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대노린재

덤프버전 :

광대노린재
Clown stink bug


파일:Poecilocoris lewisi.jpg
[1]

학명
Poecilocoris lewisi
Distant, 1883
분류

동물계(Animalia)

절지동물문(Arthropoda)

곤충강(Insecta)

노린재목(Hemiptera)

광대노린재과(Scutelleridae)

Poecilocoris

광대노린재(P. lewisi)

파일:광대노린재.jpg

1. 개요
2. 소개


1. 개요[편집]


노린재목에 광대노린재과에 속하는 곤충으로 한국, 중국, 일본, 대만 등지에 분포한다.


2. 소개[편집]


길이는 보통 17~20 mm이고 금녹색을 띠는 바탕에 빨간색 줄무늬가 있어 '광대'노린재라는 이름이 붙었다. 겹눈은 어두운 갈색이며, 더듬이는 5마디인데 2마디가 가장 짧고 푸른 남색 광택을 띈 검은색이다. 앞가슴등판의 옆가장자리와 배의 둘레는 황백색이다. 등의 화려한 무늬는 딱지날개가 아닌 작은방패판(소순판)인데, 작은방패판(소순판)이 커서 등판 전체를 덮는 구조이기에 날개는 옆구리에서 맥가이버칼의 칼날처럼 편다.[2]

주로 숲이나 수풀이 무성한 곳에 서식하고 식물의 즙액을 먹는다. 회양목, 등나무, 참나무, 식나무, 층층나무, 노린재나무의 열매 등에서 채집할 수 있다.

몸에 신맛이 나는 독성물질을 저장하는데 포식자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한번 포식자가 광대노린재를 먹어 맛을 보면 그 뒤로는 다시 먹지 않으려 한다고 한다. 이 독성물질은 노린재가 죽어도 몸에서 빠져나가지 않는다.

낙엽 밑에서 유충으로 월동하고 5월 즈음에 성충이 된다. 성충은 짝짓기 후 알을 잎에 나란히 낳는데, 알집 하나에 알 14개 정도가 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13 20:41:56에 나무위키 광대노린재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출처: 야생화클럽[2] 비슷한 사례를 보면 풍이꽃무지가 날개 펴는 구조와 비슷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