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란의 오를란도/개요

덤프버전 :

분류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광란의 오를란도

이 문서는 토막글입니다.

토막글 규정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1곡
81연
안젤리카는 전투의 혼란을 틈타 나모 공작의 막사에서 탈출하고, 숲속에서 리날도, 페라우, 사크리판테와 마주치자 그들을 피해 달아난다. 안젤리카는 사크리판테를 호위자로 이용하려고 하는데, 브라다만테가 나타나 사크리판테와 결투하고 그를 말에서 떨어뜨린다.

제2곡
76연
사크리판테는 리날도와 만나 결투를 하고, 그 사이에 안젤리카는 달아난다. 카롤루스 황제는 도움을 요청하기 위하여 리날도를 브리튼으로 보낸다. 브라다만테는 피나벨로와 만나고, 피나벨로는 그녀를 죽이려고 동굴 속으로 떨어뜨린다.

제3곡
77연
브라다만테는 마녀 멜리사의 도움으로 동굴에서 살아난다. 멜리사는 브라다만테를 마법사 메를리노의 무덤으로 안내하고, 데스테 가문의 미래 후손들을 보여준다. 그리고 브라다만테에게 루지에로를 구하는데 필요한 마법 반지를 브루넬로에게서 빼앗을 방법을 가르쳐준다.

제4곡
72연
브라다만테는 브루넬로에게서 마법 반지를 빼앗고, 아틀란테가 세운 마법의 성에서 루지에로를 구한다. 하지만 아틀란테의 계략으로 루지에로는 날개달린 말 이포그리프를 타고 멀리 날아가게 된다. 그동안 리날도는 스코틀랜드에 도착하고, 지네브라 공주를 구하려고 한다.

제5곡
92연
달린다는 리날도에게 지네브라 공주의 사랑이야기를 들려준다. 지네브라는 아리오단테를 사랑하여 폴리네소의 청혼을 거부했는데, 폴리네소의 교활한 계략으로 지네브라가 사형당할 위기에 빠졌다는 것이다. 리날도는 폴리네소의 음모를 폭로하고 결투에서 그를 죽인다.

제6곡
81연
리날도 덕택에 지네브라와 아리오단테의 사랑은 행복한 결말에 이른다. 한편 루지에로는 이포그리프를 타고 날아가 마녀 알치나의 섬에 도착하고, 알치나에 의해 도금양나무로 변한 아스톨포를 만나 그의 이야기를 듣는다.

제7곡
80연
루지에로는 여러 상징적인 괴물들을 물리치지만 결국에는 마녀 알치나의 유혹에 넘어가 브라다만테를 잊고 향락에 빠진다. 브라다만테는 루지에로를 구하기 위해 멜리사를 보낸다. 멜리사는 마법 반지로 루지에로에게 알치나의 흉측한 원래 모습을 보여준다.

제8곡
91연
루지에로는 알치나의 섬에서 탈출한다. 그동안 리날도는 잉글랜드와 스코틀랜드 왕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안젤리카는 에부다 섬의 해적들에게 붙잡히고, 오를란도는 안젤리카를 찾기 위해 떠난다.

제9곡
94연
오를란도는 안젤리카를 찾아 돌아다니다가 올림피아를 만나고, 그녀를 도와주기 위해 프리슬란트의 치모스코 왕과 싸워 그를 물리친다. 오를란도는 치모스코 왕의 무서운 무기 화승총을 깊은 바닷속에 버리고, 올림피아는 연인 비레노와 함께 배를 타고 떠난다.

제10곡
115연
비레노는 올림피아를 배신하여 황량한 해변에 버리고 떠난다. 그동안 루지에로는 이포그리포를 타고 돌아오다가 브리튼 부대들의 사열을 구경하고, 에부다 섬에서 끔찍한 바다괴물의 먹이로 바쳐진 안젤리카를 구해준다.

제11곡
83연
안젤리카는 마법 반지로 루지에로에게서 달아나고, 이포그리포도 하늘로 날아가버린다. 그동안 오를란도는 에부다 섬에 도착하여 올림피아를 구해주고, 올림피아는 아일랜드 왕과 결혼하게 된다. 오를라도는 계속해서 안젤리카를 찾아 돌아다닌다.

제12곡
94연
올란도와 루지에로는 아틀란테의 마법의 성에 갇히는데, 다른 여러 기사들도 그곳에 사로잡혀 있다. 안젤리카가 마법 반지로 모두 풀려나게 하지만, 안젤리카가 사라지자 기사들끼리 서로 싸운다. 오를란도는 이슬람 부대를 물리치고 어느 동굴에 도착한다.

제13곡
83연
오를란도는 이사벨라를 만나 그녀와 체르비노의 사랑이야기를 듣고 산적들에게서 그녀를 구해준다. 멜리사는 브라다만테에게 미래의 여성 후손들에 대해 이야기해주고, 그녀를 아틀란테의 마법의 성으로 안내한다.

제14곡
134연
이슬람 진영은 공격을 준비하고, 아그라만테 왕은 부대들을 사열한다. 만드리카르도는 오를란도를 찾아 돌아다니다가 도랄리체를 만나 사랑에 빠진다. 그리스도교 진영을 도와주기 위해 미카엘 천사가 파견된다. 이슬람 군대는 파리를 공격하고 로도몬테가 성벽 안으로 들어간다.

제15곡
105연
알치나의 섬에서 풀려난 아스톨포는 이집트에 도착하여 거인 칼리고란테를 물리치고 괴물 오릴로를 죽인다. 그리고 그리포네와 아퀼란테를 만나 함께 예루살렘으로 순례를 가고, 거기에서 산소네토와 만난다. 그리포네는 배신한 연인 오리질레를 찾아 혼자 떠난다.

제16곡
89연
오리질레는 함께있는 연인이 자기 오빠라고 그리포네를 속인다. 그동안 파리의 전투가 치열해지고 로도몬테는 잔인하고 무서운 괴력으로 살육과 파괴를 저지른다. 리날도가 브리튼 부대들과 함께 성벽 밖으로 도착하여 치열한 전투를 벌인다.

제17곡
135연
카롤루스 황제는 부대를 이끌고 로도몬테에게 저항한다. 그동안 그리포네 일행은 다마스쿠스에 도착하고, 노란디노 왕과 루치나의 모험이야기를 듣는다. 다마스쿠스의 무술 시합이 벌어지고, 그리포네는 오리질레와 그녀의 연인 마르타노의 속임수에 걸려 치욕을 당한다.

제18곡
192연
파리에서 탈출한 로도몬테는 연인 도랄리체의 변심에 대해 알게된다. 그리포네는 오리질레와 마르타노에게 복수하고 동료들과 만난다. 그들 무리에 뛰어난 이슬람 여인 기사 마르피사가 합류한다. 파리에서는 리날도가 다르디넬로 왕을 죽이고, 메도르가 동료와 함께 밤에 다르디넬로 왕의 시신을 수습하러 간다.

제19곡
108연
메도로는 발각되어 부상을 당한다. 안젤리카가 메도로를 치료해주고 사랑에 빠진다. 두 사람은 어느 목동의 집에 머무르는 동안 결혼하고 함께 카타이를 향해 떠난다. 마르피사와 아스톨포, 동료들은 폭풍을 만나 여인들의 왕국에 도착한다. 마르피사가 열 명의 기사와 결투한다.

제20곡
144연
구이도네가 잔인한 여인들의 왕국에 대해 이야기한다. 아스톨포가 마법 뿔나팔로 동료들을 여인들의 왕국에서 탈출하게 도와준다. 홀로 떠난 마르피사는 피나벨로를 물리친 다음, 체르비노를 만나 결투에서 패배시키고 사악한 노파 가브리나를 호위하게 한다.

제21곡
72연
체르비노는 에르모니데와 만나 결투하고 그를 패배시킨다. 에르모니데는 체르비노에게 가브리나가 자기 형 아르제오에게 저지른 악행에 대해 이야기한다. 에르모니데와 헤어진 체르비노는 계속해서 가브리나와 함께 길을 간다.

제22곡
98연
아스톨포는 프랑스로 돌아와 마법의 책으로 아틀란테의 마법의 성을 무너뜨리고 이포그리포를 차지한다. 루지에로와 브라다만테는 함께 떠나고, 피나벨로의 성에 붙잡힌 기사들을 구한다. 브라다만테는 피나벨로를 죽이지만, 또다시 루지에로와 헤어진다.

제23곡
136연
브라다만테는 아스톨포를 만난 다음 몽토방으로 가고, 루지에로에게 명마 프론티노를 보내지만 로도몬테가 말을 가로챈다. 체르비노는 피나벨로의 살해자로 고발된다. 오를란도는 체르비노를 구해주고, 만드리카르도와 결투한다. 오를란도는 안젤리카의 결혼에 대해 알게 되고 미쳐간다.

제24곡
115연
오를란도는 광란의 상태에서 파괴와 살육을 저지른다. 체르비노와 이사벨라는 배신자 오도리코에게 가브리나를 맡긴다. 오를란도의 갑옷을 수습하던 체르비노는 만드리카르도와 싸우다 부상당해 죽는다. 만드리카르도와 로도몬테가 도랄리체를 차지하기 위해 싸운다.

제25곡
97연
만드리카르도와 로도몬테는 파리를 향해 떠난다. 루지에로는 브라다만테의 쌍둥이 형제 리차르데토를 구해주고, 피오르디스피나와 그의 사랑이야기를 듣는다. 두 사람은 알디지에로와 함께 말라지지와 비비아노를 구하기 위해 떠난다.

제26곡
137연
루지에로와 일행은 중간에 마르피사를 만나 함께가고 마간차 가문 사람들을 물리친다. 마법사 메를리노의 샘물에 새겨진 우의적인 짐승에 대해 말라지지가 설명한다. 양쪽 진영의 여러 기사들이 한자리에 모이게 되고 여러가지 이유로 혼란스러운 결투가 벌어진다.

제27곡
140연
이슬람 진영 기사들이 파리에서 카롤루스 황제의 군대를 공격한다. '불화'가 이슬람 진영 기사들 사이에 혼란스러운 분쟁과 싸움이 벌어지게 한다. 만드리카르도에게 도랄리체를 빼앗긴 로도몬테는 이슬람 진영을 떠나 프로방스 지방으로 간다.

제28곡
102연
여관 주인이 로도몬테에게 여자들의 부정과 경박함을 비난하는 이야기를 해주고, 어느 노인이 거기에 대해 반박한다. 로도몬테는 은둔 수도사와 함께 체르비노의 시신을 말에 싣고가던 이사벨라를 만나고, 그녀의 아름다움에 이끌린다.

제29곡
74연
이사벨라는 체르비노에 대한 정절을 지키기 위해 속임수로 로도몬테가 자신을 죽이도록 한다. 로도몬테는 이사벨라를 위해 영묘를 세우고 그 곁의 다리를 지나가는 모든 기사와 결투를 한다. 미친 오를란도가 도착하여 함께 싸우다 강물 속으로 떨어진다. 오를란도의 미친 행동이 계속된다.

제30곡
95연
오를란도는 바다를 건너 아프리카로 간다. 이슬람 기사들 사이의 혼란스러운 다툼 속에 루지에로는 만드리카르도와 결투하여 그를 죽이지만 심한 부상으로 브라다만테와의 약속을 지키지 못한다. 그동안 브라다만테는 초조한 심정으로 루지에로를 기다린다.

제31곡
110연
리날도가 구이도네와 만나고, 다른 훌륭한 기사들과 함께 카롤루스 황제를 도와 이슬람 진영을 공격한다. 브란디마르테는 로도몬테와 다리에서 겨루다가 붙잡힌다. 이슬람 진영이 프랑스 남부로 퇴각한다. 그라다소와 리날도가 오래된 갈등 때문에 결투한다.

제32곡
110연
브라다만테는 초조하게 루지에로를 기다리다가 루지에로가 자신을 배신했을 것이라 생각하고 혼자 파리를 향해 떠난다. 가는 도중 아이슬란드 여왕의 사절단을 만나고, 트리스탄의 요새에서 사절단의 기사들과 겨루어 말에서 떨어뜨린다.

제33곡
128연
요새의 홀에 그려진 벽화가 미래에 벌어질 이탈리아와 프랑스의 싸움에 대해 예언한다. 리날도와 그라다소의 결투는 말라지지의 마법으로 무산된다. 아스톨포는 이포그리포를 타고 여러 곳을 여행한 다음 에티오피아의 세나포 왕을 하르피이아들에게서 구해준다.

제34곡
92연
아스톨포는 지옥을 방문하여 리디아의 이야기를 들은 다음 지상천국으로 가서 성 요한을 만난다. 오를란도의 제정신을 찾아오기 위해 아스톨포는 엘리야의 불마차를 타고 달로 올라가고, 지상에서 잃어버린 것들이 보관된 곳에서 오를란도의 제정신을 발견하여 약병에 담는다.

제35곡
80연
아스톨포는 이름판들을 레테 강에 버리는 노인과 이름판들을 건지려는 새들을 본다. 브라다만테는 마법 창으로 로도몬테를 다리에서 떨어뜨린 다음 이슬람 진영 기사들에게 도전하여 물리치고, 자신을 배신했다고 생각하는 루지에로와 겨루려고 한다.

제36곡
84연
브라다만테와 마르피사가 격렬하게 싸우고 루지에로가 개입하여 싸움이 복잡하게 뒤엉킨다. 마법사 아틀란테의 영혼이 나타나서 루지에로와 마르피사가 쌍둥이 남매이며 본래 그리스도교 기사의 자식이라고 말해준다.

제37곡
122연
브라다만테와 마르피사, 루지에로는 아이슬란드 여왕의 사절 울라니아를 만나고, 여자들을 혐오하여 괴롭히는 마르가노레 왕의 잔인함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그를 처벌한다. 루지에로는 이슬람 진영으로, 브라다만테와 마르피사는 그리스도교 진영으로 간다.

제38곡
90연
달에서 돌아온 아스톨포는 누비아 사람들의 부대를 이끌고 아그라만테의 왕국을 공격한다. 아그라만테는 회의를 소집하고, 소브리노 왕은 양쪽 진영 기사의 결투로 전쟁을 종결하자고 건의한다. 루지에로와 리날도가 전쟁을 결정지을 결투를 시작한다.

제39곡
86연
멜리사의 마법으로 협상이 깨지고 다시 전쟁이 시작된다. 아스톨포는 로도몬테의 포로들을 구한 다음 동료들과 함께 오를란도가 제정신을 되찾게 해준다. 아그라만테는 아프리카로 퇴각하지만, 아스톨포의 함대와 부딪쳐 커다란 패배를 당한다.

제40곡
82연
아그라만테와 소브리노는 패배한 함대에서 달아난다. 그리스도교 군대가 비제르테를 함락하고 약탈한다. 아그라만테는 어느 섬에서 그라다소와 만나고, 오를란도 일행에게 결투를 신청한다. 루지에로가 이슬람 기사들을 포로로 잡고 있는 두도네와 결투한다.

제41곡
102연
루지에로는 두도네와 협상하여 포로들을 풀어주게 한다. 오를란도, 브란디마르테, 올리비에로는 아그라만테, 그라다소, 소브리노와 결투하러 간다. 난파에서 살아남은 루지에로는 은둔자를 만나 세례를 받는다. 격렬한 전투에서 브란디마르테가 치명적인 부상을 당한다.

제42곡
104연
오를란도는 아그라만테와 그라다소를 죽이고 결투를 종결한다. 리날도는 아르덴 숲에서 증오의 샘물을 마시고 안젤리카에 대한 사랑에서 벗어난다. 그리고 결투에 참가하기 위해 람페두사 섬으로 가던 중 파도바의 궁전에서 아내의 정절을 시험해보라는 제안을 받는다.

제43곡 199연
리날도는 시험으 거부하고 파도바의 기사에게서 배우자의 부정을 증명하는 술잔 이야기를 듣는다. 그리고 배의 선장에게서 아르자와 마법의 개 이야기를 듣는다. 브란디마르테의 장례식이 거행되고, 기사들은 은둔자의 섬에서 루지에로와 만난다.

제44곡
104연
리날도는 누이 브라다만테와 루지에로의 결혼을 약속하고, 기사들은 카롤루스 황제에게 간다. 하지만 브라다만테의 부모는 비잔티움 제국의 황자 레오와 딸의 혼인을 약속했다. 루지에로는 레오를 없애기 위해 가다가 헝가리 사람들을 도와 비잔티움 군대를 물리친다.

제45곡
177연
감옥에 갇힌 루지에로를 레오가 구해주고, 루지에로는 레오를 위해 브라다만테와 결투한다. 그리고 루지에로는 슬픔을 이기지 못하고 몰래 떠나 숲속으로 들어간다. 마르피사가 브라다만테의 배우자가 될 사람은 루지에로와 결투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제46곡
140연
레오가 루지에로를 위해 브라다만테를 포기하고, 두 사람은 마침내 결혼식을 거행한다. 헝가리 사람들의 사절단이 와서 루지에로를 헝가리 왕으로 추대한다. 결혼식이 진행되는 동안 로도몬테가 나타나 결투를 신청하고, 루지에로는 로도몬테를 죽인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13 21:10:42에 나무위키 광란의 오를란도/개요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