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귤북지

덤프버전 :


고사성어




남녘
귤나무
북녘
탱자나무
1. 겉뜻
2. 속뜻
3. 출전
4. 유래
5. 기타
6. 둘러보기


1. 겉뜻[편집]


남쪽 땅의 귤나무를 북쪽에 옮겨 심으면 탱자나무로 변한다는 뜻. 어디를 기준으로 남쪽, 북쪽이냐고 하냐면 회하라는 강을 기준으로 한다. 그래서 속담으로 풀어 쓰면 "귤이 회수를 건너면 탱자가 된다."로 적는다. 같은 뜻으로 귤화위지(橘化爲枳)라고도 한다.


2. 속뜻[편집]


사람이 그 처해 있는 곳에 따라서 선하게도 되고 악하게도 된다는 말. 즉 출신지보다는 환경이 사람에 더 큰 영향을 끼친다는 의미다.

3. 출전[편집]


《안자춘추》.

4. 유래[편집]


춘추시대 말기, 제나라안영이란 유명한 재상이 있었다. 어느 해 안영이 초나라에 사절로 파견되었다. 초나라 영왕은 안영이 재능에 비해 키가 작고 외모가 볼품없음을 비꼬아 말했다.[1]
"자네 같은 인물을 사신으로 보내는 걸 보면 제나라에는 인재가 없소?"
안영의 키가 너무 작은 것을 비웃는 영왕의 말이었다.
그러나 안영은 태연하게 대꾸하였다.
"우리나라는 큰 나라에는 큰 사람을, 작은 나라에는 작은 사람을 보냅니다.[2]"
즉, 초나라를 작은 나라라고 돌려 말한 것이었다.
얼마 있다가, 영왕은 절도죄를 저지르고 잡혀가는 제나라 사람을 보며 말했다.
"제나라 사람은 원래 도둑질을 잘 하오?"
안영이 말했다.
"회남의 귤나무를 회북에 옮겨 심으면 탱자가 되죠. 잎사귀는 비슷하지만 열매의 맛은 너무나 다릅니다. 바로 물과 토양의 차이 때문이죠. 저 사람은 제나라에 있을 때는 도둑질이 무엇인지 몰랐는데, 초나라에 와서 도둑질을 하는 것을 보니 이 나라의 풍토가 좋지 않은가 봅니다."


5. 기타[편집]


귤나무를 옮겨 심으면 환경이 바뀌니 맛이야 변하겠지만, 그렇다고 탱자, 다시 말해 종 자체가 변하지는 않는다. 다만 실제로 하북지방의 순무를 강남에 심으면 배추로 변하는 일이 있었다고 하는데, 온도조건 때문이다. 애초에 순무와 배추는 같은 식물에서 파생된 작물이기 때문.

외국의 문화나 제도가 들어오면서 안 좋은 쪽으로 변질될 때 이 표현을 쓰기도 한다. 대표적인 예로 윤오영의 〈마고자〉 마지막 문단이 있다. [3]

따뜻한 남쪽에서 자라는 귤을 추운 북쪽에서도 키우기 위해 탱자의 나무에 접목하는 경우도 있다.

6. 둘러보기[편집]


🍊 귤속 Citrus

[ 펼치기 · 접기 ]
독립종
주요 원종
감귤 · 포멜로 · 시트론
시트론의 변종 및 재배품종
불수감 · 에트로그
포멜로의 변종 및 재배품종
당유자 · 만백유
기타 독립종
금귤 | 금두 · 마운트화이트라임 · 미크란타 · 의창지 · 인도귤 · 카피르라임 · 탱자 · 핑거라임
교잡종
주요 교잡종
레몬(비터오렌지×시트론) · 비터오렌지(감귤×포멜로) · 오렌지(감귤×포멜로) · 자몽(오렌지×포멜로) · 만다린(감귤×포멜로)
오렌지의 변종 및 재배품종
네이블오렌지 · 발렌시아오렌지 · 블러드오렌지 · 기타 품종
만다린의 변종 및 재배품종
감자 · 광귤 · 기주밀감 · 동정귤 · 병감 · 병귤 · 빈귤 · 산귤 · 사두감 · 유감 ·  인창귤 · 온주밀감 · 지중해감귤 · 진귤 · 청귤 · 탄제린 · 편귤 · 하귤 · 홍귤
기타 교잡종
감귤의 교잡종
만감류
(만다린×오렌지): 가을향 · 깜산 · 노을향 · 달코미 · 레드향 · 만감 · 머콧 · 미니향 · 서지향 · 설국향 · 설향 · 쇼군 · 신예감 · 써니트 · 앙코르 · 윈터프린스 · 이예감 · 진지향 · 천혜향 · 청견 · 청희오렌지 · 카라향 · 클레멘타인 · 탐나는봉 · 탐라향 · 팔삭 · 한라봉 · 한라향 · 황금향 · 홍미향
기타
영귤(유자×감귤) · 유자(의창지×감귤) · 칼라만시 | 사계귤(금귤×감귤)
시트론의 교잡종
키라임(미크란타×시트론)
포멜로의 교잡종
스위티(자몽×포멜로)
레몬의 교잡종
베르가모트(비터오렌지×레몬) · 페르시아라임(키라임×레몬)
기타 잡감

기타 분류기준
라임(형태) · 만감류(품종 그룹) · 파페다(다계통군) · 오렌지 주스(음료) · 지각(한약재)
귤속 관련 문서
나무: 감귤나무 · 당귤나무 · 레몬나무 · 유자나무 · 자몽나무 | 학자: 스윙글 체계 · 다나카 체계 | 고사성어: 귤화위지 · 남귤북지 · 회귤유친 | 상표: 썬키스트 · 델몬트 · 팁코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18 18:20:03에 나무위키 남귤북지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판본에 따라 키, 외모, 재능을 까는 걸로 다르다.[2] 역시 재능있는 사람은 유능한 임금에게, 무능한 사람은 무능한 임금에게 보낸다는 버전도 있다.[3] 요약하면 예전에는 외국 문화가 들어오면 한국식으로 발전된 문화('해동 문물')가 되었는데 지금은 한국의 고유 문화까지 변질시킨다('내 귤까지 탱자가 되고 마는')는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