히 바뀌어 버리는 바람에 친이집트파 내지 우상숭배자로 인상이 남아버렸다. 고라 일파는 성경의 본문에 나온 내용대로면 어디까지나 야훼 신앙 자체를 저버리지는 않았다.

고라의 자손들은 고라와 달리 모세에게 충성을 유지하여 살아남았으며, 시편, 역대기 등에 성전 수문장, 성가대 등의 역할을 맡았다고 나온다.

3. 가상 인물[편집]




3.1. 네이버 웹툰 덴마에서[편집]



3.1.1. 미생물[편집]


표기
한국어(본가)
고라
일본어
ゴラ
영어
Gora
중국어(간체)
高拉
중국어(번체)
高拉

<사보이 가알> 33화에서 처음으로 등장하고, 37화에서 처음으로 언급된 미생물.

행성 칼번의 숲의 공기에서 살며, 자외선에 발광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31화에서 덴마이델에게 차원 전환 능력에 의해 다른 차원에 갇힌 채 상자 안에 있던 미라이 닷수를 공기와 치환을 해서 구출을 했지만, 바로 이것 때문에 37화에서 야와에게 들키게 된다.

밑의 캐릭터와 이름이 겹치는 바람에 고라의 명대사 드립이 흥한다. "맙소사! 아직도 내가 누구인 줄 모른단 말이야? 나야 나! 칼번 미생물, 고라!"

단행본에서는 우모라로 이름이 바뀌었다.


3.1.2. 덴마의 등장인물[편집]


고라(덴마) 문서 참고. 맨 위의 뜻을 생각해보면 적절하다.


4. 기타[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12 10:14:08에 나무위키 고라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모세도 레위의 증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