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능

덤프버전 :

분류

1. 개요
2. 행정학적 개념
3. 종교적 개념
3.1. 서브컬처



1. 개요[편집]


權能. 두 가지 뜻이 있다.


2. 행정학적 개념[편집]


Authority. 법률상 인정되어 있는 능력. 또한 실질적으로 행사할 수 있는 능력이라는 의미로도 사용된다.


3. 종교적 개념[편집]


Power. 권세와 능력.

종교적 관점에서 권능이란 어느 신격이 관장하는 영역을 바탕으로 행사할 수 있는 힘을 말한다. 쉽게 말해서 신이 사용하는 능력을 뜻한다고 보면 된다. 유래는 성경에서 비롯되었으나, 오늘날에는 이 개념이 확장되어 신이나 신적 존재가 행사하는 인간은 따라할 수 없는 초자연적인 능력을 의미한다. 다신교 신화의 경우에는 각 신마다 자신이 관장하는 영역이 있고 다른 신은 그것을 침범할 수 없는 세계관이 많은데, 이때 각 신이 자신의 관장 영역에서 자신만이 할 수 있는 능력을 행사하는 것을 '아무개 신의 권능'이라는 식으로 쓰기도 한다.[1]

권능은 초능력이나 마법과는 구분되어 쓰인다. 보통 초능력이나 마법은 초자연적이기는 하나 사용자가 인간이거나, 최소한 신이라고는 할 수 없는 존재가 사용하는 힘을 뜻한다. 또한 마법이나 초능력은 만능이 아니라 어떠한 작동에 필요한 조건이나 원리의 이해, 숙련도와 한계 등의 제한적인 요소도 포함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그러나 권능은 당연히 주어진 권한을 당연하게 사용하는 것에 가깝다. 따라서 초능력이나 마법에 비해 제약이 적은 편이며, 주로 능력이나 마법의 범주를 넘어서 초월적인 신적 존재 혹은 신이 힘을 행사하는 경우에 사용된다. 예외적으로 인간이 사용하는데도 권능이라는 표현을 쓰는 경우가 있긴 하다. 성령 등의 영적인 존재나 신 등의 초월적 존재와 공존/공생하는 필멸자가 그들의 힘을 빌려서 쓰는 경우도 있고, 특정 분야를 담당하는 인자를 흡수하여 어떠한 권한을 얻고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3.1. 서브컬처[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14 15:14:18에 나무위키 권능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가령 그리스 신화에서 태양 마차를 모는 것은 헬리오스의 권능이고, 이집트 신화에서 망자를 인도하고 심판하는 것은 아누비스의 권능이며, 북유럽 신화에서 천둥번개를 일으키는 것은 토르의 권능이라고 하는 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