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드

최근 편집일시 :

파일:나무위키+유도.png   다른 뜻에 대한 내용은 아래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파일:굴드.jpg
파일:external/vignette1.wikia.nocookie.net/GULDO.jpg

굴드는 나다! 시간을 멈춰주지! 진짜 에스퍼라고!


1. 소개
2. 작중 행적
3. 능력
4. 여담


1. 소개[편집]


グルド/Guldo

드래곤볼의 등장인물. 기뉴 특전대의 일원 중 한 명이다. 성우시오야 코조[1]/유제상(비디오판 Z)[2], 강수진(SBS판 Z)[3], 타카토 야스히로/이경태[4]/그레그 에어스(改).

이름의 유래는 요구르트.


2. 작중 행적[편집]


성격은 특전대 내에서도 특히 잔혹성과 오만함이 두드러지는 편. 크리링손오반쓰레기, 사이어인을 저속한 원숭이 새끼라며 비웃지만, 실상은 기뉴 특전대에서 가장 약한 대원으로 전투력도 제일 낮다. 전투력이 13,000 정도인 당시의 크리링이 "저 녀석 만큼은 정말 약한데? 왜 저런 띨띨한 녀석이?"라고 평가할 정도니 높게 쳐줘봐야 1만 정도라고 추정된다.[5]

이렇듯 전투력은 낮지만 강력한 초능력이 있어 기뉴 특전대에 발탁될 수 있었다. 베지터가 크리링에게 굴드의 전투력은 낮지만 초능력을 쓰니 방심하지 말라고 충고해줄 정도로 나름대로 유명한 모양이다.

원작에서는 대원들 간의 가위바위보에 이겨서 제일 먼저 크리링과 손오반과 싸우게 되지만, 둘의 전투력은 굴드보다 압도적으로 위였다. 당연히 둘의 움직임을 전혀 파악하지 못 했고, 도망칠 시간을 벌기 위해 궁여지책으로 시간을 멈추는 등의 추태만 보인다. 시간정지를 너무 써서 더 이상 쓸 수 없는 상황까지 몰리지만 둘이 정면에서 동시에 덤비는 바람에 금력묶기로 둘의 움직임을 봉하는데 성공한다. 그러나 염동력으로 나무를 날려서 크리링을 죽이려는 찰나 배후에서 기습한 베지터의 일격에 머리가 잘려버린다.[6] 그러고도 잠시 살아있었는데 찌질하게 굴던 것과 달리 의외로 목숨구걸같은 것 없이 사이어인 따위에게 당하다니 열받는다며 덤덤하게 분해하다가 베지터의 기탄에 머리가 소각되어 완전히 사망. 이미 죽은 목숨이라 그럴 필요가 없었을지도 모르지만.

애니메이션에서는 이후 계왕성에서 Z전사들의 수련 상대로 한번 더 나오는데, Z전사 최약캐인 차오즈한테 한방에 나가떨어지는 굴욕을 당한다.[7]

애니메이션 설정으로는 베지터에게 열등감을 가지고 있다. 전투력이 당시의 베지터보다 낮은지라[8] 굴욕을 당해 전투 중에도 계속 회상할 정도.[9] 베지터가 『입냄새가 지독해』라는 말을 한 것에도 원한을 품고 있었다.

소년 시절에는 초능력을 이용해서 여러가지 장난을 친 듯 하다.

전투력이 조금이라도 더 강했다면 그야말로 무시무시한 특수능력의 소유자였겠지만 나온 시점에서 파워가 너무나 약해서 실질적으로는 드래곤볼을 뺏을 때와 도망다니는것 밖에 별 도움이 되지 않았다. 금력묶기 같은 경우는 조금 더 실용적인 초능력이긴 하지만 드래곤볼의 초능력들이 다 그렇듯 압도적으로 더 강한 적에게는 안 먹혔을테니. 그렇지만 기뉴 특전대의 일원인 만큼 한계는 있더라도 상당한 강자들에게도 초능력이 통했을 것 같다.[10]

게임 제노버스에서는 무려 당시의 손오공(!)을 금력묶기로 봉쇄해서 기뉴의 체인지를 성공시키는 장면을 보여주었다. 현실적으로 생각하면 굴드의 초능력 + 다른 특전대의 공격기(예를들어 리쿰의 이레이저 건이나 지스의 크랫셔 볼)가 합쳐진다면 사실상 방어불능 필중기나 다름 없다. 프리저 커터 같은 걸 맞으면 아예 즉사고... 전투력이 1만이 넘던 오반과 크리링을 동시에 멈춘 거 보면 자기보다 어느 정도 강한 적에게도 초능력이 통하는 모양인데 능력이 전체적으로 서포트와 타 특전대와 연계를 하는데 특화되어 있는데 개인전을 하게 된 게 이 캐릭터의 불행일지도 모른다. 드래곤볼 파이터즈에서도 손오공과 크리링과 피콜로를 동시에 봉쇄하는 위엄을 보인다. 단, 드래곤볼 파이터즈에서는 이들의 전투력이 제약된 상태였기에 전투력 격차가 상당히 좁혀져 있었다.


3. 능력[편집]


앞서 설명한 것처럼 신체능력보다는 여러가지 초능력을 특기로 한다.

  • 굴드 시간 정지: 말 그대로 시간을 멈추는 능력. 자세한 건 문서 참조. 사실 아래의 금력묶기가 대단한 기술이긴 해도 이 쪽이 더 비장의 기술같다.

  • 염동력: 바위나 나무를 날려서 공격할 수 있다.

  • 금력묶기: 사슬묶기가 더 자연스러운 번역이겠지만 금력묶기라고 번역되었다. 굴드의 비장의 기술로, 상대의 신경을 마비시켜 움직이지 못하게 고정시키는 기술이다. 만국경천장과 비슷하지만 고통을 주는 건 아닌 듯. 자신보다 전투력이 높은 손오반, 크리링에게도 통한 걸 보면 어느 정도까지는 전투력 차이도 무시하고 걸 수 있다. 이 상태에서 염동력을 동시에 쓰는 것도 가능하다.

이외에 다른 초능력도 있는 모양이지만 미처 쓰기도 전에 죽어서 불명.


4. 여담[편집]


최신작으로 분류되어 현재 방영하고 있는 드래곤볼 超에서 시간을 조종하는 캐릭터들이 나타나면서 이 캐릭에 대해 재조명 하는 팬들도 있는 모양이다. 만약 굴드가 전투력이 어느정도 높은 상태로 작중 후반에 등장하거나 혹은 굴드와 비슷한 초능력을 가진 강한적이 나타난다면 손오공 일행을 궁지로 몰아넣었을지도 모른다.

맴버들 중 유일하게 스카우터를 착용하고 있지 않다.

프로게이머 김성대별명들 중의 하나가 바로 이 굴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2-12-26 05:21:55에 나무위키 굴드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14 14:08:34에 나무위키 굴드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후에 마인 부우를 맡게 된다.[2] 시오야 코조유제상 둘다 슬램덩크에서 이용팔을 맡았다.[3] SBS판 한정으로 손오공과 중복이다. 다만 둘이 직접 대화하는 장면은 없기에 자문자답은 피했다.[4] 트랭크스 성우다.[5] 근데 이 정도도 기뉴특전대에서 약한거지 프리저군 전체로 봐도 꽤나 강한 축이다. 사이어인편 시점의 손오공과 내퍼보다도 강하다![6] 서울문화사가 발매한 드래곤볼 초판에선 이 묘사를, 베지터 얼굴만을 크게 보여주는 컷으로 때워 편집했다. 하지만 정식발매판보다 먼저 나온 해적판인 명지판에서 이미 무삭제로 나왔다보니.. 애니에서는 푸른색 기탄에 맞아서 잘린다.[7] 다만 애니판에서 차오즈는 이미 계왕에게 수련을 받은 상태로, 굴드의 전투력을 크게 상회한 상태였다.[8] 물론 베지터나 다른 사이어인들의 전투력이 낮은 게 아니다. 다만 프리저군에서 계급으로 따지면 자신보다 아래인 베지터보다 낮았기 때문.[9] 자신을 벌레취급하는 베지터에게 덤비려다 뒤에서 나온 프리저의 기탄을 맞고 발라당 넘어진다. 프리저는 쓸만한 별을 찾았다며 베지터에게 동행을 요청하는데 이때는 굴드보다도 더 총애를 받고 있던지라 고분고분한 자세로 따른다.[10] 예를 들자면, 내퍼는 비슷한 능력을 가진 차오즈의 초능력을 씹어버렸지만, 만약 차오즈가 아니라 굴드가 초능력을 사용했다면 말 그대로 꼼짝못하고 당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