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혁명군 (r20170327판)

문서 조회수 확인중...


국민혁명군 군기로 현재 중화민국 육군의 군기로도 쓰인다. 원래는 중화민국 국기의 초안 중 하나였다.[1]

1. 개요
2. 계급
3. 국민혁명군의 장비



1. 개요


國民革命軍(国民革命军)
National Revolutionary Army

약칭 국부군(國府軍)이라고도 불린다. 1925년 제1차 국공합작 때부터 1947년까지 존재했던 중국 국민당의 군사조직으로 사실상 중화민국의 군대였다. 국공내전중일전쟁 기간 동안 장제스가 영도하는 중화민국의 군대였다. 오늘날 중화민국군의 전신이 바로 이 군대다.

정보기관으로는 남의사가 있다(CC단도 별개로 있다). 한국 광복군을 비롯한 중국군 출신의 독립운동가들이 국민혁명군 출신이다(우석 장흥이나 최덕신등등. 일본군 탈영한 출신들은 제외). 장준하일본군에서 탈영한 뒤에 국민혁명군 준위로 일했다. 그리고 한국 광복군으로 갔다.

6.25때 명장 김홍일도 국민혁명군 출신이다.


국부군에서 복무한 조선인들은 해방후 한국에서 군인으로도 많이 복무했다.



여담으로 국부군의 군복은 2차 세계대전 당시 나치 독일의 군복과 닮았는데, 국부군은 히틀러가 집권하기 전까지 독일과 군사 교류를 맺었기 때문에 독일의 원조를 받은 것이다. 이 때문에 중일전쟁 초기 장제스의 직속 부대는 슈탈헬름Gew98의 라이센스 버전인 중정식 소총 같은 독일제 장비 및 화기로 무장하였다. 하지만 전쟁 초기 국부군의 주력인 중앙군 대다수가 소모되어 버린 탓에 중일전쟁 후반에 가면 남아있던 독일제 장비, 소련제 장비[2] 공여받은 영국제, 미국 장비, 노획한 일본군 장비가 짬뽕되어 있었으며, 이 지리멸렬한 장비들에 부실한 보급체계, 전혀 개선되지 않은 지휘관들의 무능, 부패와 그에 말미암은 사기 저하까지 더해져서 국공내전에서 공산당의 인민해방군에게 대패하는 단초를 제공한다.

당시 중화민국/국민정부 자체가 군벌들의 연합체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었기에, 장제스 휘하의 중앙군 장비와 군벌 출신 지방군의 장비가 각각 달랐다. 가령 군복 색깔의 경우 중일전쟁 시기 장제스 휘하 중앙군 중 독일식 사단은 갈색 계통인 반면, 나머지 중앙군은 그냥 북벌 시절의 군복을 받아 썼다. 그나마 슈탈헬름이나 군장, 탄입대 같은 독일식 보병장비는 통일을 해 줬으나 중앙군보다 넘사벽으로 규모가 큰 그리고 언제 통수를 칠 지도 모를 군벌 지방군은 그런 것도 없어서 그냥 군복[3]만 받고 나머지는 군벌들이 각자 알아서(...) 구해다 써야 했기에 탄입대는 커녕 천으로 된 주머니를 줄줄이 이은 것을 탄입대랍시고 썼고 철모는 1차 대전 시절 영국 M1917 브로디 철모를 썼다.[4] (참고)

본토의 중화인민공화국이 오는 2015년 9월 3일[5] 인민해방군의 대규모 군사퍼레이드를 계획한다는 소식이 전해지자,[6] 중화민국에서는 예비역과 국민당 원로 출신들을 중심으로 중화민국도 군사퍼레이드를 통해 중일전쟁 승리에 관한 중화민국 정부의 역사상 정통성을 보여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중화민국 국방부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겠다고 발표했다.




그 대신 중화민국 정부는 7월 4일 신주(新竹) 근교의 연병장에서 2차대전 승리 70주년 행사를 거행하고, 국부군 출신 참전용사들을 초청하였다. 한국으로 치자면 국군의 날 행사를 서울 중심지에서의 시가행진이 아닌, 계룡대에서 거행한 것과 비슷. 중일전쟁에서 일본과 맞서 싸운 중화민국의 주력이 양적, 질적으로 모두 국민혁명군이었음을 생각할 때, 중화민국 정부에게는 정말 씁쓸한 대목.


2. 계급


이 항목은 1948년 1월 1일 이전의 중화민국의 군대. 국민혁명군의 계급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현재 중화민국국의 국방을 담당하는 중화민국군의 계급에 대해 알고 싶으시면 중화민국군/계급을 참조해 주시길 바랍니다.


구분

국민혁명군 계급
장관(将官)

특급상장(特級上將)

일급상장(一級上將)
이급상장(二級上將)

중장(中將)

소장(少将)
교관(校官)

상교(上校)

중교(中校)

소교(少校)
위관(尉官)

상위(上尉)

중위(中尉)

소위(小尉)
준군관
(准軍官)

준위(准尉)
사관
(士官)

상사(上士)

중사(中士)

하사(下士)
사병(士兵)

상등병(上等兵)

일등병(一等兵)

이등병(二等兵)

국민혁명군 계급장


3. 국민혁명군의 장비






제2차 세계대전기의 중화민국 군함
경비정
이싱급, 하이옌급, 하이쿠급, 하이푸급, 하이하오급, 순싱급, 하이힝급
수뢰정
후핑급*
호위함
하이차우급*
해방함
융펑급, 융지엔급
구축함
푸포급, 장팽급
비방호순양함
퉁치급
방호순양함
하이룽급, 하이치급, 차오호급, 잉루이
경순양함
이셴, 닝하이급
수상기모함
전하이, 웨이셩, 더셩
연습함
페이훙, 잉루이
건보트
젠웨이급, 지앙유엔급, 추급, 리엔칭급, 우펭급, 융펑급, 융지엔급, 시엔닝급, 융수이급, 밍첸급, 이셴,
후유급*, 밍센급
건보트
(하천용)

지앙쿵급, 지앙히시급, 치엔충급, 리수이*, 충윤급, 첸유급, 차이위급, 잉센*, 잉테*, 잉하오*, 메이유안급*
(*) 표기: 해외함


[1] 中華民國國旗草案[2] T-26 경전차, BT-5 등의 기갑차량과 항공기 및 20개 사단이 무장할 장비를 공여[3] 루거우차오 사건의 쑹저위안(서북군벌 출신) 휘하의 29군은 남색 군복의 장교와 하늘색이 섞여 있고, 리쭝런의 제5전구(第五战区)는 청회색인 등 당장 아무리 군벌이라지만 엄연히 중화민국 국민정부 소속인 이들도 군복 색이 통일조차 제대로 안 되었는데(...) 팔로군 군복은 어땠을 지는 뭐 안 봐도 비디오다.[4] M1917 철모는 중앙군 일부 병력도 사용하긴 했다. 가령 29군이 사용한 것과 중앙군이 사용한 것은 국민당의 심볼을 어디에 붙였느냐도 달랐고 색깔도 차이가 났다. 기사 참조 [5] 1945년 지나주둔군이 일본군에 항복한 날짜. 중화민국은 1946년부터 휴일로 삼았으나 중화인민공화국은 2015년이 되서야 휴일로 지정했다.[6] 명목은 중일전쟁 승리 70주년 기념이라고 하지만, 최근 일본과의 갈등에 따른 무력시위 성격이 강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