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량 (r20200302판)

문서 조회수 확인중...

蒯良
생몰년도 미상
1. 개요
2. 정사
3. 연의
4. 기타
5. 미디어 믹스


1. 개요


후한 말의 유표군 휘하의 문관으로 형주 남군 중로현 사람이며, 자는 자유(子柔). 괴균의 아버지.
연의에서는 괴월의 형으로 나오지만 정사에서는 그런 언급이 없다.

2. 정사


정사에서는 유표가 족당의 도적을 토벌하기 위해 채모, 괴월, 괴량에게 계책을 묻자 대답하는 것으로만 나온다.
"인의의 도를 행하면 백성들이 다 돌아오고 모든 게 다 정상이 될 것인데 왜 군사를 낼 생각을 하시나여?" 라고 답했고 유표는 거기서 현실적으로 적을 무찌르자는 괴월의 계책을 들어 도적을 토벌한다. 자세한 내용은 괴월 항목 참조.
정사 삼국지에서 괴량의 언급은 이것으로 끝이지만 세설신어의 괴부인 일화에서 괴량에 대한 언급이 있다.

괴씨는 양양 사람으로, 할아버지 괴량은 이부상서이다. 아버지 괴균은 남양태수이다.

蒯氏襄陽人,祖良,吏部尚書。父鈞,南陽太守

세설신어 혹닉편 인용 진양추

자손들이 위진에서 살아가는 것으로 미루어보아 괴량은 유종군이 조조군에게 항복한 후 조씨 휘하에서 이부상서를 지낸 듯하다.
괴월에 대해서는 친족관계일 수도 있으나 자세한 내용은 나와있지 않다.

3. 연의


삼국지연의에서는 괴월의 형으로 손견 유표를 공격할 때 등장한다. 유표가 그에게 계책을 묻자 "황조에게 강하의 군사를 맡기고 유표의 본군이 양양과 형주의 군을 이끌고 뒤를 받치면 물길을 올라오느라 피곤한 손견군은 이길 가망이 없을 것입니다."라고 한다.
물론 그 결과는 황조는 화살만 신나게 뺏기고 패배. 그 후에도 농성할 것을 주장하여 공격할 것을 주장하는 채모와 의견이 갈리지만 이미 자신이 보낸 황조가 패배한 뒤라 채모의 의견에 밀려 채모는 적을 무찌르러 출발하지만 깔끔하게 패배. 괴량은 패전의 죄를 물어 처형할 것을 진언하지만 채모가 유표의 인척이라서 무마된다.
그렇게 농성을 하다가 갑자기 괴량은 사실 무관이 아닌 문관형이라는 설명글과 함께 별을 관찰하고는 승운이 자신들에게 오게 된 것을 알게 되자 유표에게 원소의 원군을 요청하자고 한다. 그 말에 따라 유표여공을 보내는데 거기서 괴량은 여공에게 다음과 같은 계책을 준다.

1. 같이 갈 군사들을 꼭 화살 잘 쏘는 군사들로만 데려갈 것.

2. 적진을 돌파한 다음에 기주 쪽이 아닌 현산으로 향할 것.

3. 그 다음에 산에 군사를 매복하면 성질이 급한 손견은 자신이 앞장서서 적을 쫓을 것이니 그를 죽일 수도 있을 것이고 만약 죽이는데 성공하면 신호를 보내 성안의 군사와 함께 적을 협격할 것.

4. 만약 쫓아오지 않는다면 곧바로 기주의 원소에게 향해 원군을 요청할 것.

이 계책은 그대로 맞아 떨어져 손견은 죽었고 유표군이 전쟁을 승리하게 된다.
다만 손견이 죽은 후에 싸우던 도중 황조황개에게 사로잡히는데[1] 손책손견의 시체와 황조를 바꾸자고 제안한다. 여기서 괴량은 그 제안을 거절하고 손씨 가문을 멸하자고 하나 유표는 이 제안을 받아들여 전쟁은 끝나게 되고 그 후에는 등장이 없다.
후에 유표적로를 타고 있을 때 괴월이 자신의 선형이 말을 볼 줄 알았다고 하는 것으로 보아 말을 볼 줄 알았던 모양이고 선형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걸로 보아선 그 때는 이미 죽었던 모양이다.

4. 기타


정사에서는 별 한 것도 없으면서 갑자기 연의에서는 손견을 죽이는 계책을 세우니 삼국지연의의 수혜자의 일원.
별개지만 중국어로 "콰이 량"으로 발음한지라 천조국격투게임모탈 컴뱃의 중국 닌자 서브제로이라는 개드립이 있다.(...) 꼭 그렇지만도 않은게 리우 캉유비와 종씨고 샤오 칸조조징기스칸에서 이름이 유래된거라는 설이 있다.

5. 미디어 믹스



5.1. 코에이 삼국지 시리즈


파일:Kuai_Liang_(ROTK11).png
삼국지 11
파일:external/san.nobuwiki.org/0065.jpg
삼국지 12, 13
삼국지 시리즈에서는 연의에서 손견을 죽이는 계책을 낸 덕에 지력과 정치는 높게 나온다. 다만 수명은 짧은 편. 동생 괴월과 비교하면 지력은 더 높고 정치는 낮은 편을 보인다. 삼국지 2에서 처음으로 등장했다.
삼국지 8에서는 손견을 죽인 낙석 전법의 임팩트 때문인지 전체 장수 중 법정과 함께 둘밖에 없는 '낙석' 전법을 마스터한 무장이다.
삼국지 9에서의 능력치는 통솔력 69/무력 36/지력 88/정치력 82. 병법으로 연사를 가지고 있지만 무력 때문에 있으나 마나고 정란, 파괴, 혼란, 덫을 주로 활용하게 될 것이다.
삼국지 10에서의 능력치는 통솔력 69/무력 37/지력 88/정치력 82/매력 66에 특기가 14개나 된다.(상업, 기술, 보수, 화시, 진정, 은밀, 유인, 혼란, 지리, 항변, 반론, 반박, 군사, 명사) 군사 특기가 일단 사기고 지력이 88이라 유표군의 참모로 쓸 만하다. 내정쪽으로도 상업, 기술 특기가 유용하다.
삼국지 11에서의 능력치는 통솔력 68/무력 33/지력 88/정치력 82/매력 71이며 특기가 매복으로 잉여하지만 노병 적성 S인 얼마 안 되는 무장 중 하나라 무력 높은 무장에 부장으로 붙이기 아주 적절한 인재이다. 그 대신 내정용으로서의 활용도는 괴월보다는 다소 떨어진다.
삼국지 12에서의 능력치는 삼국지 11 때와 동일하며 전법은 심히 잉여한 진정. 전법 때문에 전장에 나갈 일은 없다. 일러스트는 털보 아저씨같은 얼굴에다 풍채가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삼국지 13에서의 특기는 상업 4, 설파 4, 교섭 5, 언변 5, 신속 1, 수영 1이며 전수특기는 교섭, 언변보다 1 낮은 상업이다. 제사지휘가 전법인지라 유표군에서는 전장에 반드시 나가야 한다. 궁병 적성도 A. 중신특성은 화기생재. 지력이 88이니 관직이나 보물을 줘서 빨리 90 이상으로 올려주자.

5.2. 삼국전투기


[1] 심지어 여공은 정보에게 죽는다. 안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