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스트릭의 타천사

덤프버전 :

파일:나무위키+넘겨주기.png   관련 문서: 고스트릭

1. 개요
2. 설명
3. 수록 팩 일람


1. 개요[편집]


유희왕 오피셜 카드게임의 엑시즈 효과 몬스터 카드.

2. 설명[편집]


유희왕 OCG의 특수 승리
[ 펼치기 · 접기 ]
분류
목록
비고
룰 승리
덱 파괴

효과/몬스터
봉인된 엑조디아

지속 함정
위저 보드

효과/몬스터
궁극봉인신 엑조디오스

효과/몬스터
독사신 베노미너거

일반 마법
종언의 카운트 다운

효과/몬스터
빛의 창조신 호르아크티

효과/엑시즈
고스트릭의 타천사

효과/엑시즈
No.88 기믹 퍼핏-데스티니 레오

효과/엑시즈
CNo.88 기믹 퍼핏-디저스터 레오

일반 마법
잭팟 7

일반 함정
영혼의 릴레이
A
일반 함정
환황룡의 천와

지속 마법
F.A. 위너즈

효과/몬스터
비행코끼리

효과/몬스터
수호신 엑조디아

효과/몬스터
진 엑조디아
A
효과/엑시즈
CiNo.1000 몽환허광신 누메로니어스 누메로니아

효과/엑시즈
자리뺏기-육쌍환

사용 불가능 카드
일반 함정
라스트 배틀!
🚫
효과/몬스터
기적의 창조자
#
효과/몬스터
빅토리 드래곤
M, 🚫
-
매치킬 몬스터
M, #
A: 카드의 컨트롤러의 상대가 승리하는 효과
M: 매치에서 승리하는 효과
#: 공식 듀얼에서 사용이 불가능한 카드
🚫: 리미트 레귤레이션 금지 카드

}}}


파일:external/www.ka-nabell.com/card100018875_1.jpg
[include(틀:유희왕/카드, 몬스터=, 엑시즈=, 효과=,
한글판 명칭=고스트릭의 타천사,
일어판 명칭=ゴーストリックの<ruby>駄天使<rp>(</rp><rt>だてんし</rt><rp>)</rp></ruby>,
영어판 명칭=Ghostrick Angel of Mischief,
레벨=4, 속성=어둠, 종족=천사족, 공격력=2000, 수비력=2500,
소재=레벨 4 몬스터 × 2,
효과외1=이 카드는 "고스트릭의 타천사" 이외의 자신 필드의 "고스트릭" 엑시즈 몬스터 위에 이 카드를 겹치고 엑시즈 소환할 수도 있다. 또한\, 이 카드가 가지고 있는 엑시즈 소재의 수가 10이 되었을 경우\, 자신은 듀얼에서 승리한다.,
효과1=①: 1턴에 1번\, 이 카드의 엑시즈 소재를 1개 제거하고 발동할 수 있다. 덱에서 "고스트릭" 마법 / 함정 카드 1장을 패에 넣는다.,
효과2=②: 1턴에 1번\, 자신 메인 페이즈에 발동할 수 있다. 패의 "고스트릭" 카드 1장을 이 카드의 아래에 겹치고 엑시즈 소재로 한다.)]
고스트릭의 꽃이자 에이스 카드. 고스트릭 덱은 이 카드의 발매 전과 발매 후로 나뉜다고 보아도 좋을 정도의 성능을 지녔다.

카드의 효과를 살펴보자면 소재 10개를 모아 승리하는 효과가 있지만 이렇게 승리하는 건 매우 어렵다. 자신의 효과만으로 나오자마자 소재 4개가 될 수 있긴 하지만 그 이후 소재를 늘리려고 해도 6턴 동안 6장의 카드를 소비해야 한다. 이 카드는 수비력은 그럭저럭 있지만 아무런 내성도 없으므로 그동안 버티려면 고스트릭들의 락 능력을 총동원하지 않으면 안 된다. 뒷면 표시로 바꾸었다가 반전 소환해서 한 턴에 효과를 두 번 쓰거나 오버레이 리제너레이트 등의 카드로 소재를 충전하여 조금 더 빨리 특수 승리를 노릴 수는 있지만 어느 쪽이든 오래 걸린다는 점은 변함이 없어서 이 효과는 어디까지나 덤으로 생각하는 것이 좋다. 리폼으로 마종동을 켜고 버티는 전략도 유용했으나 금지가 되어버렸다.

또 다른 주의할 점이 있는데, 엑시즈 소재가 정확하게 10개가 되었을 때 듀얼에서 승리이기 때문에, 만에 하나 고스트릭의 타천사의 엑시즈 소재가 11개 또는 그 이상이라면 특수 승리 조건이 성립되지 않는다. 다만 소재를 한 번에 3개 이상 충전하는 카드는 없다고 봐도 좋고, 2개 충전으로 11개가 되더라도 효과를 발동하면 10개가 되므로 굳이 의식하고 플레이할 필요는 없다. 타천사에 붙어있는 엑시즈 소재가 11개일 때 1번 효과를 사용할 경우 발동 코스트로 엑시즈 소재가 10개가 되며, 그 순간 승리 조건을 만족하기 때문에 자신의 승리로 듀얼이 종료된다. 소재가 제거된 순간 듀얼이 종료되기 때문에 다른 카드를 체인할 수는 없다. 오히려 이를 의식해야 하는 건 고스트릭 덱이 아닌데 특수 승리를 위해 타천사를 채용한 원턴 날빌덱으로, 이런 덱에서는 일단 타천사가 얹어진 순간 소재를 제거할 방법이 없으므로 그 이전에 소재 개수를 조절해야 한다.

그나마 다행인 점은 엑조디아와 마찬가지로 효과 외 텍스트인 관계로, 일단 소재 10개가 갖춰진 시점에서 승리가 무효화될 일은 없다. 신의 심판 등으로 소환이 무효화된 경우라면 터지지만 애초에 거기까지 가기도 전에 퍼미션이 빠질 것이므로 무의미.

몬스터 한정으로 가장 이례적인 특수 승리 몬스터이다. 특수 승리 효과를 갖는 몬스터들은 전부 애니의 승리 효과를 따왔거나[1], 애니에서 큰 상징성을 갖는 카드[2] 혹은 그런 카드의 리메이크[3]뿐인데, 타천사는 몬스터 중 유일하게[4] 애니에 등장한 적도 없는 OCG 오리지널 카드군인 고스트릭에 뜬금없이 추가된 승리 효과이다. 이후 마찬가지로 애니와 관계가 없는 특수 승리 몬스터 카드인 자리뺏기-육쌍환이 추가되었지만 이쪽은 카드군에 소속되어 있지 않으므로 조금 다르다.

특수 승리에 연연하지 않는다면 매우 좋은 고스트릭 서포트 카드. 이전까지 고스트릭 마법 / 함정 서치는 상대 공격에 의존하는 퍼레이드, 이미 락이 성립된 후에야 본격적으로 서치가 가능한 슈타인뿐이였기 때문에 능동적인 서치가 힘들었는데 이 카드의 등장으로 매우 쉽게 락에 필요한 마법 / 함정 서치가 가능해졌다. 서치 효과를 보유하고 있음에도 카드명 턴 제약이 존재하지 않는 것도 장점. 앞뒷면을 왔다 갔다 하거나, 리폼을 통해 두 번째의 타천사를 소환하거나, 전개를 더 해서 2장째 타천사를 소환하여 즉시 서치가 가능하다.

옛날에는 락이 성립되기 전에는 듈라한이나 알카드의 낮은 타점 때문에 상대 턴에 그나마 필드가 덜 뚫리도록 다우너드 매지션을 얹어놓는 일이 많았으나 이제는 수비력 2500에 고스트릭 서포트를 받는 카드를, 게다가 그 서포트 카드를 알아서 서치해 오는 이 카드를 얹어놓으면 된다. 듈라한의 효과를 발동한 후에 이 카드를 내면 공격력 4000 이하의 몬스터까지 처리가 가능하며, 알카드의 경우 상대 세트 카드를 파괴하고 안정적으로 이 카드를 낼 수 있다. 또한 이렇게 낸 후에 저 엑시즈 몬스터를 소재에서 제거해서 효과를 발동하면, 서치 효과뿐 아니라 저 두 엑시즈 몬스터의 샐비지 효과를 더 빨리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묘지에 카드가 별로 없다면 엑시즈 몬스터 외의 소재를 사용한 후 다음에 서치해도 좋고.

고스트릭 엑시즈 몬스터는 소재 지정이 없는 것도 이 카드의 효율성을 한층 더 높인다. 금화고양이마계발 현세행 데스가이드, 크레인크레인 같은 범용성 있는 저렙 엑시즈용 카드를 사용할 경우엔 패 1장으로 듈라한이나 알카드의 효과+덱에서 고스트릭 마법 / 함정 서치+묘지의 고스트릭 카드 샐비지가 다 이루어진다. 기본 스테이터스 자체도 충분히 높아서 전투에도 도움이 된다.

소재를 보충하는 ②의 효과는 특수 승리를 돕기 위한 효과라 크게 의미는 없지만, 필드에 오래 버틸 수 있다면 소재가 떨어졌을 때 자신의 효과로 소재를 보충하여 서치 효과를 사용할 수도 있다. 보충할 수 있는 소재는 몬스터만이 아니라 마법/함정 카드도 가능하다. 묘지에서 효과를 발동할 수 있는 고스트릭 리폼을 소재로 만들어서 제거하여 바로 효과를 사용하는 등 상황에 따라서는 특이한 활용도 할 수 있다. 네가로기어 아제우스 발매로 효율이 더욱 높아졌다.

재미있는 특수 승리 효과 덕분에 이 카드의 특수 승리만을 노리는 전략도 불가능하지는 않다. CX 기망황 바리언을 이용하는 이나 수호룡을 사용하는 방법, LL의 엑시즈 소재를 몰아줄 수 있는 버드 성역과 리프로도쿠스의 종족 변경 효과를 이용하는 방법 등 다양하고 특이한 발상을 찾을 수 있다.

원래 지금까지 나온 고스트릭 몬스터는 전부 레벨 3 이하라 고스트릭 덱에선 정규 엑시즈 소환할 수는 없었지만, 레벨 4인 고스트릭 세이렌이 나오면서 정규 소환할 수 있게 되었고 유일한 천사족 몬스터가 아니게 되었다. 물론 타천사는 정규 랭크 4 엑시즈로 소환하면 오히려 손해인 것이 함정.

이름 표기가 특이한데, 타천사(堕天使)를 발음이 같은 다른 한자인 駄天使로 표기했다. 때문에 타락천사라기보다는 '행동거지가 엉망인(駄目な) 천사'라는 뉘앙스가 생겼다. 영문판 이름은 장난꾸러기 천사라는 뜻의 Angel of Mischief으로 번역 되었으며, 한국판은 말장난을 살리지 않고 "타천사" 그대로 번역했다. 실제 타천사(堕天使)는 타락천사라는 이름으로 발매되었기 때문에 룰상의 문제는 없다.



유희왕 마스터 듀얼 특수 승리 연출

유희왕 마스터 듀얼에서는 2022년 11월 9일에 전용 특수 승리 컷신이 추가되었다. 특수 승리 컷인 자체는 처음 8월 5일에 추가됐지만 당시엔 엑조디아위저 보드를 제외한 다른 특수 승리 컷신과 똑같은 범용 특수승리 컷신이었다. 타천사는 모든 일러에서 윙크를 하거나 두 눈을 모두 감고 있었는데, 이 컷신으로 오른쪽 눈이 마침내(?) 공개되었다. 정작 소환 Live2D 연출은 이 연출이 추가된 시점까지도 알카드와 페스티벌에만 있는데, 특수승리 연출으로 땜빵한 것이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설정상 고스트릭 카드군의 리더가 알카드라서 그 쪽을 우선시한 것으로 보인다.


3. 수록 팩 일람[편집]


수록 팩
카드 번호
레어도
발매 국가
기타 사항
NEXT CHALLENGERS
NECH-JP090
슈퍼 레어
일본
세계 최초 수록
월드 프리미어 카드
World Superstars
WSUP-EN035
슈퍼 레어
미국
미국 최초 수록
엑스트라 팩 2015
EP15-KR054
슈퍼 레어
한국
한국 최초 수록
RARITY COLLECTION -QUARTER CENTURY EDITION-
RC04-JP037
슈퍼 레어
컬렉터즈 레어
시크릿 레어
엑스트라 시크릿 레어
쿼터 센츄리 시크릿 레어
일본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12 20:09:55에 나무위키 고스트릭의 타천사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엑조디오스, 베노미너거, 기믹 퍼핏 2장, 누메로니아[2] 엑조디아, 호르아크티, 비행코끼리[3] 진 엑조디아, 수호신 엑조디아[4] 빅토리 드래곤은 매치 승리이다. 금지이기도 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