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랑블루 판타지/캐릭터/SSR/광속성

덤프버전 :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그랑블루 판타지/캐릭터/SSR





  • 최종상한해방이 있는 캐릭터는 ★ 표시.

1. 개요
2. 역사
3. 십이신장
4. 그랑데 페스 한정 캐릭터
4.1. 루시오 (리미티드 시리즈)
4.4. 네한 (리미티드 시리즈)
4.5. 유니 (리미티드 시리즈)
4.6. 코스모스 (리미티드 시리즈)
5. 레전드 페스 한정 캐릭터
6. 기간 한정 캐릭터
6.1. 레 피에 (수영복)
6.5. 마리 (크리스마스)
6.7. 메테라 (크리스마스)
6.8. 하레제나 (할로윈)
6.9. 메릿사벨 (발렌타인)
6.10. 하루트・마루트 (수영복)
6.11. 로자미아 (유카타)
6.12. 아그로발 (발렌타인)
6.13. 자루하메리나 (유카타)
6.16. 파스티바 (발렌타인)
6.19. 무겐(할로윈)
6.20. 플로렌스(할로윈)
6.23. 세르엘 (수영복)
7. 이벤트 배포 캐릭터
8. 특전 캐릭터
8.1. 조이
9. 클래식 캐릭터 일람
9.1. 레 피에 ★
9.2. 사루난 ★
9.3. 세르엘 ★
9.4. 소피아
9.7. 아미라 ★
9.8. 페리 ★
10. 통상 캐릭터 일람
10.1. 로자미아
10.2. 줄리엣
10.4. 바우타오다
10.5. 서번츠 도로시&클라우디아
10.6. 조이 (가챠 SSR) ★
10.7. 로보미
10.9. 레비온 3자매 마임&미임&메임
10.11. 사라 (광속성)
10.12. 시토리
10.13. 다누아 (광속성)
10.16. 가웨인 (광속성) ★
10.17. 페더 (SSR)
10.18. 시로 (광속성)
10.19. 마이셰라
10.20. 동기조 파라&유리
10.24. 루나루 (광속성)
10.25. 아루루메이야 (광속성)
10.26. 요우
10.27. 드록셀
10.29. 우츠세미



1. 개요[편집]


광속성의 경우 유난히 힐링 성능 및 아군 버프에 특화된 캐릭터가 많은 편이다. 덕분에 안정성만은 굉장히 좋지만 딜링면에서 시달리는 면이 있다.

초반 시작 시 마그나 공인무기인 슈바총을 이용하여 바로 메카닉 편성으로 넘어가면 오의 편성을 기본으로 할 수 있다보니 초반 난이도는 낮은 편에 속한다.

마그나 공인무기인 슈바검 파밍을 완료한 뒤, 랭크 120 이후에 마그나 무기 4단계를 해방하여 120레벨을 올리게 되면 일반공인 소가 추가된다. 덕분에 마그나2 파밍을 통해 레갈리아 시리즈를 파밍해야하는 타속성보다는 쉽게 강해질 수 있다.


리미티드 시리즈의 수가 많고, 고성능인 경우가 많아 어떤 리미티드 캐릭터를 보유하였는지에 따라 덱의 성능이 크게 갈리는 편이다. 특히나 리밋 잔다르크나 리밋 루시오는 덱의 특성을 바꿔버릴 정도의 어빌을 보유하다보니 차이가 눈에 보일 정도.

통상 캐릭터로는 2020년 이전에는 잔다르크, 알베르, 페리, 클라리스 (광속성 Ver), 조이 (가챠 SSR Ver), 로보미, 샤를로테, 일사 정도가 추천되었다. 다만 보다시피 쓸만한 딜러가 적었다보니 2020년 이후에는 퍼시벌 (SSR Ver), 가웨인 (SSR Ver), 시로 (SSR Ver) 등의 딜러가 추가되어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한때는 마그나 슈바검 편성과 십천중 송의 마비가 최종 스펙으로 꼽힐 정도로 무난히 적폐 소리를 듣기도 했는데, 2020년 이후로는 한정 무기의 인플레와 마비 내성 멀티가 증가하면서 간접 하향을 받아 그런 소리가 깔끔히 없어졌다. 오히려 최근에는 타속성에서의 인플레가 광속 편성의 안정성을 뛰어 넘는 등의 일이 발생하고 있는데, 십천중 송의 마비가 너무 사기적이었던 덕분에 광속성 홀대 경향에도 반론이 잘 안나오는 편이다.

결론적으로 광속성은 무과금으로도 높은 체력과 적당한 공격력을 양립시킬 수 있는 안정적 편성을 기반으로 사용된다고 볼 수 있다.

2. 역사[편집]


2017년 6월 기준으론 예전에 비해 많이 애매해진 속성. 마그나 검파티를 완성한 광속성 파티는 안정성 면에서는 탑을 자랑하지만, 2017년 4속성(화, 토)에서 등장한 140석, 급격히 떠오른 기교, 배수 세팅으로 인해 딜 측면에선 메리트가 크게 줄었다. 삼수와 기교가 구비된 화속과 기교나 배수로 밀어붙이는 토속, 십천중 최종으로 인해 삼수와 딜까지 모두 챙겨간 수속에 비해 평타 한 번당 딜 자체는 어떻게든 따라간다 싶더라도 연공보정+데미지 상한 보정을 주는 무기가 없는 광속은 여러모로 딜의 한계가 보이기 시작한 셈. 오죽하면 광속 최종 세팅이 수속 최종 세팅에 하이레벨 프로토 바하무트에게 딜로 몇 백만 차이가 날 정도로 밀리는 수준[1].

2017년 8월 말 리미티드 이오의 무기무기인 간반테인이 최종상한으로 삼수(소)를 받아 리미티드 카탈리나의 뮤글레스와 똑같은 스킬을 가진 무기가 되었다. 다만 검인 뮤글레스에 비해서 지팡이인 간반테인은 상대적으로 스탯이 떨어지며, 연공 자체를 무기에 의존하는게 아니라 연공을 잘 치는 딜러를 기용하는 추세로 바뀌면서 묻혔다.

2017년 미카츠키 무네치카를 시작으로 2020년 5월 기준 무려 배포 SSR이 8개라는 전대미문의 푸쉬를 받고 있는 속성이기도 하다. 도검난무 콜라보부터 캐릭을 꾸준히 모았다면 광속은 배포로만 서브까지 파티 최대칸인 5칸을 완전히 채우고도 남는 셈. 2018년 10월 기준 타 속성에도 각자 1개씩 배포 SSR 캐릭터가 나오기는 했지만, 아무리 그래도 서브로까지 풀로 채울 수 있는 5쓰알 이상을 이리 한쪽에만 몰아주는 건 너무했다는 말도 나오고 있다. 메타상 애매해진 성능에 대한 운영진의 이상한 보상책

비라 무기인 서티피케이트가 최종상한을 받으면서 필살이 붙게 되었고, 메인무기로도 고성능이라 한개 정도는 있으면 유용하다.

검증 결과 메타트론 활이 슈바검에 비해 효용이 떨어진다는 점이 밝혀져서 기껏해야 한자리만 차지할까 말까 하는 수준으로 전락했고, 결과적으로 마그나 세팅은 여전히 슈바검 도배 편성에서 발전이 없는 상태.

그랑데HL 출시로 코스모스 무기가 개편 , 최종을 받았다.
코스모스무기의 2스킬이 편성에 같은 종류의 무기 하나당 1%의 데미지 상한 증가로 변경되어 제노검, 신기검 + 슈바검 갯수로 데미지 상한을 늘릴 수 있게 되어 슈바검 편성은 더더욱 견고해졌다.

마그나 소환석의 2차 최종 추가로 인해 슈바검 편성이 더욱 강화되었고, 급식 제우스 편성은 완전히 몰락했다. 리밋무기를 확보하기 전에는 그냥 슈바검 편성을 쓰는 것이 더 나을 정도. 과금 세팅은 완성 단계에서는 강력하지만 고전장을 제외하면 이걸 가지고 돌만한 멀티배틀이 애매하다는 점 때문에 암속성 하데스에 비해 선호도가 떨어지는 편이다.

레갈리아 무기로 그림니르 하프, 브로디아 도끼와 동일 옵션의 메타트론 창이 추가되면서 광속성 마그나에서도 혼신 기교 세팅이 가능해졌다. 메타트론 창 두개에 활 하나를 섞으면 확정크리가 발생하며, 파밍이 많이 힘들긴 하지만 풍속성과 토속성에서 이미 성능이 검증된 세팅인 만큼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다. 풀피 기준으로는 슈바검 세팅보다 강하지만 체력이 일정 이상 깎이면 역전되는데, 파밍에 들어가는 노력에 비해서는 다소 기대에 못 미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3. 십이신장[편집]


각 캐릭터 평가의 경우 현재 나무위키에서는 최신 정보가 갱신되지 않는 상태이므로 직접 일본 위키에서 정보를 확인하는 것을 추천한다.
(Gamewith Granblue Wiki Page : #)


3.1. 쿠비라 (십이신장) ★[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쿠비라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3.2. 마코라 (십이신장)[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마코라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4. 그랑데 페스 한정 캐릭터[편집]


각 캐릭터 평가의 경우 현재 나무위키에서는 최신 정보가 갱신되지 않는 상태이므로 직접 일본 위키에서 정보를 확인하는 것을 추천한다.
(Gamewith Granblue Wiki Page : #)

4.1. 루시오 (리미티드 시리즈)[편집]


파일:external/gbf.game-a.mbga.jp/3040106000_01.png
파일:external/gbf.game-a.mbga.jp/3040106000_02.png
최초 획득
상한 해방 3회 이상

이름
루시오(ルシオ)
속성

타입
밸런스
종족
불명
가입조건
에덴 입수
호칭
새벽의 재정자
성우
사쿠라이 타카히로
HP
Min 310
Max 1660
ATK
Min 1450
Max 7700
보정무기
도/검

오의
호칭
지속시간
효과
파라다이스 로스트
-
빛 속성 데미지(특대)/자신의 빛 속성 공격UP/다음 아웃 오브 더 애쉬즈 2회 발동
어빌리티
명칭
사용간격
지속시간
습득레벨
강화레벨
효과
이브 오브 시덕션
7턴
-
-
+55
아군 전체에게 배리어 효과(영속)/활성 효과/혼신 효과
(+로 사용 간격 1턴 감소)
아웃 오브 디 애쉬즈
6턴
-
-
+75
적에게 9배 빛 속성 데미지/자신의 성의의 날개Lv이 1 상승(소거불가)
(+때 성능 강화, 사용 간격 1턴 감소)
어웨이크닝스
7턴
2턴
45
-
자신에게 빛 속성 추격 효과/반드시 트리플 어택/암속성 데미지 컷/약체내성 상승UP

서포트
어빌리티
명칭
효과
새벽의 명성
턴이 경과함에 따라 자신의 광속성 추격 효과 UP/암속성 방어력 DOWN
성의의 날개
트리플 어택을 할때마다 성의의 날개 Lv이 1 상승(최대 6)
◆성의의 날개 Lv에 따라 연속공격확률 UP
◆성의의 날개 Lv이 6이 되면 스테이터스 대폭 UP
플레이버 텍스트
『 붉은 지평 』의 진실을 이야기하는 세계의 위기를 걱정하는, 『 자칭·전 배우 』의 청년.
그 정체는 수수께끼에 싸였다. 알고 있는 것은 그 빛나는 외모가 모든 사람을 매료한다는 사실뿐이다.

2016년 12월말 그랑데페스에 추가된 리미티드 캐릭터.

외모, 목소리, 천사장의 증표인 여섯 날개까지 루시펠과 동일해서 루시펠과의 관계가 주목되었다. 세부적인 항목은 아래 캐릭터 네타 내용 참고.
[ 캐릭터 네타바레 ]
어째서 하늘은 푸른걸까 part.3 000에서 별의 민족인 루시퍼, 천사장 루시펠의 원형이 되는 존재인 헬렐 벤 샤하르[1]로, 창조신 바하무트가 작접 만들어낸 존재라는게 밝혀졌다. 루시펠은 루시퍼를, 루시퍼는 루시오를 모델로 만들어진 존재이기에 루시오는 루시펠의 할아버지 격에 해당한다.

엄연히 루시펠 시리즈의 원본임에도 존재감이 부족해서 되려 짝퉁 취급 당하곤 했으나, 어하푸 3부에서 이제는 자기 마음 가는 대로 행하겠다고 선언한 이후 첫 이벤트인 THE MAYDAYS에서 파격적인 모습과 언행으로 등장해서 존재감을 제대로 각인시켰다. 온갖 B급 상어 영화들의 패러디로 혼파망 상태인 해당 이벤트에서도 독보적인 드립력으로 스토리를 캐리했다고 평가

싫어하는 것 중엔 뱀과 사과가 있다.[2]



광속성에서 가장 보편적인 밸런스 타입에 종족불명까지 겹쳐 코스모스와 바하무기빨을 받기 좋은편. 보정무기가 검이 아닌 도였기에 슈발리에 검 보너스와 주로 만드는 오메가 검 보너스를 받지 않는 점은 한때는 배부른 소리 할게 못되는 수준이었지만, 얼티메이트 바하무트, 산달폰 업데이트 이후 통일감과 산달폰의 상위호환으로 만들어주기 위해서인지 2018년 5월 검특까지 추가되어 날개를 달아주었다.

밸런스 패치 이전까지는 성능 논란이 있었는데, 세부적인 내용은 아래 내용 참고.
[ 밸런스 패치 이전 성능 관련 ]

루시오 자체는 한동안 광속성 과금세팅의 대세인 지팡이팟 메타에서 사용되었으나, 최종 과금 세팅 완성 후에는 설 자리를 잃고 마그나 세팅에서 최고급 딜러로서의 위상을 지키는 포지션이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기존 캐릭터 상향, 강력한 신 캐릭터의 발매, 그리고 꾸준히 어빌을 눌러줘야 한다는 불편함이 대두되어 마그나 세팅에서도 기용 우선순위가 떨어지게 되었다. 2018년 말에 이르러서는 최종 십천중을 제외하고 파티를 짜더라도 이상편성에서 제외되는 상황까지 왔다. 상황이 이렇게 되어버린지라 루시오의 팬들은 2019년 2월 말에 있을 왜하푸 3에 맞춰서 최종상한 해방이나, 하다못해 추가적인 밸런스 패치라도 간절히 바라고 있었는데...

2019년 2월, 뜬끔없이 상향조정을 받았는데 2어빌의 상한이 80만에서 약 100만으로 상승했다. 대다수의 유저들은 기껏 해준다는게 겨우 이거냐는 반응. 어빌상한이 달린 오메가검에 스타 최종상한까지 끼면 360만정도의 데미지를 낼 수 있지만, 여전히 리미티드 캐릭터 치고는 실망스러운 성능이다.

밸런스 패치 이전에는 1번 어빌은 공방업 25% 양면버프에 배리어양은 1300으로 무난한 전체버프기. 상승량도 괜찮은편이며 양면버프라 레이지나 잔 다르크의 엔커리지먼트 같은 단면공업버프와 중첩 가능하다는게 장점.

아웃 오브 더 애쉬즈는 강화 시 5턴마다 9배율의 딜링을 할 수 있게되는데, 상한이 80만이라 2번 발동시 최대 160만씩 꽂아넣을 수 있게 된다.

어웨이크닝스도 매우 우수한 어빌리티. 추댐 수치도 평타 데미지의 90%라 스펙이 오를수록 딜 기대치도 높아지며, 트리플 어택 확률도 30% 상승한다. 암속 내성은 75%[1], 약체 내성은 100%.

새벽의 명성의 수치는 매턴마다 공4%상승, 내성 3%감소로 10턴 경과시 최대치가 된다. 성의의 날개는 연속공격확률 증가폭이 대단한 수준으로, 1스택당 더블어택 17.5%, 트리플어택 10%가 올라 4스택을 풀로 쌓게되면 DA는 70%, TA도 40%나 상승한다. 때문에 평타에 추뎀 버프를 부여하는 3번 어빌과의 상성이 매우 좋다. 피데미지시 스택해제 패널티도 1번 어빌의 방업+배리어 효과로 받는 데미지를 0으로 만들면 스택이 유지되기에 어빌리티 간의 상호연계가 제법 괜찮은 편이다.

루시펠이 나오자마자 페리와 조합하여 추뎀 220%를 트리플로 박을 수 있다는게 밝혀졌고, 다른 어빌리티도 너무 우수해 빛 속성 1티어로 자리잡았다. 어빌리티들이 포르테의 상위호환이라 속성이 다름에도 포르테는 안쓰러운 취급을 받는 상황.

2017년 3월 10일 패치로 종족이 불명에서 성정수로 바뀌었다.
2017년 9월 패치로 LB 서포트 어빌리티로 오의에 회복이(최대치 700~750) 추가되어 유틸성이 더욱더 증가하였다.
2018년 5월 밸런스 패치로 캐릭터 보정무기에 검이 추가 됐다.


2018년 11월에 또 다시 밸런스 패치 대상이 되어 새롭게 개편되었는데, 11월 밸런스 패치 최대의 수혜자가 되었다.

우선 루시오 자신의 패시브가 개편되면서 서폿어빌 성의의 날개가 스택식 버프로 개편되었다. 이 버프는 루시오가 트리플을 치거나 2스를 쓸때마다 1레벨씩 올라가는데, 레벨이 올라갈때마다 루시오의 연속공격확률을 크게 올려준다. 최대 6레벨까지 달성하면 루시오의 스펙이 대폭 상승하는데, 6레벨 달성시 더블어택 100%, 트리플 어택 45%, 공격력 별항승산 30%, 데미지 상한 20%, 재생효과로 매턴 1000씩 회복하게 된다. 별항 공업+상한 상승에 더블 확정, 트리플도 50%에 가까운 버프라 적당히 연공버프를 받으면 루시오는 어지간해선 트리플을 치게 되어 평타 딜량이 무지막지하게 상승한다. 데미지 상한으로 인해 더 아파지는 2스와 오의데미지는 덤.

서폿 어빌 1은 이전의 광속성 공격력 상승에서 추격 효과로 버프가 바뀌었다. 비슷한 시기에 나온 암속 리미티드 올리비에의 서폿어빌을 참조한 것으로 보인다.

1스 이브 오브 시덕션은 일반 공방 상승 버프를 없앤대신 무려 혼신 버프를 가져와 아군의 공격력을 크게 올려줄 수 있다. 당장 십천중 최종의 퓐프의 버프가 뛰어나진 것도 전체힐링기에 혼신을 집어넣으면서 시작되었으니 공격력 지원 쪽에선 캐릭터 위상이 크게 올라갔다.

2스 아웃 오브 더 액시즈는 이제 루시오만의 특수 버프효과인 성의의 날개 레벨을 올려준다. 루시오는 성의의 날개 레벨에 따라 성능이 크게 차이나는 만큼 단순 딜링기에서 루시오를 최고의 상태로 빠르게 만들어주는 스킬로 한층 위상이 더 올라갔다.

3스 어웨이크닝스는 이제 스킬 유지시간 때 루시오가 반드시 트리플을 치게 만들고, 암속성 데미지를 100% 컷하게 만들어 암속 데미지는 아예 받지 않도록 강화된다.

전반적으로 혼신 아군 버프, 성의의 날개를 통한 파격적인 자가 버프 등을 통해 캐릭터가 더 이상 타 리미티드에 꿀릴 부분이 없을 정도로 환골탈태되었다.

추천 조합으로는 리밋 잔느와 리밋 노아. 리밋 잔느는 오의 후 전체 확정 3타 버프를 부여하므로 루시오의 추격/공버프를 최대한 살릴 수 있다. 리밋 노아의 경우 루시오의 오의를 즉발시켜 성의의 날개 스택을 빠르게 쌓을 수 있게 도와줄 수 있다. 깨알같은 오의게이지 상승률 증가도 도움이 된다.
물론 추천 조합이 아니더라도 암속내성 100%의 위엄으로 인해 어느 편성에서든 1인분을 할 수 있는 고성능 캐릭터이긴 하다.


8주년 시나리오에서 루시펠의 플레이어블이 공개되면서 루시오의 최종상한은 루시펠의 환생 버전이 아닌가 하는 추측이 난무하는 해프닝이 생겼다. 스킬셋도 비슷하고 모션도 유사하다보니 나름의 신빙성을 얻기도 했으나, 현재로서는 확인된 내용이 전무한 상태이다.


여담으로 루시오의 가입 무기인 에덴은 제우스 세팅에서 한 축을 차지하고 있다.


4.2. 비라 (리미티드 시리즈)[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비라(그랑블루 판타지)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4.3. 잔 다르크 (리미티드 시리즈)[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잔 다르크(그랑블루 판타지)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4.4. 네한 (리미티드 시리즈)[편집]


파일:그랑블루 네한.png
파일:그랑블루 네한 상한해방.png
최초 획득
상한 해방 3회 이상

이름
네한(ネハン)
속성

타입
특수
종족
엘룬
가입조건
린네 입수
호칭
계기연생
성우
콘도 타카시
HP
Min
Max 1146
ATK
Min
Max 7896
보정무기
총, 격투
오의
표하쉬적
광속성 캐릭터의 HP를 회복/약체효과를 1개 회복/오의 게이지 UP(15%)/자신의 어빌리티 재사용간격을 3턴 단축
어빌리티1
습득 Lv1
회신멸지 (사용간격 12턴/효과시간 3턴)
자신 이외의 광속성 캐릭터에 회멸효과
◆효과중 공격 UP/광속성 추격효과/부여 데미지 상승/약체내성 대폭 DOWN
(55레벨에 사용간격 10턴)
어빌리티2
습득 Lv1
육랑탕 (사용간격 12턴/효과시간 3턴)
자신 이외의 광속성 캐릭터에 낭탕효과
◆효과중 반드시 트리플 어택/오의 게이지 상승률 UP/회피율 UP/방어 대폭 DOWN
(75레벨에 사용간격 10턴)
어빌리티3
습득 Lv45
생멸멸이 (사용간격 10턴/효과시간 1턴)
자신 이외의 광속성 캐릭터가 턴 진행시 공격행동을 2회 한다
◆대상의 최대 HP가 30% 감소(최대 90% 감소)
서포트 어빌리티
만약 아침에 눈을 뜬다면
최대 HP가 20% 감소/방어력이 낮지만 회피율이 높다/회피성공시, 적에게 6회 광속성 데미지

뜻밖의 신명
배틀 개시시 자신이 배틀 멤버에 있는 경우, 자신 이외의 광속성 캐릭터에 거츠 효과
플레이버 텍스트
바라지 않아도 살아남았다면 인생은 계속된다. 변함없다고 믿는 운명에 휩쓸린 채, 남자는 예전에 버렸던 것의 손을 잡았다. 내밀어진 그 손이야말로 자신의 양심을 증명한다는, 그런 자각도 없이.
2021년 6월 '허공, 심신' 복각 기간의 그랑데 페스에 추가된 리미티드 캐릭터. 이미 작년 '허공, 심신'의 등장인물인 무겐과 레이의 뜬금포 리미티드 실장 사례가 있었기에 등장할 것이라는 예측 자체는 어렵지 않았다. 무엇보다 이때 그랑블루 TV 채널의 다음 게스트가 네한의 성우인 콘도 타카시였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네한의 리미티드 실장을 쉽게 예측했고 실제로 그렇게 되었다.

애꾸눈이 되고 지팡이를 짚는 일러스트에서 볼 수 있듯이 시나리오 보스 버전처럼 딜러는 아니며 어빌리티부터 오의까지 전부 서포팅에 치중되어있는 서포터로 등장하였다. 어빌리티로 부여하는 버프는 전부 자신을 제외한 아군들에게 부여하며, 메리트와 디메리트가 포함되어있는 것이 특징이다.

1어빌 "회신멸지"는 자신을 제외한 광속성 아군에게 3턴 간 회멸효과를 부여하며, 효과중에는 공격력 30% UP, 50% 추격효과, 가하는 대미지가 5만 상승하지만 약체내성이 100% 감소한다. 그나마 있으나마나한 약체내성이 감소하기 때문에 어빌리티의 디메리트들 중에서 제일 체감이 없다는 점에서는 위안. 이때 가하는 데미지 상승 버프는 귀걸이, 오의/어빌, 할로윈 하레제나의 3어빌 등과 중첩이 안된다는 것만 빼면 다른 어빌리티와 전부 공존이 가능하다.

2어빌 "육랑탕"은 자신을 제외한 광속성 아군에게 3턴 간 낭탕효과를 부여하며, 효과중에는 확정 트리플어택, 오의 게이지 상승량이 100% 증가하고 회피율이 30% 증가하지만 방어력이 70% 감소한다. 효과 시간은 3턴이지만 오의 게이지 상승량 100% 로 인해 그 중 1턴은 반드시 오의가 발동되게 되는데, 이를 해결하려면 주인공 직업을 레슬러로 하여 투플라톤을 쓰고, 네한의 3어빌을 통한 2회 행동을 하게 하면 최고 효율을 낼 수 있다. 이 경우 1턴에 기공단 버프 30% + 투플라톤 3타 60% + 2회 행동 (확정 3타 60% 후 오의 3체인 발동)이 진행되고, 3턴까지 확정 3타를 친 뒤 4턴째에 다시 오의 3체인이 발동된다.

3어빌 "생멸멸이"는 자신을 제외한 광속성 아군의 공격을 두 번 실행하게 하지만 최대 체력이 30% 감소하고 최대 90%까지 누적되며, 이 디메리트는 풍달라하의 것과 똑같이 죽지 않는한 회복이 불가능한 디버프다. 어빌 딜레이가 10턴이므로 이론상 1턴 사용 후 21턴째에 90%까지 감소하게 되는데, 실제로는 오의에 붙은 쿨타임 감소로 인해 15턴 언저리에 최대치로 감소하게 된다.

오의 "표하쉬적"은 광속성 아군에게 체력 10%(최대 2500) 회복과 동시에 약체효과 하나를 회복하며, 오의 게이지를 15% 주유시키고 네한의 어빌리티 쿨타임을 3턴 단축시키는 성능이다. 어빌리티 쿨타임이 전부 10턴인 네한에게 아주 적절한 효과.

서폿 어빌1 "만약 아침에 눈을 뜬다면"은 자신의 최대 체력이 20% 감소하고 방어력이 30% 낮아지지만 회피율이 상시 30% 증가하고, 회피 성공시 상한 10만의 광속성 데미지를 6번 가하는 성능을 지닌다. 반격시 기술명은 시스의 '반격의 낭연'을 연상케하는 '반격의 낭포'.

서폿 어빌2 "뜻밖의 신명"은 자신이 전열에 있을 경우 전열 멤버에게 소거불가 거츠효과를 부여하는 효과로, 최대 체력 감소 디버프를 거는 만큼 적절한 성능의 서폿어빌로 볼 수 있다.

등장과 동시에 떡상한 초극딜용 서포터가 되었다. 그야말로 육참골단에 걸맞는 버프/디버프만 골라서 부여하는 성능으로, 고난도 멀티에서의 초단기전을 전제로 채용하기 좋다. 다만 가장 큰 단점은 네한 본인의 딜링 능력은 극단적으로 낮다는 것으로, 때문에 빛속성 가웨인이나 하루트 마루트 등의 평타 딜러가 없다면 네한 평타팟을 굴리는 것보다 기존 편성을 쓰는 것이 더 나을 수 있다.

부가적으로 해방무기인 린네가 어빌리티 데미지 및 상한을 증가시키는 데다가 공업까지 붙어있는 월드 엔드[2]의 광속성 버전으로 나와서 주목을 받고 있다.


4.5. 유니 (리미티드 시리즈)[편집]


2022년 3월 중순 픽업캐 포함 그랑데 페스와 함께 추가된 리미티드 캐릭터. 8주년 시나리오 "별이 버린 아이, 하늘이 사랑하는 아이(星のおとし子、空のいとし子)"에 등장했던 캐릭터가 그대로 출시되었다.


성능적으로는 링크캐로 등장하였는데, 스킬을 사용하면서 고유 스택이 쌓이고, 특정 스킬로 그 스택을 사용한다는 점, 그리고 각자의 속성에서 파격적인 성능을 자랑하는 것까지 발림닐과 로벨리아와 유사하다.


1어빌 리바이털라이즈(Revitalize)는 광속성 아군 캐릭터에게 오의 게이지 10% UP, HP 최대 1000 회복, 약체 2턴 단축을 걸고 고유 스택 '사랑스런 아이의 소원'을 1 추가하는 강화 어빌리티. 다른 무엇보다도 1턴 쿨타임의 강화어빌이기 때문에 풀오토 시 매턴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2어빌 시즈 더 데이(Seize the day)[3]는 간단히 말하자면 소릿즈 3어빌의 버프화로, 스택 7개를 사용하여 광속성 캐릭터 한 명의 어빌 쿨타임을 초기화하고 연속 두 번 사용하게 해준다.

3어빌 비스 볼룬타티스(Vis Voluntatis)[4]는 V2 시스템에 대응하는 스킬로, 스택 10개를 소비하여 해제 가능한 전조 하나를 중단시키고, 적의 CT를 초기화하는 초고성능의 스킬.

4어빌 포르타 프라나(Porta Plana)[5]는 스택 10개를 소비해 자신에게 "조정의 바람"이라는 소거불가능한 버프를 건다. 조정의 바람은 광속성 아군 전체에 버프를 주는데, 그 효과는 다음과 같다. 단, 버프를 유니 자신에게 걸기 때문에 유니가 퇴장하면 버프도 풀린다.
  • 별항 공격 20% UP
  • 방어 100% UP
  • 확정 더블 어택 / 트리플 어택 확률 50% UP
  • 데미지 상한업 10%
  • 어빌리티의 사용 턴을 1턴 단축(0턴으로 단축 불가) ~ 일회성 단축이 아닌 영구 단축. (Ex. 5턴쿨 어빌을 4턴쿨로 변경.)


오의 "이노텀 유니버스(ignōtum Universe)"[6]는 4.5배율 속성 단일 대미지를 주고, 1어빌을 자동 발동한다. 스택을 쌓는데 사용된다.


서폿 어빌1 "조정의 시종"은 유니에게 약체 효과 무효 및 상시 디스펠 가드를 부여하는 심플하지만 강력한 성능을 보여준다.

서폿 어빌2 "하늘의 세계의 내일을 보기 위해"은 4어빌의 조정의 바람으로 부여되는 버프 효과를 설명하는 내용이다.


LB 구성의 경우 찍을 만한 것이 없는 편이다. 세부적으로는 LB 14개가 공격력 3개, 방어력 3개, HP 3개, DA 3개, 속성 공업 1개, 오의뎀 1개로 구성되어 있다. 기본 성능이 워낙 좋아서 너프한 부분으로도 해석이 가능하다.



고난도용 사기캐릭터.

어빌 하나당 캐릭터 한 명을 압축한 듯이 만든 서포터 캐릭으로, 고난도 멀티에서의 0티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따지면 어빌 하나하나 마다 사기성이 나타난다.

1어빌은 매턴 사용하기 때문에 광속성 아군이 매턴 단타만 쳐도 최소 5턴 안에는 오의를 쓸 수 있게 되고, 매턴 HP를 확정적으로 회복할 수 있으며, 웬만한 약체효과를 2턴 안에 해제할 수 있다.

오의를 통한 1어빌 사용까지 이용하면 약 5턴 정도가 되면 7스택을 쌓아서 2어빌을 쓸 수 있는데, 이를 통해 어빌 쿨타임 초기화라는 정신나간 성능으로 온갖 전략을 짤 수 있다. 광비라에게 써서 아군 전체에 확정 3타를 걸거나, 노아에게 써서 1턴 무적을 거는 등의 활용이 가능한 것.

V2 한정으로는 3어빌을 쓰면 확정 패턴 무시 및 CT 초기화까지 가능하여 킹스 릴리전, 5퍼 아나겐네시스, 제네시스 노바 등 특수 전멸기를 제외한 모든 전조를 스무스하게 넘겨버릴 수 있게 된다.

4어빌의 경우 별항 공업에 연공업, 데미지 상한업, 어빌 쿨타임 1턴 단축 등 아군에게 걸어줄 수 있는 버프 중 가장 효율성 높은 구성으로만 버프가 짜여져 있다.


합이 좋은 캐릭터를 굳이 꼽자면 1어빌 활용을 위한 리밋이오, 발렌아그, 최종 조이나 2어빌 활용을 위한 광비라, 노아 등이 있다. 특히 최종 조이는 유니가 1어빌로 매턴 강화버프를 걸어주면 조이의 3어빌과 4어빌의 쿨타임이 계속 줄어들기도 하고, 유니의 4어빌 고유 버프 유지를 위해 조이가 적개심 버프로 공격을 대부분 자신이 맞아줄 수도 있어 합이 좋긴 하다. 다만 굳이 최종 조이를 굳이 넣을 자리가 없다는게 문제다.


해방 무기인 하르모니아 마저 리치 도끼 광속성 Ver.로 나오면서 에덴을 나락으로 떨구며 실장하자마자 캐릭터 편성과 무기 편성 양쪽에 대격변을 일으켰다.


4.6. 코스모스 (리미티드 시리즈)[편집]


2023년 6월 그랑데페스에 추가된 신규 리미티드 시리즈. 2023년 6월에 8주년 시나리오 "별이 버린 아이, 하늘이 사랑하는 아이(星のおとし子、空のいとし子)"가 복각함과 동시에 이때 등장했던 성정수 코스모스가 SSR로 출시되었다.

해당 시나리오 등장 시에는 극초반 등장을 제외하면 대체적으로 가면을 쓴 모습으로 나왔었는데, 캐릭터로 등장하면서는 가면을 벗고 나와서 일부에서 "코로나 기간이 끝나서 그런 것이냐"는 드립이 있기도 했다.


1어빌은 상한 30만의 4.0배율 속성 전체 공격을 6회 가하고 디스펠을 거는 성능이다. (쿨타임 7턴)

2어빌은 상한 90만의 8.0배율 속성 단일 공격을 가하고 아래 성능을 발동시킨다. 3어빌 발동 중에는 평타 시마다 자동으로 발동된다.
  • (적 디버프) 180초 간 연공깎 10% (누적식 / 최대 40%)
  • (자신 버프) 오의 게이지 충전 20%

3어빌은 자신에게 소거불가 영구 지속 자버프 "어저스트 헤일로 (Adjust Halo)"[7]를 걸고 아래 성능을 적용한다.
  • 오의 게이지 충전 100%
  • (디메리트) HP를 최대치의 절반으로 변경[8]
  • 1턴 간 무적
  • (2회 발동 시) 타 어빌 쿨타임 초기화
  • 데미지 어빌 2회까지 발동 가능

오의는 속성 단일 데미지를 가하고 자신의 어빌 쿨타임을 1턴 단축하는 성능이다. 3어빌 자버프를 받고 있는 중에는 오의가 2회 발동하고 1어빌이 자동발동 된다.

서폿 어빌1은 적의 화수토풍암 속성 내성을 무시하고 약점 공격을 하며, 광속성 아군으로부터 회복/강화 어빌 효과를 받는 경우 3어빌 선쿨 및 쿨타임을 1턴씩 단축하는 성능이다.

서폿 어빌2는 3어빌 발동 중 코스모스의 HP가 50%에 가까울수록 광속성 아군에게 아래 버프를 주는 성능이다.
  • 공업
  • 방업
  • 약체내성업
  • 어빌 성능업


캐릭터 설정상 엮이는 조이와 유사한 성능을 들고 나온 오의 딜러다. 다만 3어빌 시 아군 버프를 주던 조이와 달리 영구지속 자버프를 받는 성능이 차이점.

오의딜러로서의 역량은 대단히 높다. 2022년부터 유행해 온 "오의 시 어빌 자동발동"과 "오의 재사용"을 모두 들고 나와 오의 딜량이 굉장히 높은 편이다. 오의 2회 발동으로 디스펠도 2회 발동하는 점도 매력적인 면이 있다.

다만 조이와 마찬가지로 3어빌에 선쿨이 존재하기 때문에 1턴부터 제대로 활약하려면 5회 버프를 챙겨주는 덱 구성이 어느 정도 강제되는데, 이 경우 조합의 유연성이 떨어져 파티 딜량이 감소하는 문제가 생기다보니 오의 주회덱에는 막상 자리가 없다.

따라서 추천되는 포지션은 아예 장기전을 고려하여 마코라의 교대 멤버로 채용하는 것. 마코라의 교대 효과로 2회 행동을 받는 경우 3어빌 발동 후의 2어빌 자동 발동 효과를 최대한 살릴 수 있다.



여담으로 등장 직후 해방무기 디아테시아도 나름 주목을 받았다. 별항으로 하프 무기 수에 따른 아래 버프를 부여하는 성능이다. 외형은 캐릭터 설정으로 엮여있는 리밋 유니의 해방무기와 유사하다.
  • 오의 뎀업 10% x 하프 수 x 동종 스킬 수 (상한 50% / 합산 상한 120%)
  • 오의 상한업 6% x 하프 수 x 동종 스킬 수 (상한 30% / 합산 상한 75%)
  • 오의 특수 상한업 2% x 하프 수 x 동종 스킬 수 (상한 10% / 합산 상한 30%)

또한 서폿어빌1로 인해 모든 속성에 들어가서 활약할 수 있지 않은가라는 의견들이 나오기도 했다. 그러나 코스모스 본인의 메인 속성인 광속성은 속성 내성 무시에 빠져 있어 다른 속성을 공격할 경우 1어빌의 대미지 외의 가호도 받지 못하는 다른 대미지는 시원찮게 나오기 때문에 타속성 파티에는 시에테 검이라도 껴서 오의딜로 기여하는 게 아닌 이상 달리 기대할 것은 없어보인다. 즉 첫 번째 효과는 조정 후 흑기사의 서폿 어빌처럼 어디까지나 1어빌의 대미지가 아니라마냥 들쭉날쭉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는 보험의 역할로 그냥 광속성 파티에 넣어서 굴리면 된다.

5. 레전드 페스 한정 캐릭터[편집]


각 캐릭터 평가의 경우 현재 나무위키에서는 최신 정보가 갱신되지 않는 상태이므로 직접 일본 위키에서 정보를 확인하는 것을 추천한다.
(Gamewith Granblue Wiki Page : #)


5.1. 이오 (리미티드 시리즈) ★[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이오(그랑블루 판타지)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5.2. 노아 (리미티드 시리즈)[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노아(그랑블루 판타지)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5.3. 칼리오스트로 (리미티드 시리즈)[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칼리오스트로(그랑블루 판타지)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5.4. 루 오 (리미티드 시리즈)[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루 오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6. 기간 한정 캐릭터[편집]


각 캐릭터 평가의 경우 현재 나무위키에서는 최신 정보가 갱신되지 않는 상태이므로 직접 일본 위키에서 정보를 확인하는 것을 추천한다.
(Gamewith Granblue Wiki Page : #)

6.1. 레 피에 (수영복)[편집]


파일:attachment/그랑블루 판타지/캐릭터/GBFC009.png
파일:attachment/그랑블루 판타지/캐릭터/GBFC0010.png
최초 획득
상한 해방 3회 이상

이름
레 피에
속성

타입
회복
종족
휴먼
가입조건
다이아몬드 에지 입수
호칭
여름의 일곱 보석 공주
성우
사이토 치와
HP
Min 300
Max 1600
ATK
Min 1200
Max 6400
보정무기

오의
세븐스 페인: 빛 속성 데미지(특대 x4.7) / 아군 전체에 가드 효과
어빌리티1
습득 Lv1
프리즘 필러(사용 간격: 7턴/효과 시간 180초)
효과: 적 전체에게 빛 속성 데미지(55레벨에 암흑효과 추가
어빌리티2
습득 Lv1
큐어 라이트(사용 간격: 5턴)
효과: 아군 한 명의 HP를 회복/특수강화[공방UP,연속공격확률UP](75레벨에 턴 단축)
어빌리티3
습득 Lv45
글리터 미러(사용 간격: 9턴/효과 시간 3턴)
효과: 아군 전체가 받는 데미지를 일부 반사(1회)
서포트 어빌리티
고저스하게 끝내겠어요: 암흑 상태의 적으로 부터 받는 공격에 대해 회피율 UP
플레이버 텍스트
찬란히 내리쬐는 햇볕에 귀석의 공주의 마음은 몹시 동요했다.
보석의 땅을 다스리는 일족으로서 보석과 쌍벽을 이루는 창궁의 해안선을 솔직하게 칭송할 수는 없으나
바다를 만끽하기 위한 준비에 실수는 없다.
  • 큐어라이트의 상한은 2500

14년 여름에 한정가챠로 발매된 수영복 버전.

프리즘 필러는 평범한 전체기에 확률은 낮은 암흑이 붙은 정도.
큐어 라이트는 한 명만 치료하는 방식이지만 리제너레이션의 단점이었던 기나긴 재사용 턴을 극복했다. 전체 힐과 비교하면 총회복량은 적을지 몰라도 적재적소에 낭비 없이 쓸 수 있는게 장점. 그러나 중요한건 이런게 아니라...
글리터 미러는 기존의 다른 반사기들이 전부 시전자 1인용인데 반해 범위가 아군 전체. 적의 공격을 반사할 때까지 3턴 동안 지속되는 것도 장점. 다른 반사 어빌리티와 마찬가지로 데미지를 약 40%정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으며[9], 60퍼센트 이상 데미지 커트 기술(가웨인, 홀리 세이버)과 조합하면 피해를 100퍼센트 막을 수 있다. 반사량은 다른 반사기가 다 그렇듯 신경쓸게 못되는 쓰레기 수준이니 그냥 기존 데미지컷 어빌리티와 중첩이 가능한 40% 데미지컷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반사 효과가 발동되면 데미지컷도 즉시 사라진다. 데미지컷과 반사는 별도 효과가 아니라 반사의 부가효과로 데미지컷 40%가 부여되는 것이기 때문.

2016년 7월 12일 패치노트에서 프리즘 필러의 암흑효과 명중률 상향과 큐어 라이트의 치유량 상향을 받았다. 단, 큐어 라이트의 회복상한은 변하지 않는다고.

2017년 2월 22일 패치로 반사 효과가 데미지 0일때도 소비되게 바뀌어 카벙클의 속성 데미지컷, 사루난의 암속성 데미지컷 등과 겸용해 3턴간 암속성 데미지를 100% 차단하는 건 불가능해졌다.

2018년 5월 밸런스 패치로 오의와 1, 2번 어빌리티가 상향되었으며 서포트 어빌리티 효과가 변경됐다. 우선 오의에 아군 전체에 가드를 부여하는 효과가 추가됐으며, 1번 어빌리티의 데미지 상한과 디버프 율이 상승했다. 단 배율은 상승하지 않았기 때문에 여전히 딜은 기대할게 못된다. 그냥 암흑 걸기 쉬워졌다는데 의의가 있는편. 후술할 서포트 어빌리티의 효과 변경덕에 수피에 본인의 생존율에 많이 기여하게 될지도.

단순한 단일 힐링기였던 큐어라이트에 특수 버프 효과가 추가됐는데, 연공과 공방을 크게 상승시켜준다. 회복기가 필요없을때도 버프기로써 활약할 선택지가 생긴것이지만, 반대로 말하면 경우에 따라서는 힐과 버프 둘중 한쪽을 포기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는 말이다.

그 외에 서포트 어빌리티의 효과가 기존의 방어력 상승에서 암흑상태의 적에게 대해 회피율 상승으로 변경되었다. 덕분에 프리즘 필러를 통해 자체 암흑 디버프가 가능하기도 해서 암흑 상태의 적으로 부터는 생존율이 올라갔지만, 암흑이 안걸리면 효과 볼일이 없어서 암흑 내성이 높은 적들 상대로는 장식이 되어버렸다. 수피에의 리밋 서포트 어빌리티가 암흑 상태의 적에게 받는 데미지 경감인데, 아무래도 암흑 특화 캐릭터로 방향을 잡은듯하다. 패치전의 방어력 상승도 미묘하긴 매한가지지만, 어쨌건 상시 효과를 볼 수 있었단 장점이 있었다는 걸 생각하면 이 점은 옆그레이드라 봐야할듯.


6.2. 샤를로테 (할로윈)[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샤를로테(그랑블루 판타지)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6.3. 제타 (수영복)[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제타(그랑블루 판타지)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6.4. 헤르에스 (수영복)[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헤르에스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6.5. 마리 (크리스마스)[편집]


파일:3040143000_01.png
파일:3040143000_02.png
최초 획득
상한 해방 3회 이상

이름
마리(マリー)
속성

타입
밸런스
종족
휴먼
가입조건
세인트 스타 크래커 입수
호칭
프레젠트 익스플로러
성우
하세가와 아키코
HP
Min 307
Max 1630
ATK
Min 1630
Max 7900
보정무기

오의
홀리 스타: 광속성 데미지(특대)/슬로우 효과
어빌리티1
습득 Lv1
스노우 드랍 (사용 간격: 6턴)
효과: 적 전체에게 광속성 데미지/아이템 드랍률UP(3회)(+로 턴 단축)
어빌리티2
습득 Lv1
피스 오브 케이크 (사용 간격: 5턴/효과 시간: 4턴)
효과: 아군 1명의 오의 게이지UP(20%)/크리티컬 확률UP/특수강화(공방UP)
※리미티드 서포트 보너스 투자시 오의게이지 상승율 증가.
(75레벨에 턴 단축)
어빌리티3
습득 Lv45
메리 스파클 (사용 간격: 7턴/효과 시간: 1턴)
효과: 아군 전체의 트리플 어택 확률UP
서포트 어빌리티
とっことん楽しも~!: 트레져 헌트Lv이 높을수록 공격UP
래프메이커: 배틀 종료시 트레져를 입수할 때가 있다
플레이버 텍스트
마음을 옭아매는 사슬에서 해방 된 소녀는 동료들과 성야에 임한다.
거기엔 미소와 행복이 있었고, 이는 어린 시절 책으로만 봤던 완벽한 성야였다.
처음의 제자리걸음을 극복하고 소녀는 단란함을 더한다.
먼 곳에선 산타 클로스의 웃음 소리가 높게 울려 퍼졌다.

2017년 12월 그랑데 페스에 추가된 한정 SSR 캐릭터. R, SR 로 존재하던 마리의 SSR 버전이다.

2022년 12월 생방송을 통해 24인의 밸런스 패치 대상 중 하나로 선정되었다. 이후 2023년 3월 공식 생방송을 통해 5월 중 패치가 진행될 것임이 밝혀졌다. 5년 만의 밸런스 패치인데다 한정 캐릭터인 덕분에 관련 관심이 모였는데, 패치 예고에는 "서폿어빌로 얻을 수 있는 트레져 추가"로만 적혀있어 불안이 가중되는 중. 2023년 5월 15일 밸패가 적용되었다.

1어빌은 데미지 배율, 디버프 값이 향상되었다. 또한 대상에게 단순히 트레져 헌터 디버프 스택만 걸던 기존과 달리 트레져 헌터 디버프 스택에 따라 추가 데미지가 최대 5회까지 추가되는 성능으로 변경되었다.

3어빌은 대상의 트레져 헌터 디버프 스택이 6 이상이면 아군 전체에 추격 버프도 1턴 걸어주는 성능으로 변경되었다.

서폿어빌1은 오의 성능업 버프값이 향상되었다.

서폿어빌2는 입수 트레져가 추가되었다. 파타 그란데/날 그랑데 공역의 퀘스트에서 입수 가능한 것이 중심이며, 세부 목록은 아래와 같다.
  • メルクマベリー
  • 要塞の壁片
  • 錆びた薬莢
  • 騒乱の三つ葉
  • バシの実
  • 天然翡翠
  • 灰白砂岩
  • グルーガーハーブ
  • 修行僧の覚書
  • 巨獣骨
  • ベスティエフルーツ
  • トキシックフラワー
  • レムペッパー
  • 錆びついた掛瓦
  • 透き通るような絹
  • 埃まみらの書物
  • 割れたティーカップ
  • ワルンベハーブ
  • クロッシングレイ


전투 성능보다는 서폿어빌2의 성능 향상이 주목을 끌었다. 버프를 받았다는 점보다 이전까지 대상이 아니었다는 점 때문에 주목을 끌었다.

출시 이후 5년 반 가량이 지나는 동안 파밍 때마다 트레져 때문에 클마리를 채용하던 이들은 배신감이 든다는 반응도 있다.


[ 밸패 전 성능 평가 ]
3어빌의 수치는 연속공격 확률 감소 디버프가 없는한 확정이며, 서폿어빌리티 2로는 영광~패자의 증, 창공의 결정 등을 얻을 수도 있다고 한다.

상시가 아닌 한정 캐릭이기도하고 특출나게 강한 캐릭터도 아니기에 빛팟 필수급이라까지 말하긴 힘들지만, 있으면 파티 딜기여에 많은 도움을 주는 우수한 캐릭터. 본인 공격력도 그리 낮지 않은데다, 멀티배틀 특성상 트레헌 풀버프 유지하는경우가 많기 때문에 서포팅만 할줄하는 토템취급할 것도 아니다.

피스오브 케이크의 특수 공방업과 크리업 능력이 뛰어나서 메인딜러에게 수시로 걸어줘서 핵꿀밤을 넣어줄 수도 있고, 풀체인을 때리고 싶은데 멤버 하나가 오의게이지가 약간 부족해서 힘들다 싶으면, 게이지 채워주는 용도로 쓰는것도 가능하다. 거기에 7턴에 한번씩 파티 전원에 확정(연공 디버프 안맞는 가정하에) 트리플 어택을 부여하기때문에, 반골이나 브어쎄 같은 특수 버프류걸고 평타 폭딜을 유도하거나, 오의 회전률 올리기도 좋다. 아미라가 있는 유저라면 발사고사와 메리 스파클을 이용해 거의 상시 트리플 어택 터뜨리는 짓도 가능. 여기에 주인공 직업이 댄서나 드럼 마스터라면 가뜩이나 오의 회전률이 빠른데 날개를 달아서...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서포트 어빌리티 리프메이커로 획득가능한건 '트레져'로 분류되는 아이템들이지만, 예외로 섀도우 스태프나 임페리얼 쇼텔과 같은 일부 R등급 무기도 획득 할 수 있다. 트레져는 아니지만 십천중 무기 시설 확충 재료로 쓰이기 때문에 소재로 분류돼서 그런것으로 추정. 물론 수많은 트레져+시설확충 소재 중 하나를 전투 종료후 '일정 확률'로 얻는거기 때문에, 이 서포트 어빌리티로 자신이 원하는 시설확충 소재 저격한다는건 넌센스. 그냥 재료파밍 주회 횟수 줄여주는데에 소소하게 도움된다는 정도로만 생각하자.

2018. 3. 28 일 업데이트로 리미티드 서폿 어빌리티가 추가됐다. 피스 오브 케이크의 오의 주유 수치를 상승시켜주는 사양으로 3레벨 모두 투자하면 오의 주유 수치가 20%에서 30%로 상승한다. 1레벨만 찍어도 25% 상승으로 바뀌니 참고.


6.6. 노이슈 (수영복)[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노이슈(그랑블루 판타지)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6.7. 메테라 (크리스마스)[편집]


파일:chri metera 1.png
파일:chri metera 2.png
최초 획득
상한 해방 3회 이상

이름
메테라(メーテラ)
속성

타입
밸런스
종족
엘룬
가입조건
핑키 니들 입수
호칭
성야의 사수
성우
유즈키 료카
HP
Min 268
Max 1418
ATK
Min 1360
Max 7310
보정무기


오의
호칭
지속시간
효과
데스 캐레스
1턴
광속성 데미지(특대)
◆에테리얼 실 소비시: 광속성 추가 데미지
어빌리티
명칭
사용간격
지속시간
습득레벨
강화레벨
효과
기라성
7턴

-
+55
적에게 무작위로 5회 광속성 데미지(총상한 40만)/자신에게 에테리얼 실(5장)을 부여
(+때 성능 강화, 사용간격 1턴 감소)
장식구명 별하늘 뚫기
7턴
180초
-
+75
적 전체에 광속성 데미지(상한 40만) 적에게 180초 간, 공방 다운(누적식) 부여
◆에테리얼 실 소비시 : 2회 발동
(+때 사용간격 1턴 감소)
하트 시커
7턴
3턴
45
-
3턴 동안 자신의 연속공격확률 상승, 회피율 30% 상승, 회피시 오의 게이지 20% 상승
◆에테리얼 실 소비시 : 효과가 아군 전체에게 부여된다

서포트
어빌리티
명칭
효과
트윙클링 크리스마스
적에게 타겟팅이 되기 쉬우나 회피율이 15% 더 높다. 회피시에 적에게 데미지(상한 58만)/자신에게 에테리얼 실 2장 부여
완전한 마도궁
통상공격 시 에테리얼 실을 소비해서 광속성 80% 추격 효과
플레이버
텍스트
나태한 천재는, 절친인 드레스 디자이너를 위해 패션 모델을 하고 있다. 성야에 빛나는 휘황찬란한 드레스는, 하늘로부터 받은 재능을 가진 그녀 말고는 소화해낼 수 없었다.

크리스마스에 광속성으로 찾아온 메테라. 최종 풍테라가 화테라에게 영향을 받은 것처럼 광테라도 화테라를 기준으로 해서 따온 스킬이 굉장히 많다.

인플레로 인해 활약이 불가능해진 캐릭터이다보니 2023년 8월 5일 생방송을 통해 밸패 대상으로 확정되었다. 공개된 밸패 적용 일정은 일단 9월 이후.

[ 밸패 전 성능 평가 ]
1스는 화테라처럼 적에게 무작위로 스킬데미지를 준 후 자신에게 에테리얼 실 자원을 5장 부여하는 스킬. 메테라는 오의, 2스, 3스 모두가 에테리얼 실로 강화가 가능한만큼 쿨이 될때마다 열심히 돌려줘야한다. 다만 서폿 스킬로 인해 1스만으로 충당하는 게 아닌지라 화테라보다는 실 관리 부담이 좀 덜한 편이다. 회피만 잘 터져주면 2, 3스를 칼같이 강화해서 써도 씰이 넉넉하게 된다.

2스는 적 전체를 공격하고 누적식 공방 디버프를 거는 스킬. 한 번 디버프를 걸때마다 5%가 걸리고, 최대 스택시 공방을 30%씩 깎을 수 있다. 에테리얼 실이 있을 때 스킬이 2번 발동하니, 공방깎 수치가 약간 아까울 때 써주면 무난하다.

3스는 메테라에게 더블어택 30%, 트리플어택 15% 상승 버프를 주고, 회피율을 30% 상승시킨다. 거기에 그치지 않고 스킬 발동하는 동안 적의 공격을 회피하면 오의 게이지를 20% 추가시켜준다. 에테리얼 실을 소비할 시 3어빌의 효과가 전체로 변해서 연공 버퍼, 회피율 버퍼로서 활약하게 해준다. 서폿 어빌 회피랑 합쳐지면 실 관리가 더욱 편해진다.

서폿 어빌 1스는 메테라에게 적대심 업이 기본적으로 부여되지만 회피율도 더 높게 책정시키는 스킬. 거기다 회피를 성공하면 적에게 스킬뎀 상한 50만 정도를 주고 에테리얼 실도 2장 획득하게 된다. 광테라가 화테라보다 실 관리가 편하게 된 이유.

서폿 어빌 2스는 화테라랑 똑같이 에테리얼 실이 있으면 통상 공격시 소모되면서 적에게 80% 추격을 주는 스킬이다. 통상의 로보미가 소모형으로 1턴에 한번 씩 3턴 후 사용 불가능, 루시오가 2턴으로 75% 추격인걸 생각하면 매우 파격적인 스킬. 거기다 실 회복도 그렇게 어렵지 않은지라 통상 공격 데미지만큼은 어지간해선 광테라를 이길 캐릭터가 없다.

80%라는 경이로운 추격, 관리가 쉬운 자원, 연공과 회피 버프, 오의 추격으로 인한 오의팡 요원 등 광속에서 부족한 부분을 있는대로 다 챙겨온 탑급 만능캐릭터. 거기다가 2018년 12월 쯤에 광속성으로 허공의 무기가 출시되었는데, 광속은 송이라는 부동의 0티어 활캐릭터가 있는지라 송과의 조합도 굉장히 좋다. 다만 태생이 추뎀딜러고 3스만으로는 연공업 수치가 못미더운지라 오메가활을 만들던, 최종해방 사티피케이트를 들던 추가적인 연공보정이 있어야 제 힘을 발휘할 수 있다.


6.8. 하레제나 (할로윈)[편집]


파일:halo hale 1.png
파일:halo hale 2.png
최초 획득
상한 해방 3회 이상

이름
하레제나(ハレゼナ)
속성

타입
공격
종족
드라프
가입조건
스피릿 시커 입수
호칭
괴천제(壊天祭)
성우
우에사카 스미레
HP
Min 205
Max 1090
ATK
Min 1990
Max 10800
보정무기
도끼

오의
호칭
지속시간
효과
베리베리・매드・나이
1턴
광속성 데미지(특대)/최고로 흥이 올랐다구!
◆베리나이 Lv에 따라 추가 데미지(최대5)
어빌리티
명칭
사용간격
지속시간
습득레벨
강화레벨
효과
뚫어버려 주겠어!!
6턴
180초
-
+55
적에게 4회 광속성 데미지/공방 DOWN(누적)/베리나이 Lv이 1 상승
(+때 사용간격 1턴 감소)
네버 플로릭
7턴
2턴
-
+75
자신에게 카운터 효과(회피/3회)/광속성 추격 효과
◆오의 게이지 30% 소모
(+때 사용간격 1턴 감소)
파티 나이트메어
10턴
2턴
45
-
적 전체의 공격 UP/연속송격확률 UP/광속성 캐릭터가 반드시 트리플 어택/부여하는 데미지 상승(최대 10만)
◆베리나이 Lv이 3 이상일 때만 사용 가능

서포트
어빌리티
명칭
효과
아침까지 해피~!
반드시 트리플 어택을 하지만 오의 게이지가 잘 쌓이지 않는다/베리나이 Lv에 따라 공격력 UP/방어력 DOWN
◆베리나이 레벨은 매 턴 1 상승(최대5)
뇌절 주의!
데미지를 입으면 베리나이 레벨이 2 감소하고, 다음 턴 적대심 DOWN
플레이버
텍스트
어두운 밤을 가르는, 흉악한 모터 소리. 선명한 색체를 띈 채 흉기를 높이 든 소녀는, 할로윈을 잔뜩 즐기자고 마음속에 기대를 품고 있었다.

토속의 제타 바자라가 2인조와 함께 광속의 할로윈 한정캐로 나타난 하레제나. 본인의 토속 캐릭터와 마찬가지로 매턴, 또는 스킬로 올리는 특수 자원을 통해 공격력을 올리는 캐릭터로 등장했다. 다만 개인 버프량은 어느 정도 줄었고, 줄어든 점을 반드시 트리플을 치는 본인 특성이나 누적 디버프와 아군 연공 버프, 추격으로 메꿨다.

일단 무엇보다 눈에 띄는 강점은 오의게이지가 늦게 쌓이나 무조건 트리플을 친다는 무시무시한 평타사양. 하레제나 자체가 매턴 지날때마다 별항 공업도 달고 80% 추격 스킬도 가지고 있는데 여기에 무조건 트리플을 친다는 건 평타에선 따라올 캐릭터가 거의 없는 수준이다. 그나마 11월에 상향받은 루시오가 따라올 정도. 평타 관련해선 스택을 다 쌓은 루시오를 제외하면 사실상 탑급의 위치를 가진 캐릭터.

1스는 적에게 4회 최대 38만 상한의 데미지를 부여하고 3분간 누적식 10% 공방 다운 디버프를 부여한다. 동시에 하레제나의 특수 버프 베리나이의 레벨도 1레벨 올려준다. 누적식 디버프의 효용을 생각하면 애매한 데미지가 납득이 가는 수준. 다만 명중률이 아주 약간 낮은 만큼 쓸때 정말 운이 없으면 미스가 날 수도 있다.

2스는 2턴간 자신에게 회피형 카운터를 3회 주고, 광속성 추격을 80% 부여한다. 기본적으로 트리플을 치는 하레제나인 만큼 짧지만 강렬한 효과를 부여하는 스킬. 턴마다 맞지 않은게 중요한 하레제나인 만큼 회피형 카운터 스킬도 여러모로 제역할을 톡히 한다. 다만 효과가 강한 대가로 오의게이지를 30% 가져가는 건 뼈아픈 점. 가뜩이나 기본적으로 오의게이지가 덜 쌓이는 하레제나인 만큼 사용시기를 잘 잡아야 그만큼 손해가 덜하다. 3스 사용시기를 잘못 잡으면 스택이 단번에 날아가버릴수도 있다.

3스는 적에게도 아군에게도 파격적인 버프를 주는 특수한 버프기. 적의 공격력을 50% 상승시키고 더블어택과 트리플 어택을 100% 올려주다. 그러다보니 이 스킬을 쓰면 적의 공격이 2턴 간 무조건 더 아프게 3번이 들어가는지라 평타가 매운 적에게 사용하면 여러모로 골치가 아파진다. 특수기나 오의 또한 50% 더 아프게 맞으면 100% 컷이라도 마련하지 않는 한 역공을 당할 수 있으니 주의.

물론 아군에게도 무조건 트리플 어택과 추가 데미지를 최대 10만까지 더 부여하는 강력한 버프를 2턴간 제공한다. 사용하게 된다면 차라리 100% 컷을 준비하고 데미지 자체를 무시하거나 회피, 무적 스킬 등을 적극 활용하는 걸 추천한다. 적의 버프는 소거가 가능하다는 점을 노려 디스펠로 디메리트를 지우는 것도 방법. 또 베리나이 레벨 3 이상이 필수조건이라 하레제나에게 충분한 회피나 방어수단이 없을 경우 아예 없는 스킬이 되어버릴 수도 있다.

서폿 어빌 1은 하레제나에게 무조건 트리플 어택을 부여하지만 오의 게이지가 남들보다 35% 덜 쌓이고, 베리나이 레벨에 따라 별항 공격력 상승 10%씩, 방어력 저하는 6%씩 부여하는 효과를 제공한다. 베리나이가 5레벨 전부 쌓이면 별항 50%의 깡뎀 평딜러가 완성되지만 동시에 30% 더 아프게 맞게 된다.

서폿 어빌 2는 하레제나가 피격시 베리나이 레벨이 2 저하되고, 다음 턴 적개심이 내려가는 효과를 제공한다. 하레제나는 3스 때문에 피격당하면 스킬 공백이 생길 수 있으니 신경써주는 편이 좋다.

트리플 어택 확정, 80% 추격, 디메리트는 있으나 아군 모두에게 트리플 제공, 별항 공업, 누적식 디버프 등 좋은 공격 효과는 알차게 챙겨온 할로윈 캐릭터. 뽑아두면 손은 좀 타지만 강력한 공격수로 활용 가능하다. 또한 조금 애매했던 광속 도끼 팟이 할로윈 하레제나의 등장으로 어느 정도 실전성을 갖추게 된 점도 나름 눈여겨볼 점.


6.9. 메릿사벨 (발렌타인)[편집]


파일:메릿사벨 발렌타인 일반일러.png
파일:메릿사벨 발렌타인 상한일러.png
최초 획득
상한 해방 3회 이상

이름
메릿사벨(メリッサベル)
속성

타입
방어
종족
하빈
가입조건
소드 콘 입수
호칭
감미옥서희[10]
성우
미카미 시오리
HP
Min 330
Max 1400
ATK
Min 1420
Max 9210
보정무기
검 / 도끼

오의
호칭
지속시간
효과
오월난발
1턴
광속성 데미지(특대)
발동 턴을 포함한 3턴간 자신에게 흡수 효과 (타격의 10%만큼 회복 / 최대 500)
초콜릿을 하나 부여
어빌리티
명칭
사용간격
지속시간
습득레벨
강화레벨
효과
아무르 세이비어
7턴
-
-
+55
무작위 대상에게 5회 광속성 데미지(1회당 최대 70000 , 총 35만)
자신의 HP를 회복( 15% / 최대 3000)
◆ 초콜릿 수에 따라 공격횟수와 회복량이 증가 / 초콜릿을 모두 소비
초콜릿 1개 : 10회 공격(최대70만) / 30% 회복(최대 6000)
초콜릿 2개 : 15회 공격(최대105만) / 45% 회복(최대 9000)
초콜릿 3개 : 20회 공격(최대140만) / 60% 회복(최대 12000)
헤비큐티클
7턴
-
-
+75
적에게 광속성 데미지(최대 80만)
초콜릿을 하나 부여
데코레이트
7턴
1턴
45
-
1턴동안 감싸기 효과
받는 데미지 80% 감소
어빌리티 데미지 UP( 약 0.5 배)

서포트
어빌리티
명칭
효과
스위트 블론드
턴 종료시 초콜릿이 3개일때 아무르 세이비어가 자동 발동
큰 데미지(최대 HP의 25% 이상)를 받았을때 초콜릿 하나 부여(최대 3개까지 누적)
자동요격 머리카락칼 2
적에게 받은 데미지 횟수에 따라 턴종료시 무작위 대상에게 광속성 데미지(회당 최대 18만 / 최대 10회)
플레이버
텍스트
사랑과 존경과 감사를 담아, 기적의 공주는 녹아내리는[11] 마음을 단맛에 맡긴다. 따뜻한 마음에 닿았을 때, 사람은 지금보다 분명히 강해지기 때문이다.

작년 발렌타인부터 나오기 시작한 한정 캐릭터가 올해엔 SR없이 SSR만 2명 등장. 그 중 하나인 광속성으로 나온 메릿사벨.

1스는 대상에 관계없이 1.5배의 광속성 공격을 여러번 날리는 스킬인데 특유의 자원인 초콜렛을 소비하면 더 강력해지는 사양. 초콜렛이 없는 상태에서도 최소 5회의 공격과 최대 3000의 체력을 회복하며 스킬강화시 턴이 7턴에서 6턴으로 감소한다. 딜도 넣으면서 체력도 회복해서 혼신유지를 쉽게 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스킬.

2스는 적에게 5배의 빛속성 공격을 하면서 자신에게 소비자원인 초콜렛을 하나부여하는 스킬. 이 스킬도 강화하면 7턴에서 6턴으로 단축되며 메릿사벨이 능동적으로 초콜렛을 모을 수 있는 유일한 스킬이기도 하다.

3스는 1턴간 감싸기 효과와 받는 데미지 80%를 감소하고 어빌리티 데미지를 증가시키는 스킬이며 쿨타임은 7턴이다. 엄청난 데미지의 다단공격을 혼자 다 받아냄과 동시에 데미지감소로 본인도 생존하고 후술할 서포트어빌로 체력회복도 한턴 안에 해낼 수도 있다. 부가효과인 어빌리티 데미지를 증가는 저레벨 구간에선 좋지만 상한을 보는 유저들에겐 상한증가가 안붙어있는게 아쉬운 부분.

오의는 자신에게 흡수효과를 부여하는데 10%에 회복상한이 500이라 눈에 띌정도의 효과는 아니고 소비자원인 초콜렛을 하나 부여하는 쪽을 주된 효과라고 생각하면 된다.

첫번째 서포트 어빌리티는 턴종료시 초콜렛이 3개면 1스가 자동발동되고 스택은 리셋되며 큰 데미지 (최대 HP의 25% 이상)을 받으면 초콜렛이 하나 증가시켜주는 애매한 사양의 어빌리티이다.

두번째 서포트 어빌리티는 적에게 받은 데미지 횟수에 따라 턴종료시 무작위 대상에게 광속성 데미지 1배 (회당 최대 18만 / 최대 10회 )의 공격을 가하는 특정패턴을 노리는 듯한 내용이다.

트릭키한 어빌구성과 함께 쿠비라랑 비슷한 반격형 스택 형식이고, 반격 데미지 메커니즘 때문에 고전장 고기 캐는 작업에는 호평을 받고 있지만 전체적인 평가는 그다지 좋지 않은데 최근 출시되고있는 신캐들처럼 반자동적인 공격능력강화의 측면에서 보자면 메릿사벨의 운용의 핵심은 초콜렛에 있는데 이 녀석이 상당히 애매한 성능이라 캐릭터의 평가도 덩달아 낮아지게 만들었다.

초콜렛은 플레이어가 능동적으로 관리하기에는 쿨타임 6턴짜리인 2스킬과 오의밖에 없고 게임 시작하면서 보유하고 시작하는 자원도 아니라 정상적으로 게임을 시작하면 초콜렛이 3스택 쌓이기까지는 꽤 시간이 걸릴 수 밖에 없으며 서폿어빌로 단축시키려고 해도 메릿사벨이 최대체력의 1/4이라는 피해를 받지 않으면 안되기때문에 실제로 빠른 스택 쌓기는 상당히 힘들다.

그렇다고 초콜렛스택이 쌓인다고 연공이 증가한다거나 공방에 버프가 생긴다거나하는 요소가 있는것도 아니고 설령 있었다고 해도 3스택 다 쌓는 순간 1스킬 발동후 자동리셋되버리기때문에 1,2스택에 연공과 오의상승량증가 3스택에 상한증가라도 붙은게 아니고선 좋은 평가를 받긴 힘든 사양이다.

두번째 서포트 어빌리티도 매턴 확정적인 반격을 날려주지만 데미지 배율이나 상한을 생각해보면 다단공격을 해오는 적이 아니고서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낼 일이 거의 없는데 광속성으로 자주 싸우는 적들 중에서 그런 패턴이 많지 않은것도 아쉬운 부분.

특기무기는 검, 도끼라 캐릭터 풀이 다양하며 특히 궁합이 괜찮은 캐릭터들이 몇명 있는 검쪽에선 나름 자리를 마련할 수도 있겠는데 도끼쪽의 평가는 조금 애매한편. 서로 시너지가 아예 없는건 아닌데 메릿사벨의 성능이 굳이 마이너한 도끼팟을 만들어서 자리까지 마련해줄 정도가 아닌점이 평가가 박한데 가장 큰 듯.정 쓰고 싶다면 그냥 풍속성 메릿사벨을 쓰자..그게 제일 편하다.

6.10. 하루트・마루트 (수영복)[편집]


파일:harumaru 1.png
파일:harumaru 2.png
최초 획득
상한 해방 3회 이상

이름
하루트・마루트(ハールート・マールート)
속성

타입
밸런스
종족
성정수
가입조건
레타 입수
호칭
트윈즈 온 더 비치(beach)
성우
카토 에미리
HP
Min 300
Max 1600
ATK
Min 750
Max 4000
보정무기
단검

오의
호칭
지속시간
효과
이터널 페인
영속
광속성 데미지(특대)/자신에게 극광의 각인을 부여
◆리미터 해제 시 : 아군 전체에게 바리어 효과(영속)
어빌리티
명칭
사용간격
지속시간
습득레벨
강화레벨
효과
에테르노
8턴
180초/3턴
-
+55
적의 현 체력의 10% 분의 무속성 데미지(상한 100만 고정)/자신에게 부여된 극광의 각인의 수에 따라 아군 전체의 HP를 회복
◆리미티 해제 시 : 2회 발동
(+때 사용간격 1턴 감소)
베르베투오[12]
7턴
3턴
-
+75
아군 전체에게 극광의 각인을 부여, 3턴간 아군 전체의 광속성 30% UP/암속성 데미지 20% 경감
◆리미터 해제 시 : 광속성 추격 20% 추가
(+때 사용간격 1턴 감소)
헤미네스
7턴
3회 피격시
45
-
리미터를 해제해서 자신의 스테이터스 대폭 상승(소거불가)
◆3회 피격시 해제

서포트
어빌리티
명칭
효과
하늘의 집배원 씨
반드시 연속공격/리미터 해제시 어빌리티와 오의에 추가 효과
쌍둥이의 아방튀르[13]
광속성 캐릭터가 각자 가진 극광의 각인에 따라 부여하는 데미지 상승
◆자신이 서브멤버 상태일때도 발동
플레이버
텍스트
지도와 교육의 천사로서의 역할을 반환하고, 각자 살아있는 하나의 생명으로서 걸어가기 시작한 쌍둥이 천사. 천사의 집배원으로서 활동하는 한 편, 놀이도 양보하는 부분이 없다. 새롭게 산 놀이도구를 품고, 두근두근 가슴을 뛰게 하며, 소녀들은 여름의 추억을 만드는데 열심을 다한다.

2019년 유엘의 뒤를 이어 수속 산달폰과 함께 드디어 수영복 한정이지만 정식 캐릭터로 참전한 쌍둥이 천사. 저번 풍속 바이브 카하는 세 자매가 함께 있는데도 연속공격이 확정된 캐릭터로 나오진 않았지만, 이번 하루트 마루트는 쌍둥이라는 점을 살리기 위해서인지 레비온 자매, 프리큐어 등과 같이 연속공격이 확정이지만 공격스탯이 낮은 캐릭터로 출시되었다.

수영복에 연공 확정이지만 스탯이 낮은게 걸렸는지 스킬 하나하나가 꽤 고성능이다. 특히 3스의 리미터 해제를 잘 활용하면 손해보는 공격스탯을 충분히 메꾸고도 남는 공격력을 보여주고, 아군 보조능력도 탑급에 가깝다.

오의는 하루트 마루트 자신에게 극광의 각인을 부여한다. 3스를 이용해 리미터가 해제된 상태로 오의를 쓰면 아군에게 영속으로 적용되는 2천의 바리어를 부여한다. 바리어 양이 크진 않지만, 최대한 피격을 피해야하는 하루트 마루트 입장에선 무난한 오의.

1스는 적에게 자기 최대체력 10%분의 무속성 데미지를 부여하는 스킬. 상한이 무려 100만이나 되는지라 어지간한 보스급 캐릭터에겐 기본으로 100만을 때려넣는게 가능하다. 또한 자신이 가지고 있는 극광의 각인 수에 따라 아군을 치료하는데 한번에 상한 1000 정도의 체력을 회복한다. 3스로 리미터를 해제했을 시 스킬이 2번 발동해서 적에게 200만의 무속성 데미지와 2천의 체력회복을 노릴 수 있다. 무속성 200만이라는 파격적인 공격스킬 덕에 그동안 토속이나 암속에 맡겨졌던 루시 하드 레이드에서 이제 광속도 특정 시련을 넘기는게 가능해진 셈.

2스는 아군 전체에게 루시 무기가 부여하는 특수버프 극광의 각인을 부여하고, 3턴간 아군의 광속성 공격력을 30% 올려주고 암속성 데미지를 20% 경감시킨다. 경감은 컷이 아니기 때문에 100% 컷을 노릴 순 없지만 20%라는 수치는 낮지 않은 편이라 무난한 버프기. 3스로 리미터를 해제했을 시 아군 전체에게 20% 추격을 부여해서 통상공격 데미지를 끌어올릴 수 있다. 해당 스킬은 어빌리티항이라 레비온 자매의 4스나 페리의 3스 등과는 겹치는지라 이 캐릭터들과 같이 쓰겠다면 주의할 필요가 있다. 속공업, 속방업, 추격이라는 쏠쏠한 버프기.

3스는 하루트 마루트의 아이덴티티급 스킬로, 하루트 마루트가 리미터를 해제해서 스테이터스를 대폭 상승시킨다. 스테이터스 상승은 공격력 별항 상승 40%, 회피율 40% 상승, 트리플 어택 확률 25~30% 상승, 데미지 상한 20% 상승으로 상당히 파격적인 상승량을 보여준다. 해당 버프를 쓰면 공격력 스탯 문제로 애매했던 통상공격이나 오의 데미지가 부족점을 충분히 커버할 정도. 이 버프가 풀리려면 하루트 마루트에게 공격이 3번 맞아야한다. 다단히트나 전체공격 등으로 기본 어그로가 팍 쏠리지 않는 이상 생각보다 버프유지는 어렵지 않은 편이고, 풀린다고 디메리트를 주는것도 아닌지라 사용하는데 부담이 없다. 쿨타임도 7턴으로 버프량에 비하면 짧은 편.

서폿 어빌 1은 하루트 마루트에게 무조건 연속공격을 하는 버프를 부여하고, 리미터 해제시 오의와 각 어빌마다 추가효과를 주도록 만들어준다.

서폿 어빌 2는 아군에게 부여된 극광의 각인 버프에 따라 아군에게 데미지 상승 효과를 주는 스킬. 이 스킬은 서브멤버에 두어도 효과가 있어서 하루트 마루트의 사용난이도를 훨씬 낮춰준다. 아군에게 극광의 각인 하나당 4000의 데미지 상승 효과를 주고, 최대 2만의 데미지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 하루트 마루트가 전열에 있으면 2스로 극광의 각인을 뿌릴 수 있어서 데미지 상승 효과를 더 빠르게 노리는 것도 가능하다. 마침 광속은 종말무기가 가장 사용하기 쉬운 검인 점도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다.

무속성 200만을 가져 루시 하드에서도 키캐릭으로 활약이 가능하고, 연속공격 확정으로 인해 낮아진 스탯 또한 3스로 커버가 가능한 데에다가 극광의 각인 버프로 데미지 상승 계열이라 상당히 고성능으로 나온 수영복 캐릭터. 마경이 된 수속으로 가서 나쁘지 않은 성능으로 나와도 크게 주목을 받지 못한 수영복 산달폰에 비해 하루트 마루트는 초보도 고수도 무난하게 사용 가능하게 나와 모두의 지갑을 위협했다.


6.11. 로자미아 (유카타)[편집]


파일:yukata rosa.png
파일:yukata rosa 2.png
최초 획득
상한 해방 3회 이상

이름
로자미아(ロザミア)
속성

타입
밸런스
종족
인간
가입조건
여력십수 입수
호칭
가면의 무적술사
성우
이시카와 유이
HP
Min 295
Max 1595
ATK
Min 1525
Max 8025
보정무기


오의
호칭
지속시간
효과
조부술・채려섬
-
광속성 데미지(특대)/폭화부가 즉시 사용 가능/자신에게 극광의 각인을 부여
어빌리티
명칭
사용간격
지속시간
습득레벨
강화레벨
효과
폭화부
7턴
3턴
-
+55
랜덤한 폭화부를 1개 전개
◆ 사용할때마다 전개하는 폭화부를 추가(최대 5개)
(+로 사용간격 1턴 감소)
용금부
8턴
4턴
-
+75
아군 전체의 오의 게이지 UP
◆ 극광의 각인이 5개일 때, 아군 전체의 오의성능 UP(1회)/데미지 상한 UP
(+때 사용 간격 1턴 감소)
중래부
6턴
-
45
-
적의 차지 턴을 1개 증가시키며 다음 자신의 오의가 2회 발동

서포트
어빌리티
명칭
효과
추억의 등소리
극광의 각인의 수에 따라 아래의 효과를 얻는다
(공격 UP/방어 UP/반드시 연속공격/오의 데미지 UP/오의 데미지 상한 UP)
액을 막는 바람소리
적이 특수기를 사용할 때 자신의 오의 게이지 UP
플레이버
텍스트
축제의 소란스러움에 이끌린 소녀는 벗겨지지 않는 가면을 숨기며 밖을 나선다. 가족과의 따뜻한 추억에 잠겨 미소를 짓는 그 모습은, 어디서든지 볼 수 있는 축제를 즐기는 한 명의 소녀 그 자체였다.


R, SR, SSR에 이어 수영복까지 철저히 광속만으로 등장한 로자미아. SSR 로자미아가 특수 버프와 디메리트를 감당하며 쓰는 통상공격수였다면 유카타 로자미아는 각인을 이용한 오의 공격수로 등장했다.

오의는 적에게 특대 데미지를 주고 1스 폭화부를 즉시 사용 가능하게 만든다. 추가로 자신에게 극광의 각인을 1개 부여한다. 유카타 로자미아는 극광의 각인을 스스로 얻을 수단이 오의 하나뿐이라 최대성능을 내려면 가능한 한 오의를 많이 쏘거나 각인 소환석의 도움을 받는게 좋다.

1스는 랜덤하게 폭화부 하나를 전개시킨다. 각 폭화부의 색, 이름, 효과는 다음과 같다. 해당 조건을 만족할때 폭화부가 1회 발동된다.


발동조건
데미지 상한
붓꽃(보라색)
적이 특수기를 사용했을 때
73만
동백꽃(빨강)
3턴 후
73만
모란(분홍색)
체인버스트 발생 시
50만
수국(파랑색)
자신이 오의 사용시
63만
국화(노랑색)
자신이 데미지를 입을 시
63만

스킬을 쓸때마다 전개수가 1개씩 올라 종국에는 5개의 부적을 다 쓸 수 있게 된다. 각 부적의 데미지도 적은 편이 아니라 시간이 갈수록 나쁘지 않은 데미지가 점점 쌓인다.

2스는 아군 전체의 오의게이지를 30%씩 올려주는 게이지 펌핑 스킬. 만약 로자미아가 극광의 각인을 5개 얻었다면 이 스킬이 크게 강화되어 아군의 오의 데미지를 80%, 오의 상한을 20%를 1회씩 올려주는 버프를 추가한다. 동시에 데미지 상한도 4턴 간 5% 올려준다. 각인이 빨리 쌓일수록 효율이 크게 오르는 스킬인 만큼 빠르게 이득을 보려면 타 각인캐릭터를 파티에 두거나 각인석의 도움이 절실해진다.

3스는 적의 차지턴을 1개 증가시키는 디메리트를 대가로 로자미아의 오의를 2번 발동시키는 스킬. 로자미아는 오의를 통해서밖에 자가로 각인충당이 안되니 오의 2회 이상으로 꽤 중요한 스킬이다. 이 스킬 덕에 오의팡 요원으로도 기용할 수 있다.

서폿어빌 1은 로자미아가 극광의 각인을 얻을때마다 가지게 되는 버프를 설명했다. 각인이 1개면 공인가산으로 공격력 30% 상승, 2개면 방어력 100% 상승, 3개면 반드시 연속공격, 4개면 오의 데미지 50% 상승, 5개면 오의 상한이 30% 오른다. 각인이 다 쌓이면 단단해진 방어력 연속공격, 크게 상승한 오의로 강력한 데미지를 노릴 수 있는 공격캐릭터가 된다.

서폿어빌 2는 적이 특수기를 쓸때마다 오의게이지를 30%씩 얻는 스킬. 로자미아는 오의를 쓸수록 이득이 커지니 생각보다 꽤 쏠쏠하게 이득을 볼 수 있다.

특수한 조건을 통해 어빌리티 데미지를 주는 폭화부 시스템과, 각인을 통해 강력한 자가버프, 오의성능 상승, 아군의 오의를 극한으로 끌어올리는 버프 등을 챙긴 캐릭터. 뽑아두면 2연 오의만으로도 이래저래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는 캐릭터다.

참고적으로 로자미아를 써먹을 수 있는 조합은 아래와 같다. 편성이 오의 상한에 도달한 경우 2100만까지도 노려볼 수 있는 조합이다. 단, 기공단 버프로 오의 30% 충전이 활성화되어 있어야 사용이 가능하다.
  • 0번 : 주인공(크류사올) : 오의 2회 사용 (스킬 : 방깍 2개 필수 / 무기 : 서브무기 종말검)
  • 1번 : 사루난 : 각인 버프 + 본인 오의 즉발
  • 2번 : 노아 : 오의게이지 회복률 LB 3개 필수 + 오의 즉발 지정 : 주인공
  • 3번 : 로자미아 : 오의 2회 사용

위 내용대로 편성 시 오의 풀체인+로자미아 5각인이 1턴 때에 완성된다. 덤으로 로자미아가 쌓아놓은 CT를 사루난이 깎아주기 때문에 조합의 완결성도 좋은 편이다.
풀 오토 시에는 노아의 3스만 지정해주면 사용 가능하며, 사루난의 2스를 4스 이전에 사용해준다면 어빌뎀까지 꽉 채워 사용할 수도 있다. 다만 한정 캐릭터인 노아와 로자미아가 있어야만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3돌 황룡을 이용한 오의 편성보다 범용성이 떨어진다.

조합을 조금 변경하면 1번 자리에 클라리스(광속성 Ver.)가 들어갈 수 있는데, 본인 오의 즉발+방깍을 들고 있기 때문에 이 경우 주인공이 방깍을 미스트만 들고 다른 스킬 하나를 들게 할 수 있다. 또한 클라리스의 특성상 오의 성능은 발군이므로 전체 오의 데미지가 유의미하게 증가하는 것도 기대할 수 있다. 다만 5각인이 되지 못하는 점이나 CT 추가에 대해서는 감안해야하는 부분.

6.12. 아그로발 (발렌타인)[편집]



2021년 2월 발렌타인에 추가된 아그로발의 새로운 버전.

수속성에서는 별 활약이 없던 아그로발이 동생을 따라 광속성에 추가되었는데, 동생보다 고성능이면서 동생처럼 각인캐인 것이 특징이다.

가장 큰 특징은 두 가지인데, 각인에 따라 향상되는 기본 성능과 각인에 따라 발동하는 오의 추뎀이다. 각인에 의한 성능 향상은 기존 각인캐들처럼 단계적으로 강화되는 것이 아니라 각인 수에 따라 단계별로 추가되는 형식이며, 오의 추뎀은 각인 수에 따라 추뎀 발동 횟수가 결정되는 방식에 해당한다.

  • 1각인 : 공격력 30% (공인 추가)
  • 2각인 : + 방어력 100%
  • 3각인 : + 반드시 DA
  • 4각인 : + 데미지 상한 (최대 1만)
  • 5각인 : + 어빌리티 상한 30%

1어빌을 사용하면 각인이 쌓이게 되는데, 서폿 어빌2에 의해 체인버스트 시에도 각인이 쌓이다보니 각인 부여에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5각인을 쉽게 달성할 수 있다. 또한 3어빌의 오의 즉발 및 어빌리티 즉시 사용 가능 효과에 의해 1턴부터 각인이 2개가 되는 점을 생각하면 2각인 정도는 기본적으로 적용된다고 보아도 된다. 이때 2각인부터는 방어력 100%까지 추가되다보니 생존력이 기본적으로 높은 캐릭터로 볼 수 있다.

더불어 1어빌 시 랜덤 강화효과가 붙는데, 5각인 때에는 모든 효과가 다 발동되기 때문에 5각인 때의 어빌의 성능 효율이 높아진다.

  • 스트렝스 (10%~20% / 3턴)
  • 암속뎀컷 20% (3턴)
  • 약체 성공률 10% (3턴)
  • 약체 무효화 1회
  • 오의 게이지 20%
  • 활성효과 (HP 5%, 최대 1000 / 3턴/ HP 최대 시 오의 게이지 10%)


종합적으로 평가하면 만능 딜러 포지션에 해당한다. 오의 추뎀에 의해 메카닉 편성이나 크리사오르 편성 어느쪽에도 잘 어울리고, 높은 자체 성능에 의해 평타 딜링 파티에 넣어도 무난하게 딜러 자리를 차지할 수 있다. 본인 자체도 고성능이지만 서브에 있을 때도 각인을 채울 수 있는 서폿어빌 덕분에 추후 다른 광속성 각인 캐릭터가 추가된다면 더욱 용도가 늘어날 여지가 있다.



6.13. 자루하메리나 (유카타)[편집]


2021년 8월 7일 공개된 계절한정 SSR 캐릭터. 화속성 자루하메리나의 유카타 버전이다.

원본처럼 2스킬을 통한 필드 효과가 특징적인 캐릭터다. 필드 효과는 8턴 간 상대의 속성에 무관하게 크리티컬을 발생 가능하게 만들고, 크리티컬 발생 시마다 20% 별항 공업 / 25% 방감이 걸리는 성능이다. 이때 아군과 적 모두에게 적용되는 필드 효과의 특성을 감안하고 사용해야 한다. 적의 경우는 아군에 대해 10% 확률로 크리티컬이 발생 가능해진다.

빛자루하메는 3어빌을 통해 5턴 간 크리티컬 버프 (배율 20% / 발동률 100%)를 부여할 수 있다.


6.14. 시바 (수영복)[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시바(그랑블루 판타지)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6.15. 마키라 (크리스마스)[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마키라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6.16. 파스티바 (발렌타인)[편집]


2022년 2월 14일 발렌타인 데이에 등장한 SSR 한정 캐릭터.

1어빌 : 아군 전체 HP 회복 / 클리어 / 자신 회복성능업 (누적식)
참고로 어빌명을 번역하면 한녀심 150% (漢女心150%)다.(...) 한녀(漢女)란 오토메로 발음되는 서브컬쳐 신조어다. 처녀(乙女)로 번역되는 오토메는 요조숙녀를 의미한다.

2어빌 : 광속성 아군 특수 강화
  • 공방업
  • 연공업
  • 텐션업 (3턴)

3어빌 : 아군 전체 약체 무효 1회 / 적 매료 효과 / 공깎

오의 : 속성 단일 데미지 / 1어빌 발동

서폿 어빌1 : HP 50% 이하인 아군이 있는 경우 1어빌 발동
서폿 어빌2 : 체인 버스트 어센션(풀체인 이상) 발동 시 2어빌 발동
  • 자신이 서브 멤버로 있는 경우에도 발동

성능적으로는 풀오토용으로 괜찮은 힐캐.

6.17. 나루메아 (유카타)[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나루메아(그랑블루 판타지)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6.18. 슈투름 (수영복)[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슈투름(그랑블루 판타지)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6.19. 무겐(할로윈)[편집]


2022년 10월 16일 그랑데 페스에 출시된 22년의 할로윈 시즌 캐릭터.

1어빌 외투의 보호는 광속성 캐릭터 한명을 지정해 자신에게 영속 감싸기 효과를 부여하고 암속성 대미지 경감, 피대미지를 암속성으로 변환하는 소거불능 버프를 부여하는 어빌리티.

2어빌 과자의 노래는 광속성 캐릭터의 최대 체력을 30% 감소시키는 것으로 공격력 30%, 크리티컬 확률 100% 증가(배율 20%), 대미지 상한 15%, 통상 공격의 부가 대미지 20% 증가 버프를 걸어준다. 할무겐의 핵심 1.

3어빌 제희의 체구는 최대 HP를 30% 감소시키고 자신에게 1턴간 제희의 체구 버프(크리티컬 확률 100% 증가(배율 300%)/대미지 상한 50% 증가), 불사신 3회 버프를 부여하는 어빌리티.

서포트 어빌리티 1 행복 팬케이크는 공격 타겟이 되기 쉽지만 피대미지시 타겟 상관없이 6회 광속성 대미지를 가하는 어빌리티.

서폿 어빌리티 2 깜짝 준비는 최대 HP가 30% 이상 감소한 광속성 캐릭터에게 광속성 추격을 최소 20% 최대 60%까지 부여하는 어빌리티로 자체적으로 아군 최대 체력 감소를 가지고 있고 네한 등과 함께 사용하는 특성상 할무겐의 핵심 2.

액티브, 서포트를 막론하고 말도 안되는 내용의 어빌리티를 대동하여 또 한번 밸런스를 처참하게 박살내버린 단기전 평타팟 서포터로. 3어빌로 재공격, 최대 체력 감소로 추격 부여 및 배율 증가를 노릴 수 있는 네한, 후술할 같이 실장된 할로윈 플로렌스와의 궁합은 그야말로 환상적이라 성능적으로 도저히 안 좋으려고 해도 안 좋을 수 없게 나왔다.


6.20. 플로렌스(할로윈)[편집]


무겐과 마찬가지로 2022년 10월 16일 그랑데 페스에 출시된 22년의 할로윈 시즌 캐릭터.

1어빌 마스케라는 광속성 캐릭터 1명의 최대 HP를 40% 감소시키고 1턴간 공격력을 50% 상승시키는 어빌리티. 거기에 평타 대미지가 116만까지 증가하고 오의 대미지가 50만 가산되며, 그런데도 쿨타임이 고작 4턴 밖에 안되는 기적의 교환비를 가진 어빌리티. 사실상 할로엔스의 모든 것.

2어빌 브루로네는 그래비티에 공깎 연공깎 명중률 감소가 붙은 디버프 어빌리티.

3어빌 카자 디 판타즈미는 극광의 각인을 다섯 개 소비하는 것으로 광속성 캐릭터 1명에게 오의 부스트, 어빌리티 즉시 재사용 버프를 부여한다.

서폿 어빌리티 1 제전의 인도자는 극광의 각인 개수에 비례해 크리티컬 확률을 증가시키는 어빌리티.

서폿 어빌리티 2 심모희희(深謀嬉戱)[14]는 턴 종료시 빈사상태의 아군이 있을 경우 아군 전체의 암속성 대미지를 감소시키는 어빌리티.

무겐과 마찬가지로 단기전 평타팟 서포터. 실장 당일에는 할로윈 리치, 무겐의 어그로에 가려져서 그저 그런 캐릭터인양 묻히나 싶었으나, 할무겐, 네한과 함께 사용하는 실사용례가 슬금슬금 나오자 평가가 완전히 뒤집어져 빌드가 거의 정립된 이후에는 할무겐과 함께 그랑블루 사상 최대의 밸런스 파괴 듀오로 등극했다.

할무겐과 비교하자면 대체가 가능한가의 여지가 있는가 없는가 정도의 차이로, 할무겐은 유카타 자루하메리나 등 기존의 서포터 등을 채용할 가능성이라도 있는 반면 할로렌스의 경우에는 그만한 1턴 극공뻥 버퍼가 달리 없어 입지가 확고하다. 물론 가장 좋은 조합은 두 캐릭터를 다 채용하는 것이지만.

가볍게는 아바타, 페디엘 싱글퀘, 프라우드+ 길베르트 등을 3턴짜리 샌드백으로 만드는 걸 시작으로 풍속이 장기 집권하던 쯔요 채광에 대광속 시대를 불러오고#, 3턴 극딜로 얼바 HL을 순살 직전까지 만들어버리질 않나#, 루시퍼 HL을 흑익 까고 2턴만에 순살시키거나#, 아예 6명 전원 유니, 할무겐, 할로렌스, 네한으로 편성을 맞추고 슈퍼 얼티밋 바하무트를 50퍼 패턴인 창세의 고치조차 보지 않고 불도저마냥 무지성으로 밀어버리는 괴담에 가까운 모습들을 보여주며 밸런스가 처참하게 박살났음을 증명했다#.


6.21. 모니카 (수영복)[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모니카(그랑블루 판타지)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6.22. 유리우스 (수영복)[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유리우스(그랑블루 판타지)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6.23. 세르엘 (수영복)[편집]


2023년 8월 그랑데 페스에 등장한 신규 한정 SSR 캐릭터. 광속성 세르엘의 수영복 버전이다.

1어빌로 고유 스택 "휘검(輝剣)" 스택을 쌓고, 스택이 3이 되었을 때 1어빌이 강화되어 아군 전체 오의를 100% 충전할 수 있다보니 오의팡 요원으로 출시된 캐릭터로 볼 수 있다.

다만 스택이 3이 되려면 1어빌을 3회 써야하는데, 자체적으론 어빌 쿨타임을 단축할 수 없다는 점이 단점. 서폿어빌2를 통해 3턴마다 1어빌이 자동발동하긴 하므로, 1어빌을 다시 사용하는 8턴째에는 강화 1어빌을 쓸 수는 있다. 다만 장기전으로 갈수록 쿨타임이 어긋나게 되는 면이 있다.

함께 등장한 유카타 캐릭터들에 비해 성능이 떨어진다는 평을 들었다.

7. 이벤트 배포 캐릭터[편집]


각 캐릭터 평가의 경우 현재 나무위키에서는 최신 정보가 갱신되지 않는 상태이므로 직접 일본 위키에서 정보를 확인하는 것을 추천한다.
(Gamewith Granblue Wiki Page : #)


7.1. 미카즈키 무네치카[편집]


파일:mika1.png
파일:mika2.png
최초 획득
상한 해방 3회 이상

이름
미카즈키 무네치카(三日月宗近)
속성

타입
밸런스
종족
불명
가입조건
활격 도검난무 ~창천의 인연~ 이벤트 스토리 클리어
호칭
전아한 미카즈키
성우
토리우미 코우스케
HP
Min 270
Max 1490
ATK
Min 1350
Max 7580
보정무기

오의
오의 미카즈키 무네치카: 빛 속성 데미지(특대)/자신의 더블어택확률 업
어빌리티1
습득 Lv1
오아미의 번뜩임(사용 간격: 6턴/효과 시간: 재사용시까지 계속 이어짐)
효과: 적 전체에게 광속성 데미지[적의 수가 적을수록 데미지 증가]
(55레벨에 턴 단축/성능강화)
어빌리티2
습득 Lv1
하몬의 반짝임 (사용 간격: 9턴)
효과:아군 전체의 체력을 회복/약체효과를 하나 회복
(75레벨에 턴 단축/회복상한 강화)
어빌리티3
습득 Lv45
도인결계 (사용 간격: 4턴/효과 시간: 1턴)
효과: 아군 전체의 피 데미지 컷(25%)
서포트 어빌리티
산화의 경지: 자신의 체력이 적을수록 오의 데미지가 크게 상승
플레이버 텍스트
그 이방인은 우아하고 아름다운 미소를 끊지않고 지으며. 칼을 휘두르며 적을 베어서 쓰러트리는 모습조차 보는 사람의 눈을 매료시킨다. 깊은 푸른색을 가진 눈동자에 뜬 초승달은, 무엇을 생각하고 무엇을 비추는가. 평온한 미소 아래 담긴 진의는 밤하늘의 끝을 보는 것처럼 계산해낼 수 없다.

도검난무, 정확하게는 활격 도검난무 콜라보 이벤트 '창천의 인연'으로 배포된 캐릭터. 그리고 충격과 공포첫 배포 SSR랭크 캐릭터.

그랑블루 판타지에서 SSR랭크 캐릭터를 배포할 땐 보통 특수한 서비스를 신청한 감사선물[15]로 주던가, BD 특전으로 지급[16]했던 걸 생각하면 그야말로 매우 파격적인 대우로 등장한 캐릭터.

1스는 전체공격을 행하지만, 적의 수가 적을수록 데미지가 강해지는 사양. 다만 배포라는 점을 감안해서인지 상한이 좀 낮게 책정되어있다. 대략 최고 50만 정도.

2스는 회복+클리어올이라는 무난한 회복시. 성능이 강화되면 회복상한이 1000까지 오른다. 물론 클리어올이라는 귀중한 회복효과가 들어있으므로 주 사용법은 그 쪽. 이 스킬 덕에 페리와의 궁합이 나오자마자 연구되고 있다. 마침 캐릭 자체에 체력이 낮을수록 오의 데미지 상승도 있는지라, 페리의 2스와도 궁합이 잘 맞는 편. 똑같은 클리어올의 소피아가 있긴 하지만, 공격적인 부분은 월등하게 미카즈키가 뛰어난지라 일장일단이 있다.

3스는 카타리나도 가지고 있던 그 25%짜리 뎀컷. 턴도 짧고, 자주 날려댈 수 있는지라 버티기 팟에서는 여러모로 쓸만하다. 줄리엣이랑 궁합을 맞출 경우 암속 한정으로는 줄리엣 1스+미카즈키 3스+암속 카벙클로 거의 90% 넘는 뎀컷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방어의 빈틈을 줄여준다.

전체적으로 유저들의 평가는 초보에게 꼭 필요한 알찬 효과를 가졌고, 그렇다고 해서 고수들도 굳이 버릴 필요 없는 중간은 가는 캐릭터로 보는 편. 속성이 불명이라 바하무트 무기를 사용하는데 제약이 전혀 없고, 전체공격기에 여차하면 하나만 공격할 시 공격 상승을 노릴 수 있어서 스킬사용이 직관적이고 편하며, 쿨이 길긴 하지만 귀중한 회복+약체회복, 거기에 짧은 뎀컷까지. 배포로 받는 캐릭터치고는 상당히 파격적인 대우를 받았다 할 정도로 무난한 캐릭터. 특히 시나리오 스알의 경우 좋거나 나쁘거나 둘 중 하나였던 걸 감안하면 랭크도 높은데 사각도 많지 않다. 처음 시작한 사람들이라면 최대한 얻어둘만한 가치가 있다.

도검난무 콜라보 자체가 무기와 캐릭터를 듬뿍 제공해주는데다 첫 참전한 콜라보인데도 전반/후반으로 나뉘는 등 혜택을 많이 받았고[17], 미카즈키가 첫 배포 SSR이라는 타이틀까지 차지한데다 성능까지 준수하자 트위터와 그랑블루 위키에서는 편애 아니냐는 말이 나오기도 했다. 바로 다음 콜라보인 카드캡터 사쿠라 이벤트가 캐릭터와 무기를 한 개씩만 준데다가 사쿠라는 사실상 SSR 껍데기만 뒤집어 쓴 SR이라는 결론이 나와서 더더욱 비교가 된 것이 크다.


7.2. 키노모토 사쿠라[편집]


파일:kinomoto sakura 1.png
파일:kinomoto sakura 2.png
최초 획득
상한 해방 3회 이상

이름
키노모토 사쿠라(木之本 桜)
속성

타입
특수
종족
인간
가입조건
카드캡터 사쿠라 ~ 사쿠라와 신기한 하늘의 모험 ~
이벤트 신뢰도 750 달성
호칭
카드캡터
성우
탄게 사쿠라
HP
Min 300
Max 1660
ATK
Min 1200
Max 6730
보정무기
지팡이
오의
『윈디』: 적에게 경계의 사슬[18] 효과/더블 어택 확률 다운/자신 이외의 아군의 오의 게이지 증가(10%)
어빌리티1
습득 Lv1
『점프』 (사용 간격: 5턴/효과 시간: 1턴)
효과: 적의 모든 공격을 회피
(55레벨에 턴 단축)
어빌리티2
습득 Lv1
『워티』 (사용 간격: 8턴/효과 시간: 180초)
효과:적 전체에게 수속성 데미지/공방 다운(누적)
(75레벨에 턴 단축/성능 강화)
어빌리티3
습득 Lv1
『선더』 (사용 간격: 7턴/효과 시간: 3턴)
효과: 적 전체에게 광속성 데미지/아군 전체의 광속성 공격 상승
어빌리티4
습득 Lv45
『플라워』 (사용 간격: 4턴/효과 시간: 3턴)
효과: 아군 전체를 랜덤하게 강화
서포트 어빌리티
카드캡터: 어빌리티 사용시 오의 게이지 상승(30% 상승)
틀림없이 잘 될 거야: 통상공격을 하지 않지만 키노모토 사쿠라의 체력이 많이 남아있는 만큼 아군 전체의 공격력이 크게 상승
플레이버 텍스트
토모에다 초등학교에 다니는 힘이 넘치는 초등학교 5학년생. 봉인의 짐승 케르베로스에 이끌려 「카드캡터」가 되었고, 세계로 흩어진 「크로우 카드」를 모으고 있다.

도검난무의 미카즈키에 이어서 2번째로 배포한 SSR 이벤트 참전 캐릭터. 제작진도 워낙 유명한 작품과 콜라보를 해서인지 오의에 카드캡터 사쿠라 특유의 BGM이 흐르도록 하거나, 전용 스킨도 2개나 준비하는 등 많은 정성을 들인게 눈에 보이는 캐릭터다.

다만 전투성능으로 본다면 여러모로 제약이 많이 걸려있는 캐릭터인데, 이 캐릭터는 사실상 스킬을 제외하고는 적을 공격할 수 있는 수단이 전무하다. 통상공격을 못하고, 오의에도 전혀 데미지가 없는 캐릭터. 사실상 그랑블루에서 나온 SSR 캐릭터 중에서도 역대급으로 괴랄한 디메리트를 안고 있다.

1스는 말 그대로 회피기. 1턴동안 모든 공격을 회피한다. 위의 디메리트 때문인지, 강화까지 하고 나면 4턴에 한 번씩 회피기를 쓸 수 있어서 생존 관련해선 뛰어난 성능을 자랑한다.

2스는 적에게 수속성 데미지를 준 뒤에 공격력과 방어력을 다운시키는 스킬. 공방 다운은 누적이 되는지라 잘만 누적시키면 다크펜서의 미스트를 어느정도 대체할 수 있을 정도까지는 쌓인다. 누적은 최대 30%까지 시킨다. 다만 광속 캐릭터가 수속데미지를 주는 만큼 스킬 자체의 데미지는 기대하기 어렵고, 생각보다 명중률이 높지 않아서 가능하면 LB 보너스로 약체 업을 주는 걸 추천. 턴도 긴 편이라 자칫 누적에 실패하면 그대로 날아가버리는 것도 확 다가오는 단점.

3스는 적 전체에 광속성 데미지를 주고 아군에게 광속성 공격력을 올려주는 버프스킬. 2스랑 달리 이쪽은 광속성 전체딜링기라 그럭저럭 데미지를 기대할 수 있고, 속성 공업이기 때문에 광속성 파티에선 괜찮은 버프기로 활용 가능하다.

4스는 아군을 랜덤하게 강화시키는 스킬. 강화는 광속성 추가데미지 20%, 고양 10%, 더블어택/트리플어택 확률 상승, 앞의 세 버프를 모두 발동, 이 4가지 중 하나의 강화가 이루어진다. 사용시의 꽃의 색에 따라 버프 효과를 짐작할 수 있게 해 놓았다.

오의가 특이한데, 적에게 거는 디버프인 경계의 사슬이 걸릴시 아군에게 오의 게이지 상승을 추가로 10% 더 주고, 멀티배틀에서 혼자에게만 적용되는 디버프 계열로 취급받는다. 매료처럼 통상 공격, 오의나 특수기 발동을 방해하지만, 매료처럼 턴 게이지를 모두 날려버리지는 않는, 수면과 비슷하지만 데미지 상승은 없는 일종의 하위효과가 발동된다.

서포트 어빌리티를 통해 통상공격을 행하지 못하지만, 아군에게는 혼신 효과를 부여한다. 스킬 이름은 해당 캐릭터 항목에도 소개된 절대적인 한 마디.

이렇게 복잡한 서포트랑 디메리트가 섞여져서 출시된 덕에 초기에는 그랑블루 유저들의 평가가 극단적으로 나뉘었다. 혼신 버프를 통해 아군에게 큰 공격력 버프를 주고, 회피기가 잘 갖춰진 만큼 파티 중에서 한 사람이 빠진 역할은 충분히 한다는 의견도 있었고, 아무리 그래도 이 정도 버프로는 통상도, 오의뎀도 없는 만큼 전력으로 쓰기엔 너무 디메리트가 크다는 의견도 있던 캐릭터.

그러나 일본측 검증(게임위드발)을 통해 결국에는 운용하기엔 디메리트가 더욱 큰, 애정 없이는 못써먹을 성능으로 잠정적 결론이 내려졌다. 게임위드 측에서 내린 평점은 7.5점. 암속성 사루난(7.0점)을 제외하면 게임위드 SSR 평가에서 가장 낮은 점수이다.

사실 사쿠라가 갖고있는 단점들은 3주년 시나리오 이벤트로 풀었던 SR 루리아가 갖고 있던 단점과 비슷하다. 다만 루리아는 버프 어빌리티 4종과 딜링형 오의로 구성되어 있어, 체인버스트에 참여가 가능하다는게 큰 차이점. 게다가 해당 시나리오 이벤트의 소환석을 이용해 어빌리티 쿨타임을 초기화 하거나, 다른 멤버들이 게이지 주유를 해주면 지속적으로 딜링에 기여할 수 있다. 한 술 더 떠서 보유하고 있는 버프 어빌 4종 모두 까다롭게 시전타이밍을 잴 필요가 없기에 부담없이 질러줄 수 있다.

이렇다보니 사쿠라 출시 당시부터 지금에 이르게 까지 물건너 커뮤니티에서는 루리아 열화 카피라는 말이 자주 올라온다. 그도 그럴게 누구는 7~8턴에 한 두번씩 짤짤이 넣으면서 랜덤버프 넣어줄때, 누구는 공방회복 뿌려주면서 3~4턴마다 오의+디버프로 딜링하고있으니... 루리아가 3주년 특전으로 인해 여태까지의 SR과 달리 오의 배율과 상한이 SSR과 맞먹는다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물론 루리아쪽도 아차하면 주인공이랑 같이 조기퇴근해서 전열 와해를 불러올수 있는 하이리스크 캐릭터이다. 하지만 어빌 4개 다 돌리고 나면 긴 시간동안 토템이 되버릴 수 밖에 없는 사쿠라와 비교하면, 리스크를 줄일 방법과 이익을 극대화할 방법이 있는 루리아쪽에 손을 들어줄 수 밖에 없는게 현실이다.

동시에 이미 무난한 성능으로 배포된 도검난무 배포 SSR 광속 미카즈키에 비해 사쿠라는 왜 이리 냈냐면서 불만이 많이 쏟아져나오고 있다. 나중에 나온 진격의 거인 배포 SSR 캐릭터인 리바이는 압도적인 성능으로 나오면서 사쿠라만 더욱 불쌍한 캐릭터가 되어가는 중. 대신 이쪽은 SSR 소환수 '케로쨩'이 진국이었다. 스탯은 이벤트 SSR이지만 소환효과가 빛속공업+30% 암속성 데미지 감소 30%로 노돌 쓰벙클과 같은 옵션이며, '어둠의 불꽃의 아이'와 마찬가지로 소환시 사쿠라의 어빌리티 쿨타임 1개를 랜덤으로 초기화시켜주는 히든 옵션이 존재한다.


7.3. 산달폰 ★[편집]





7.4. 에도가와 코난[편집]


파일:Conan 1.png
파일:Conan 2.png
최초 획득
상한 해방 3회 이상

이름
에도가와 코난(江戸川コナン)
속성

타입
특수
종족
인간
가입조건
명탐정 코난 ~모략의 톱니바퀴~ 스토리 제 1화 클리어
호칭
작은 명탐정
성우
타카야마 미나미에도가와 코난/코야마 리키야모리 코고로
HP
Min 210
Max 1100
ATK
Min 1400
Max 7500
보정무기
총 / 격투
오의
초강력 킥 운동화: 광속성 데미지(특대)/오의게이지 상승(20%)
어빌리티1
습득 Lv1
잠자는 코고로 (사용 간격: 11턴/효과 시간: 5턴/2턴)
효과: 코고로를 잠들게 해서, 3턴간 추리를 행한다(55레벨에 성능 강화)
※사용가능 시점: 3턴 후
어빌리티2
습득 Lv1
위치추적 안경 (사용 간격: 7턴/효과 시간: 3턴)
효과: 적에게 추적을 부여/아군 전체의 약체성공률 상승(75레벨에 턴 단축)
어빌리티3
습득 Lv1
오버헤드 킥 (사용 간격: 6턴/효과 시간: 1~3턴)
효과: 적에게 광속성 데미지/굉장히 희박한 확률로 기절효과
어빌리티4
습득 Lv45
번뜩임 (사용 간격: 7턴)
효과: 자신의 오의가 즉시 사용 가능하게 된다
서포트 어빌리티
진실은 언제나 하나: 추적 상태의 적에 대해서 오의 데미지 UP/부여 데미지 상승
작아졌지만 두뇌는 그대로: 방어력이 낮지만 적에게 잘 타게팅되지 않는다/오의 게이지 상승률 UP(20%)
플레이버 텍스트
작아졌지만, 그 안에 숨겨진 두뇌는 그대로. 뛰어난 추리력을 통해 어떤 사건이라도 해결하는, 미궁에 빠지지 않는 명탐정. 하늘의 세계에서도 수수께끼에 맞서면서 진실을 밝혀낸다.

모두가 아는 그 유명한 꼬마 명탐정 에도가와 코난 본인. 2018년 4월 명탐정 코난 콜라보와 함께 참전했다. 이로서 광속은 배포로만 4쓰알이라는 전대미문의 캐릭터 푸쉬를 받았다.

1스는 스킬 이름을 보면 바로 알겠지만, 인게임 스프라이트에서도 작중 트레이드 마크인 모리 코고로를 총을 잠재운 채 앞에 내보내고 코난은 추리를 전개하는 그 장면을 그대로 가져왔다. 설명상으로는 두루뭉실하게 적혀있지만, 효과는 이렇다.

첫 사용 시 아군전체 마운트가 걸리고, 아군의 방어는 4턴간 50% 증가하며, 3턴간 코난 본인은 공격이나 스킬 사용이 불가능하게 변한다. 1턴이 지나면 아군 전체에 3턴간 공업을 50% 증가하는 버프를 걸며, 2턴째에는 상대의 방어를 2턴간 50% 감소시키는 턴제 디버프를 건다. 3턴째에는 아군 전체에 20% 추격을 넣도록 만들며 더블어택 확률을 대폭 증가시킨다. 강화시 거의 100%에 자랑하는 더블어택률을 보여준다. 바로 쓰기에는 스킬이 강하다 생각했는지 요즘 자주 나오는 3턴 후 사용가능이 또 붙었다.

2스는 코난의 유명한 도구 중 하나인 위치추적 안경을 적에게 사용한다. 적에게는 특수 디버프인 추적이 붙는데, 이 디버프는 코난의 서포트 스킬과 합산되어 코난의 성능을 일시적으로 올린다. 그 외에도 약체성공률을 15% 정도 올리는데, 마비역할을 맡은 광속으로선 반가운 버프.

3스는 적에게 광속성 데미지를 주고, 아주 낮은 확률로 기절효과를 주는 데미지 스킬. 기절은 사실상 기대하기 어려우니 심플하게 데미지를 주기 위해 사용하는게 편하다. 기절을 정 노리겠다면 2스와 같이 쓰는걸 추천.

4스는 스토리 후반에 개방되는 스킬. 효과는 깔끔하게 즉발오의를 쓰게 만드는 스킬이다. 1스를 사용할 때 아무래도 코난은 오의체인을 못하는 불상사가 생기는데 그걸 방지해주는 스킬. 이름을 보면 알겠지만 코난이 진실을 알았을 때 언제나 나타나는 그 반짝임을 그대로 가져왔다.

서포트 어빌리티 1은 추격 효과의 적에게 오의 데미지가 상승하고, 주는 데미지가 추가되는 스킬. 추가데미지는 최대 2만 정도로 크게 기대하기는 어렵고, 오의 데미지 상승이 주 효과다. 무려 50%나 상승시키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상한을 볼 수 있다. 그랑블루에서도 통하는 최강의 운동화

서포트 어빌리티 2는 코난에게 메리트와 디메리트를 전부 주는 스킬. 코난이 아직 현실 속 초등학생임을 반영했는지, 방어력이 남들보다 30%는 낮은 디메리트를 기본으로 가진다. 그 대신 적에게 타게팅될 확률이 남들보다 낮고, 기본적으로 오의게이지가 남들보다 20% 더 차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이러다보니 코난은 적이 트리거를 발동하면 쉽게 아웃될 위기에 처하니 사용시 주의를 요구한다.

오의는 코난이 범인을 제압할때 쓰던 그 축구공 킥. 인게임 스프라이트가 확대되고 킥 장면이 자세하게 보이는 등 정성이 그대로 느껴지는 모션을 가져왔다. 적에게 특대 데미지를 주고 본인의 오의 게이지를 상승. 수치는 20%지만 본인의 서포트 어빌리티 덕에 기실 디버프가 없으면 기본 24%는 찬다.

배포캐 성능으로만 보자면, 산달폰과 미카즈키에는 못 미치지만, 최소한 쓰알로서의 역할은 충분히 하는 캐릭터. 1스에 행동불가 3턴은 뼈아프지만, 아군에게 주는 버프가 마운트를 포함해서 코난의 빈자리를 어느정도 커버하고도 남고, 4스를 통해 체인 버스트 참여도 용이하다. 마침 송이 있어서 광속에 딱 알맞은 디버프 확률 업 버프를 가져온 점도 플러스점. 광속 쓰알을 많이 챙겼다면 모를까, 쓰알이 부족하다면 충분히 전열에서 사용해도 크게 문제 없는 캐릭이다. 사쿠라 1패 추가

다만 1스의 트리키한 성능과 특유의 방어력 디메리트를 커버하지 않으면 사쿠라만큼이나 운용이 어려워질 수 있다. 유명한 원작의 캐릭터라 어떻게든 쓸만하게는 만들되 타 통상 캐릭터의 위상은 무너트리지 않게 하기 위한 운영진의 고민을 엿볼 수 있는 캐릭터.


7.5. 프리큐어 큐어 블랙 & 큐어 화이트[편집]


파일:Precure 1.png
파일:Precure 2.png
최초 획득
상한 해방 3회 이상

이름
프리큐어 큐어 블랙 & 큐어 화이트(プリキュアキュアブラック&キュアホワイト)
속성

타입
공격
종족
휴먼
가입조건
두 사람은 프리큐어 창공의 추억 제 2화 Ep4 클리어
호칭
빛의 전사
성우
큐어 블랙 혼나 요코
큐어 화이트 유카나
HP
Min 201
Max 1300
ATK
Min 1010
Max 4400
보정무기
주먹
오의
프리큐어 마블 스크류 : 빛 속성 데미지(특대 x ?? )/오의 게이지 10% 증가
◆미라클 라이트의 빛을 전부 소모한다
어빌리티1
습득 Lv1
블랙 오버 러쉬 (사용 간격: 7턴)
효과: 무작위로 적에게 3회 데미지(55레벨에 사용 간격 6턴으로 강화)
어빌리티2
습득 Lv1
화이트 카운터(사용 간격: 9턴/효과 시간: 1턴)
효과: 1턴 간 적의 모든 공격을 회피/감싸기 효과/통상공격을 하지 않는다
◆회피 시 추가효과 : 적에게 3회 데미지(75레벨에 사용간격 8턴으로 강화)
어빌리티3
습득 Lv1
절대로 포기하지 않아!(사용 간격: 8턴/효과 시간: 4턴)
효과: 자신에게 고양 효과/근성 효과
어빌리티4
습득 Lv45
인연의 힘(사용 간격: 9턴/효과 시간: 3턴)
효과: 자신의 체력을 회복/공격력 방어력 UP
서포트 어빌리티
두 사람은 프리큐어! : 둘이 함께 행동하며 반드시 연속공격
미라클 라이트의 빛: 모두가 프리큐어를 응원한다뽀이!
◆아군에게 강화나 회복 어빌리티를 받을 경우 오의 성능 UP(최대 3Lv)
플레이버 텍스트
「빛의 정원」에 전해지는 전설의 전사, 프리큐어. 늠름한 큐어 블랙과, 화려함을 갖춘 큐어 화이트 두 사람으로서 구성되어 있다. 깨끗하고 아름다운 마음이 발산하는 블랙과 화이트의 힘은, 때로는 암흑의 사도를 물리치며, 때로는 사악함에 사로잡힌 마음을 치유한다.

마침내 극장판이나 후배들의 작품에도 불려가는 걸 넘어서 그랑블루 판타지에까지 불려온 불멸의 프리큐어 초대 2인조. 2인 1조라는 점을 살려 지난 러브라이브 아쿠아팀에 이어 이번에도 다인 1캐릭터로 참전했다.

1스킬은 큐어 블랙 특유의 힘찬 기합소리와 함께 무작위로 적에게 3번 데미지를 준다. 1타당 데미지 상한은 20만이라 최고 60만 정도의 데미지를 적에게 줄 수 있다. 강화하면 6턴마다 60만의 데미지를 주는 무난한 딜링기.

2스는 화이트의 대사와 함께 2인조가 스킬 발동 턴에 통상공격을 행하지 않는다. 동시에 자신에게 감싸기 효과를 주고 그 턴에 행하는 적의 공격은 모두 회피하는 스킬. 카운터가 발동하면 적을 3회 가격하는데, 카운터 데미지 자체는 3회 합쳐서 상한이 35만 정도로 큰 데미지를 기대하긴 힘들다. 감싸기+회피라는 점을 이용해 적의 단타나 연타형 특수기를 막는데 사용하면 된다.

3스는 두 사람의 대사와 함께 2인조에게 고양과 근성 효과를 부여한다. 고양 게이지는 15%로 평범한 수준이지만, 서포트 어빌리티와 합쳐 오의를 좀 더 자주 날릴 수 있게 도와준다. 마침 캐릭 자체가 기본 더블어택은 보장된 캐릭이라 오의를 날리는데 훨씬 부담이 덜하고, 서폿 어빌리티와 합쳐져 오의딜도 기대할만한지라 잘 어울리는 스킬. 근성은 덤으로 보는게 좋다.

4스는 2018년 배포 SSR 캐릭의 트렌드처럼 10월 19일날 개방된 스킬. 효과는 심플하게 체력회복, 공방 상승인데, 수치는 상당하다. 체력회복은 최대 2000 정도라 그냥저냥이지만, 공격력은 일반공인이라지만 무려 100%를 올려주고, 방어력도 60%나 올려주는지라 3턴간 프리큐어 2인조의 공방이 눈에 띄게 올라간다. 사용 간격은 긴 편이지만 수치를 보면 납득 가능한 정도로 강력한 자가버프.

서포트 어빌리티 1은 애니메이션 제목 두 사람은 프리큐어를 그대로 따왔다. 2인 1조이므로 반드시 연속공격을 행한다는 버프를 부여한다. 연공 디버프가 없는 한 이 2인조는 무조건 최소 더블어택 이상이 확정인 셈. 다만 그 반동으로 공격력은 타 캐릭터에 비해서 딱 반쯤 되는 처참한 스탯을 자랑한다. 같은 광속성에 가챠 캐릭터로 있는 알베르랑 똑같은 딜레마를 가진 배포 캐릭터. 하지만 최종 공격력은 캐릭터 스텟 + 장착무기들의 합산스텟 + 장착소환석들의 합산스텟으로 결정되기 때문에 스텟 낮은건 그렇게까지 큰 영향은 없다.

서포트 어빌리티 2는 프리큐어 극장판에서 등장하는 응원의 기적 아이템 미라클 라이트를 스택식 버프로 얻게 해준다. 아군에게 강화 어빌리티나 회복 어빌리티를 받을 때마다 하나씩 스택이 늘어나며 최대 3개까지 모을 수 있다. 자세한 수치는 다음과 같다.


오의 데미지 상승
오의 상한 상승
Lv1
20%
5%
Lv2
40%
10%
Lv3
60%
15%

전체적으로 메리트와 디메리트를 적절히 섞으면서 자신만의 특색을 갖춘 광속 평타딜러이자 오의딜러. 연속공격을 갖췄지만 그 대가로 공격력 스탯이 낮아졌고, 그 단점을 강력한 버프기 4스, 비교적 쉽게 채울 수 있는 오의버프 스택으로 메꾸는 캐릭터. 쿨이 좀 길긴 하지만, 조건부로 아군을 1턴 지켜줄 수 있는 회피+감싸기 스킬도 있어서 배포 SSR 중에선 중간 이상에 드는 캐릭터다. 거기다 리미트 보너스도 알차게 받은지라 애정이 있다면 어느 정도 1진에서 사용해도 커버가 가능하다.


7.6. 페코린느[편집]


파일:pecorine 1.png
파일:pecorine 2.png
최초 획득
상한 해방 3회 이상

이름
페코린느(ペコリーヌ)
속성

타입
방어
종족
휴먼
가입조건
프린세스 커넥트! Re:Dive 창공의 식탁을 함께 1화 클리어
호칭
배가 꼬륵꼬륵
성우
M·A·O
HP
Min 350
Max 2000
ATK
Min 1120
Max 6150
보정무기


오의
호칭
지속시간
효과
프린세스 스트라이크
1턴
광속성 데미지(특대) / 자신에게 가드 효과(30% 경감)
어빌리티
명칭
사용간격
지속시간
습득레벨
강화레벨
효과
폴 슬래쉬
6턴

-
+55
적에게 4배 빛속성 데미지(상한 63만)/자신의 체력 회복(준 데미지의 5%를 회복/상한 1000)
(+때 사용간격 1턴 감소)
로얄 커버
7턴
1턴
-
+75
자신에게 감싸기 효과(전체)/방어력 상승(300%)
(+때 사용간격 1턴 감소)
프린세스 포스
7턴
4턴
45
-
자신에게 고양 효과/암속성 데미지 25% 경감

서포트
어빌리티
명칭
효과
런치 타임
매 3턴씩 지날때마다 자신의 체력 5% 회복(상한 불명)
엄청나네요☆
타겟팅이 되기 쉬우나 최대 체력이 15% 더 높다
플레이버
텍스트
「아스트라이아」로부터 온 길드 【미식전】의 일원으로, 언제나 배고파하는 건강미 넘치는 소녀. 먹는 것에 대한 고집은 누구보다 강해서, 설사 어떠한 물질이라 하더라도, 그것이 식재라면 절대로 쓸데없게 두지 않는다. 모든 생명에는 감사를, 모든 식재에는 경의를. 이것이 그녀의 신념이다.

프린세스 커넥트! Re:Dive 콜라보로 오게 된 탱커 공주님. 그랑블루 세계관에서도 열심히 먹고 또 먹으며, 나중에는 대식가 시합에서도 가볍게 1등을 하며 자신의 먹성을 자랑한다.

1스는 적에게 무난한 데미지를 선사한 후 자신의 체력을 최대 1000 회복시키는 회복기. 페코린느는 서폿 어빌 문제로 자주 맞기 때문에 쿨이 찰때마다 사용하면 된다.

2스는 전체공격마저 감싸서 혼자 맞게 하는 특수 감싸기 스킬. 동시에 페코리느의 방어력을 3배로 올리기 때문에 실제 들어오는 데미지는 33%로 깎여 들어온다. 물론 그렇다고 전멸기인 '거대한 파국'이나 깡딜이 높은 특수 패턴까지 다 커버하는게 아니니, 페코린느를 계속 활용하려면 무적 등을 걸어줘야한다. 데미지가 4배로 들어오는 것도 일단은 주의할 점. 리밋 뷔라보다 방어력 상승 정도가 낮은 편이라 깡뎀을 맞고 퇴장할 수 있다.

3스는 고양과 함께 암속성 데미지를 경감시키는 스킬. 2018년의 다른 콜라보캐릭처럼 스킬은 후반부에 열린다. 4턴간 암속성 데미지를 25% 경감시키고 고양으로 오의게이지 10%를 체우는 스킬. 가드로 몸빵을 해야하는 페코린느에게 오의회전율을 도와주는 스킬이다.

서폿 어빌 1스는 페코린느에게 매 3턴씩 지날때마다 체력의 5%를 회복시키는 스킬. 슈바검 등으로 기본적으로 체력을 높게 유지시키는 광속 특정상 5%라는 수치가 높진 않지만 소소하게 도움이 된다. 서폿 2스로 인해 자주 맞는 페코린느에게 조금이나마 유지력을 더 부여한다. 체력을 5만 정도로 맞춰도 회복이 2600이상 들어오는 상황이 확인된 걸로 보아 상한은 꽤 높은것으로 추정된다.

서폿 어빌 2스는 페코린느에게 기본 적대심 업을 부여하지만 체력을 15% 더 높게 설정시키는 스킬. 덕분에 적대심 관리를 안해주면 페코린느가 자주 얻어맞는지라 여차할때 벽이나 방패 역할을 못할 수도 있다.

처음에 등장했을 땐 배포 캐릭답게 무난무난한 방어캐일 것으로 예측했지만, 2스가 무려 같은 광속의 리미티드 뷔라랑 같이 전체공격도 전부 감싸서 막아주는 방어스킬이라는 게 드러나서 유틸성을 가진 탱커 캐릭터로 자리잡았다. 그나마도 뷔라는 비트가 남지 않으면 감싸기가 발동되지 않아 계산을 어느정도 해야하는데, 페코린느는 바로 2스만 누르면 발동되는지라 사용하기도 훨씬 쉬운 편. 원작에서도 초보들이 캐릭터 보유상황에 따라 오랫동안 쓰는 탱커라는 점을 감안했는지 배포치고 파격적인 방어스킬을 소유했다.

루시퍼HL이 출시된 이후 리밋비라가 없는 사람이 채용을 고려해볼만한 배포캐가 되었다. 매턴 팔랑이 들어오는 루시퍼HL의 특성상 전체카바우를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고 보스의 기본공격이 전체공격이라 적대심이 높은 것이 딱히 디메리트가 아니라서 채용가치가 높아졌다.


7.7. 소노다 우미코사카 호노카 & 미나미 코토리[편집]


파일:muse 2nd 1.png
파일:muse 2nd 2.png
최초 획득
상한 해방 3회 이상

이름
소노다 우미코사카 호노카 & 미나미 코토리(園田海未&高坂穂乃果&南ことり)
속성
어둠
타입
밸런스
종족
인간
가입조건
이벤트 러브라이브! Ep1 클리어
호칭
μ’s
성우
미모리 스즈코&닛타 에미&우치다 아야
HP
Min 300
Max 1630
ATK
Min 1500
Max 8022
보정무기
활, 지팡이

오의
호칭
지속시간
효과
우리들은 지금 안에서(僕らは今のなかで)
-
광속성 데미지(특대)/아군 전체의 광속성 공격력 UP/HP 회복

어빌리티
명칭
사용간격
지속시간
습득레벨
강화레벨
효과
러브 애로 슛!
7턴
180초
-
+55
적에게 매료 효과/공방 DOWN
(+에서 사용간격 7턴)
파이팅이야!
8턴
3턴
-
+75
3턴 간, 아군에게 스트랭스 효과
(+에서 사용간격 7턴)
미소를 잊으면 안 돼
9턴
180초
-
-
아군 전체에게 약체무효 효과(1회)
START:DASH!!
-
-
45
-
자신이 즉시 오의 사용 가능
서포트
명칭
효과
오토노키자카 학원 2학년생
아군 전체의 오의 데미지 10% UP

플레이버 텍스트
초대받은 소녀들은 라이브를 한다. 스스로가 소원했던 꿈을 이루기 위해... 그 소원이 이루어져, 사람들이 미소짓게 만드는 날은 그렇게 멀지 않았으리라.

Aqours 후배들을 이어 마침내 뮤즈 2학년생들도 그랑블루 판타지에 콜라보로 참전했다. 이전 Aqours처럼 3인 1조 캐릭터로 등장했고 스킬 배치도, 네이밍 센스도 후배들을 그대로 따왔다.

1스는 소노다 우미의 망상에서 나온 유명한 대사인 러브 애로 슛을 그대로 이름으로 따왔다. 스킬 사용시 활과 화살 이미지가 뜨면서 적을 매료시키고 양면쪽 공방을 15% 저하시킨다. 배포캐릭 아니랄까봐 매료도 양면 디버프도 명중률이 높지 않고, 양면인 만큼 미제라블 미스트에 씹히는지라 미묘한 스킬.

2스는 코사카 호노카의 대명사와도 같은 그 대사 파이팅이야! 이다. 사용시 호노카의 호(ほ)자가 뜨면서 아군 전체에게 스트랭스 버프를 부여한다. 스트랭스 수치는 최대 20%에 최소 10%까지는 보장되므로 나쁘지 않은 버프기.

3스는 코토리의 유명한 명언 미소를 잊으면 안 돼! 가 스킬명이 되었다. 효과는 심플하게 약체무효인 마운트. 광속에 워낙 마운트 캐릭이 많아 눈에 띄지는 않지만 마운트는 그 자체만으로 좋은 스킬인만큼 무난한 버프기다.

4스는 8월 17일 해방된 스킬. 효과는 심플하게 웨폰 버스트로 즉시 오의를 사용 가능하게 만들어준다.

서폿어빌은 아군에게 오의 데미지 10% 상승을 주는 어빌. 단 서브 멤버에 있을 시엔 적용되지 않는다.

오의는 광속성 데미지를 부여한 후 아군에게 광속성 공격력 15% 상승 버프를 6턴간 부여하고, 500의 힐량은 제공한다. 500의 힐량은 덤에 가깝고 무난한 수치의 광속성 공격력 상승이 주 역할. 사용하고 나선 BGM이 러브라이브 1기 애니메이션 오프닝인 우리들은 지금 속에서(僕らは今のなかで)로 변경된다.

후배들이 그렇듯 뮤즈 2학년 3인방들도 말 그대로 무난 그 자체의 캐릭터로 등장했다. 매료와 양면 디버프에 무난한 수치의 스트랭스 혼신 버프, 마운트, 웨폰 버스트까지, 기용하자면 사용 가능한 캐릭터로 등장. 어떻게든 전열에 쓰고 싶다면 아쿠아처럼 리밋 서폿어빌의 별항공업 보너스 등을 찍으며 커버하는 걸 추천. 이 3인조도 편성 시 캐릭터를 특정한 하나로 고정이 가능하다.



7.8. 시부야 린 & 시마무라 우즈키 & 혼다 미오[편집]


파일:new gene 1.png
파일:new gene 2.png
최초 획득
상한 해방 3회 이상

이름
시부야 린 & 시마무라 우즈키 & 혼다 미오(渋谷凛&島村卯月&本田未央)
속성

타입
밸런스
종족
휴먼
가입조건
신데렐라 판타지 ~또 다시 시작되는 하늘의 여행~ 3.5화 클리어
호칭
뉴 제네레이션
성우
후쿠하라 아야카 & 오오하시 아야카 & 하라 사유리
HP
Min 389
Max 1448
ATK
Min 1671
Max 7913
보정무기
검/총

오의
호칭
지속시간
효과
미라클 레볼루션
-
광속성 데미지(특대)/자신의 링크 어빌리티가 즉시 사용 가능
어빌리티
명칭
사용간격
지속시간
습득레벨
강화레벨
효과
피스풀 스마일
4턴
1턴
-
+55
아군 전체의 오의 게이지 UP
(+로 성능 강화)
아이올라이트 블룸
4턴
1~2턴
-
+75
적 전체에게 광속성 데미지/빙옥 효과
(+로 성능 강화)
해피네스 스타
4턴
-
-
-
아군 전체의 HP를 회복/약체효과를 1개 회복
유성 기적
7턴
3턴
45
-
자신에게 마법의 유대 효과

서포트
어빌리티
명칭
효과
원더풀 매직
반드시 트리플 어택을 하지만 오의 게이지가 쌓이기 어렵다

플레이버
텍스트
하늘의 세계에 모인 아이돌들은, 서로의 손을 잡고, 계속해서 노래하고 춤춘다. 언젠가 모든 사람들에게, 미소를 전해줄 그 날까지.

2017년 마지막 콜라보 이후 긴 공백을 거쳐 마침내 3년만에 돌아온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 콜라보에 새롭게 등장한 SSR 유닛 캐릭터. 본래 우즈키, 린, 미오는 콜라보 초기 시절에 SR로 등장했고 최종까지 받았던지라 새롭게 SSR로 등장시키는 건 부담이 따랐는지 세명이 뉴 제네레이션 유닛으로서 다시 참전했다.

스킬 구성만 보면 이전에 나온 광속 가챠 캐릭터인 레비온 자매가 생각나는 구성. 1, 2, 3스가 모두 링크 스킬이고 따로 분류되는 4스까지 여러모로 닮은 부분이 많다. 하지만 뉴 제네레이션은 무려 트리플 어택 확정이라는 파격적인 서폿어빌을 들고 나와 주목을 받았다. 물론 그 대가로 다른 트리플 확정 캐릭터들이 그렇듯이 오의 게이지가 덜 쌓인다는 디메리트 또한 들고 왔다. 그래도 아무런 세팅+스탯 손해 없이 바로 트리플이 가능한 점은 배포캐릭터 치고 상당히 강력한 서폿어빌.

거기다 오의게이지 디버프도 뉴 제네의 1스와 오의 매커니즘을 통해 커버가 가능한데, 뉴 제네레이션의 오의는 1, 2, 3스 링크 어빌리티를 즉시 재사용 가능하게 만드는 버프를 준다. 1스는 아군 전체에게 20%라는 나쁘지 않은 수치의 오의 게이지를 상승시키는데, 뉴제네 자체의 디버프로 뉴제네는 13%밖에 채우지 못하지만 트리플로 인한 게이지 손해를 그럭저럭 메꿔준다. 당연히 수치 피해 없이 그대로 오의게이지를 받는 타 캐릭터들도 오의 부스팅으로 더 공격적으로 나설 수 있게 된다. 오의게이지가 절실한 리밋 잔느, 쿠비라 등과 함께하면 서로가 서로를 보완하는 파티 구성도 가능해진다.

2스는 적 전체에게 50만 상한의 데미지를 준 후 1턴 또는 2턴 동안 빙옥 효과를 발동시킨다. 마비와 똑같은 디버프다 보니 확률은 70% 정도로 그닥 높진 않아서 스킬 데미지가 급한게 아니면 효율이 좋은 1스나 회복기인 3스에 우선순위가 밀린다.

3스는 아군 전체에게 1500 상한의 체력 회복과 클리어올을 부여하는 스킬. 쿨이 1턴 더 길다는 걸 제외하면 레비온 자매의 3스랑 완전 똑같다. 클리어올은 언제나 반가운 회복기술.

4스는 2019년까지 이어온 트렌드와 다르게 합류하자마자 바로 풀린 45레벨 해방 스킬. 스킬 이름은 데레애니 25화에서 뉴 제네레이션이 불렀던 곡이자 데레스테에도 나왔던 곡 이름을 그대로 따왔다. 3턴 간 뉴 제네에게 특수버프 마법의 유대가 걸리는데, 통상공격 1, 2, 3타마다 특수한 효과가 부여된다. 1타에서는 아군 전체의 광속성 공격력을 누적식으로 10%씩 올려 최대 30%까지 올리는데, 누적형식+히트 때마다 갱신되는 점 때문에 사실상 버프 지속시간은 4~5턴에 가까워 공백기간이 적은 편이다. 2타에서는 적에게 5%씩 누적식 광속성 방어력 DOWN을 부여한다. 누적 방어력 저하는 최대 20%까지 걸린다. 3타 때는 광속성 추격 30%가 붙는다.

스탯손해가 없는 트리플 어택 확정, 짧은 쿨과 오의를 통한 리셋을 이용해 충분히 커버 가능한 유닛 자신의 오의 게이지 수급 문제점과 오의 게이지 버프, 수치가 뛰어나진 않지만 면역이 적어 활용도가 높은 누적식 방어 DOWN과 누적 광속 공격력 상승까지, 2020년 5월 기준 역대급 배포 SSR로 등장한 뉴 제네레이션. 확보해두면 초보는 말할 것도 없고 대부분의 유저들이 무난하게 사용 가능한 캐릭터가 되었다.


7.9. 보보보보 보보보[편집]


파일:gbf-bobobo-bo-bobobo-1.png
파일:gbf-bobobo-bo-bobobo-2.png
최초 획득 / 각종 스킨
상한 해방 3회 이상

이름
보보보보 보보보(ボボボーボ・ボーボボ)
속성

타입
특수
종족
휴먼
가입조건
2021년 만우절 이벤트 오의외전 전공 엽기축제 첫 접속
호칭
우리들의 영웅
성우
코야스 타케히토(&오노사카 마사야&소노베 케이이치)
HP
Min 210
Max 888
ATK
Min 1879
Max 8888
보정무기
격투/지팡이

오의
호칭
지속시간
효과
코털진권 오의 「코털격렬권」
-
광속성 데미지(특대)/엽기 Lv에 따라 추가 데미지(최대 8회)
어빌리티
명칭
사용간격
지속시간
습득레벨
강화레벨
효과
코털정신(毛魂)
9턴
-
-
+55
타겟을 불문하고 1~21회의 광속성 데미지
◆엽기 Lv이 최대일 때, 최대회수로 발동 / 엽기 Lv을 모두 소거
(+로 사용간격 1턴 단축)
엽기 축제(ハジけ祭り)
8턴
3턴
-
+75
아군 전체에 랜덤 강화효과
◆엽기 Lv이 최대일 때, 모든 강화효과가 발동 / 엽기 Lv을 모두 소거
(+로 사용간격 1턴 단축)
랜덤 발동 강화효과 리스트
[ 펼치기 · 접기 ]
강화 효과는 다음과 같음
  • 공격력 30% UP(공인가산)
  • 광속성 30% 추격 효과
  • DA 확률 40% / TA 확률 20% UP
  • 크리티컬 확률 UP(배율 30% / 발동률 약 70%)
  • 오의 게이지 상승량 30% UP

「누」 손수건 가드
(「ぬ」のハンカチカード)
9턴
-/1턴/3턴
-
-
아군 전체에 배리어(1879) 효과
랜덤 강화효과를 부여
랜덤 발동 강화효과 리스트
[ 펼치기 · 접기 ]
강화 효과는 다음과 같음
  • 방어력 50% UP(3턴)
  • 회피율 약 30% UP(3턴)
  • 암속성 데미지 60% 경감(1턴)
  • 무적효과(1회)
  • 약체효과 무효(1회)

『팀워크로 이긴다!!!』
(『チームワークで勝つ!!!』)
10턴
-
45
-
동료와 협력하여 공격한다
◆선택한 동료에 따라 효과가 변경
선택한 동료에 따른 효과
[ 펼치기 · 접기 ]
젤라티노(天の助) 선택시
  • 적에게 무속성 10 데미지
  • 적의 강화상태 1개 소거
돈벼락(首領パッチ) 선택시
  • 적 전체에 광속성 8.0배 데미지(상한 약 83만)


서포트
어빌리티
명칭
효과
엽기스트(ハジケリスト)
통상공격시/어빌리티 사용시/오의 발동시 엽기 Lv이 1 상승(최대 8)
◆엽기 Lv에 따라 공격 UP/연속공격 확률 UP
털의 미래를 부탁하마―――!!!!
(毛の未来を頼んだぞーー!!!!)
빈사상태의 아군이 있는 턴 종료시, 1번만 자신의 HP와 약체효과를 모두 회복
엽기 Lv이 최대까지 상승
모든 어빌리티 즉시 사용 가능

플레이버
텍스트
남자는 돌연 나타나, 역사에 수많은 전설을 남겼다.
남겨진 초상화 대다수에서, 남자는 푸른 옷을 껴입고, 머리에 황금의 원반을 빛낸 모습으로 그려지고 있다.
고래로부터 푸른 천이란 신성하다 여겨졌으며, 또한 머리의 금빛 고리도, 이른바 「후광」 같은 성스러움을 보이는 표현의 유형이라 여겨진다.
후세에 전해지는 이런 특징으로, 일종의 신격으로 신앙되었을 가능성도 시사되고 있으며,
그걸 증명하듯, 그가 일으킨 기적은 그야말로 다 쓸 수 없을만큼 황당무계한 것 투성이다.
그렇다고는 해도 어디까지나 이건 과정·수단에 지나지 않고, 그가 신화적 영웅이라는 것에 의문의 여지는 없다.
「고귀한 사랑의 전사」란 잘 알려진 이명이지만, 그 이름대로 그는 거대한 악과 싸워, 그리고 사람들을 구해온 것이다.
――「영웅대전 금두창의(金頭蒼衣)의 영웅(제1권)」에서


7.10. 요로즈야 긴짱 사카타 긴토키 & 시무라 신파치 & 카구라[편집]


파일:그랑블루 요로즈야 긴짱.png
파일:그랑블루 요로즈야 긴짱 상한해방.png
최초 획득
상한 해방 3회 이상

이름
요로즈야 긴짱 사카타 긴토키 & 시무라 신파치 & 카구라(万事屋銀ちゃん 坂田銀時&志村新八&神楽)
속성

타입
밸런스
종족
휴먼
가입조건
은혼 콜라보 이벤트 제5화 에피소드3 클리어
호칭
개 산책부터 하늘의 평화를 지키기까지
성우
스기타 토모카즈 & 사카구치 다이스케 & 쿠기미야 리에
HP
Min 250
Max 1367
ATK
Min 1500
Max 7700
보정무기
도/격투
오의
사무라이의 검
광속성 데미지(특대)/강화효과를 1개 무효화
어빌리티1
습득 Lv1
내 무사도 (사용간격 6턴)
자신에게 감싸기 효과/방어 UP
◆은혼의 반짝임에 따라 이하의 강화효과를 부여(역경효과/광속성 추격효과/불사신효과(1회))
(55레벨에 사용간격 5턴)
어빌리티2
습득 Lv1
천당무심류 (사용간격 9턴/효과시간 180초)
적에게 광속성 8배 데미지/최대 CT 증가
(75레벨에 사용간격 8턴)
어빌리티3
습득 Lv1
야토의 우산 (사용간격 5턴/효과시간 180초)
적에게 광속성 4회 데미지/공방 DOWN(누적)
어빌리티4
습득 Lv45
은빛 영혼
아군 전체가 즉시오의발동
◆은혼이 최대로 빛날때만 사용가능/재사용불가
서포트 어빌리티
혼에 간직한 검
은혼의 반짝임에 따라 공격성능 UP
◆은혼은 아군을 위해 싸우거나 아군과 협력할 때 조금씩 빛난다(최대 3)

천연 파마치고 나쁜놈은 없다
★배틀 등장시
은혼이 빛난다
◆재발동불가
플레이버 텍스트
죽은 생선 눈깔을 보수 얘기할 때만 반짝이는 긴토키, 이세계라도 변함없는 딴죽 역할의 신파치, 거리낌없는 언동과 대식을 하늘의 사람들에게도 보여주는 카구라. 어디로 가든 마이페이스인 세 사람이지만, 그 대신 의뢰도 언제나처럼 빈틈없이 해낸다. 그것이, 요로즈야 긴쨩의 방식이다.


7.11. 노비타[편집]


파일:nobita(granblue).png
파일:nobita(granblue)_2.png
최초 획득
상한 해방 3회 이상


이름
노비타(のび太)
속성

타입
공격
종족
기타
가입조건
이벤트『노비타의 하늘 나는 배(のび太の空飛ぶ船)』제6장 Ep4 클리어
호칭
마음 상냥한 게으름뱅이
성우
오오하라 메구미
HP
Max 1303
ATK
Max 8700
보정무기


오의
호칭
지속시간
효과
노비타 기적의 일격
(のび太きせきのいちげき)

-턴
광속성 데미지(4.5배)
비밀 도구의 재사용 간격 1턴 단축
어빌리티
명칭
사용간격
지속시간
습득레벨
강화레벨
효과
돌멩이 모자
6턴(5턴)
2턴
-
+55
적에게 노려지지 않게 된다
효과중 반드시 트리플 어택
◆링크 어빌리티
방패 망토
6턴(5턴)
1턴
-
+75
적의 공격을 전부 피한다
감싸기 효과
공격하지 않는다
◆링크 어빌리티
◆피하면 공기포로 반격
공기포
5턴
-
-
-
적에게 광속성 8.0배 데미지
자신의 오의 게이지 20% UP
잘 노려서!
6턴
3턴
이벤트 클리어 후
페이트 에피소드 클리어/45
-
자신의 크리티컬 확률 UP

서포트
어빌리티
명칭
효과
백발백중
공격이 반드시 명중한다
자신 있는 빨리쏘기
서브 멤버일 때
광속성 체인버스트 발생시, 체인 수에 응하여 광속성 데미지.
◆2체인시 광속 2배 데미지(상한 약 22만)
◆3체인시 광속 3배 데미지(상한 약 32만)
◆4체인/오버체인시 광속 4배 데미지(상한 약 42만)
배율은 가장 첫 자리에 있는 캐릭터의 스테이터스 참조
광속 실바와 같이 편성시에는 보다 앞쪽 칸에 배치된 캐릭터의 서브 어빌리티만이 적용
플레이버
텍스트
공부도 스포츠도 못하는, 얼빠진 게으름뱅이.
평소부터 자이안이나 스네오에게 바보 취급당하고, 도라에몽의 비밀도구로 구해지고 있다.
하지만, 자연이나 동물이 정말 좋아서, 누구보다도 상냥한 마음을 지닌 그는,
하늘의 세계에서도 변함없이 수많은 동물이나 마물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7.12. 프릿슈[편집]


파일:그랑블루 프릿슈.png
파일:그랑블루 프릿슈 상한해방.png
최초 획득
상한 해방 3회 이상

이름
프릿슈(プリッシュ)
속성

타입
공격
종족
기타
가입조건
파이널 판타지 11 콜라보 이벤트 제1화 에피소드3 클리어
호칭
영원을 살아가는 소녀
성우
히라노 아야
HP
Min
Max 1290
ATK
Min
Max 9550
보정무기
격투
오의
곤륜팔상각
광속성 데미지(특대)/다음 턴에 같은 어빌리티를 연속 2회까지 사용가능
어빌리티1
습득 Lv1
나찰칠성권 (사용간격 6턴)
적에게 광속성 데미지/강화효과를 1개 무효화
◆자신의 연계Lv이 0일때 Lv1 상승
(55레벨에 사용간격 5턴)
어빌리티2
습득 Lv1
너클 샌드위치 (사용간격 6턴)
적에게 광속성 데미지/슬로우 효과
◆자신의 연계Lv이 1일때 Lv1 상승
(75레벨에 사용간격 5턴)
어빌리티3
습득 Lv1
몽상아수라권 (사용간격 5턴)
타겟에 관계없이 8회 광속성 데미지
◆자신의 연계Lv이 2일때 Lv1 상승
서포트 어빌리티
세상의 종말에 오는 자
적이 특수기를 사용시 몽상아수라권이 발동/통상공격후에 연계Lv이 3일때, 연계Lv을 0으로 하고 몽상아수라권이 발동

타브나지아 자경단의 리더
자신에게 재생효과/피데미지에 카운터(2회)
플레이버 텍스트

2022년 5월 파이널 판타지 11 콜라보 이벤트 <환상의 노래꾼> 배포 캐릭터 3명중 첫번째. 1화 에피소드3 클리어시 가입하며 4.5화를 클리어하면 전용 스킨 '주박에서 풀려난 소녀'를 획득할 수 있다.

8. 특전 캐릭터[편집]


각 캐릭터 평가의 경우 현재 나무위키에서는 최신 정보가 갱신되지 않는 상태이므로 직접 일본 위키에서 정보를 확인하는 것을 추천한다.
(Gamewith Granblue Wiki Page : #)

8.1. 조이[편집]


파일:external/gbf.game-a.mbga.jp/3040078000_01.png
파일:external/gbf.game-a.mbga.jp/3040078000_02.png
최초 획득
상한 해방 3회 이상

이름
조이(ゾーイ)
속성

타입
밸런스
종족
성정수
가입조건
그랑블루 판타지 VISA 카드 입회 특전
호칭
위대한 조정자
성우
코시미즈 아미
HP
Min 250
Max 1350
ATK
Min 1350
Max 7200
보정무기

오의
감마 레이: 빛 속성 데미지(특대)/스핀 슬래시로 인한 적대심UP을 소거
어빌리티1
습득 Lv1
스핀 슬래시(사용 간격: 3턴/효과 시간:7턴)
효과: 적에게 4.5배 빛 속성 데미지/자신의 적대심UP(누적)
※ 기절 디버프를 부여 (기절 값+10, 100이 되면 30초간 기절)
◆오의 게이지를 20% 소비(55레벨에 5배)
어빌리티2
습득 Lv1
프리즘 헤일로(사용 간격: 7턴)
효과: 자신에게 환영 효과(2회)(75레벨에 6턴으로 단축)
어빌리티3
습득 Lv45
썬더(사용 간격: 6턴/효과 시간: 180초)
효과: 적 전체에 빛 속성 데미지/랜덤 약체효과
어빌리티4
습득 Lv80
바이섹션(사용 간격: 15턴/효과 시간:180초)
효과: 필드에 공간단열 효과
서포트 어빌리티
조정의 사도: 배틀 멤버의 속성 수에 따라 자신의 스테이터스UP
플레이버 텍스트
별과 하늘에 소용돌이 치는 세계를 지키겠다는 마음이 모여 중재를 맡는 소녀가 탄생했다.
소녀는 수많은 드래곤과 함께 푸른 검을 닦아 균형을 위협하는 적을 세계에서 멸각한다.
  • 썬더의 약화효과는 약체내성/공격/방어 셋중 하나가 랜덤, 모두 누적형. (공격/방어 수치는 10%)
  • 공간단열은 연속공격확률이 변화하는 필드 효과.
  • 조정의 사도의 수치는 공격력+15%(일반공인취급), 방어+7.5%, 더블어택 +10%, 트리플어택 +3%. 여기에 메인 파티 속성 수를 곱해주면 된다.

캐릭터화 된 디 오더 그랑데. 그랑블루 판타지 VISA 카드를 만들면 동봉되는 특전 코드를 입력해야 파티에 가입한다.

스탯자체는 특전 캐릭터 답게 SSR 치곤 그리 높지 않다. 빛속성 중심의 그랑데(소환석) 파티는 비효율적이기에 서포트 어빌리티와도 상성이 좋지 않아보이지만... 빛속성 단일로 짜도 공+15%, 방어+7.5%, DA+10%, TA+3% 적용은 받는다.

다만 스탯과 달리 실제 성능은 우수하다. 보정무기가 검으로 빛속성 최강무기인 슈발리에검을 편성하였을때 이득을 볼 수 있고, 스핀 슬래시는 짧은 쿨로 63만 상한의 고배율 공격 + 스턴치 부가 + 적대심 증가로 우수한 성능이며, 프리즘 헤일로의 환영효과와 더해서 평타 탱커역할도 쏠쏠하게 해준다. 평타데미지가 무시무시한 바하무트HL 등 하이레벨의 컨텐츠에서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잇점으로 조이가 있다면 광속성으로 하이레벨레이드를 갈 때 메인파티에 넣어가는것도 나쁘지않다. 스턴도 장기전에 가면 한번정도는 걸려준다.(스턴지속 30초, 1회차 고확률 2회차부터는 확률이 낮아지며 실질 효과는 마비와 같은데 점감을 공유하지 않아 별도로 들어간다)

썬더는 효과 자체는 좋고 광역기치고는 나름 강력한수준인 47만 상한의 데미지를 가지고있다 상태이상의경우 3가지중 랜덤이라 실질적으론 누적이 잘 안되는것이 단점. 공(10%,상한30%)/방(10%, 상한25%) 누적은 어차피 디버프 상한에 걸리지만 상태이상내성 감소는 소울필퍼와 별도로 들어가서 쏠쏠하다. 지속시간은 180초. 사실 상태이상내성 감소만 걸렸으면 훨씬 좋았을 텐데

바이섹션의 경우 검증 블로그에 따르면 DA 20%~? TA 10%~? 정도 변동한다고 한다. 단, 마지막 30초정도는 TA 50% 이상의 효과를 보인다. 물론 필드 버프가 다 그렇지만 적도 똑같이 적용된다(...)

한 사람이 신용카드를 여러개 이용하는 일도 흔한 카드대국 한국과 달리 일본은 문화적으로 신용카드를 꺼리는 경향이 있는데다[19] 카드발급 심사 과정도 엄격한편이며 이 카드는 가입 조건상 무직자의 가입이 원천적으로 불가능해서 일본에서도 이래저래 안좋은 소리가 나오고 있다. 천상계 핵과금유저가 심사 탈락으로 울분을 토하기도 했다는 말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0만건 이상의 가입신청이 일시에 몰려서 현시점(16년 4월)에서 신청시엔 발급까지 5개월 이상이 소요될판이라고.

그 때문인지 세계의 균형이 무너질 때[20]라는 건 신용카드에 손을 댈 때라는 거라든가, 사회의 균형을 유지하지 않았다고 동료가 되어주지 않는다는 등 온갖 드립이 쏟아졌다.

2016년 12월부터 기존의 그랑&비 디자인의 카드에 추가로 지타&루리아 디자인의 카드가 출시되었다.

여담으로 공격할때 잘 보면 칼은 장식이고 와이번들이 날아가서 때린다. (디오더전에 같이 나오는 그 와이번들)

2017년 3월 10일 패치로 종족이 불명에서 성정수로 바뀌었다.


9. 클래식 캐릭터 일람[편집]


2022년 3월 6일 8주년 기념 생방송에서 공개된 신규 캐릭터 분류군으로, 3월 10일 8주년 기념 업데이트를 통해 실장되었다. 출시 초기인 2014년 3월부터 2016년 2월까지 추가된 통상 캐릭터가 클래식 캐릭터로 분류된다.

해당 캐릭터들은 출시된지 너무 오래되어, 최종상한 이전의 자체 성능만으로는 전혀 쓸모없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신규 유저가 유입되었을 때의 가챠 풀을 개선하는 취지로 진행된 패치로 취급되고 있다.

해당 분류군의 캐릭터들은 현재 나무위키에서는 최신 정보가 잘 갱신되지 않는 상태이므로 직접 일본 위키에서 정보를 확인하는 것을 추천한다.
(Gamewith Granblue Wiki Page : #


9.1. 레 피에 ★[편집]


파일:external/gbf.game-a.mbga.jp/3040004000_01.png
파일:external/gbf.game-a.mbga.jp/3040004000_02.png
파일:la fille fin.png
최초 획득
상한 해방 3회 이상
최종 상한 해방

이름
레 피에(レ・フィーエ/DE LA FILLE[21])
속성

타입
회복
종족
휴먼
가입조건
케리케이온 입수
호칭
일곱 보석의 공주
성우
사이토 치와
HP
Min 300
Max 1600(1930)
ATK
Min 1200
Max 6400(????)
보정무기


오의
호칭
지속시간
효과
세븐즈 페인
-
광 속성 데미지(특대)/아군 전체에게 환영 효과(1회)
세븐스 디스퍼전
-
광 속성 데미지(특대)/아군 전체에게 환영 효과(1회)/가드 효과

어빌리티
명칭
사용간격
지속시간
습득레벨
강화레벨
효과
쥬엘 미러
8턴
-
-
+55
자신에게 배리어 효과/광속성 추격 효과
◆추격은 데미지를 받을 때까지 지속
(+에서 사용간격 감소)
(++에서 아래 플루비우스로 바뀌며 성능 강화)
플루비우스
6턴
-
100
-
자신에게 배리어 효과/광속성 추격 효과/「찬란」 효과 부여
◆추격은 데미지를 받을 때까지 지속
글로리어스 프레임
7턴
180초
-
+75
적 전체에게 광속성 데미지/광속성 방어력 DOWN/암속성 공격력 DOWN
(+에서 사용간격 감소)
리제네레이션
7턴
3턴
45
-
아군 전체의 HP 회복/활성 효과
(+로 아래 베네딕션 라이트로 바뀌며 성능 강화)
베네딕션 라이트
7턴
3턴
90
-
아군 전체의 HP 회복/활성 효과/오의 게이지 UP/약체효과 1개 회복/극광의 각인 부여
서포트
명칭
효과
빛나는 결계
배리어가 부여되어있을 때, 약체내성 UP
일곱 보석의 반짝임
광속성 캐릭터가 각자 가지고 있는 극광의 각인 수에 따라 회복 성능 UP
◆회복성능 UP은 레 피에가 서브멤버에 있을때도 발동
플레이버 텍스트
귀석의 공주는 보석의 땅에 넘치는 빛 모두를 따르게 했지만 단 하나 희미한 빛이 공주의 손을 빠져나갔다.
유색같은 마음이 그걸 원했을 때, 공주는 크나큰 하늘로 여행을 떠났다.

최초의 SSR캐릭터지만 초창기엔 파워 인플레에 여기저기 치였던 캐릭터. 스탯은 회복계라 공격은 낮고 체력만 높은편인데, 오의의 데미지가 유독 스탯에 비해서 확연하게 높았었다. 첫 SSR이라 오의 배율이 이후 나온 캐릭터들보다 높게 설정된 것이 역으로 오랫동안 밸런스 조정 타겟에서 벗어나게 만들어 독이 됐었다. [22]

주얼 미러는 일단 캐릭터의 카운터 어빌리티 중에선 기대데미지는 최상급이지만 그게 전부였고 글로리어스 플레임은 공격력도 낮은데 배율도 낮은 아무 개성없는 전체기. 리제너레이션은 최대 체력량과 관계없이 한 턴에 500씩 5턴간 HP를 회복하는 기술인데 총회복량은 힐러 중 초창기에는 상위권에 솔로잉에서는 크게 도움이 되었지만 사용 간격이 너무 길었고 후에 뛰어난 회복스킬 캐릭들이 늘어나며 빛이 바랬다. 스펙이 많이 올라 어빌리티 활용보다 평타 위주의 딜링에 극도로 집중하는 수준의 유저면 높은 오의데미지 배율의 혜택을 볼 수는 있지만, 그마저도 오의데미지와 상한을 늘려주는 페리라던가, 그냥 깡뎀이 셌던 아미를 넣는게 훨씬 나았었다. 오죽하면 괜찮은 SR 최종보다도 효율을 못 냈던 캐릭터. 덕분에 꽤 오랫동안 게임 내 원톱급 쓰레기캐릭터 취급 받는 슬픈 캐릭터였다.

정말 오랫동안 상향받지 못하다가 2017년 2월 22일 밸런스 패치에서 상향이 예정되어 있었다. 하지만 글로리어스플레임에 추가된 광속성 내성 DOWN이 줄리엣의 부가효과에도 미치지 못하는 10%가량의 미미한 수준이라는 것과, 활성의 미묘한 성능 덕분에 밸런스 패치 후에도 대접이 나아지지는 않을듯 보인다. 오히려 동류로 취급되던 카루메리나가 대폭으로 상향을 받아 관짝 신세를 벗어난 덕분에 레 피에의 처지만 더욱 나빠질듯. 그나마 활성버프는 특수버프로 취급되는지 세레스트 마그나에서 언데드화 트리거를 발동시키지 않게 됐다는 점이 바뀐 점 정도가 좋았다 정도.

2017년 7월 밸런스패치로 다시 상향을 받았다. 오의에 카루메리나처럼 아군전체 환영이 추가되고 1어빌에 피격전까지 20% 추뎀 효과가 부여되면서 상향 후 카루메리나 수준으로 쓸만한 정도는 됐었다. 하지만 2020년 들어 미친 스펙의 캐릭터가 늘어나고, 밸패 이후에도 뭔가 애매하다 평받던 레피에는 사실상 초창기 이상으로 존재감과 효율이 없어져버려 6월 9일에 밸런스 패치를 받고 동월 22일에 최종상한해방을 받았다. 비슷한 시기에 받았으므로 패치와 최종상한 강화방향을 동시에 설명한다.

우선 오의는 환영에 더해져 오의발동 포함 3턴간 피 데미지를 30% 경감시키는 가드 효과가 추가되었다. 회복캐는 방어나 고난이도에 주로 적용되는 걸 생각하면 나쁘지 않은 강화.

1스 쥬엘 미러는 2턴간 반격횟수가 있는 카운터와 20% 추격을 주는 스킬에서 4000 내구의 배리어와 30% 추격을 주는 스킬로 변했다. 4000 내구가 그닥 많은 편은 아니지만, 배리어가 지속되는 동안 피데미지가 없어 추격을 쭉 이어줄 수 있으므로 평타 데미지 상승에 도움이 된다. 이후 100레벨이 되면 이 스킬이 플루비우스로 바뀌는데, 해당 스킬에 특수 버프인 찬란 스택이 1개 추가된다. 이 스택 버프는 적이 특수기를 발동했을 때 강화된 4스킬 베네딕션 라이트를 자동 발동하게 한다. 덕분에 특수기로 인한 손해를 메꿀 수 있게 만들어준다.

2스 글로리어스 프레임은 말도 안되게 작았던 배율을 40만 정도로 정상화 시키고, 광속성 방어 하락 수치도 15%로 올리고, 추가로 암속성 공격력도 10% 깎도록 만들었다. 타 디버퍼에 비하면 여전히 애매한 수치지만 그래도 속성 디버퍼로서 면모가 더 강해졌다.

3스 리제네레이션은 단순히 활성을 거는 스킬에서 상한 1500의 아군을 회복시키는 완전한 힐스킬로 변모했다. 90레벨이 되면 이 스킬이 베네딕션 라이트로 변하면서 강화되는데, 이전 힐과 활성에 이어 아군의 오의 게이지를 20% 상승시키고, 약체효과를 1개 회복시키며, 극광의 각인을 부여한다. 각인 버퍼와 약체 회복, 오의 펌핑 버퍼로서의 역할이 새로 생긴 셈. 이거저거 붙으면서 드디어 그 긴 쿨이 납득가도록 변했다. 이 스킬은 1스가 강화되었을 때 부여되는 스택 찬란에 의해 특수기 발동시 1회 자동 발동되어서 파티의 안정성에 크게 기여한다.

서폿어빌 1스는 단순히 방어력 상승에 배리어가 부여되어있을 때 자신의 약체내성을 100% 올리는 스킬로 바뀌었다. 최종 후 약체회복 효과를 가진 스킬을 가진 레피에인 만큼 어빌 봉인 등은 치명적인데, 이 스킬로 어빌 봉인 등에 어느정도 대처가 가능해졌다.

서폿 어빌 2스는 95레벨에 추가되는데 여타 각인버퍼들이 가진 각인버프 효과다. 광속성이 각각 가진 각인 1개당 회복성능이 2%씩 올라가며 최대 10% 올라간다. 당연히 이 스킬은 서브에 있어도 적용 가능하다.

스택을 통한 자동 약체회복 힐스킬 발동, 은 여러모로 수속 리리 최종에서 어느정도 따온 게 느껴지는 강화. 다만 리리는 당시 크게 신경쓰지 않던 강화가 가면 갈 수록 방어와 유지력의 탑을 찍으며 우노를 대신한 십천중 대접 받던 걸 의식해서인지 리리만큼 자주 힐스킬을 쓰도록 설계되진 않았다. 대신 오의에 뛰어난 방어스킬인 환영을 아군 전체에게 부여하고, 가드 효과, 속성 공방깎, 회복성능 상승 LB를 통해 활성으로 3000에 가까운 턴 힐량을 노릴 수 있어서 최종 리리의 완전 하위호환은 아니다. 적어도 밸패와 최종 이전 아예 존재감조차 없던 시절에 비하면 굉장히 큰 상향과 최종상한을 받았다. 특히 환영과 1스의 3스 자동발동은 고난이도에서 전열을 고려해도 될 정도.

여담으로 루피 가챠에서도 획득 보고가 있다. 문제는 정신나간 확률을 뚫어야 한다.[23] 4컷 만화에서는 파충류에 약해서 비를 거북스러하는게 극도로 과장돼서 네타요소로 쓰인다, 그리고 은근힘캐인 듯. 라캄이 겉옷을 받는 장면이 있는데 보석들의 무게 때문인지 바로 땅바닥에 패대기치게 될정도로 무겁다...라캄의 변상은 덤

최종상한해방 이미지가 좀 여러가지 의미로 파격적인데, 무려 초상화다. 액자 테두리까지 드러난 초상화라 캐릭터를 파티에 넣으면 이질감이 굉장히 크게 느껴진다. 오의를 쓸때 액자이미지가 드러나는 걸 보다보면 뭐라 형용할 수 없는 감정까지 들게 한다. 거기에 극초창기 시절 그림이라 현재 실력이 일취월장한 아트팀의 그림실력 차이도 대놓고 드러나다보니 상한 이전 이미지를 쓰기도 뭐해서 수피에나 토피에를 얻은 유저들은 위화감을 없애기 위해서 본의 아니게 수피에나 토피에를 스킨으로 쓰기도 한다.


9.2. 사루난 ★[편집]


파일:attachment/그랑블루 판타지/캐릭터/GBFC0017.png
파일:attachment/그랑블루 판타지/캐릭터/GBFC0018.png
파일:사루난 광속성 최종상한해방.png
최초 획득
상한 해방 3회 이상
최종 상한해방

이름
사루난(サルナーン/SARUNAN)
속성

타입
특수
종족
엘룬
가입조건
봉한 자물쇠 클라우스트룸[24] 입수
호칭
금주의 연인
성우
나미카와 다이스케
HP
Min 250
Max 1340
ATK
Min 1560
Max 8360
보정무기
지팡이

오의
호칭
지속시간
효과
이노센트 디자이어
-
빛 속성 데미지(특대 x4.5)/아군 전체의 광속성 공격력 UP
이터니티 디자이어
-
빛 속성 데미지(특대 x4.5)/아군 전체의 광속성 공격력 UP/자신의 회복성능 증가(누적/소거불가)

어빌리티
명칭
사용간격
지속시간
습득레벨
강화레벨
효과
루나틱 벨
10턴
2턴
-
+55
+95
아군 전체의 암속성 데미지 컷(70%)/아군 전체에게 극광의 각인 부여
(+때 사용 간격 2턴 감소)
(++때 광속성 공격력 UP 추가로 성능 강화)
히치 포스
9턴
180초
-
+75
++90
적에게 광속성 데미지/홀리 스파이크 부여
(+때 성능 강화, 사용 간격 2턴 단축)
(++때 적의 차지턴을 하나 흡수해서 자신의 오의 게이지 20% UP이 추가되고 데미지 상한이 올라가면서 강화/사용간격 1턴 단축)
홀리 석션
6턴
-
45
-
아군 전체의 HP 회복/약체효과를 1개 회복
보이드 소울
12턴
-
100
-
자신의 오의를 바로 사용 가능/다른 어빌리티가 즉시 사용 가능하게 된다

서포트
어빌리티
명칭
효과
독점욕
홀리 스파이크 상태의 적에게 오의 성능 UP
정령 카잔의 가호
광속성 캐릭터가 각자 가지고 있는 극광의 각인에 따라 암속성 데미지 경감
◆자신이 서브멤버인 상태일때도 발동
플레이버 텍스트
사라져가는 정령에게 사랑을 느낀 청년은, 그녀의 위기에 주저없이 금지된 주술을 사용했다.
평범한 사람의 눈에는 보이지 않더라도 그의 눈에는 확실히 사랑하는 정령의 모습이 강렬히 새겨져 있다.


해리 포터 보이지 않는 연인이란 기믹 때문에 뇌내연인을 가진 오타쿠(...)취급을 당한다.

성능은 대 어둠 속성전에 특화된 캐릭터.
루나틱 벨의 어둠내성강화는 다른 방어 어빌리티와 혼용해서 데미지를 대폭 줄일 수 있다. 동일한 어둠내성 효과의 카벙클 오닉스 2체와 함께하면 전투내내 내성을 유지 가능해서 레 피에의 리제네레이션만으로도 회복이 충분히 가능할 정도로 파티의 방어가 견고해진다.

히치포스의 브레이크 시간 연장 효과는 다른 캐릭터들의 브레이크 시간 연장효과와 중복이 되지 않아 무한 브레이크는 불가능하다, 브레이크 연장 보유 캐릭터가 워낙 적다보니 히치포스 하나만 믿고 타속성 파티에 파견나가기도 했었지만 상성간 상태이상 확률너프 이후론 그렇게 쓰긴 어려워졌다.

홀리 석션의 힐 상한 수치는 1500. 적당히 밸런스 잡힌 스탯에 서포트 방어까지 있는데 상당한 회복량이라 생존력이 꽤 좋다.

2017년 들어서 브킵의 의미가 많이 줄어들고, 평타말고는 데미지를 주는게 어려워 거의 함정 대접을 받으며 묻혀갔던지라, 당해 12월에 상한을 받았다. 1스가 리리처럼 아예 암속성 데미지를 무조건 70% 컷하도록 바뀌었고, 지속시간도 2턴동안 유지되도록 바뀌었다. 바우타오다에 이어서 데미지 컷 캐릭터로 재탄생한 셈. 2스인 히치포스도 데미지를 주도록 바뀌었고, 3스는 회복량이 전체화되면서 쿨도 대폭 줄은지라, 장기전에서 채용할 정도까지 캐릭 성능이 올라갔다.

2018년 4월 24일에 최종상한 업데이트가 되었다.
변경점은 오의에서 자신의 회복성능 증가(누적)
90레벨에 2어빌의 데미지 증가 및 적의 챠지턴을 1개 흡수해서 자신의 오의 게이지를 20% 상승시키는 기능 추가
95레벨에 1어빌에서 '2턴간 광속성 공격업 50% 추가 (오의의 광속성 공격업과 같이 공유해서 사용가능)' 기능 추가
100레벨에 4어빌 추가, 자신의 어빌리티가 즉시 재사용가능하게 된다.

2019년 11월 추가로 밸런스 패치를 받았는데, 일단 오의 사용 후 광속성 공업 유지시간이 1턴 늘어났고 최종상한 후 사용하는 오의의 버프인 회복상한 상승 누적버프를 소거불가로 강화시켰다.

1스 루나틱 벨은 이제 아군에게 종말의 신기의 오의버프인 극광의 각인을 부여한다. 서폿어빌과 합쳐지면 아군의 암속성 데미지를 경감시키는 게 가능해 파티를 더 튼튼하게 만들어줄 수 있다.

2스 히치포스에는 이제 브레이크 킵이라는 상급 디버프가 사라지고 홀리 스파이크 디버프가 들어갔다. 광 사루난이 애매한 성능에도 가끔 하이레벨 프로토 바하무트 등에 불려갔던 건 짧은 지속시간이라도 안정성을 올려주는 이 브레이크 킵 때문이었는데 어찌보면 아이덴티티 하나가 통째로 사라진 셈. 홀리 스파이크는 끽해야 몇만짜리 도트뎀을 줄 뿐이라 많은 유저들이 너프를 먹었다고 보는 편.

3스 홀리 석션은 데미지를 없애고 대신 회복과 함께 클리어올을 넣어서 성능을 향상시켰다. 이 부분도 말이 좀 나오는데, 사루난의 경우 공격 어빌에 회복기가 들어가 있어 2019년 말 출시된 풀오토에서 안정성을 향상시키고 버튼을 줄이는 세팅에 가끔씩 들어가던 쪽이었지만, 이제 3스가 완벽한 회복기로 바뀌고 조정받으면서 공격어빌만 넣고 안정성을 꾀하기 힘들어졌다. 클리어올은 반갑지만 풀오토가 출시되면서 본의아니게 손해도 본 스킬.

4스는 아예 1턴부터 즉시 사용가능하게 만들고, 무려 웨폰버스트까지 추가해서 전 스킬 중에 가장 강하게 상향을 받았다. 쿨타임도 12턴으로 줄어 말그대로 사루난을 완벽히 부활시키는 스킬로 재탄생했다.

서폿어빌 1은 홀리 스파이크 상태인 적에게 오의성능이 더 좋아지는 것으로 재구성되었다. 오의 데미지는 30% 더 들어가고 오의 상한은 10% 더 올라간다.

서폿 어빌 2는 이름은 그대로 두고 완전히 새롭게 개편되었는데, 2019년 들어 자주 나오는 종말의 신기의 특수 각인을 통해 아군을 버프하는 스킬로 탈바꿈했다. 각인의 수에 따라 암속성 데미지가 최대 20% 경감되는 스킬이 되었다.

같은 속성의 루시오는 수혜를 받아 최강급으로 날아오른 반면 사루난은 상향은 맞는데 중요한 부분도 가져가버려 옆그레이드라는 평을 받고 있다. 클리어올 추가, 웨폰버스트 추가, 중요스킬인 4스의 꽤 큰 쿨타임 상향 등 분명 강해진 부분은 있지만, 특정 상황에서 잘 쓰던 공격기 속 회복능력 상실이라던가 브레이크 킵 삭제 등으로 인해 호불호가 꽤 갈리는 중이다.

여담이지만 최종상한해방 일러스트에서 엄청난 미남으로역변하는 바람에 외모상향 패치를 진하게 받은게 아냐니는 소리가 있다.
이오의 최종상한해방 이후에 알베르와 함께 이오포의 파츠로 활약하고있다.


9.3. 세르엘 ★[편집]


파일:external/gbf.game-a.mbga.jp/3040013000_01.png
파일:external/gbf.game-a.mbga.jp/3040013000_02.png
파일:3040013000_03.png
최초 획득
상한 해방 3회 이상
최종 상한 해방

이름
세르엘(セルエル/SERUEL)
속성

타입
공격
종족
엘룬
가입조건
플로티 입수
호칭
망국의 혈맥
성우
모리카와 토시유키
HP
Min 215
Max 1150(1365)
ATK
Min 1620
Max 8640(10260)
보정무기


오의
호칭
지속시간
효과
레드 브랜치 사이클
-
광속성 데미지(특대)
(최종상한 해방 후 광속성 크리티컬 확률 UP 추가)
어빌리티
명칭
사용간격
지속시간
습득레벨
강화레벨
효과
고트리 블레이드
7턴
180초
-
+55
+90
적에게 광속성 데미지/공격 DOWN
(+로 사용간격 1턴 감소)
(++로 암속성 공격 DOWN 추가)
로얄 가든
8턴
1턴
-
+75
+95
아군 전체에게 약체무효효과(1회)/반드시 |트리플 어택
(+때 사용 간격 1턴 감소)
(++때 반드시 트리플 어택의 지속시간 1턴 증가)
레굴루스 글로리아
6턴
-
45
+100
적 전체에게 광속성 데미지/자신의 오의 게이지 UP
(+로 오의 게이지 상승이 전체화)

서포트
어빌리티
명칭
효과
아일스트 왕국 제 1 왕자
약체효과를 받지 않았을 때, 아군 전체의 연속공격확률 UP
퀵 레이드
3턴이 지날때마다 적에게 광속성 데미지/자신의 어빌데미지 상한 10% 상승(누적)
플레이버
텍스트
멸망한 조국을 다시 세우고자 왕자는 여행을 떠났다.
멸망의 원흉이 된 것은 자신의 반신이라고까지 말했던 친구였다.
빛나는 검을 손에 들고, 왕자는 싸운다. 친구의 오명을 벗고 그 어깨를 다시 안아주기 위해서

각성하면 포즈가 미묘해지는 왕자님.

엘룬족이라 동물귀까지 있으니... 텍스트에 나온 친구는 초대 특전 SR등급 캐릭터인 노이슈. 원래는 31세였던 나이가 누나인 헤르에스를 30대로 할 수 없었는지(...) 변경되어 연령대가 20대 중반으로 확 내려갔다.

1스킬 퀵 레이드는 배율이 낮은 대신 대기시간이 매우 짧은 공격기인데... 한두턴 사이에 버프, 디버프를 끌어모아서 최대화력을 꽂아넣는 대세에 정면으로 반하는 어빌리티다. 바쁜 멀티배틀에선 턴 돌아올 때마다 고작 깔짝 딜수준의 최대 2.5배 어빌을 써줄 시간적 여유도 없고. 다만 엔드리스 배틀의 다수의 적과 전투가 지속되는 장기전에선 냅다날려서 처음보는 적의 체력을 가늠할 수 도 있고 일반공격으론 정리가 안될 것 같은데 특수기를 쓰는 위협적인 잔챙이들을 효과적으로 정리할 수 있어서 재평가가 됐었다. 허나 엔드리스배틀은 첫 발렌타인 이벤트 이후 다시 열리지 않아서... 차라리 SR파라처럼 좀 약하더라도 유의미한 부가효과라도 있는편이 유용할텐데, 이것은 최종상한해방을 기대하는 수밖에 없다.

2스킬 로얄 커튼은 유용한 전체 면역기, 어느 정도 범용으로 굴릴 수 있는 빛 속성이란 점과 시너지가 있다. 부가효과도 첫턴에 바로 쓰고 시작하는 어빌이란 점과 잘맞는다. 버프가 자신 1인용이라 그런지 상당히 확률이 좋은편.

3스킬 레굴루스 글로리아는 전체기라 화력은 그저 그렇지만 더블어택과 상성이 맞는 오의게이지상승이 붙어있다. 아미라, 노아, 페리와 조합해주면 빠른 오의 시전을 기대할 수 있다.

카운터가 서포트로 달려 있다는 것이 충격적...이지만 확률자체는 그렇게 높지않아서 크게 기댈 것은 못된다. 많이 낮은편인 체력을 생각하면 한번만 발동해도 엄청 이득이긴 하다.
이벤트 캐릭터인 유리와의 크로스 에피소드를 보고나면 공력력이 540 상승해서 9000을 넘길 수 있게된다.

스탯이 깔끔한 공격형이며 상태이상 면역을 가지고 있어서 뇌정공, 바알, 세이렌 같은 타속성과의 듀얼 소환석과 조합해서 범용파티원으로 쓰기에도 유용하다. 휴먼이 대세인 빛속성이지만, 상태이상 면역이 있는 만큼 언데드+보이드올에 의한 즉사를 꼭 피해야하는 세레스트 하이레벨에선 대활약한다.

평상시엔 쓸 일이 없지만 마운트를 보유한 캐릭터는 항상 쓸 데가 있다는 걸 증명하듯, 2017년 6월 고전장에서도 세르엘이 필수캐릭터로 활약했다.

8월 중순즘 최종해방이 되었다. 최종해방시 오의에 광속 아군 크리업이 달리고, 퀵 레이드의 상한이 크게 늘어나고 쓸때마다 누적 어빌상한버프를 걸어서 종국엔 60만 정도의 딜을 기대할 수 있는 강력한 스킬로 바뀐다. 쿨을 생각하면 환골탈태한 스킬이 된 셈.

3스의 경우 100레벨을 찍고 스킬 업을 하면 데미지 배율과 데미지 상한이 오른다. 전체기라 그렇게 큰 데미지는 기대 못하지만, 퀵레이드의 상한 버프의 영향을 받아서 그런데로 화력이 올라가고 아군 전체의 오의게이지 상승이 추가되어 오의 부스트로서의 역할도 새로 생겼다.

최종 후엔 마운트 이외에도 오메가 무기를 쓰기 좋은 검 보정캐릭터가 최종해방한 십천중 송이 아니면 대체할 수 없는 오의의 크리티컬 버프를 준다는 점이 메인으로, 오의 상한관련 패치 이후론 아무데서나 막굴릴만한 수수한 구성으로도 준수한 성능을 내는 파티의 감초역할을 하고 있다.

2020년 들어 마운트 캐릭이 늘기도 했고, 워낙 소소한 성능이라 전열은 커녕 서브로도 두기 힘들 정도로 메타가 격변하자 운영진이 밸런스 패치를 했다.

우선 1스는 퀵 레이드에서 고트리 블레이드로 바뀌며, 쿨이 짧지만 적은 데미지가 지속적으로 강해지는 스킬에서, 적의 공격력과 암속성 공격력을 깎는 디버프기로 바뀌었다. 데미지도 상한 63만 정도로 바뀌며 무난한 스킬로 바뀌었다.

그 대신 새로운 서폿 어빌 2가 퀵레이드로 명명하면서 원래의 퀵 레이드는 3턴씩 지날때마다 자동 발동하는 데미지 어빌로 바뀌었다. 동시에 어빌 상한 상승도 여기 들어가면서 나중 갈수록 세르엘의 어빌데미지는 자동어빌과 함께 꽤 아프게 변한다.

2스 로엔 가드는 단순히 약체무효를 주는걸 넘어 트리플 어택을 1턴 확정하도록 바뀌었다. 이후 강화되면 트리플 어택 확정이 2턴으로 바뀐다. 뷔라의 스킬을 따온 듯한 강화

서폿 어빌 1도 가끔씩 반격하는 어빌에서 아군 전체가 약체효과를 받지 않았을 시 더블어택을 10%, 트리플 어택을 5% 상승시키는 스킬로 개편되었다.

소소하게 강화된 부분이 많은 패치를 받았다. 공깎 스킬과 함께 마운트 스킬은 마운트만 바라보는게 아닌 확정연공을 바라볼 수 있게 되었고, 자동 어빌로 인해 스킬을 누르느라 시간과 턴을 낭비할 일도 적어졌으며, 약체가 없을때 연공토템 역할도 맡을 수 있게 되었다. 캐릭터 레벨이 확 올라간 수준은 아니지만 자기 역할이 좀 더 충실해진 편이다.

몇몇 최종캐릭에서도 나타난 문제점이지만, 최종 후에 녹음 문제인지 성우가 감을 못 잡은건지 목소리가 좀 이상하게 들리는 점도 또 나타났다. 나긋나긋하고 조용하면서도 위엄있는 목소리가 특징이었던 세르엘이, 난데없이 목소리가 높아져서 익숙해지지 않는다는 유저들도 다수 보일 정도.


21년 1월 12일 그랑블페스 2019, 그랑블페스 2020 스킨이 캐릭터 메인 비쥬얼 스킨으로 추가되면서 기본 스킨이 추가되었다. 기본 스킨이 워낙 대각선으로 구도가 잡혀있다보니 웬일로 똑바로 선 스킨이라는 점에서는 의의가 있다. 다만 윙크를 하는 훈훈한 비쥬얼 대비 하반신의 디자인이 워낙 특이해서 변태(...) 같은 느낌을 준다. 오히려 소수성향인지도...


9.4. 소피아[편집]


파일:external/gbf.game-a.mbga.jp/3040024000_01.png
파일:external/gbf.game-a.mbga.jp/3040024000_02.png
최초 획득
상한 해방 3회 이상

이름
소피아(ソフィア)
속성

타입
회복
종족
휴먼
가입조건
오션 하프 입수
호칭
별의 유적의 순례자
성우
후쿠하라 카오리
HP
Min 350
Max 1830
ATK
Min 1160
Max 6160
보정무기
지팡이

오의
호칭
지속시간
효과
레벤 슈트랄
5턴/3턴
아군 전체의 HP를 최대치의 10% 회복(상한 2500)
오의 발동턴을 포함한 5턴간, 광속성 공격 25% UP/암속성 데미지를 20% 경감
오의 발동턴을 포함한 3턴간 고양 효과(10%)

어빌리티
명칭
사용간격
지속시간
습득레벨
강화레벨
효과
하일미텔[25]
5턴
-
-
+55
아군 한 명의 HP회복/대상이 빈사상태일 경우 완전회복
(+로 회복성능 강화)
클리어
4턴
-
-
+75
아군 전체의 약화효과 1개 회복
(+로 쿨타임 감소)
메타노이아
16턴
-
45
-
아군 한 명을 부활(최대 HP의 50%)

서포트
명칭
효과
제엔교의 승려
광속성 캐릭터의 피회복상한 200 UP(서브멤버일 경우)
플레이버 텍스트
위대한 대승정의 자리를 계승하기 위해 별의 유적을 찾아다니는 순례자.
그 가는 곳 마다 곤궁한 사람들에게 손울 내미는 자비깊은 그녀의 여행은, 아직 갈 길이 멀다.

부활에 특화된 빛 속성 하의실종힐러.
6턴짜리 단일대상 회복기에는 대상이 빈사상태라면 완전회복이라는 추가 효과가 있다. 조건부지만 포션생성 어빌리티조차 능가하는 최대치의 회복량이다.
클리어는 그냥 클리어올(...)
메타노이아는 100% 부활이 아니라 확률적으로 부활이라 비숍의 리바이브의 하위호환이지만 유일했던 부활 캐릭터[26]라 첫번째 서브 캐릭터론 매우 유용하다. 소피아가 메인으로 들어왔으면 최소 한 캐릭터는 쓰러졌다는 소리이며, 다른 메인 파티원도 빈사+디버프 상태일테니 치료하고 부활을 쓰면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HL을 갈 때는 속성가리지 않고 서브 한 자리를 소피아로 채우는 이들이 많다.

2017년 3월 황룡도가 등장하면서 나름대로 공격력 유지 버퍼로도 기용하는게 가능해졌다. 해당 무기가 3턴마다 힐스킬을 쓸 경우 최대 50%까지 속성 공격력 업 버프를 주고 유지해서 광속 힐러캐들이 집중을 받았는데, 3스킬 모두 회복스킬은 소피아는 상당한 편. 다만, 메타노이아가 성공했을 땐 긴 쿨 때문에 미처 턴을 놓칠 수도 있으니 주인공캐의 힐스킬 하나정도는 필요하다.

추가된 리밋LB가 3레벨시 부활 확률을 100%정도로 끌어올려주는 스킬이다. 부활을 포기하고 2턴간격으로 황룡도 스택을 쌓을게 아니라면 찍어두자.

2019년 6월 밸런스 패치를 받으면서 메타노이아가 확정 부활로 변경되었고, 캐릭터가 좀 더 회복 중시형으로 조정되었다. 그러나 그 반동으로 인해 멀쩡히 존재하던 오의 데미지가 삭제되어 버린 통에 가뜩이나 딜량이 낮았던 소피아가 더 딜량이 낮아지게 되어 버리는 상황이 발생하여 꼭 오의 데미지를 삭제해야 했냐는 평가도 나오는 편.


9.5. 잔 다르크 ★[편집]





9.6. 알베르 ★[편집]





9.7. 아미라 ★[편집]


파일:external/gbf.game-a.mbga.jp/3040051000_01.png
파일:external/gbf.game-a.mbga.jp/3040051000_02.png
파일:external/gbf.game-a.mbga.jp/3040051000_03.png
최초 획득
상한 해방 3회 이상
최종 상한 해방

이름
아미라(アーミラ)
속성

타입
특수
종족
불명
가입조건
드래곤 슬레이어 입수
호칭
춤추듯 내려온 소녀
성우
시미즈 리사
HP
Min 275
Max 1620
ATK
Min 1470
Max 8650
보정무기
격투
오의
아반타지아: 빛 속성 데미지(특대 x4.5)/ 인휴먼 램페이지(반신반마 상태 한정, 빛 x4.5/ 암 x4.5 x0.2)/최종상한해방 시 빛암배율 x5.0, 자신의 모든 어빌리티 재사용간격 1턴 단축
어빌리티1
습득 Lv1
발사고스(사용 간격: 8턴/효과 시간: 3턴)
효과: 아군 전체 연속 공격 확률 UP /오의 게이지 상승량 30 % UP (55레벨에 사용 간격 6턴으로 단축)
어빌리티2
습득 Lv1
파워 위딘(사용 간격: 8턴)
효과: 적의 모드 게이지와 아군의 오의 게이지를 흡수해 자신의 오의 게이지로 변환/오의 데미지 상승(1회) (75레벨에 성능 강화 및 사용 간격 7턴으로 단축, 100레벨에 성능 강화 및 패널티 반감)
어빌리티3
습득 Lv45
반신반마(사용 간격: 10턴/효과 시간: 8턴)
효과: 어둠 속성의 특징을 얻는다(오의 게이지 100% 소비) (90레벨에 효과 시간 10턴으로 증가)
서포트 어빌리티
편익의 악마: 오의 게이지 상승량 20% UP
서포트 어빌리티
습득 Lv90
히든 키: 반신반마시 성능UP/약화효과무효
플레이버 텍스트
어머니의 그림자를 추구하는 반마의 소녀는 작은 정보를 믿고 혹한의 땅을 목표로 한다.
환상의 땅은 멀리 모두 마음은 결코 잃어버리지 않았고 결국 하나의 단서가 소녀 앞에 나타난다.
* 파워 워딘의 오의흡수는 적에게서 20%, 아군에게서 10%씩 최대 30%, 총합 50% 흡수 → 100레벨에 적에게서 25%, 아군은 5%를 소모하나 아미라에겐 그대로 10%로 흡수, 총합 55% 흡수 → 밸런스 패치로 적에게서 40%, 아군의 5%를 20%로 변형해서 최고 60%, 총합 100% 흡수 가능
* 히든 키의 반신반마 강화는 공방 +15%, 더블어택 확률 +70% 트리플어택 확률 +10%, 확률 카운터(10%확률 1배율) → 밸런스 패치로 공격력 상승이 별항화, 반드시 연속공격, 피데미지시 반드시 카운터 1회 추가

신격의 바하무트 제네시스 블루레이 특전SR로 나온바 있는 아미라의 '정식' 가챠 SSR버전. 특전 SR을 가지고 있지 않으면 처음만난걸로 나온다.

발사고스는 연속공격 증가율이 적잖이 높고 듀얼임펄스(창)과 중첩이 가능한 매우 고성능 버프기, 증가량 30%도 한정캐릭터인 아니라가 연속공격 버프없이 50%인걸 생각하면 매우 우수한 수준이다.
파워위딘은 강화시 적에게선 20%를 고정 흡수한다. 체력이 높은 보스에 대한 흡수/감소계 어빌의 밸런스패치로 일부 적의 감소량은 너프를 받긴했지만 아군에게 10%흡수하는량을 합쳐서 한번에 최대50(100레벨은 55)%를 채울 수 있다. 그러나 아군의 오의게이지를 뺏는다는 점때문에 게이지를 100% 소모하는 반신반마와의 연계하려는 상황이 아니고선 그냥 따로 쓰기는 미묘한 어빌리티. 참고로 오의상승량 증가의 영향을 전혀 받지 않으니 발사고스와 같이쓰려고 할 필요는 없다.
반신반마는 8턴간 아미라가 3해제 후의 이미지인 마족 폼으로 변하고 모든 공격에 어둠속성 추가데미지가 부여되는 효과. 추가데미지는 대략 0.2배 정도이며 속성공격력 증가의 영향은 받아서 카벙클 오닉스의 소환효과나 메인으로 오딘등을 사용하면 더 늘어날수는 있다.[27] 빛 속성 내성 25%는 덤. 오의 1회를 날려먹고 쓰는 효과치곤 지속시간이 좀 미묘해서 소모한 오의 1회정도의 딜을 하려면 연속공격이 여러번 터지고, 오의도 한번 이상은 날려줘야만 하니 발사고스와 동시에 쓰거나 앞에 언급한 듀얼임펄스나 송 오브 그랑데같은 연속공격 버프등이 절실하다.

기본적으로 상당한 고성능 캐릭터. 다만 철저한 평타중심의 딜링구조를 가진 캐릭터라서 스펙이 낮을땐 느끼기힘들지만 높아지면 매우 강력해진다. 종족 불명이라 바하무트 웨폰을 종족 무관하게 자유롭게 선택가능한 것도 매력.

변신 후의 오의 모션은 바하무트 애니 1화의 대형 악마에게 날린 콤보를 재현했다.
아반타지아와 발사고스는 메탈 밴드 이름에서, 파워 위딘은 역시 메탈 밴드인 드래곤포스의 앨범명에서 따온 것으로 추측된다.

뜬금없이 최종상한해방을 받았다. 빛속성 중 한정캐인 제타를 제외하면 가장 최근에 나왔음에도 최종상한해방을 받아버린 것. 톱 티어에 있는 캐릭터가 최종상한해방을 받아버려서 다른 캐릭터(레 피에, 소피아 등)의 구제를 기대하던 유저들에게 불만을 샀다. 마기사의 최종상한해방으로 인한 강화효과가 발푸르기스에 올인된 것처럼, 아미라의 최종상한해방은 반신반마에 쏠려있다. 일단 지속시간이 3턴 증가하는데다 추가서포트 어빌리티의 성능UP과 약화효과무효는 충격적인 수준인데.
성능UP의 구체적인 리스트는, 공격, 방어 증가/연속공격확률 증가(특히 더블어택이 대폭증가)/때때로 카운터 발동/오의시전시 모든 어빌리티 대기시간 1턴감소.
그리고 약화효과무효는 기존의 디스펠마운트 같은 1회성 면역버프가 아니라 그냥 반신반마 지속시간동안 받는 약화효과를 무효화하는 패시브 효과다. 초기엔 적의 '강화효과 제거'까지도 막아서 패치가 되기 전까지는 오히려 세레스트 마그나의 트리거를 계속 작동시켜서 패턴을 꼬이게 하는 주범이 되기도 했다(..).
100레벨에선 파워위딘의 흡수량, 증가량이 효율적으로 변한다. 적에겐 25%를 흡수하며, 아군에겐 5%씩 흡수하지만 아미라에게 적용되는건 기존과 똑같은 10%라 파워위딘+에 비해 오의게이지가 5% 더 늘어난다.
반신반마의 재사용 시간이 변신한 상태에 돌아오면, 변신 중에 반신반마를 사용해도 변신 지속시간이 늘어나지 않는다.

최종상한해방에 의한 변화는 평이 미묘한 편. 물론 원래부터 탑티어인 캐릭터였던 만큼 아미라의 성능 자체에 불만을 표하는 사람은 없지만, 어느정도 강해지면 반신반마를 사용하지 않고 1어빌만을 사용해서 빨리 밀어버리는 게 더 효율적인데 상한해방내용이 반신반마에게 쏠려있기 때문이다. 예외적으로 암속 파티에서 오딘x오딘 조합을 할 때 반신반마를 쓴 아미라가 빛 속성 한자리를 차지했었으나... 페리가 나온 후엔 페리한테 밀린다. 나중에 암속성 HL보스가 나온다면 또 장시간딜을 해야하는 상황이 나올 가능성이 높으므로 상한해방의 효과가 크게 느껴질지도 모른다.

참고로 최종상한해방 페이트 에피소드의 적이 프로토 바하무트라 단단히 준비를 하고 가야한다. 물론 일반 공방 바하무트보다 약하고 파국도 사용하지 않지만 솔로잉이기 때문에 디버프의 데미지가 턴당 500씩 들어오기 때문에 클리어올은 필수. 이벤트로 베포한 세이란이 상당히 도움이 되니 참고.

결국 최종상한까지 받음에도 불구하고 애매하다는 평을 계속 벗어나지 못하자 2018년 5월에 밸런스 패치를 받았다. 1어빌의 경우 더블어택 확률을 크게 올렸고, 2어빌의 경우 최대 100%까지 올라가도록 조정해 아미라가 변신해체 후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또한 반신반마 상태 때 반드시 연속공격을 하도록 바뀌었고, 공격력 상승이 별항화되면서 데미지 상승도 어느정도 챙겼다.


9.8. 페리 ★[편집]


파일:external/gbf.game-a.mbga.jp/3040073000_01.png
파일:external/gbf.game-a.mbga.jp/3040073000_02.png
최초 획득
상한 해방 3회 이상

이름
페리(フェリ/FERRY)
속성

타입
밸런스
종족
엘룬
가입조건
오러 플러젤럼 입수
호칭
유수의 주인
성우
요네자와 마도카
HP
Min 240
Max 1420
ATK
Min 1240
Max 7450
보정무기
단검
오의
에텔라이트 온슬로트: 빛 속성 데미지(특대 x4.5)
어빌리티1
습득 Lv1
베아기프튼[28](사용 간격: 6턴)
효과: 적 전체에 빛 속성 데미지(55레벨에 성능 강화 및 턴 단축)
어빌리티2
습득 Lv1
그라우잠[29](사용 간격: 6턴/효과 시간 1턴)
효과: 아군 전체의 오의 데미지UP/데미지 상한UP/방어DOWN(75레벨에 성능 강화)
어빌리티3
습득 Lv45
힌리히텐[30](사용 간격:12턴/효과 시간 4턴)
효과: 아군 전체 트리플어택 확률UP/빛 속성 추가데미지 효과 부여/쇼트 효과
아군 전체의 오의 게이지 100% 소비
서포트 어빌리티
조교해줄게: 아군 전체의 크리티컬 확률UP
플레이버 텍스트
인연에 이름을 받고 섬을 떠난 소녀는 여행 도중 하나의 악령과 만난다.
형체마저 잃은 악령의 모습에 소녀는 일찍이 있던 자신의 말로가 겹쳐보여
쓸쓸한 포효에 응하는 듯 소녀는 악령에 이름을 부여한다.

영 기대 이하였던 SR할로윈 버전 이후 정월 한정, 싱글음반 스킨만 2개나 나오다가 마침내 SSR로 나온 페리.

섀도우버스에서는 네크로맨서 계열의 콜라보 스킨으로 등장했으며, 한국판에서 배정된 성우는 윤은서.

한때는 광속성 최고존엄 버퍼 취급을 받았으나 얼티메이트 바하무트 레이드와 오메가 무기의 등장 등 메타의 변화 때문에 버프성능 발휘에 예열이 필요한 페리는 위상이 상당히 내려가게 되었다. 이후 레슬러를 활용한 연속 트리플 어택 파티나 고전장 원턴킬 파티 등에 제한적으로 활용되었으나, 그마저도 파워 인플레에서 밀려났다.

2021년 12월 11일 그랑블페스 1일차 생방송에서 밸런스 패치 대상 24인 중 하나로 선정되었다. 선공개 된 4개 캐릭터의 성능이 크게 상향된 것 덕분에 기대를 모으고 있다.

2022년 3월 6일 8주년 기념 생방송을 통해 업데이트 내용이 공개되었고, 3월 10일 실장되었다.


1어빌은 상한 32만의 2.5 ~ 3.5배율 속성 전체 공격을 가하고, 아군 전체의 오의 게이지를 40% 충전하는 성능이다. 95레벨이 되면 배율이 3.5배로 고정되고 아군 전체에 디스펠 가드 1회 부여 성능이 추가된다.

2어빌은 아군 전체에게 아래 버프를 걸어주는 성능이다.
  • 오의 뎀업 60% (1회)
  • 오의 상한업 15% (1회)
  • 1턴 간 데미지 상한업 15%

3어빌은 아군 각각의 오의 게이지가 100% 일 때에 오의 게이지를 모두 소모하여 아군 전체에게 아래 버프를 거는 성능이다.
  • 4턴 간 확정 3타
  • 4턴 간 속성 추격 30%
  • (디버프) 4턴 간 쇼트 효과 (오의 게이지 충전 불가)

4어빌은 100레벨에 획득하며 재사용 불가 어빌로, "유현의 인연" 스택이 4 일 때에만 발동 가능하며 자신의 다른 어빌 쿨타임을 초기화하는 성능이다.


오의는 4.5배율 속성 단일 데미지를 가하고, 자신의 어빌 쿨타임을 1턴 단축시키는 성능이다. 최종 후에는 배율이 5.0으로 상승하고 디스펠 성능과 4턴 간 아군 전체에 속성 공업 30%를 거는 성능이 추가된다.

서폿 어빌1은 빛속성 아군 전체에게 별항 공업 10% / 방업 30%를 걸고 페리의 HP가 많을수록 아군 전체의 공격력이 최소 1.5%, 최대 15% 상승하는 성능이다. (통상 혼신계열 가산 / HP 50% 이상에서만 발동) 90레벨이 되면 배틀 시작 시 빛속성 아군의 오의 게이지를 40% 충전하는 성능이 추가된다.

서폿 어빌2는 자신이 TA 시 소거불가 스택형 버프 "유현(幽玄)의 인연" 스택이 1씩 최대 4까지 상승하는 성능이다. 스택이 1 이상일 때 평타 후에 추가 데미지가 발동한다. 세부적으로는 상한 11만의 1.0배율 속성 단일 데미지를 스택 수 만큼 가한다.


전체적으로 큰 변화는 없었다는 평을 받았다. 사용에 가장 큰 지장이 생기는 쇼트 효과는 여전하고, 그외 성능도 크게 주목받기는 어렵다보니 그냥저냥 이전과 동일한 평을 받았다.


[ 밸패 이전 성능 ]

베아기프튼은 2.5~3.5배율에 상한 45만인 보통 전체기. 단 쿨타임은 강화 시 5턴으로 다른 캐릭터의 전체기에 비하면 짧은 편이다.
그라우잠의 오의데미지 상승율은 60%, 상한 상승율은 15%가량. 방어 감소 수치는 20%지만 효과를 보면 방어감소따위는 매우 가벼운 페널티다.
힌리히텐의 게이지 감소효과는 기존의 아군전체 게이지감소가 붙은 어빌들과 달리 이건 '어빌리티 발동의 전제조건'이라서 파티전체가 오의게이지 100%가 아니면 아예 쓸 수가 없다. 빛속성 추가데미지 수치는 30%. 트리플어택 확률UP 수치는 100%지만, 트리플어택 확률DOWN 디버프를 받으면 그만큼 확률이 내려가 트리플어택이 발동되지 않을 수 있다. 사실 연속공격 확정 효과는 모두 이것과 같은 구조[1]지만 페리 소개 공지에 와서 뜬금없이 유리오인[2]에 의한 시비를 방지하기 위해선지 소개 공지를 한번 변경해서 실제 출시직전까지 이게 기존의 확정효과인건지 그냥 고확률 버프인지에 대해 해석이 다른 유저간에 시비가 생겼었다. 오의 게이지가 오르지 않는 쇼트효과는 유스테스의 그것과 동일하다. 마운트로 막을 수는 없지만 클리어올과 같은 약체효과 회복 어빌리티로 지울 수 있다. 성능이 매우 우수한만큼 발동 조건과 페널티는 확실히 빡센편.
서포트에는 아군 전체 크리티컬 서포트까지, 추댐, 오의데미지/상한 상승, 전체 트리플확정 등 호화효과로 둘둘 말고 있고 수치 또한 높다.

전체 4턴 트리플어택 확정 덕분에 광속성 필수 캐릭터로 자리잡았다. 어설트 타임 때 페리를 들고 시작하면 첫턴부터 트리플연타를 할 수 있으며, 만약 호크아이, 수영복제타가 있을 경우 평타로 턴당 수백만의 데미지를 마구 뽑아내는 정신나간 딜링이 가능하다. EX 어빌리티로 클리어올을 넣거나, 소피아가 메인에 있다면 솔로잉에서도 4턴간 트리플 어택을 한 뒤 그라우잠으로 강화된 오의를 날릴 수 있다. 강해지기 위해선 연속공격에 목을 매야하는 수영복 제타, 발동조건인 게이지부스트를 돕는 아미라와의 조합이 우수한편.

덤으로 브어새, OD어새보유 캐릭터가 있는 타속성도 오로지 힌리히텐만 보고 어설트타임의 게스트로 넣어서 폭딜을 노리는 용도로도 쓰인다.

오딘이나 디 오더 그랑데 같은 다속성 소환석을 쓰면 다른 속성에서도 활용 가능하다. 특히 오딘으로 어둠 속성 파티를 짤 경우 남는 빛속성 캐릭터 1자리엔 페리가 들어간다고 보면 된다.

더 오더 그랑데 멀티가 추가되면서 등장한 코스모스 무기 중 밸런스 타입을 활용해 파티를 짜는 것도 가능하다.

그라우잠 사용시 체인버스트 데미지 상한이 상승하는 효과도 있었으나, 이것이 버그라고 하여 소환석 카구야와 함께 4월 5일자로 체인버스트 데미지 상한은 상승하지 않도록 수정되었다[3]. 개발측의 설명으로는 '당초 체인버스트 데미지 상한 상승은 최종상한해방한 그라니에게만 주어진 매우 희귀한 효과로 기획하였으나, 주인공에게 데미지 상한 효과가 부여된 경우 의도하지 않게 체인버스트 데미지 상한까지 상승하는 버그가 확인되어 수정하였다' 라는 것.


[ 최종 이전 성능 ]

1어빌은 상한 32만의 속성 전체 공격을 가하고, 아군 전체의 오의 게이지를 40% 충전하는 성능이다.

2어빌은 아군 전체에게 오의 뎀업 / 오의 상한업을 걸고, 데미지 상한업을 걸어주는 성능이다.

3어빌은 아군 전체 각각의 오의 게이지를 100% 소모하여 4턴 간 아군 전체가 아래 버프를 얻는 성능이다.
  • 확정 3타
  • 속성 추격 30%
  • 쇼트 효과 (오의 게이지가 충전되지 않는 상태 / 클리어로 회복 가능)


오의는 4.5배율 속성 단일 데미지를 가하고, 자신의 어빌 쿨타임을 1턴 단축시키는 성능이다.

서폿 어빌1은 페리의 HP가 많을수록 아군 전체의 공격력이 상승하는 성능이다.

서폿 어빌2는 빛속성 아군에게 약체효과가 걸려 있으면 방업, 안 걸려 있으면 공업을 거는 성능이다.


1어빌의 오의 게이지 40% 충전이 특히나 호평을 받는 편.

페리의 3어빌을 이용한 평타팟을 꾸미기 위해서는 주인공 직업이 레슬러일 필요가 있는데, 레슬러에게는 오의 게이지 충전 버프가 없다보니 풀돌 황룡 등이 필요했기 때문에 파티 구성 난이도가 상당히 높았다. 이런 점이 해소된 면에서 호평을 받는 부분이 있다.

다만 그외 부분은 실장 이전에는 평가하기 미묘한 부분이 있어 언급이 많지 않은 편. 현재 상태 기준으로는 대체적으로 미묘하다는 평이 많다.


10. 통상 캐릭터 일람[편집]


각 캐릭터 평가의 경우 현재 나무위키에서는 최신 정보가 갱신되지 않는 상태이므로 직접 일본 위키에서 정보를 확인하는 것을 추천한다.
(Gamewith Granblue Wiki Page : #)


10.1. 로자미아[편집]


파일:external/gbf.game-a.mbga.jp/3040087000_01.png
파일:external/gbf.game-a.mbga.jp/3040087000_02.png
최초 획득
상한 해방 3회 이상

이름
로자미아(ロザミア)
속성

타입
밸런스
종족
휴먼
가입조건
듀얼 헬릭스 입수
호칭

성우
이시카와 유이
HP
Min
Max 1600
ATK
Min
Max 8000
보정무기

오의
조부술 허명천: 빛 속성 데미지(특대 x4.5) / 가면의 저주 상태일때 추가 데미지(어빌리티항, 상한116만) / 자신에게 3턴간 가면의 저주 효과 부가
어빌리티1
습득 Lv1
활주부 개이(改弐)(사용 간격: 6턴/효과 시간:2턴)
효과: 자신이 받는 데미지 무효(2턴)/4턴간 가면의 저주를 받는다
◆ 자신의 HP를 최대치의 25% 소비
(55레벨에 턴 단축)
어빌리티2
습득 Lv1
쇄개부 사중(사용 간격: 5턴/효과 시간: 180초)
효과: 적에게 빛 속성 데미지(상한 42만)/방어 8% DOWN(누적,최대30%)
(75레벨에 턴 단축)
어빌리티3
습득 Lv45
육답부(사용 간격: 11턴/효과 시간: 6턴)
효과: 자신의 연속공격확률UP(DA100% TA35%)/적대심 대폭UP
서포트 어빌리티
상실한 자아: 최대 HP가 15% 감소/가면의 저주 상태일 때 전투 중 1번만 전투불능이 되지 않고 HP 1로 견딘다
가면의 침투: 가면의 저주 상태일 때 빛 속성 추가데미지 효과(40%)
플레이버 텍스트
꺼림직한 주박은 복수자의 힘이 되어 괴이하게 깃든다.
기사는 무쌍의 부술을 다루어, 자신을 구속한 자들을 멸하며 살아왔다.
이제는 몸의 일부로 전락한, 인광을 품는 가면의 눈은 무엇을 바라고, 이루고자 하는 걸까.

R로 시작해서 SR, SSR로도 나온 유일한 캐릭터.

R시절부터 스토리가 이어지면서 로자미아 자신은 가면의 힘을 제어한다고 여겼으나, 소개문에 따르면 그건 그녀의 착각. 실제론 가면이 그녀에게 간섭하는 방식을 변경했고, 그녀의 생각은 가면이 원하는 형태로 교정되고 있던 것이었다. 그 결과 로자미아는 그저 전투를 추구하게 되었고 동료를 속이면서까지 싸우러 가는 지경이 된다.

활주부 개이를 사용하면 걸리는 가면의 저주는 기본적으로 상태이상 "저주"와 같은 효과를 가져서 체력 회복이 되지 않는다. 5턴마다 2턴씩 무적 / 4턴간 추가데미지 라는 사양은 나쁘지 않은편이나... 체력이 늘어날수록 체력 소모치도 어마어마해져서 스스로 체력을 깍는 것과 적에게 맞는 것 중 전자가 더 타격이 커지는 시점도 온다. 2턴간 무적을 제대로 활용가능한 상황이 아니라면, 웬만하면 전투시작 시점에만 쓰고 가급적 가면의 저주는 오의발동 효과로만 리필하는게 낫다.

오의의 추가데미지는 어빌리티 데미지 취급이라 어빌리티 상한업 효과를 받기에 오메가무기의 어빌리티 데미지 상한 50%상승 서브 스킬을 받으면 본체 데미지와 맞먹는, 버프 상황에 따라 추가데미지가 오의데미지를 능가하는 수준까지 올라갈수 있다.

쇄개부는 배율도, 상한도 모두 심각하게 낮고 누적 방어감소량도 동계통 어빌리티 중에 낮다, 일반적인 방어감소 디버프엔 면역인 적들이 나오면서 다소 재평가가 된 효과지만 이걸 주로 보고 로자미아를 채용하진 않는다.

육답부는 화속성의 SSR 아오이도스의 연속공격 스킬과 거의 같은 사양이다. 적대심이 상당히 많이 오르기에 순식간에 맞아죽는 모습을 즐길 수 있다. 쿨타임, 지속시간이 모두 길어서 평타를 연타하는 뇌사 플레이에 적합하다는건 장점.

서포트 어빌리티 가면의 침투의 추가데미지는 약 40%. 어디까지나 가면의 저주를 트리거로 발동하는 서포트 어빌리티의 효과이므로 버프슬롯을 먹지 않기 때문에 다른 추가데미지 버프들과 문제없이 중첩 가능하다.

암다르크와 비슷한 느낌으로 만든 캐릭인 것도 같지만, 무기와 서포트에 배수스킬이 있는 암다르크에 비해 본체 스탯이 매우 좋지않고 직접적인 공격력 버프기가 아예 없어서 별 준비없이 사용하면 딜링에만 특화한 캐릭터이면서도 딜이 그다지 나오지 않는다. 게다가 최대체력페널티+체력회복을 막는 가면의 저주를 달고 살아야 하는데 적대감을 올리는 육답부까지 겹쳐서 생존에 좀 신경을 쓰지 않으면 금새 퇴장하기 일쑤

그럼에도 불구하고 광속성에서는 버프를 받아도 이정도 지속적인 딜링이 가능한 캐릭터가 적다는 점때문에 검특기 캐릭터 중에서 화력을 원한다면 기용가능한 수준의 성능이다. 실질적으로 오의 2회급 데미지를 뽑을 수 있는 오의추가 데미지 덕에 광속성에선 드문 수준의 단기화력이 나오고 지속적인 평타 추가데미지, 높은 연속공격 버프로 '살아만 있으면' 장기전 화력도 나오는게 장점, 그러나 유사십천중급 평가를 받는 광속성 샤를로테가 나오면서 검특기 요원중에선 하위로 떨어지게 되었다.

파티기용시엔 로자미아를 살린다고 중간중간 저주를 끊고 회복하기보단 그냥 죽을 때까지 계속 저주를 유지하며 딜하다가 퇴장해서 서브와 교대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오의에도 저주가 붙어있어서 저주를 떼내기 위해 오의시전을 멈추다간 파티전체가 딜을 멈추는 꼴이 되기 때문.

이름과 헤어컬러, 세뇌당했다는 점에서 로자미아 바탐의 패러디 캐릭터. 그외 건담 패러디요소도 가득해서 SR시절엔 오의연출과 해방 일러스트 배경에 솔라 시스템을 깔고 나오더니 SSR에 와선 평타 모션에선 부적이 사이코 건담 Mk-II[31]의 리플렉터 비트처럼 움직이며 빔을 반사하고, 해방 일러스트와 오의는 대놓고 콜로니 레이저 그리프스2다.


10.2. 줄리엣[편집]


파일:external/gbf.game-a.mbga.jp/3040096000_01.png
파일:external/gbf.game-a.mbga.jp/3040096000_02.png
최초 획득
상한 해방 3회 이상

이름
줄리엣(ジュリエット)
속성

타입
방어
종족
휴먼
가입조건
캐퓰레디오우스 입수
호칭
성왕녀
성우
이시하라 카오리
HP
Min 360
Max 1920
ATK
Min 1350
Max 7200
보정무기

오의
살바치오네 루체[32]: 빛 속성 데미지(특대) ◆ 영령을 1 소비해 추가 데미지
어빌리티1
습득 Lv1
풀미네 비앙코[33](사용 간격: 7턴/효과 시간: 5턴)
효과: 아군 전체 빛속성 공격UP/암속성 내성UP
◆ 영령 효과일 때 적의 빛속성 내성 DOWN(55레벨에 사용간격 6턴)
어빌리티2
습득 Lv1
반젤로[34](사용 간격: 6턴/효과 시간: 3턴)
효과:아군 1명의 방어UP/활성효과
◆ 영령 효과일 때 배리어 효과 추가(75레벨에 사용간격 5턴)
어빌리티3
습득 Lv45
시엘로 델라 그라치아[35] (사용 간격: 10턴)
효과: 영령을 회복한다
◆ 오의 게이지 20% 소비
서포트 어빌리티
베로나의 수호정령: 5턴마다 영령효과 부여, 단 영령효과가 없을 때 공격력 대폭DOWN
◆ 영령은 통상공격, 어빌리티를 쓸 때마다 1소비
영령의 가호: 영령효과일 때 공방UP
플레이버 텍스트
성왕 캐퓰릿의 외동딸인 왕녀.
한 때 섬세하고 약했던 아가씨는 조용히 그 모습을 감추었고, 나라를 짊어질 차기 왕위계승자로서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루었다.
그녀의 근원속에서 흐르는 사랑의 힘은, 모든 사람들에게 구제의 빛으로서 비춰진다.

닿지 않을 정도로, 가까운 그대에게 이벤트 속편에서 등장하는 줄리엣.

스킬명이 죄다 이탈리아어로 되어있다.

2018년 언저리부터 시작된 파워 인플레 덕분에 창고 지기가 되었다.

2021년 12월 11일 그랑블페스 1일차 생방송에서 밸런스 패치 대상 24인 중 하나로 선정되었다. 선공개 된 4개 캐릭터의 성능이 크게 상향된 것 덕분에 기대를 모으고 있다.

2022년 3월 6일 8주년 기념 생방송을 통해 업데이트 내용이 공개되었고, 3월 10일 실장되었다. 패치를 통해 각인캐가 되면서 힐 성능이 풀오토 성능으로 변경되어 채용 대상으로 활용도가 높아졌다.

[ 밸패 이전 성능 ]
고유 자원인 영령은 초기/최대치 5로, 통상공격 혹은 스킬 사용으로 1씩 소비되며 5턴마다 최대치로 회복된다. 서포트 어빌리티 효과로 영령이 1이상인 상태에서는 공방 30% 버프(승산)가 적용되며, 요달라하와 달리 5턴마다 5씩 리필되므로 스킬 사용없이 공격만 연타한다면 항시 공방에 30%버프를 얻고 있는 상태가 된다. 오의는 기본적으로 영령 소비가 없으나, 영령을 1소비하여 추가 데미지를 주는 능력이 있어서 사실상 영령 1을 소비하는 것이나 마찬가지. 오의 추가 데미지는 트위터발 검증에 의하면 3배격(혹은 65%) 분량으로 오의 상한에 걸리지 않는 배율이 추가되는 것만으로도 큰 가치가 있다. 추가 데미지의 상한은 62만 전후. 스킬사용 등으로 도중에 영령이 0이 되는 경우라도 페널티는 공격력 50%다운 뿐이라 관리하기도 수월한 편이다. 베타시절 저평가의 원인이었던 피격시 영령 감소가 사라지고, 화력이 보강되어 만능형으로 완성된 캐릭터가 되었다.

주로 지속 시간이 길고 유지하기 좋은 1스킬(사용간격 6턴에 효과시간 5턴)로 파티 전체에 속성 공격력 20% 버프를 걸고, 공격력 30%업을 유지하며 평타위주로 싸우는 전법을 취하게 된다. 사실 1스킬 걸고 공격연타가 운용의 전부다. 복잡한 자원이나 스킬 관리가 없으면서도 뛰어난 화력을 자랑하는 덕분에 근육뇌 고릴라녀 취급을 받고 있다. 1스킬은 광속성 공격력 20%뿐 아니라, 암속성방어 20%, 적에게는 20% 방어(광속성)감소까지 덤으로 붙은 고성능 스킬로 약체 명중률까지 높다. 잔다르크가 없을시에는 최우선적으로 채용을 고려할만한 수준. 멀티에서의 활용도는 잔다르크보다 뛰어나다.

방어타입으로 분류되지만 연속공격확률을 보완해주면 전형적인 평타 어태커로서 상당한 화력을 보여준다. 파티 전력이 높으면 높을수록 더 고평가받는 캐릭터로, 빛 속성의 다른 캐릭터와 시너지를 발휘하기 좋은 것도 강점. 특히 탑티어로 꼽히는 페리(SSR)와의 궁합이 매우 좋다. 페리포 준비단계에서 2스킬의 고양효과로 오의 게이지가 늦은 캐릭터를 보조하고, 페리포 발동시에는 아군 전체에 빛속성 공격력 상승을 5턴(4턴+오의)간 걸어줄 수 있으며, 페리의 2스킬로 강화되는 오의 위력은 줄리엣의 오의 추가 데미지까지 늘려준다.

2017년 3월 황룡무기가 출시되면서 안그래도 잔느랑 동급인 못해도 1.5급이었던 티어가 더 높게 책정되었다. 황룡도의 스킬이 '회복스킬 사용시 10%의 속성공업 상승, 최대 5회 누적, 회복 스킬 지속시 효과 연장'인지라 힐 스킬을 2개나 가지고 있는 줄리엣이랑 엄청난 시너지를 자랑하게 되었다. 가뜩이나 공업을 제외하곤 잔느랑 비등하다 평가받던 와중에 그 자리를 황룡무기가 채워준터라 공업부족이라는 사각이 많이 사라진 셈. 다만 위의 소피아도 그렇지만 주인공이 힐 스킬 하나정도는 챙겨두는게 좋다.[1]



1어빌은 아래 성능의 버프 / 디버프를 거는 성능이다.
  • 아군 전체 5턴 간 속성 공업 20%
  • 아군 전체 5턴 간 암속 뎀컷 20%
  • 자신에게 소거불가 스택 버프 "극광의 각인" 1 부여
  • (영령 효과중) 영령을 1 소모하여 속성 방깎

2어빌은 단일 아군에게 3턴 간 방업 / 활성 효과를 거는 성능이다.

3어빌은 아군 전체에게 아래의 오의 버프를 거는 성능이다.
  • 오의 뎀업
  • 오의 상한업
  • 오의 게이지 30% 충전
  • (영령 효과중) 영령을 1 소모하여 속성 추격 (1회) 부여

오의는 4.5배율 속성 단일 데미지를 가하고, 자신에게 소거불가 스택 버프 "극광의 각인"을 1 부여하는 성능이다. 영령 효과중인 경우 영령을 1 소모하여 상한 63만의 빛속성 추가 데미지를 가한 뒤,

서폿 어빌1은 영령 효과 중 공방업을 받는 성능이다. 영령은 평타 시 1 씩 감소하며 5턴째마다 5 씩 충전된다.

서폿 어빌2는 턴 종료 시 극광의 각인이 3 이상인 경우, 2를 소모하여 아군 전체에게 아래 버프를 거는 성능이다.
  • HP 회복
  • 오의 게이지 20% 충전


밸패를 통해 5턴마다 아군을 강화 및 회복시키는 풀오토 힐러로서 탈바꿈하게 되었다. 기존 성능보다야 활용도가 올랐기에 브레이브 그라운드 등에서 채용하기에 나쁘지 않아졌다.


10.3. 클라리스 (광속성)[편집]





10.4. 바우타오다[편집]


파일:external/gbf.game-a.mbga.jp/3040124000_01.png
파일:external/gbf.game-a.mbga.jp/3040124000_02.png
최초 획득
상한 해방 3회 이상

이름
바우타오다(バウタオーダ)
속성

타입
방어
종족
드라프
가입조건
페어네스 마크 입수
호칭
정의의 성기사
성우
타케우치 료타
HP
Min 398
Max 2300
ATK
Min 1430
Max 7420
보정무기

오의
헤븐즈 리트리뷰션: 빛 속성 데미지(특대)/추가 데미지(약 20%)
어빌리티1
습득 Lv1
배리언트 실드(사용 간격: 4턴/효과 시간: 재사용시까지 계속 이어짐)
효과: 자기자신에게 성순 효과(자신이 주는 데미지가 40% 감소하고, 연속공격도 불가능)
(55레벨에 턴 단축)
어빌리티2
습득 Lv1
세이크리드 서지(사용 간격: 7턴)
효과:적 전체에게 4~5배 광속 데미지/자신에게 무적 효과
(75레벨에 턴 단축)
어빌리티3
습득 Lv45
노블 세크리파이스 (사용 간격: 6턴/효과 시간: 1턴)
효과: 아군 전체의 피 데미지 컷(60%)
서포트 어빌리티
성순: 자신의 방어 능력 UP/적대심 UP/데미지를 받을 시 오의 데미지 UP/오의 데미지 상한 UP(최대 5레벨까지 상승)
쟌다룸: 확률로 받는 데미지 경감
플레이버 텍스트
청렴하고, 바르며, 고귀하다며 크게 존경받던 성기사는, 새로운 장비를 몸에 감싼다. 그 어떤 영광을 손을 넣는다 하더라도, 그 청렴한 마음은 절대로 더럽혀지지 않으며, 치켜올린 검과 같이 아름답고 맑게 비치고 있다.

나이 : 30세
신장 : 222cm
취미 : 독서(특히 시집), 산책, 단련
좋아 : 상쾌한 아침, 홍차
싫어 : 소란, 비겁한 것, 거짓말

뤼미엘 기사단 부단장이었던 스알 캐릭 바우다오타가 쓰알로 승격되어 등장했다.

드디어 광속에도 등장한 방어 댐컷캐. 1스는 자신에게 성순 효과를 걸면서 방어력이 2배로 증가하고 적대심이 대폭 증가하는 대신 데미지를 받으면 오의 데미지 업 스택을 얻는 스킬. 1스의 성순 효과는 한 번 사용하면 재사용으로 캔슬하기 전까진 계속 지속된다. 적대심이 대폭 오르는지라 어지간해선 1스 사용 후엔 거의 모든 데미지를 바우다오타가 받는다.

다만 계속 지속하기는 애매한게, 공격력이 40%나 깎이는지라 플레이어 턴에 주는 데미지가 크게 감소하고, 연속공격조차 못하는지라 연공이 갖춰진 파티에선 생각보다 딜로스가 크다. 적당히 탱킹을 하다가 스탯이 쌓이면 오의로 큰 데미지를 주는 식으로 사용하는게 좋다.

2스는 전체 데미지 스킬+자신에게 무적 부여라는 특이한 사양. 이 무적은 특이하게도 히트가 없으면 3턴동안 효과가 지속되는 특징을 가져서 여차하면 1스와 함께 써서 적의 위협적인 단일 오의라던가 특수기를 커버할 수 있게 해준다. 전체기가 으레 그렇듯 데미지 자체는 좀 심심한 편.

3스는 풍속의 가웨인, 화속의 소시에 등이 가지고 있는 아군 전체 데미지 컷 계열 스킬. 데미지 컷 계열 스킬은 언제나 믿고 쓰는 뎀컷인만큼 위협적인 전체기가 다가올때 써주면 된다. 여차하면 1스와 연계하는것도 방법.

전체적으로 평가는 컨셉에는 충실하지만, 메타에는 맞지 않는 캐릭이다. 평타블루 판타지라 불릴 정도로 평타와 연공이 중요시하게 여겨지는 현 그랑블루 판타지 환경상 공격력도 줄어드는데에다가 연공조차 못하는 디메리트는 생각보다 크다. 거기에 오의 스텍도 생각보다 높지 않은지 5레벨 오의를 쏴도 80만 정도가 한계인지라 오의를 쓰려면 1스를 풀어야한다. 그 때의 방어 공백도 생각보다 무시 못하는 편. 특히나 광속은 최적세팅이 사실상 슈발검 도배라서 스펙이 오르면 바루나맨정도를 제외하면 비교자체가 불가능할정도로 타속과 비교해서 HP가 높은편이다 보니 애초에 광속의 HP로 못버틸 상황이면 보통 팔랑+아테나or벙클로 100%컷을 맞춰야 하는 경우일 가능성이 높다. 즉 유저의 스펙이 높을수록 광속 탱커캐릭은 가치가 급하락한다.

물론 최상위 유저가 아닌 이상 뎀컷캐는 장기전에서 매우 중요하다. 폭딜이나 공격 면에서는 아쉽지만, 장기전에 어울리는 방어 파티, 하이레벨 파티에는 자기 역할을 충실히 해내는 캐릭터.

적대심 업이 엄청난 만큼 시스와 오키스를 기용하는 오딘 암광 파티에서 주목을 받기도 한다. 둘 다 맞으면 맞을수록 손해인 캐릭터인만큼 딜은 2명에게 맡기고 바우다오타는 방어에 전념하는 파티. 다만 오딘은 이미 한물 간지 오래된 소환석이라 저렇게 쓸 일은 별로 없다.

프로필의 취미나 좋아하는 항목에는 요리가 없지만 오 마이 뤼미에르 이벤트와 멤버즈 페이트 소설책에서 요리사 복장을 입은 모습이 일러스트로 꼬박꼬박 등장할 정도로 요리를 좋아하는데, 평소의 중갑옷 착용 모습과는 엄청난 괴리가 느껴질 정도로 이미지가 달라진다.


2021년 그랑블페스 1일차 생방송 (12월 11일)에 밸런스 패치 대상 24인 중 하나로 선정되었다. 선공개 된 4개 캐릭터의 성능이 크게 상향된 것 덕분에 기대를 모으고 있다.

2022년 3월 6일 8주년 기념 생방송을 통해 업데이트 내용이 공개되었고, 3월 10일 실장되었다. 방패 기사 컨셉에 맞추어 감싸기 등의 어빌을 받게 되었다.

10.5. 서번츠 도로시&클라우디아[편집]


파일:sevents 1.png
파일:servents 2.png
최초 획득
상한 해방 3회 이상

이름
서번츠 도로시&클라우디아(サーヴァンツ ドロシー&クラウディア)
속성

타입
특수
종족
인간
가입조건
고식 커틀러리[36] 입수
호칭
주인님&
성우
아마미야 소라/아라카와 미호
HP
Min 265
Max 1400
ATK
Min 1750
Max 9300
보정무기
총(도로시)&격투(클라우디아)
오의
그림 플레임(도로시): 빛 속성 데미지(특대)/적의 더블어택확률 다운
풀메탈 임팩트(클라우디아): 빛 속성 데미지(특대)/적의 방어 다운
체크 메이드 (연계오의): 빛 속성 데미지(특대)/더블어택 확률 다운/방어 다운/발동 턴에는 체인버스트 데미지 상한 업
어빌리티1
습득 Lv1
배리어블 메이드(사용 간격: 6턴/효과 시간: 3턴)
효과: 적에게 광속성 데미지/도로시랑 클라우디아가 교대/자신에게 서번트 오우스 부여
(55레벨에 턴 단축)
어빌리티2
습득 Lv1
더욱 더 봉사!(도로시) (사용 간격: 5턴/효과 시간: 3턴)
효과: 주인님의 공격성능 업
(75레벨에 성능 강화)
베히터(클라우디아) (사용 간격: 5턴/효과 시간 3턴)
효과: 자신에게 데미지 상승 효과/크리티컬 확률 상승
(75레벨에 성능 강화)
어빌리티3
습득 Lv1
한데 모아서 소독!(도로시) (사용 간격: 7턴)
효과: 적 전체에게 광속성 데미지/강화효과를 하나 무효화
도어 노커(클라우디아) (사용 간격: 7턴)
효과: 적에게 5배의 광속성 데미지/적의 최대 차지 턴 수를 증가
어빌리티4
습득 Lv45
서번츠 슈테르멘 (첫 턴으로부터 5턴 후 사용 가능/ 사용 간격: 11턴)
효과: 오의게이지를 100% 업
서포트 어빌리티
충절의 시녀들:
도로시 - 적 전체를 공격할 수 있다
클라우디아 - 통상공격 시 확률로 적의 방어 다운(누적)
아운[37]의 호흡: 오의 게이지의 최대치가 증가(서번트 오우즈 상태랑 오의게이지가 200%일때 연계오의발동)
플레이버 텍스트
드디어 재회를 이룬 두 명의 메이드는, 본래의 목적인 여행길에 오른다. 그 불꽃은 길을 밝히고, 그 철권은 벽을 부수며, 어떤 곤란한 일이 있다 하더라도 마음에 정해둔 주인을 추구한다.

SR 배포 캐릭터인 모르페/베토르를 이어서 가챠캐릭터에도 등장한 2인 1조 광속성 캐릭터.

1스는 이 캐릭터조의 특징인 서로 바꾸기를 시전하고, 4턴동안 '서번트 오우스' 라는 표식을 남긴다. 기본적으로 별항 공격력 버프 효과가 있고 이 표식이 있을때 오의 게이지가 200%로 오의를 시전하면 기존 오의게이지 상한200%캐릭터들 같은 2회 시전이 아니라 두 메이드가 동시에 나타나는 연출의 1회의 합동오의를 사용하게 한다. 2인 1조라는 점 때문인지 스킬도 다른 점이 많고 두 캐릭터의 운용법 또한 천지차이다.

연계오의 발동시 2회 시전의 합보다 데미지가 대폭 증가하고 도로시/클라우디아의 단독오의가 가진 두 디버프가 모두 적용되고 아군 전체에 체인버스트 데미지가 상승하는 버프를 거는 사양. 하지만 상한이 290만인지라 단일 오의데미지가 상한에 가깝게 뽑힌다면 오의게이지 대비 효율이 그냥 손해는 안보는 정도로 낮아진다.

우선 도로시의 경우, 처음부터 치명적인 단점과 마주하는데 전체공격을 하지만 연속공격을 못한다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오의 게이지 상승량업이 없어서 연공이 중요한 그랑블루 판타지에선 굉장히 쓰기 망설여지는 단점. 거기다가 광속에는 동급의 전체공격을 가졌지만 패널티가 없는 십천중 송의 존재 때문에 도로시의 위치가 더욱 애매해진다.

물론 이런 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도로시의 2스는 주인공인 그랑/지타의 성능을 크게 끌어올린다. 통상공인 50% 업에 더블어택 업 50%, 50%의 추격효과를 주는 파격적인 버프. 이런 버프가 쿨이 5턴밖에 안 되고 3턴이나 지속되기 때문에 생각보다 평타 공격력 부재는 제법 메꿔지는 편이다. 도로시의 3스는 적 전체에게 2광속성 데미지를 주면서 디스펠을 건다. 전체디스펠이라는 점이 특이점. 데미지 이외의 다른 문제는 200% 풀차지 오의의 활용이 서번츠 2인방의 최대 포인트인데 자신의 오의게이지를 오로지 싱글어택과 피격시 상승량으로 밖에 채우질 못하는것. 이때문에 서포트LB효과인 어빌리티시전시 오의 게이지상승은 필수로 3레벨을 찍어서 어비릴티당 10%상승효과를 얻어야 도로시의 운용이 클라우디아를 덜 방해하게 된다.

클라우디아는 치명적인 결점을 가져서 커버하기 위해 여러 고려가 필요한 도로시와 달리 단일 캐릭터로서도 괜찮은 성능을 자랑한다. 솔로 오의부터가 유용한 방어다운 디버프에 2스는 고정된 수치의 데미지를 상승효과와 크리티컬률을 올려준다. 연공이 보장된다면 크리딜러로서 어느 정도 활용이 가능하다. 거기에다가 3스는 귀중한 그라비티 스킬. 스킬 자체의 데미지도 상한치가 70만 정도로 낮지 않기 때문에 디버프 용으로도 뎀딜 용으로도 뛰어나다.

거기에 통상공격시 누적으로 방어 다운을 걸어서 클라우디아의 오의+누적 방다운을 합치면 생각보다 높은 수치의 방어 다운이 가능하다. 사실상 도로시는 그랑의 보조랑 디스펠에 치중되어있다면 클라우디아는 평타딜러 겸 그라비티+스킬 딜러 요원인 셈.

4스는 1스처럼 도로시랑 클라우디아가 모두 사용 가능한 스킬. 오의게이지를 100% 채워주는 스킬이다. 웨폰버스트 계열이랑은 조금 다른게, 단순하게 오의게이지를 100% 올려주는 스킬이라, 그냥 단순하게 +100%가 아니라 =100%로 만드는 웨폰버스트랑 다르게 아미라 같이 오의게이지 상승률 업 스킬을 가진 캐릭이 그걸 써주면 100% 이상이 올라간다. 어탐때 바로 깡오의를 쓰는걸 막기 위해선지, 실바의 4스처럼 5턴이 지나야 사용 가능하다. 거기다 쿨은 11턴이라, 사실상 초장기전 아니면 쿨이 찼을 때 써줘야지 하는 정도의 스킬.

2인 1조라는 점을 감안해서인지, 다재다능하지만 어딘가 아쉬운 점이 간간히 보이는 캐릭터조. 전체디스펠, 추격버프, 방어다운, 그라비티까지 중요한 디버프란 디버프는 다 챙겼지만, 도로시의 연공불가가 캐릭터의 난이도를 굉장히 높혀버려서 도로시는 어지간하면 스킬만 던진 뒤에 교체시키고 클라우디아로 운영하는게 낫다. 트레이드 마크인 연계오의를 쓴다 해도 상한이 290만인데, 연공이 불가능한 도로시 상태로 단기간에 200%를 채우는건 불가능에 가깝고, 클라우디아는 기껏 바꾼 상태에서 억지로 도로시로 바꿔야 하는지라 하자가 크다. 어떻게 보면 바우다오타와 비슷한 딜레마를 가진 캐릭터조이기도 하다.

주인공의 EX직업으로 메카닉이 업데이트 되자 원턴킬 조합의 일원으로 각광받게 되었다. 로봇 파츠 조합으로[38] 첫턴부터 합동 오의인 체크 메이드를 날릴 수 있기 때문. 상기했던 단점이 드러날 여지가 없이 어찌됐건 한턴에 큰 데미지를 넣을 수 있다는 장점만이 부각되어 암속성 시나리오 이벤트 익스트림 원킬이나 고전장의 고기작 키캐릭터로 활약한다.



10.6. 조이 (가챠 SSR) ★[편집]


파일:Gun joy 1.png
파일:Gun joy 2.png
최초 획득
상한 해방 3회 이상

이름
조이(ゾーイ)
속성

타입
밸런스
종족
성정수
가입조건
페이트 룰러 입수
호칭
각성의 조정자
성우
코시미즈 아미
HP
Min 270
Max 1460
ATK
Min 1650
Max 8700
보정무기

오의
감마 레이: 광속성 데미지(특대)/자신에게 바리어 효과(2000/2턴 유지)
어빌리티1
습득 Lv1
컨버전스[39] (사용 간격: 6턴/효과 시간: 3턴)
효과: 타겟을 지정하지 않고 2회 광속성 데미지/효과 발동중 반드시 연속공격/적 적대심 대폭 UP(+로 쿨타임 1턴 감소)
어빌리티2
습득 Lv1
레이 스트라이크 (사용 간격: 7턴/효과 시간: 3턴)
효과:적에게 4~5배 광속성 데미지/ 회피율 UP
◆회피시 추가 효과: 적에게 광속성 데미지(75레벨에 쿨타임 감소)
어빌리티3
습득 Lv1
라스트 위시[40] (5턴 후 사용가능)(사용 간격: 12턴/효과 시간: 5턴)
효과: 적에게 광속성 데미지/광속성 캐릭터 전체를 특수 강화(공방 UP)/HP 흡수 효과를 부여(상한 1000)
서포트 어빌리티
조정의 눈물: 아군에게 회복이나 강화 어빌리티를 받을 시 라스트 위시 사용가능 턴과 재사용간격이 1턴 단축
성정의 기동: 턴이 지날수록 자신의 크리티컬 확률과 회피율 UP(10턴으로 최대치 달성)
플레이버 텍스트
세계에 닥친 미증유의 위기, 조정자로서 존재하는 그녀는 진정한 모습으로 돌아가려고 한다. 하지만―― 그녀는 너무나도 인간에게 물들고 말았다.
2018년 1월 말에 출시된 이벤트 '연연세세 번뇌는 언제나 나타날지니' 에 등장한 조이의 통상가챠 버전.

스토리상 연말마다 번뇌를 모으는 종 '죠야'가 폭주해서 세상에 번뇌를 뿌리자 이를 막기 위해 새롭게 각성한 디 오더 그랑데, 조이의 모습이다. 이로서 조이도 통상 캐릭터로서 만나볼 수 있게 되었다. 무기가 총이기 때문에 한일 막론하고 별명은 '총조이'로 어느정도 굳혀져가는 중.

[ 최종상한 이전 성능 평가 ]
1스는 무작위로 11만 정도의 광속 데미지를 주고 3턴동안 자신에게 더블어택 100% 버프와 20퍼 정도의 트리플 버프, 동시에 적대심도 크게 올리는 스킬. 데미지 상한은 겨우 11만이라 크게 기대하기 힘들고, 3턴동안 지속되는 100% 더블어택과 트리플 업, 적대심에 가치가 있는 스킬. 대략 적대심으로 인해 남들보다 60%는 더 맞게 설정되는지라 2스랑 서브 어빌리티를 잘 활용하지 않으면 단번에 조이가 나가떨어질 수 있다. 거의 2스로 디메리트를 커버하라는 듯한 설정의 스킬.

2스는 적에게 최대 60만 정도의 데미지를 주고 3턴동안 회피율이 약 40% 정도 증가하는 스킬. 단순히 회피율을 끌어올리는데 끝나지 않고, 회피가 성공하면 적에게 또 60만 정도의 데미지를 주도록 설정되어있다. 서브 어빌리티랑 합치면 회피율이 꽤 되는 조이로선 어그로 회피탱으로서 역할을 어느정도 수행하게 만들어준다.

3스는 총조이의 아이덴디티라 할 수 있는 강력한 버프 스킬. 5턴동안 광속성 캐릭터의 공격력 방어력 100% 올려주며, 최대 1000까지 체력 흡수를 가능하게 만드는 버프를 아군 전체에게 걸어준다. 비록 공격력은 공인 가산이라 타 버프를 죄다 덮어서 없애지만, 100%라는 파격적인 공버프와 높은 수치의 방버프는 역대 통상캐중 탑급인 버프량. 여기에다가 통상적인 디스펠로는 소거 불가능한 버프라서 적 디스펠에 대한 걱정도 덜게 된다.

단 이 무시무시한 버프량에 대한 디메리트로, 바로 사용할 수 없으며 사용가능한 시기는 전투개시 후 5턴 뒤이다. 첫번째 서브 어빌리티의 효과를 받지 않는다면 5턴은 지나야 이 스킬을 쓸 수 있다는 것. 이 디메리트를 어느정도 커버할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하는데, 아군에게 강화나 치유 스킬을 받으면 턴이 1턴씩 줄어든다. 주인공과 동료 캐릭터를 잘 짜면 전투가 시작하자마자 발동할 수도 있다. 하지만 첫 번째 사용 이후로는 무조건 12턴씩 걸리는지라 2회 사용부터는 굉장히 긴 턴수를 견뎌야한다. 이 때문에 조이의 서브 어빌리티 하나는 3스를 1번 쓰면 없는 스킬이 되버려서 왜 굳이 이렇게까지 디메리트를 주냐는 불만도 있는 편.
2018년 9월 밸런스 패치로 서포트 어빌리티의 내용이 사용가능 턴 감소에서 사용가능 턴과 재사용 대기시간 1턴 감소로 변경되며 스킬 사이클을 잘 돌린다면 버프를 끊임없이 이어주는 것도 가능하게 되었다.

오의는 특데 데미지를 적에게 준 후에 자신에게 바리어를 씌운다. 이 바리어는 오의 턴에는 작동하지 않고 오의가 끝난 다음 턴부터 작동해 2000의 데미지까지 막아준다. 스킬 특정상 어그로가 어느정도 끌리는 조이의 보험이라 볼 수 있다.

여러모로 장기전에 잘 어울리는 캐릭터. 3스의 구성 자체가 즉발을 막고 스킬 사이클이 한번정도 돌고 나면 사용 가능하게 만든 것, 턴이 경과함에 따라 효과량이 증가하는 서포트 어빌리티 등은 단기전보다 장기전에서 그 빛을 발한다. 공방 특수 업, 스킬을 통한 어그로 회피 탱커, 흡수를 통해 간접적으로나 파티에 대한 유지력 향상 등 파티를 더욱 강하고 단단하게 만들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캐릭터.

얼티밋 바하무트 HL에서는 광속성의 메인 멤버로 채용할 만한 가치가 있다. 버프 소거 패턴이 떡칠된 얼바하렙에서 소거불가 버프가 굉장히 유용하며, 광속에선 슈바검 덕에 기본 체력이 높아 평상시에는 그닥 필요가 없는 방어/흡수도 얼바하렙에서는 크게 도움이 된다.


2021년 12월 12일 그라페스 2021에서 8주년 이벤트의 주인공으로 선정되었다. 7주년 이벤트 <STAY MOON>에서 암속성 유스테스가 최종상한을 받은 것과 같이 8주년 이벤트에서는 조이가 최종상한을 받지 않겠냐는 예상을 받는 중이다. 이벤트 시작일은 2022년 2월말.

2022년 3월 6일 8주년 생방송에서 최종상한 대상으로 선정되었고, 3월 14일 최종상한이 실장되었다. 8주년 시나리오 3부를 클리어해야 최종상한 소재를 얻을 수 있으며, 성능 향상이 크게 진행되어 해당 시나리오 주인공다운 취급을 받게 되었다.

1어빌 컨버전스는 1회 상한 10만의 랜덤 타겟에 대한 속성 단일 공격을 2회 가하고, 3턴 간 자신에게 아래 버프를 건다.
  • 연공업 (DA 100% / TA 약 25%)
  • 적개심 대폭업 (4인 기준 약 67%)
최종 상한 후 90레벨에서 성능이 향상되어 데미지, 적개심 값이 오르고, 연공업 버프가 확정 3타로 변경된다.

2어빌 레이 스트라이크는 상한 63만의 4.0 ~ 5.0 배율 속성 단일 공격을 가하고 3턴 간 회피업 40%를 거는 성능이다. (공격 1회당 별도 적용) 회피 성공 시 상한 63만의 속성 단일 공격으로 반격한다.

최종상한 후 95레벨에서 성능이 향상되어 데미지 배율이 8.0배로 상승하고 대상을 전체화 한다. 또한 적 전체에게 랜덤한 약체효과를 부여한다. 약체 효과 목록은 공격, 방어, 내성 감소이며 모두 누적식이다.

3어빌 라스트 위시는 상한 160만의 약 10.0배율 속성 단일 공격을 가하고 5턴 간 아군 전체에게 아래의 소거불가 버프를 거는 성능이다. 해당 버프는 5턴 후부터 사용 가능하나, 서폿 어빌1을 통해 1턴씩 단축할 수 있다.
  • 공인 공업 100%
  • 방업 100%
  • HP 흡혈 효과 (부여뎀 5% 흡수 / 최대 1000)

4어빌 온리 원 위시는 최종 상한 후 100레벨에 획득하는 어빌로, 광속성 아군에게 무적 1턴을 걸고 HP / 약체효과를 모두 회복하는 성능이다. 20턴 이후부터 사용 가능하며, 재사용이 불가능하다. 3어빌과 동일하게 서폿 어빌1을 통해 쿨타임을 단축할 수 있기 때문에 실제 사용턴은 대략 10턴 전후가 된다.

오의는 4.5배율 속성 단일 공격을 가하고 2턴 간 자신에게 배리어 (내구 2000)를 거는 성능이다. 최종상한 직후부터는 아군 전체에게 배리어를 걸어주어 안정성에 기여한다. 또한 자신에게 완전회피 1회를 부여하기도 한다.

서폿 어빌1은 아군 전체에 대해 회복이나 강화 어빌을 받으면 3어빌의 쿨타임이 1턴씩 단축하는 성능이다.

서폿 어빌2는 경과 턴에 따라 자신의 크리티컬 확률과 회피율에 버프를 받는 성능이다. 10턴에서 최대값이 나오며 최대값 수치는 아래와 같다.
  • 크리티컬 발동률 50% / 배율 30%
  • 회피 약 8 ~ 10% (발동 시 1턴 간 모든 공격 회피)

서폿 LB는 강화효과 회피업의 효과량을 상승시키는 성능으로, LV 3에서 약 30%를 추가 상승시킨다. 이를 통해 2어빌의 회피율을 70%로 만들 수 있게 된다. 여기에 서폿 어빌2의 효과까지 합하면 80%에 육박하게 된다.

최종상한 이후 고난이도 멀티에서 사용하기 좋은 성능을 지니게 되었다. 특히 4어빌을 통한 패턴 스킵 및 회복 성능이 굉장히 유용한 편. 오의를 통해 완전 회피 부여되는데, 1어빌로 적개심 버프와 함께 사용하면 V2 패턴 스킵이 가능해지므로 V2에서의 활용도도 크게 올랐다. 2어빌로 깨알같은 디버프를 거는 점도 장점이다.

8주년 시나리오 이벤 진행 중 그랑데 페스를 통해 광속성 리밋에 유니가 추가되었는데, 최종 조이와 합이 굉장히 좋다. 일단 가장 우선적으로, 유니는 1어빌로 매턴 강화버프를 걸어주어 3어빌과 4어빌의 쿨타임을 계속 줄여줄 수 있다. 또한 유니의 4어빌 고유 버프는 아군 전체 버프지만 자신이 퇴장하면 함께 사라지는데 조이의 적개심 버프로 공격을 대부분 자신이 커버할 수도 있다. 다만 유니가 워낙 고성능이라 꼭 조이가 아니여도 합이 좋다는 점에서 V2 조합으로만 고려하는 것이 좋다.

여담으로 총조이가 나온 이벤트는 유독 패러디가 많이 보이는데, 애초에 총조이 모션에 모 기동전사를 패러디한 모션으로 가득하다. 이벤트로 나온 보스도 비슷한 시리즈를 많이 패러디한 편.디시인사이드 갤러리에 한 유저가 정리한 패러디 요소

최종상한 이전 오의 모션은 신기동전기 건담 W에 등장하는 윙 건담 제로의 명장면 모션을, 최종상한 이후 오의 모션은 신기동전기 건담 W Endless Waltz에 등장하는 윙 건담 제로(EW)의 명장면 모션을 패러디했다.

해방무기인 페이트 룰러는 2019년 6월 12일 최종상한해방이 되었는데, 유사 필살(익시드 항)로 모아두면 쓸만한 무기가 되었다.

10.7. 로보미[편집]


파일:robomi 1.png
파일:robomi 2.png
최초 획득
상한 해방 3회 이상

이름
로보미(ロボミ)
속성

타입
공격
종족
불명
가입조건
레일 건(SSR 버전) 입수
호칭
사랑을 품은 강철의 전사
성우
한 케이코
HP
Min 225
Max 1260
ATK
Min 1875
Max 9700
보정무기

오의
하이퍼 소닉 스매셔: 광속성 데미지(극대)/에네르기를 3 소비◆에네르기가 3 이상 있을 때 발동승인 가능
어빌리티1
습득 Lv1
초 척력 스톰 (사용 간격: 1턴/효과 시간: 1턴/180초)
효과: 적에게 광속석 데미지/ 방어력 다운(누적)/자신의 트리플어택 확률 상승(1회)/광속성 추격 효과(1회)
◆잔탄을 1 소비/잔탄이 없어지면 사용 불가(55레벨에 성능 강화)
어빌리티2
습득 Lv1
아이리스 아크 (사용 간격: 6턴)
효과:적 전체엑 10배 광속성 데미지 ◆에네르기를 2 소비/배틀 개시 후 3턴 후에 사용 가능(75레벨에 턴 단축)
어빌리티3
습득 Lv45
블래스터 크로스 (사용 간격: 6턴/효과 시간: 5턴)
효과: 자신의 공격력 상승(특대)/가드 효과
서포트 어빌리티
릴레이션 컨버터: 아군으로부터 회복이나 강화 어빌리티를 받으면 에네르기가 2 회복
◆에네르시는 전투 시작시 5의 상태(최대5)/잔탄은 전투 시작시 3의 상태(회복불가)
고기동형 바디: 1턴에 같은 데미지 어빌리티를 연속 2회까지 사용 가능
플레이버 텍스트
한때 섬광과 함께 산화했던 강철의 전사는, 사랑하는 자들의 목소리에 응하며, 다시 한 번 정의를 기동했다. 강철의 육체에 깃든 사랑과, 불타는 용기를 힘으로 바꾸며 새로운 위협에 맞선다.

오리지널 시나리오 '로보미' 시리즈의 3번째 스토리인 '로보미 Z'에 등장한 로보미의 새로운 버전. 해당 시나리오에 나오는 두 키 캐릭인 로보미와 시로가 모두 통상 가챠로 추가됐다. 기존의 건버스터 패러디를 유지하면서도 오의 연출은 최신 캐릭터답게 컷인이 투입된 기가 드릴 브레이크가 되었다.

설정상 배포SR로 나온 로보미 레플리카를 새로이 개장, 무장변경을 꾀한 모델이었지만 무리한 개량 탓인지 비인가 장비가 연결되어있다는 경고음만 내고 부팅이 안되고 있었는데 연구소 내부에 괴수들이 침입해 로보미도 괴수들에게 둘러쌓여 위급한 상황에 켄지가 실시간 백업 돼있던 원조 로보미의 기억 데이터를 레플리카에 덮어씌워[41] 가동에 성공했다. 즉 그 내용물은 진짜 로보미이다. 로보미Z의 후속편 이벤트 '로보미 사상 최대의 전투 갓기간테스 대 하늘의 조정자 조이'에서 켄지는 이 로보미Z를 일일이 '베이스 기체'라고 칭하며 어머니라고 부르는걸 피하는 모습이 나온다, 다만 이건 레플리카라서가 아니라 그냥 본인이 부끄럽기 때문인듯.

로봇이라는 점을 살리기 위해선지 통상공격을 제외한 오의와 스킬이 모두 특수자원을 요구한다. 다만 에너지는 회복이 생각보다 쉬워서 강화 어빌리티만 제때 넣어주면 그래도 공백이 그리 길지 않고, 자원을 요구하는만큼 스킬이 하나하나가 모두 고성능이다.

1스는 적에게 데미지를 주고 누적방깎을 건 다음, 자신에게 트리플 확률 100퍼 1회, 광속성 추격 80% 1회를 주는 실로 무시무시한 성능을 자랑한다. 데미지는 30만 정도로 그렇게 높진 않지만, 누적방깎이 주는 이점이야 말할 것도 없고, 80%의 추뎀이 붙은 트리플 평타가 주 사용처. 게다가 쿨도 1턴이라 사실상 없는 수준이라서 턴마다 써주면 3턴동안 말도 안되는 데미지를 때려박아줄 수 있다. 다만 이 미친 성능에 대한 대가로 스킬 사용마다 잔탄이 1 소모되며, 잔탄이 다 소모되면 1스는 회복수단이 없어서 영원히 봉인된다. 단기전에선 그냥 후다닥 난타해주면 되니 걱정할 게 없지만 장기전에서 쓴다면 화력을 우주로 날려줄 시바 소환을 고려해서 조금 타이밍을 재봐야하는 스킬. 리미티드 LB서포트 효과는 1스 사용시 잔탄이 일정 확률로 소모되지 않게 해주는 효과지만 3레벨도 확률이 아주 높진 않아 복불복이다.

2스는 적 전체에게 10배라는 높은 배율로 공격하는 스킬. 보통 적 전체를 공격하는 스킬은 상한이 50만 정도로 낮게 책정되어 있는데 이 스킬은 그 상한이 다른 캐릭의 2배는 높게 책정되어있다. 단일 적을 공격할때도 뎀딜에 큰 문제가 없는 스킬. 서포트 어빌리티랑 합치면 적 전체에게 2백만이라는 무시무시한 스킬뎀을 꽂아줄 수 있다. 이 스킬도 자원을 소모하는데 최고 5까지 축적 가능한 자원을 2나 소비하는만큼, 난사하다가 3스나 오의를 못 쓰는 사태가 올 수도 있으니 그 부분은 주의하면서 사용해야한다. 아니면 때에 맞춰 강화나 회복 어빌리티를 쓰는걸 추천. 워낙 강력한 배율과 데미지 때문인지 사용은 전투 개시 후 3턴 후라는 디메리트가 붙어있다.

3스는 자신에게 5턴간 공격력을 약 50% 올리고 가드효과를 발동시킨다. 놀라운건 이 공격력 상승이 별항이라는 점. 배율도 높은데 별항인지라 로보미의 공격력이 상당히 올라간다. 가드효과는 덤. 스킬 쿨이 6턴인걸 생각하면 사실상 1턴을 제외하곤 자원만 잘 관리할 경우 강력한 공격력을 유지할 수 있어서 1스가 빠진 로보미가 장기전에서도 기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자원소모라지만 자원도 1밖에 소모하지 않아서 사용하는데 부담이 훨씬 덜하다.

오의는 샤리오스에 이은 두번째 극대 데미지[42]인데 약 12배 배율을 적에게 준다. 배율이 높은 만큼, 상한도 210만 정도로 다른 캐릭터들보다 한 40퍼 정도 높은 편, 사실 한정캐의 2배에 달하는 배율에 비하면 턱없이 낮은 상한이긴 하다. 덕분에 별 버프 없이도 남들 2배에 가까운 오의뎀을 적에게 선사한다. 하지만 치명적인 문제점이 있다면 에네르기를 3이나 먹고, 에네르기가 부족하면 발동이 불가능하다는게 흠. 에네르기 자원을 잘 계산하지 않으면 결정적일 때 데미지를 먹이지 못해 끙끙댈 수 있다. 숨겨진 효과로는 오의가 발동된 후에 일정 턴 동안 전투 BGM이 로보미 테마로 바뀌게 된다. 리미티드 노아의 업데이트 후로 2회 시전 버프를 받을시 어떻게 되나 확인할 수 있게 됐는데 3이상이기만 하면 2회 발동되며 잔여분이 있으면 전부 소모해서 에네르기는 0이 된다.

서포트 어빌리티 1은 로보미의 지속력을 올려주는 스킬. 아군에게 강화나 회복 어빌리티를 받으면 에네르기를 2 회복한다. 에네르기는 오의, 2, 3스킬이 모두 요구하는 자원인만큼 잘 조절하면서 스킬 사용 타이밍을 놓치지 않는 것이 로보미 운영의 핵심.

서포트 어빌리티 2는 공격 어빌리티를 1턴간 같은 데미지 어빌리티를 연속 1회 사용 가능하게 하는 어빌리티. 다만 2스 말고는 이득을 보기 애매한데, 1스는 스킬 효과상 2번 연속 쓰는건 방깍이 급하지 않은 이상 낭비고, 2스는 에네르기를 4나 소비해서 여차할때 스킬이나 오의를 발동할때 막힐 수가 있으니 다른 아군의 버프 쿨타임 계산이 필요하다.

전체적으로 공격타입에 어울리는 강력한 공격수로 평가받는다. 1스의 트리플 확정+80퍼 추뎀이 가지는 평타 데미지는 말할 것도 없고, 3스의 별항 공업과 오의 배율이 합쳐지면 단기전에선 광속 내에 로보미를 따라갈 캐릭은 없다 봐도 과언이 아니다. 제대로 따져봐야 모든 스킬을 다 쓰고 트리플이 제때 발동된 루시오나 로자미아 정도. 장기전에서 쓴다 해도 1스 폭격 후 3스와 오의 데미지를 통해서 이래저래 공격수로서의 역할은 충분히 해내는 캐릭터. 아쉬운점은 무기 특성이 총 하나뿐인 점, 새로 장착된 드릴의 한자명칭은 괴천'권'[43]이고 스토리에서도 피니시로는 여전히 하이퍼 메가톤 킥을 구사하는 등 격투 기술을 가지고 있지만 여전히 SR시절부터 총 단일 특기이다.



10.8. 실바 (광속성)[편집]




10.9. 레비온 3자매 마임&미임&메임[편집]


파일:lebion sisters 1.png
파일:lebion sisters 2.png
최초 획득
상한 해방 3회 이상

이름
레비온 3자매 마임&미임&메임 (レヴィオン姉妹 マイム&ミイム&メイム)
속성

타입
특수
종족
휴먼
가입조건
레비온 슈터 입수
호칭
서로 믿는 3자매
성우
유우키 아오이[44]
HP
Min 250
Max 1320
ATK
Min 800
Max 4300
보정무기
검 / 격투

오의
호칭
지속시간
효과
삼시강뢰(三矢降雷)
1턴
광속성 데미지(특대)/다음 턴에 반드시 트리플 어택
어빌리티
명칭
사용간격
지속시간
습득레벨
강화레벨
효과
아쿠아 블레이드
3턴
180초/3턴
-
+55
적 전체에 광속성 데미지(상한 60만)
/180초간 방어력 10% DOWN(누적식/최대 40%)
/3턴 간, 자신의 광속성 공격력을 60% UP
(+에서 성능강화)
브레이브 컴뱃
3턴
1~2턴
-
+75
적에게 3배 광속성 데미지(상한 40만)/7배 데미지(상한 60만)
/1~2턴간, 적에게 기절 효과
(+에서 성능 강화)
힐 에볼루션
3턴
-
-
-
아군 전체의 체력을 20% 회복(상한 1500)/약체효과를 하나 회복
트라이 포스
9턴
-
45
-
3턴 간, 자신에게 반드시 트리플 어택/아군 전체가 광속성 20% 추격 효과

서포트
명칭
효과
기사의 방진
아군 전체의 암속성 데미지를 10% 경감
레비온 기사 자매
반드시 연속공격/트리플 어택 시 광속성 15% 추격 효과
플레이버 텍스트
왕국의 평화를 지키는 3인의 기사는, 자매의 인연을 유감없이 발휘하며, 자신들의 책무를 다한다. 서로의 장점도 단점도 전부 파악하고 있는 그녀들이 서로 힘을 합쳤을 때, 어떠한 역경도 뛰어넘을 수 있는 힘이 생겨난다.

2018년 11월 그랑데 페스에 추가된 신규 상시 SSR 캐릭터. 레비온 기사단 SR 캐릭터는 마임만 존재하고 나머지 2명은 소환석으로만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 기사단 3자매 캐릭터가 한 번에 SSR 캐릭터로 출시되었다.

러브라이브, 프리큐어 이후 콜라보 캐릭터들이나 화속의 란슬롯&베인처럼 이번에도 연속공격을 하지만 공격스탯이 반토막된 캐릭터로 등장했다.

2022년 12월 생방송을 통해 24인의 밸런스 패치 대상 중 하나로 선정되었다. 이후 2023년 3월 공식 생방송을 통해 5월 중 패치가 진행될 것임이 밝혀졌다. 특히나 단장 알베르와 마찬가지로 스택형 디버프 "감전"과 연관된 성능으로 개편하겠다는 점에서 기대가 모였다. 2023년 5월 15일 밸패가 적용되었다.


1어빌은 대상의 "감전" 디버프 스택이 5 이상이면 2회 발동하도록 변경되었다.

4어빌은 대상의 "감전" 디버프 스택이 10 이면 효과가 전체화하도록 변경되었다.

오의는 기존 성능에 더해 "감전" 디버프 스택을 부여하도록 변경되었다.

서폿어빌1은 평타 시 속성 전체 공격이 발동하고 "감전" 디버프 스택을 1 상승시키도록 변경되었다.


평타/오의 발동 시 반드시 "감전" 디버프 스택을 상승시키는 성능으로 변경되면서 레비온 기사단 단장 알베르의 성능과 잘 어울리게 되었다.

다만 예열시간이 꽤 걸리기 때문에 단기전 성능이 애매하다는 단점이 있다. 이 부분은 동일하게 평타로 감전 디버프 스택을 올려주는 알베르와 함께 편성하면 해결되긴 한다.


[ 밸패 이전 성능 ]
1스는 마임이 자신의 검으로 적을 내려치며 데미지를 주는 스킬. 스킬 이름은 SR 마임때와 똑같이 아쿠아 블레이드지만, 데미지는 광속성으로 제대로 들어간다. 적에게 누적 방깎을 부여하고, 레비온 자매 스스로에겐 광속성 공격력을 60% 올려준다. 누적방깎은 최근 일반공방깎 면역인 적들이 늘어나는 만큼 나쁜 스킬이 아니고, 동시에 광속 공업까지 올려줘서 디버프와 버프의 효과를 톡톡히 누릴 수 있다.

2스는 메임이 자신의 권갑으로 적을 2번 후려치며 데미지를 주는 스킬. 확률은 높지 않지만 기절을 부여한다. 1스보다는 데미지 딜링에 중점을 둔 스킬. 기절이 걸리면 대박을 노릴 수 있고, 단순히 데미지 딜링으로 써도 큰 부담이 없다. 중반부 가서 1스로 더이상 버프랑 디버프를 하기 애매하다면 그때부터 질러주는 걸 추천.

3스는 미임이 지팡이를 들며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고 약체를 1개 회복시킨다. 회복 상한은 1500으로 그리 높은 편은 아니지만, 클리어올이 붙어있다는 점+쿨이 3턴이라는 점에서 효율이 뛰어난 회복기. 3턴짜리 클리어올은 당장 SSR 중에선 클리어올이 2개 있는 레나 정도를 제외하면 따라오기 힘든 쿨타임이다. 여차하면 회복에만 전념해도 큰 도음이 된다.

4스는 레비온 자매에게 3턴간 트리플 확정을 부여하고, 아군에게 추격을 20%씩 부여하는 스킬. 이 추격은 레비온 자매 서폿 스킬과도 공유가 되는지라, 이 스킬을 쓰는 순간, 3턴 간 레비온 자매는 35%씩 추격을 먹여줄 수 있다. 페리나 리미티드 뷔라, 마리 등과 합쳐지면 최고로 효율을 뽑아낼 수 있다. 뛰어난 성능으로 인해 쿨타임은 9턴으로 제법 긴 편.

서폿 1스는 아군이 암속이랑 싸울때 그 데미지를 10% 경감시키는 스킬. 데미지 컷이 아닌지라 이걸로 100% 컷을 노리는건 불가능하다. 어차피 레비온 자매는 암속 상대를 할때만 꺼내야하니 소소하게 데미지를 줄이는데 의의를 가진 스킬.

서폿 2스는 2018년 6월경부터 나온 2인조 이상 SSR 캐릭에게 붙은 연속공격 확정이 또 나왔다. 거기에 트리플을 칠 경우 추격을 15% 칠 수 있게 해준다. 4스 자체가 아군 전체추격과 자신에게 3턴 트리플 확정인만큼 수혜를 받기 어렵지 않고, 오의도 다음턴 트리플 확정이라 추격을 꽤 자주 볼 수 있다.


링크 어빌리티라는 특수한 시스템, 또 다시 스텟 반토막으로 줄어든 오의 데미지 등의 디메리트를 각자로만 따지면 뛰어난 효율의 스킬들과 추격 버프로 메꾸는 캐릭터. 보정무기도 가장 무난한 무기 검이 추가되어서 오메가 무기 설정도 부담이 적다.

4스의 버프효율이 워낙 뛰어난지라, 단기전에서는 손가락 안에 드는 성능을 자랑하고, 장기전에서도 충분히 제역할을 하는 캐릭터로 자리잡았다. 특기무기가 2개까지 밖에 설정안되는 시스템상의 한계 때문인지 광속성에선 강력한 오메가무기 세팅이 나오는 지팡이가 빠진건 아쉬운 점.


10.10. 샤를로테 (광속성)[편집]




10.11. 사라 (광속성)[편집]


파일:light sara 1.png
파일:light sara 2.png
최초 획득
상한 해방 3회 이상

이름
사라(サラ)
속성

타입
방어
종족
인간
가입조건
아이오온 입수
호칭
여명의 무녀
성우
오오가메 아스카
HP
Min 360
Max 1840
ATK
Min 1350
Max 7600
보정무기
격투

오의
호칭
지속시간
효과
콜・이온
1턴
광속성 데미지(특대)/자신의 약체효과를 모두 회복
◆자신에게 약체효고가 걸려있지 않을 때, 토니토르아가 발동
어빌리티
명칭
사용간격
지속시간
습득레벨
강화레벨
효과
아펙티오
7턴
1턴
-
+55
아군 전체의 암속성 데미지 컷(60%)
(+때 사용간격 1턴 감소)
토니토르아
7턴
3턴
-
+75
적 전체에게 광속성 데미지/자기 자신을 제외한 아군에게 배리어 효과/모래신 그라포스의 철퇴Lv 1 상승
◆모래신 그라포스의 철퇴가 5가 되었을 때, 배리어 효과 UP
(+때 사용간격 1턴 감소)
알로잘
6턴
1턴
45
-
자신에게 감싸기 효과
◆모래신 그라포스의 철퇴Lv이 3 이상을 때, 공격력 대폭 UP 추가

서포트
어빌리티
명칭
효과
모래신 그라포스의 철퇴
오의게이지가 잘 쌓이지 않지만 데미지를 입을 때 카운터(2회)/ 카운터 발동 시에 모래신 그라포스의 철퇴 Lv이 상승(최대5)
◆모래신 그라포스의 레벨에 따라 방어 UP/적대심 UP/약체내성 UP
모두 함께 내일로 나아가기 위해서
적이 특수기를 사용할 때, 턴 때마다 1회 토르토니아가 발동
플레이버
텍스트
한 때 목숨을 이어주던 수단은 썩어문드러져, 섬을 봉쇄하는 저주로 변했다. 계속해서 쌓아온 희생의 끝에 줄지어 있었던 소녀는 스스로를 감싼 쇠사슬은 끊어내야 하는 존재라고 사람들에게 보인 후, 섬을 떠난다. 이제는 더이상 두려워하지 않으며 그녀는 나아간다. 모래더미를 넘어, 여명의 내일을 향해.

토속 굴지의 탱커인 사라가 광속에서도 데미지 컷과 감싸기를 보유한 탱커로 등장했다. 토속 사라는 아직 섬에서 나온지 얼마 되지 않은지라 앳된 모습이 남아있다면, 광속 사라는 조금 더 성장하고 편안해진 모습으로 등장했다.

1스는 심플하게 아군의 암속 데미지를 60% 컷하는 스킬. 아쉬운 점이라면 전속성 컷이 아닌지라 암속이 아닌 파티에선 없는 스킬이 된다는 점이다. 2019년 말 메타상 광속을 암속 상대 이외의 적에게 데려가는 일은 거의 없긴 하지만, 어지간한 이전 데미지 컷 스킬은 전속성에 부여된다는 점을 생각하면 괜시리 손해를 보는 스킬이 되버린 감이 없잖아 느껴지는 스킬.

2스는 적에게 상한 48만의 데미지를 부여하고 자신을 제외한 아군에게 내구 1000짜리의 영속 배리어를 부여한다. 그라포스의 철퇴 레벨이 5 이상일 경우 배리어의 내구도가 2000으로 증가한다. 무난한 데미지 스킬과 배리어 스킬. 또한 사라 특유의 버프 그라포스의 철퇴 레벨도 올려주는지라 틈날때마다 사용해주는게 좋다.

3스는 사라에게 감싸기를 부여하고, 만약 그라포스의 철퇴 레벨이 3 이상일 경우 공격력 대폭 상승도 추가로 부여한다. 어쌔신류 스킬이지만 공격력 상승은 50% 정도로 그리 높지 않고, 상한을 대폭 올려주는데 의의가 있는 스킬. 이 스킬 덕에 그라포스가 충분히 쌓인 사라는 어느 정도 딜도 가능하다.

서폿 어빌 1은 사라의 오의 게이지 축적률이 남들보다 25% 늦은 대신 기본으로 데미지를 받을 때 최대 2회 카운터를 하도록 버프를 준다. 카운터는 통상공격 1회분의 데미지와 동일. 카운터가 이루어지면 그라포스 레벨이 올라간다. 그라포스 레벨은 올라갈수록 사라에게 특수 버프를 주는데, 스택당 방어력이 20퍼씩 올라가고, 약체내성도 20%씩 올라가며, 적대심도 올라간다. 최대 스택이 되면 방어력 100% 상승, 약체내성 100% 상승, 적대심 66% 증가로 약체에 거의 무효 상태가 되고 단단함으로 승부를 보는 캐릭터가 된다.

서폿 어빌 2는 적이 특수기를 발동했을 때 2스 토르토니아를 자동으로 1회 발동하게 만드는 스킬. 사라는 그라포스 레벨로 딜과 탱을 담당하니 무난한 카운터기로 활용 가능하다.

암속 데미지 컷, 감싸기, 스택을 일정 이상 쌓았을 때 추가적으로 붙는 어쌔신 스킬 등 무난한 방어캐로 나타난 광 사라. 다만 2019년 말 이후 워낙 전 속성마다 마경의 상태가 계속되고, 광속성은 슈바검 등으로 체력을 올리기도 무난해서 바우타오다 설명란에도 써있지만 방어캐의 가치가 그렇게 높지 않아서 상대적으로 저평가당할 수밖에 없는 위치의 캐릭터다. 그나마 바우타오다의 심각한 디메리트인 연공 불가가 사라에게는 없고 순간적으로 어쌔신을 통해 부족한 딜량을 조금이나마 채워 줄 수 있다는게 위안점.


10.12. 시토리[편집]


파일:shitori 1.png
파일:shitori 2.png
최초 획득
상한 해방 3회 이상

이름
시토리(シトリ)
속성

타입
밸런스
종족
인간
가입조건
아야의 활 입수
호칭
별에게 속죄하는 소녀
성우
안자이 치카
HP
Min 300
Max 1650
ATK
Min 1500
Max 7750
보정무기
활/도

오의
호칭
지속시간
효과
천뢰・성천(天雷・星穿)
-
광속성 데미지(특대)/자신의 오의 게이지 UP
어빌리티
명칭
사용간격
지속시간
습득레벨
강화레벨
효과
월운화풍[45]
7턴
180초/60초
-
+55
적 전체의 공방 DOWN
◆하늘의 우뢰가 3개일 때, 마비효과 추가
(+때 사용간격 1턴 감소)
기직이중
6턴
1턴/3턴
-
+75
적 전체에게 광속성 데미지/자신의 오의 게이지 UP/연속공격확률 UP(누적)
◆하늘의 우뢰 1개를 소비해 2회 발동
(+때 사용간격 1턴 감소)
천암호 붕괴의 기도[46]
재사용불가
-
45
-
광속성 캐릭터 하나의 어빌리티 재사용 간격을 10턴 단축/오의게이지 UP(100%)
※ 사용 가능: 7턴 후

서포트
어빌리티
명칭
효과
경계의 거주인
오의 게이지 최대치가 200/마비 상태의 적이 있다면 턴 종료시 오의 게이지 UP
지조견고
오의 발동 시 하늘의 유뢰가 1개 부여됨/하늘의 우뢰 수에 따라 오의 성능UP(최대 3개)
플레이버
텍스트
별에게 거둬져 자란 소녀는, 어머니라고 생각했던 별에게 배신이라는 죄를 짓는다. 그것은, 사랑하는 어머니와 조금이라도 더 시간을 보내고 싶었다 소원했던 소녀의 절실한 기도의 형태. 영원한 잠 안에서 이루어질 터였던 그 기도는, 운명 앞에 너무나도 쉽게 부서지고 말았다.

그랑블루의 3부 메인 시나리오 별의 여행자에서 등장하는 특수 지역 '경계의 저편'에 살고 있는 캐릭터. 그랑, 지타의 아버지와도 면식이 있는 캐릭터로서, 주인공의 아버지가 여행 중 경계의 저편에 떨어졌을 때 서로 얼굴을 보이며 알고 지내던 사이였다. 그러다 원래 빠져나가지 못할 거라 알려졌던 경계의 저편을 주인공의 아버지가 처음 빠져나가면서 주인공의 아버지가 유명해졌고, 이후 나루 그랑데에서 급히 피하려다가 경계의 저편으로 떨어진 주인공도 경계의 세계를 빠져나가려다가 또 다른 사건에 휘말리게 된다.

본래 별의 주민인 '미카보시'에게 거둬져 그녀에게 키워졌지만 경계의 주민들에게 계속해서 시토리가 속고 있다고 설득을 당하고, 어느날 자신의 힘을 해제한 미카보시를 보자 이대로는 위험하다는 생각에 결국 경계의 주민들의 작전을 받아들여 미카보시가 봉인되도록 이끈다. 그녀의 호칭 '별에게 속죄하는 소녀'는, 키워준 부모에 가까운 미카보시에 대한 죄책감과 책임감이 그대로 구현된 거라 보면 된다. 스토리 참전 캐릭터지만 비라처럼 먼저 통상 SSR로 참전했다.

광속 통상 서번츠처럼 오의게이지가 최대 200%까지 출시된 캐릭터. 다만 200%를 반드시 모아야 오의를 사용 가능하다던가 200%를 하면 더 강한 오의가 나오는 방식이 아니라, 단순히 2번 쏠 수 있는 방식이다. 오의는 적에게 특대 데미지를 준 후 자신의 오의 게이지를 20% 상승시킨다. 이후 오의를 강화시키는 특수 자원스택 하늘의 우뢰를 하나 얻는다.

1스는 적의 공방을 양면쪽으로 25% 저하하는 미제라블 미스트랑 똑같은 효과를 부여한다. 다만 명중률은 미제라블 미스트보단 낮은 편. 하늘의 우뢰가 3개 쌓이면, 그때부턴 마비를 60초 부여한다. 송의 마비랑 똑같은 수준의 길이. 하지만 송의 마비도 명중률이 55% 정도인데, 시토리의 마비 확률은 30%로 훨씬 낮은지라 송처럼 노리고 쓰는건 유리속성인 암속이라 하더라도 힘들다. 일종의 보너스 수준으로 두는 걸 추천. 마비같은 귀중한 상급 디버프가 이 스킬로 인해 내성이 올라버리면 트롤링이 되버리는 것도 아쉬운 점.

2스는 적에게 상한 42만의 광속성 데미지를 주고 자신의 오의 게이지를 20% 올린다. 그리고 시토리 자신에게 누적식 연속공격확률 상승을 부여한다. 이 누적버프는 최대 5회까지 쌓이고, 다 쌓을 경우 더블어택 60%, 트리플 어택 25% 정도의 상승 버프를 가지게 된다. 만약 하늘의 우뢰가 1개 이상 있다면 하늘의 우뢰를 사용해 2번 사용을 해서 오의 차징기 겸 빠른 연공버프기로 사용 가능하다.

3스는 시토리의 아이덴티티급 특수한 스킬. 무려 사전 쿨타임이 7턴이나 걸리는데 효과가 그만큼 강력하다. 광속성 캐릭터 1명의 어빌리티 재사용 간격을 무려 10턴이나 줄이고, 해당 캐릭터의 오의 게이지를 100% 올려준다. 10턴이면 현 광속성 중에서 최강급 스킬들을 제외하곤 모든 스킬들을 당장 사용 가능하게 만들고, 오의까지 사용하게 만들어줘 캐릭터 한명을 단번에 최고의 상태로 돌려놓을 수 있다. 그 대가로 이 스킬은 재사용불가라는 매우 큰 디메리트가 걸려있으니, 사용타이밍을 매우 신중하게 정해야 한다. 가장 최적의 방법 중 하나는 송의 마비가 실패했을 때 이 스킬을 걸어 다음턴에 다시 사용하도록 만드는 방법.

서폿어빌 1은 시토리가 200% 오의 게이지를 가지도록 하며, 마비상태의 적이 있을 때 턴 종료시 오의 게이지를 10% 올리게 해준다. 이 점 덕에 시토리는 메카닉 파티에서 꽤 괜찮은 연발오의캐릭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서폿어빌 2는 시토리의 특수자원 하늘의 우뢰에 대한 설명. 오의를 쏠때마다 하늘의 우뢰가 1개 쌓이고, 하늘의 우뢰 수에 따라 오의 성능이 올라간다. 최대 3스택까지 쌓을 수 있고, 3스택일 때 오의 데미지는 60%, 오의 상한은 15% 오른다.

상급 버프인 마비, 200% 오의 게이지, 1회뿐이지만 아군 1명을 단숨에 최적으로 만드는 3스 등 꽤 특이한 구성으로 등장한 광속성 통상 캐릭터. 다만 마비의 경우 1스 설명 때도 썼지만 확률이 낮아서 하늘의 우뢰가 다 쌓인 이후엔 쓸데없이 마비 내성을 올리는 상황이 되는지라 장기전에선 사용하기 껄끄럽고, 3스는 1회성 스킬이라 스킬을 쓰고 나면 캐릭터의 성능이 사실상 확 떨어지게 된다. 어찌보면 오의에 마비가 있어서 오의를 함부로 쏘지 못했던 초창기 송의 딜레마를 중요 디버프 스킬인 1스에 넣은 걸로 재현시켜서 사용난이도가 확 올라버린 캐릭터.

가장 무난하게 쓰겠다면 마비 역할을 맡았을 때 송이랑 같이 쓰면서 송의 실패를 빠르게 수복하는 쪽으로 사용하는게 무난하다. 도가 특기캐릭터라 광속 도를 이용한 사무라이 오의팡 조합이라던가, 메카닉 원턴킬 등도 꾸려볼만 하다.

10.13. 다누아 (광속성)[편집]


파일:light danua 1.png
파일:light danua 2.png
최초 획득
상한 해방 3회 이상

이름
다누아(ダヌア)
속성

타입
특수
종족
드라프
가입조건
강마의 식칼 입수
호칭
재회의 강마 꼭두각시 술사
성우
사사키 노조미
HP
Min 260
Max 1380
ATK
Min 1840
Max 9820
보정무기
단검/도끼

오의
호칭
지속시간
효과
앙펠・퍼펫
-
광속성 데미지(특대)/공포 효과(4턴)
어빌리티
명칭
사용간격
지속시간
습득레벨
강화레벨
효과
퓨즈 돌
7턴
180초
-
+55
적 전체에게 광속성 데미지/공격 DOWN/연속공격확률 DOWN
(+때 사용간격 1턴 감소)
트윈 리퍼
10턴
2턴
-
+75
턴 진행시에 공격행동을 2회 한다/매 턴마다 HP가 감소/HP회복불가
◆광속성 캐릭터로부터 회복이나 강화 어빌리티를 받을 경우 효과시간이 연장
(+때 사용간격 1턴 감소)
발브몬트
6턴
3턴
45
-
아군 전체의 연속공격확률 UP
◆공포 상태의 적이 있을 때 성능 UP

서포트
어빌리티
명칭
효과
코러스 피어
아군 전체의 약체성공률 UP
노트 러커
자신의 HP가 적을 수록 공격 UP/턴 데미지로 전투불능이 되지 않는다.
플레이버
텍스트
스스로의 발로 걷기 시작한 소녀는, 또 다시 쌍둥이의 인형을 손에 넣는다. 왼손 끝에서 하얗게 빛나던 끈은, 인형들뿐만이 아니라 그녀 자신의 길도 이끌어주는 길잡이같은 존재였었다.

암속 SR 최종 스토리에서 비록 형제와도 같은 인형들을 잃었지만 슬픔을 딛고 일어서기로 마음잡았고, 그 손에 감겨진 실을 통해 다른 세계로 끌려나갈 뻔할 것을 이겨내고 다시 인형들과 만나고 행복을 되찾은 다누아. 영원히 못 만날 것 같았던 형제들을 다시 만난 덕인지 SR 다누아, 할로윈, 수영복 다누아에 비해 얼굴도 매우 밝고 상한해방에서는 성장한 모습까지 보여준다. 실제로 페이트 에피소드에서도 다누아가 인형들을 다시 되찾고 나서도 이전처럼 철저히 의지하는게 아닌 혼자서 하려는 모습을 보여주자 인형들이 감격하는 장면도 있다.

모든 버전 다누아들이 가졌던 공포를 광속 다누아도 가져왔다. 특이한 점은 타 다누아들은 확률이 낮은 턴제라던가 시간제였는데, 광다누아의 오의는 기본 90%로 나쁘지 않은 명중률을 보여준다. 물론 2020년 기준 보스들이 툭하면 약체를 날려대거나 면역을 가진 만큼 공포가 아주 뛰어난 디버프기는 아니지만, 알게 모르게 존재감을 보여주는 디버프.

1스는 적 전체에게 상한 70만의 데미지를 준 후, 단면 방어다운 25%, 더블어택, 트리플어택 저하 디버프를 건다. 명중률도 높고, 데미지도 전체치고 괜찮은 편이라 부담없이 사용 가능한 딜링기 겸 디버프기

2스가 광 다누아의 아이덴디티인데, 사용하면 다누아가 해당 턴에 공격을 2회 진행한다. 심플하면서도 강력한 스킬. 거기다 광속성 캐릭터로부터 회복이나 강화 어빌리티를 받으면 이 스킬의 지속시간이 연장돼서 잘만 세팅하면 스킬 쿨동안 쭉 2회 공격을 유지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스킬에는 치명적인 디메리트가 있는데, 턴마다 다누아에게 최대 체력 10%에 달하는 데미지를 주고, 이때 얻은 데미지는 회복이 불가능하다. 쭉 유지하다보면 결국 다누아의 피는 1이 되버리고 이때 한대라도 맞으면 사실상 아웃되어버리고 만다. 그나마 서폿어빌 덕에 어떻게든 데미지를 안 받게 만들면 죽지는 않는지라 버티게 만들 수는 있지만, 다누아 자신은 회피기나 무적기가 없으므로 다누아에게 모든 걸 몰아주지 않는 한 스킬을 유지하면 죽음을 피하기 힘들다.

3스는 아군의 연공을 더블어택 30%, 트리플 어택 15% 올리는 스킬. 공포가 걸려있으면 추가로 성능이 올라 더블어택이 40%, 트리플 어택이 30% 오른다. 다누아의 오의랑 조합하면 무난한 연공버프기로서 활약 가능하다.

서폿어빌 1은 심플하게 아군 전체의 약체성공률을 5% 올려주는 스킬. 다누아의 오의 공포 명중률이 조금 낮은 편이지만 이 서폿 어빌과의 조합으로 생각보다 공포 명중률은 나쁘지 않다. 마비를 가진 광속성 입장에선 소소하게 도움이 되는 어빌.

서폿어빌 2는 다누아에게 최대 45%의 배수 공격력 상승을 부여하고, 턴에 일정하게 들어오는 데미지로 다누아가 사망하지 않게 만든다. 배수팟에서 다누아가 어울리는 이유다.

파격적인 스킬인 2회 공격을 무려 연장까지 가능한 채로 가지고 왔지만, 치명적인 디메리트로 인해 사용난이도가 꽤 올라간 캐릭터. 특히 2020년 초 기준 광속은 슈바검을 이용한 깡체력과 공인으로 버티거나, 장군에서는 혼신 파티가 주력으로 사용되다보니 사용하다보면 배수가 될 수밖에 없는 다누아는 1진으로 채용하기 애매한 점이 있다. 첫 턴에는 데미지를 입지 않는 다는 점을 노려 레슬러 투플라톤+흑기린 조합파티로 초단기전 결전을 노리거나, 이후 광속 배수가 조명이 된다면 키캐릭으로서 재조명받을 기회는 남아있다는게 그나마의 위안점. 또는 중장기전에 현자 가이젠보거를 끌고 나오기 위한 일시적 파티요원로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그렇게 유저들 사이에선 그냥저냥 묻히던 와중 2021년 7월 서폿 LB로 턴 데미지를 회복으로 변환하는 효과를 받으면서 취직처가 생기게 되었는데, 어달폰을 채용하는 암룡 풀오토 파티에 대신 넣을 수 있게 된 것. 암룡 외에 쓸데도 마땅찮은 슈바총을 챙겨야하는 어달폰하고 다르게 다누아는 사용하는 장비가 마그나, 장군템 파밍 범위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는 것이 장점이지만, 서폿 어빌리티로 자체 방업 250퍼가 달려있는 어달폰과는 달리 다누아는 방업 관련 패시브가 없기 때문에 오딘 하프, 통칭 말발굽 같은 견수템을 챙겨야한다


10.14. 일사 (광속성)[편집]





10.15. 퍼시벌 (광속성)[편집]





10.16. 가웨인 (광속성) ★[편집]


2020년 9월 이벤트 '달모어의 기적' 이후 9월말 레전드페스에 추가된 가웨인 SSR 버전.

전체적인 성능이 풍속성 가웨인과는 다른 평타 딜러 구성으로 등장하였다. 덕분에 2021년 1월 광속유리 고전장에서 꽤나 활약했으나, 아직은 고전장 외에는 사용처가 딱히 보이지 않는 상황이다.

7월 10일 생방송을 통해 최종상한이 예고되었다. 최종상한 추가 일정은 7월 20일로, 사상강림 마지막 날이자 드레드 바라쥬 시작 전날이다.





1어빌은 데미지 어빌로 아래 성능이 발동한다.
  • 상한 63.5만의 4.0배율 속성 단일 공격
  • 180초 간 속성 방깎 10% (누적식 / 최대 30%) ~ 약체성공률 100%
  • 자신 HP 회복 (최대 2000)
  • (빈사 상태인 경우) 2회 발동
최종상한 이후 90레벨이 되면 기본 데미지 상한이 70만으로 오르고, 빈사상태일 때 성능이 아래 어빌로 변경된다.
  • 상한 70만의 4.0배율 속성 단일 공격 3회
  • 180초 간 공깎 10% (누적식 / 최대 30%)
  • 180초 간 방깎 10% (누적식 / 최대 30%)
  • 180초 간 속성 방깎 10% (누적식 / 최대 30%) ~ 약체성공률 100%
  • 자신 HP 회복 (최대 4000)
  • 3턴 간 고양 효과 (매턴 오의게이지 충전 10%)
  • 디스펠가드 1회


2어빌은 자버프로 아래 성능을 지닌다. 사용시마다 자신의 HP 최대치의 40% 만큼을 소모한다.
  • 8턴 간 역경 효과 (최소 30% ~ 최대 90%)
  • 1턴 간 속성 추격 50%
  • 1턴 간 2회 행동

3어빌은 자버프로 아래 성능을 지닌다.
  • 2턴 간 확정 3타
  • 2턴 간 크리 버프 (발동업 50% / 배율업 50%)
  • 빈사상태일 경우 아래 효과 추가
    • 배리어 (내구 3000)
    • 피격 무효 2회

4어빌은 100레벨에 획득하며, 1턴 간 아군 전체의 피격뎀을 10,000 만큼 감소시키는 성능이다. 1만을 넘지 못하는 데미지는 모두 0 이 된다.

오의는 4.5배율 속성 단일 공격을 가한 뒤 1어빌을 발동하는 성능이다. 만약 자신이 빈사상태인 경우, 오의 버프 (오의 뎀업 50% / 오의 상한업 30%)가 추가된다. 최종상한 후에는 배율이 5.0배율로 오르고 추가적으로 아군 전체에 3턴 간 암속 뎀컷을 부여한다.

서폿 어빌1은 아래 성능을 지닌다.
  • 평타뎀 10% 가산 (천사항)
  • (디메리트) 오의게이지 상승률 25% 감소
  • (빈사상태인 경우) 속성 추격 20%
95레벨이 되면 아래 성능으로 변경된다.
  • 평타뎀 20% 가산 (천사항)
  • (디메리트) 오의게이지 상승률 25% 감소
  • (빈사상태인 경우) 속성 추격 40%
  • 약체 무효


서폿 어빌2는 아래 성능을 지닌다.
  • 불사신 효과 1회 (HP 1로 생존)
  • HP가 적을 수록 아군 전체 별항 공업 (최소 0% ~ 최대 30%)


2어빌을 기반으로 주회에서 크게 활약하던 이전 성능에 아군 전체 버프 및 자신의 빈사상태 성능업을 들고 오면서 보다 유용한 주회팟 요원이 되었다. 풀오토에서도 동일한 성능을 보이기 때문에 단기전 광속성 팟을 꾸릴 때에 굉장히 유용하다.

다만 고난도 멀티에서는 조잡한 성능을 보인다. 4어빌이 있긴 하지만 슬로우나 디스펠 같은 디버프류가 하나도 없고, 2어빌을 써야 제성능이 나오는데 2어빌을 쓰면 중장기전을 못 버티기 때문.

10.17. 페더 (SSR)[편집]


2020년 11월 중순 그랑데페스에 추가된 SSR 캐릭터. 페더의 SSR 버전이다.

10.18. 시로 (광속성)[편집]



2020년말 이벤트 "로보미 사상 최대의 싸움 갓 기간테스 대 하늘의 조정자 조이" 에서 등장한 SSR 버전 시로.
설정 정보는 아래 캐릭터 네타바레 참고.
[ 캐릭터 네타바레 ]
여느 때처럼 로봇물, 특촬물 패러디 성향이 짙은 시나리오인 만큼 극장판 로봇물에 나오는 VS 제목을 패러디하는 농담에 가까운 제목으로 여겨졌으나 뚜껑을 열어보니 정말로 그랑블루 판타지 사상 최대 스케일의 스토리가 전개되어 충격을 줬다.

7만년 전이라는 시대 배경이 그랑블루 판타지 창세보다 한참 이전이라는 로보미 내부의 설정이 지금까지 처럼 로보미 시나리오에서만 놀지 않고 본편의 창세신화와도 연계되는 형태로 확실하게 공인되었다. 바하무트에 의한 창세가 이뤄지기 전의 지상에서 살았던 로보미 세대의 인류 문명이 존재했고 이 문명은 괴수와의 전쟁에서 승리했으나 기술 발전으로 인해 인류가 영원에 가까운 수명을 얻게 되자 이 당시 세계의 생명에 영혼을 부여하는 세계의 원리 였던 세계질이 서서히 고갈, 인류 이외의 종의 대멸종이 이어지며 인류 또한 서서히 멸망에 접어드는데, 외계에서 찾아온 창세신 바하무트에 의해 구세계의 지상은 붉은 세계, 오염된 유세의 세계가 됐고 바하무트는 일부 대지를 띄워올려 섬들을 만들어 푸른 세계를 창조했다는 것.

이후 조직 시나리오에서 달의 민족이 분화된 곳이 하늘 세계의 인류가 아니라 그 이전의 구세대 인류이며, 잔류한 구세대 인류인 유세의 민족에게도 원한을 산 배신자들임이 암시되어 하늘, 별의 민족과의 지나친 과학기술의 격차 등의 괴리감이 해결되기도 하는 등 여러모로 초대형 전환이 이뤄졌다.

그리고 시나리오의 악역인 워던트의 정체는 구세계의 원리인 '세계질'이, 어쩌다보니 구세계의 인간들인 로보미와 켄지와 깊은 관련이 있는 시로의 아들 테츠가 태어난 순간 0이 된채 유지되던 세계질에서 테츠에게 영혼이 부여되며 세계질이 음수로 변질되며 생명을 긍정적으로 나아가게 하는 세계질의 성질이 뒤집힌, 생명을 고통 속에 나아가게 하는 원리인 '세괴질'이다. 이벤트 개최 전의 유저들이 상상한 수준을 아득히 초월한 내용.

본편에선 니닌바오리폼으로 로보미가 ㄷ자로 접혀서 백팩이 되는 애매한 형태로 합체한 모습이 나왔지만 상당히 추한(...) 디자인이었는데 이는 시나리오 한정 출연으로 끝났다.


기본 성능은 스택 버프를 통해 자신을 강화하고, 5스택 때에 이벤트에 등장하였던 그랑갓카이저로 변신하는 기믹을 가지는 특징을 가진다. 이 기믹이 상당히 독특하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이용하는 것도 가능.

서폿 어빌1 리미트 오버의 경우 1어빌 발동 시 소거불가 스택 버프 리미트 오버 레벨이 1 증가하는 성능이다. 스택 버프에 따른 능력치 향상은 아래와 같다.
  • DA 20% * 버프 레벨
  • TA 10% * 버프 레벨
  • 회피율 상승
  • (버프 레벨 5 달성 시) 공 30%
  • (버프 레벨 5 달성 시) 상한 10%
  • (버프 레벨 5 달성 시) 오의뎀 50% (변신 때는 적용 X)
  • (버프 레벨 5 달성 시) 오의상한 30% (변신 때는 적용 X)

가장 중요한 점은 리미트 오버 5에서의 확정 연공에 TA 50% 라는 파격적인 성능인데, 그랑갓카이저 변신 이후 리미트 오버 5 스택은 유지되기 때문에 1어빌 사용을 통한 2회 행동으로 평타를 4타~6타씩 때리는 게 가능해진다. 오의나 2어빌 사용 시에도 다음 턴에는 결국 1어빌 효과를 볼 수 있으므로 턴이 돌아오는 족족 평타딜을 쏟아낼 수 있다. 그만큼 오의를 쓰는 턴도 단축되기 때문에 시로의 딜 사이클이 빌 틈이 없다.


서폿 어빌2 극강거제 그랑갓카이저는 변신 시 성능에 해당하는데, 3어빌을 통해 변신하는 때에 소거 불가 외 자신의 모든 강화효과를 제거하고 아래 버프를 부여한다.

  • 평타 상한 업 (44.5 -> 66.25)
  • 오의 상한 업 (168.5 -> 600)
  • 공 100% (서폿 어빌 1의 공 30% 에 가산)
  • 방 500%
  • 고양효과 (턴마다 오의게이지 15%)
  • 약체내성 100%
  • 평타 전체화
  • 5턴 종료 후 변신 해제

변신하는 5턴 동안에는 그랑갓카이저 외 전투멤버의 전투 참가가 불가능하기에 그랑갓카이저만 행동이 가능하다. 사실 변신에서 가장 중요한 점이 이 부분인데, 변신 상태여도 배틀 멤버의 어빌리티 사용 턴은 흐른다. 쉽게 말해 5턴 간 감싸기 상태로 아군을 보호하면서 아군이 어빌을 사용할 턴을 버는 기믹에 해당한다. 리밋 잔느, 리밋 노아 등 어빌리티 성능이 좋으나 어빌턴이 다소 긴 아군과 함께 편성한 경우 효과적으로 어빌 사용 시간을 벌 수 있게 도울 수 있다. 사실 두 캐릭과 합이 제일 좋기도 하다.

여담으로 그랑갓카이저 상태에서 적이 쓰러지면 시로만 살아남아 엔딩 포즈를 취하게 된다.


1어빌은 단일 속성 공격 4배율 + 180초 누적 방깍 (10% x 4), 그리고 리미트 오버 스택이 1씩 최대 5까지 증가하는 성능이다. 리미트 오버가 5인 경우 턴 행동을 2회로 만드는 성능을 가지고 있다.
그랑갓카이저 변신 때에는 전체 속성 공격 10배율 + CT 리셋 + 오의 자발 (재사용 불가) 이라는 성능이 되어 그랑갓카이저 변신을 통해 크게 향상되는 오의 스펙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2어빌은 단일 속성 공격 1배율 4회 + 1턴 간 도발 & 전공격 회피 & 회피 시 1어빌 발동이라는 스펙이다. 회피 때문에 강화 어빌리티로 들어가는 점이 특징이며 1어빌의 누적 방깎을 빠르게 쌓아올릴 수 있게 하는 성능.
그랑갓카이저 변신 때에는 전체 속성 공격 10배율 + 2턴 간 확정 3타 & 속성 추격 90% (재사용 불가) 라는 공격적인 성능으로 변경된다.

3어빌은 변신 전 리미트 오버 스택이 5일 때 그랑갓카이저로 변신하면서 어빌 쿨타임 초기화 (재사용 불가) 이라는 스펙을 가진다. 다만 풀오토로 진행할 시에는 주의해야하는데, 변신 직후 1어빌을 활성화하면 오의 즉발이기 때문에 2어빌 확정 3타의 1턴이 낭비되어버린다. 따라서 1어빌 오의 즉발 이후 2어빌을 사용해줄 필요가 있다. 풀오토 편성 시 다소 귀찮은 요소.

그랑갓카이저 변신 때에는 3어빌 성능이 변모하는데, 2턴 간 자신에게 암속성 뎀컷 100% & 받는 데미지 암속성화 (재사용 불가) 를 부여하여 모든 데미지로부터 2턴간 무적상태가 된다. 그랑갓카이저로 변신하는 타이밍을 잘 조절하면 패턴컷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부가적으로, 변신 때의 딜링 능력은 아무래도 4인 파티의 풀공격보단 약한데 이는 서폿어빌 2에 의해 변신 시 소거불가 외 버프가 모두 해제되는 면에 의한 것으로 의도적으로 조정된 부분이라고 볼 수 있다. 만약 버프를 유지하는 성능이었다면 통상 SSR의 성능을 넘어가는 범주이긴 하다.


오의는 추가타로 1어빌을 발동시켜 리미트 오버 스택을 쌓도록 도울 수 있는 성능이며, 변신 후에는 단일 속성 공격 8.5배율 상한 600만에 화수풍토암 데미지 0.7배율 상한 24만의 데미지 (단순 총합 720만)를 주고 자신 별항 공업 50% + 평타 상한 116만으로 향상이라는 정신나간 성능을 보인다. 이는 변신이 5턴 밖에 되지 않아 오의를 많이 써도 2번~3번인 점, 그리고 다른 전투멤버는 전투 참가가 불가능한 점을 감안한 스펙으로 보인다.


얼핏 봐서는 그랑갓카이저 기믹을 위해 등장시킨 SSR로 착각할 수 있지만, 패턴컷에 평타 딜링이 가능한 고성능 통상 SSR에 해당한다. 따라서 특히나 얼바하 등에서는 흔히 추천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리미트 오버 5 스택을 위해서는 오의를 최대한 발동시키는 것이 관건이다. 기본적으로 1어빌 (1스택) -> 2어빌 -> 공격 -> 도발로 인해 적 공격 대상이 됨 (2어빌 회피 후 1어빌 발동 2스택)을 통해 2턴 2스택이 가능하다. 메카닉 편성인 경우 오의 후 1어빌 발동까지 합쳐 2턴 3스택이 되며, 노아가 존재하면 3스킬 오의 즉발을 통해 3턴 4스택이 가능하다. 거기에 자신이나 프렌드의 4돌 황룡 소환석을 이용하면 4턴 5스택이 되어 5턴째에 변신이 가능해진다. 보통 패턴컷이 필요한 턴은 중후반이므로 변신 가능 순간부터 메뉴얼 컨트롤을 하는 것이 좋다. 별로 신경쓸 생각이 없다면 풀오토로 두어도 무난하겠다.

추천 조합으로는 리밋 노아가 최우선으로 꼽힌다. 리밋 노아의 경우 오의 즉발을 통해 1어빌 사용을 유도하여 리미트 오버 스택을 빠르게 쌓을 수 있게 도와주며, 변신 이후에는 평타 수가 많은 시로에게 오의게이지 상승률을 보조하여 오의 쿨을 더욱 줄일 수 있다. 3어빌이 걸린 시로의 높은 오의 회전율 덕분에 노아의 3어빌 쿨이 빠르게 돌아오므로 오의 재사용 성능이 최대한 활용되는 점에서도 합이 좋다.

그외에는 시로의 확정 6타를 보조 가능한 리밋 잔느, 안정적인 중장기전을 위한 리밋 루시오나 버퍼용 하루트 마루트 등이 추천된다. 굳이 추천조합이 아니더라도 변신 덕분에 어느 조합에서든 1인분 이상은 충분히 할 수 있기 때문에 편성이 부실한 초보자에게 특히 추천된다.

여담으로 변신+파티 대체 기믹은 암속성 프리시아의 마정 폼으로 등장한 바 있다.


10.19. 마이셰라[편집]


2021년 1월 추가된 SSR 캐릭터. SR 이 SSR 로 출시 된 케이스다.

아군 1인을 크게 강화하는 성능의 힐러 캐릭터로, 오의로 전체 활성효과를 걸고 활성효과 아군에게 추격을 주는 성능을 가지고 있다. 특히나 단일 캐릭터의 HP와 약체효과를 모두 회복시키는 3어빌이 큰 특징.


10.20. 동기조 파라&유리[편집]



2021년 2월말 7주년 이벤트 'STAY MOON'에서 등장한 신규 캐릭터. 요달라하의 제자인 파라와 유리가 2인조의 형식으로 SSR화 되었다.

유리와 파라는 각각 R, SR 버전이 있기 때문에 해당 듀오의 SSR화로 전체 레어도에서 등장한 것으로 칠 수 있다.

성능은 1어빌 확정 3타 / 2어빌 감싸기를 묶은 링크 어빌리티와 자버프 5스택 시 변경되는 어빌 성능이 주가 된다. 문제는 1어빌과 2어빌의 자버프가 서로 다른 자버프 스택을 올려준다는 점인데, 해당 1어빌과 2어빌이 링크 어빌리티로 묶여있다보니 두 자버프를 모두 5스택으로 만들기가 굉장히 난감하기 때문. 심지어 3어빌은 두 자버프가 5스택이어야 효과가 추가된다.

필요한 한쪽만 5스택을 만들려해도 상당한 턴이 소모되기 때문에 매우 박한 평가를 받고 있으며, 거기에 같이 출시된 캐릭터가 안 그래도 인기 많고 성능도 좋게 뽑힌 제타라가 듀오인 탓에 존재감 역시 희박하다.



10.21. 티코[편집]




10.22. 글레어 (광속성)[편집]





10.23. 아서 (SSR)[편집]





10.24. 루나루 (광속성)[편집]


2021년 10월말 이벤트 "이메츈!(いめちゅん!)"을 통해 등장한 광속성 SSR 캐릭터. 암속성이던 루나루의 광속성 버전이다.

오의를 통해 영구 해제불가 10% 방깎을 부여할 수 있으며, 누적 30%까지 적용이 가능하다.

1어빌은 오의 즉발 + 오의 성능 강화, 2어빌은 루나루의 아이덴티티인 어빌리티 카피, 3어빌은 1턴 3회 공격을 부여한다. 어빌 쿨타임은 모두 0턴이고 모두 디메리트로 최대 HP 30%를 깎는다.

서폿어빌1은 최대 HP 감소에 따른 오의 뎀업/상한업 + 90% 이상 감소 시 오의 2회 발동, 서폿어빌2는 어빌리티 사용 시 확정 3타 + 감싸기 + 1턴 완전 회피를 부여한다.

1,2,3어빌의 디메리트가 모두 최대 HP 30% 감소라서 어빌을 1번씩 사용하면 최대 HP 가 10% 로 감소한다. 덕분에 광루나루는 초단기 주회 전용 캐릭터라는 평을 받았다.

1턴 딜미터팟을 꾸려서 최대 데미지를 뽑는 용도라면 확실히 써먹을 수 있다.

[ YouTube 영상 참조 ]



여담으로 어빌리티의 쿨타임이 모두 0이기 때문에 풀오토 편성 시 자동으로 어빌리티를 사용하지 않아 풀오토 적성이 낮았었는데, 2023년 8월 29일 0턴 어빌도 풀오토 시 발동 가능하게 되면서 풀오토 성능이 수직 상승했다.

10.25. 아루루메이야 (광속성)[편집]


2021년 11월 16일 그랑데페스에 추가된 광속성 통상 캐릭터. 아루루메이야의 광속성 버전이다.

1어빌은 아군 전체에 아래 버프를 거는 성능이다.
  • 암속성 뎀컷 40% (1턴)
  • 피격 데미지 암속성으로 변환 (3턴)
  • 재생효과 (3턴) ~ 400회복

2어빌은 단일 아군에게 아래 버프를 거는 성능이다.
  • 배리어 (내구 4000)
  • 모든 공격 회피 (1회)

3어빌은 본인을 포함한 아군 빛속성 캐릭터 전체에게 아래 버프를 거는 성능이다.
  • 약체무효 (1회)
  • 랜덤한 3턴 강화효과 1개 부여 ~ 이용횟수에 따라 부여되는 효과 추가 (최대 5개)
    • 연공업
    • 속성 공업 30%
    • 속성 추격 20%
    • 블록 효과 (피격뎀 20% 경감)
    • 환영효과 (1회)

오의는 4.5배율 속성 단일 데미지를 가하고 3어빌 쿨타임을 초기화하는 성능이다. 3어빌은 여러번 발동할수록 강화효과를 많이 부여할 수 있으므로 유용한 성능이라고 볼 수 있다.

서폿어빌1은 약체효과가 없을 경우 아군 전체를 대상으로 연공업을 거는 성능이다. (DA 10%, TA 5%)

서폿어빌2는 적이 특수기를 이용하면 발동하며, 아군 전체 HP를 10% 회복 (최대 1000)하고 오의 게이지를 10% 주유하는 성능이다.

기본적으로는 고난이도 멀티에서 나름 써먹을 만한 성능으로 출시되었지만, 특출나게 좋은 성능이라고 하기에는 부족한 면이 많다. 특히 3어빌은 4번이나 써야 5개 효과가 다 걸리는데, 막상 5개를 다 써도 강해진다는 느낌이 미미하다는 것이 문제. 속성 공업 대신 별항 공업이 들어가거나, 하다못해 전체 회복이라도 들어갔다면 좀 나았을 거라는 말이 있다.


10.26. 요우[편집]


파일:그랑블루 요우.png
파일:그랑블루 요우 상한해방.png
최초 획득
상한 해방 3회 이상

이름
요우(ヨウ)
속성

타입
공격
종족
엘룬
가입조건
남염지인 입수
호칭
애연의 무용수
성우
와타야 미호
HP
Min
Max 1000
ATK
Min
Max 11000
보정무기
격투/도
2022년 4월 그랑데 페스에서 등장한 신규 통상 캐릭터. 요우가 등장한 이벤트 <코우와 텅 빈 영법사>의 복각에 맞춰 출시되었다. 고유 스택인 '애연'을 활용하여 싸우는 수동 단기전용 딜러. 언니오빠처럼 여우불 관련 어빌리티도 가지고 있다.

오의 하늘의 춤 암도는 적에게 광속성 데미지를 준다. 오의 성능은 애연의 수에 따라 강화되는데, 데미지는 최대 60%, 상한은 최대 30% 증가한다.

1어빌리티 우츠시의 불꽃은 적에게 광속성 데미지를 주고 4턴간 여우불 디버프를 부여한다. 데미지는 애연의 수에 따라 최대 6회까지 증가한다. 그러나 애연이 없으면 사용불가능.

2어빌리티 자풍의 환상은 1턴간 자신에게 감싸기와 모든 공격 회피 효과를 부여한다. 단 전체공격은 감쌀 수 없다.

3어빌리티 전부 태워버린다!는 애연 2개를 소비하여 1턴간 자신의 공격을 대폭 상승(100%)시키고 추격효과(50%)를 부여한다.

서포트 어빌리티 남매의 인연은 최대 HP와 방어력이 낮지만 요우가 반드시 트리플 어택을 하게 한다. 애연의 그릇은 배틀 개시시 요우의 오의 게이지가 100%, 애연이 6개에서 시작하게 한다. 애연의 수에 따라 공격력(최대 60%)과 데미지 상한(최대 30%)이 증가하며, 큰 데미지를 받았을 때 애연 1개를 소비하여 버틸 수 있다. 1회 공격에 1개씩 소비되므로 다단공격은 버티지 못할 수도 있다.

오의 게이지가 100%에서 시작하는 점을 활용하여 양면 황룡 편성 첫번째 자리에서 을 대신할 수 있다. 단기전에서는 3어빌리티로 자신을 강화하여 극딜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애연의 회복수단이 없기때문에 장기전은 어렵다.


10.27. 드록셀[편집]


2023년 5월말 레전드 페스에 추가된 신규 SSR 캐릭터. 시나리오 이벤트 "세상에서 가장, 특별한 당신에게"에 등장한 드록셀이 그대로 등장하였다. R 버전만 존재하던 캐릭터의 등급이 급상승했다.


소거불가 고유 자버프 "VIP 티켓"으로 어빌 효과를 상승시키는 컨셉으로 출시되었다.

1어빌은 아래 두 어빌 중 하나를 선택해서 발동할 수 있다.
  • 회복 어빌
    • 광속성 아군 전체 HP 회복 (최대 5000)
    • "VIP 티켓" 스택을 1 소모하여 효과 추가 : 약체효과 전체 회복수단이
  • 강화 어빌
    • 광속성 아군 전체 1턴 간 확정 3타 (1회)
    • "VIP 티켓" 스택을 1 소모하여 효과 추가 : 1턴 간 속성 추격 30% (1회)

2어빌은 적 전체에게 4턴 간 회복불가 고유 디버프 "우아하게 마무리하겠어요"를 거는 성능이다. 해당 디버프는 연장이 가능한 성능으로, 아래 효과를 지닌다.
  • 공방깎 25%
  • 피격뎀 상승 3만

3어빌은 사용 때마다 "VIP 티켓" 스택을 1 소모한다. 성능상 1.0배율 속성 단일 데미지를 랜덤 타겟에게 3회 가하고 적 전체에 디스펠 효과를 건다. 이용 때마다 공격 횟수가 상승하여 최대 8회까지 적용된다.


오의는 아군 전체 HP를 회복 (최대 2000)하고 내구도 3000의 배리어를 건 뒤, "VIP 티켓" 스택을 1 상승 (최대 2)시키고 자신의 어빌 쿨타임을 1턴 단축시킨다.

서폿어빌1은 배틀 시작 시 "VIP 티켓" 스택이 2 로 시작하게 하는 성능이다.

서폿어빌2는 "VIP 티켓"을 소모할 때마다 소거불가 고유 자버프 "셀러브리티" 스택이 1씩 상승한다. (최대 5) 해당 버프의 성능은 아래와 같다.
  • 방업 10% * "셀러브리티" 버프 스택 (최대 50%)
  • DA 상승 7% * "셀러브리티" 버프 스택 (최대 35%)
  • TA 상승 4% * "셀러브리티" 버프 스택 (최대 20%)


성능은 그다지 좋지 못하다. 마땅히 쓸 곳이 없는 편.


10.28. 지크프리트 (어나더)[편집]





10.29. 우츠세미[편집]


2023년 10월말 레전드페스에 추가된 신규 통상 SSR 캐릭터. 신규 시나리오 이벤트 "대설초기담"의 등장과 맞춘듯 등장한 일본풍 캐릭터다.


1어빌은 자신에게 브레이크 어쌔씬 (브레이크 시 공업 300% / 평타 상한업 116만 / 오의 상한업 50만)을 1회 부여하고, 적에게 3턴 간 강습효과를 부여한다.(약체내성 100% 외 필중) 2회 발동 시 자신에게 1턴 간 2회 공격 버프를 추가로 부여하고, 3회 발동 시 자신에게 1턴 간 난격효과 (평타 3hit)를 추가로 부여한다.

2어빌은 빛속성 아군에게 3턴 간 소거불가 특수강화 버프를 부여하는 성능이다. 효과는 아래와 같다.
  • 공인 공업 30%
  • 연공업
  • 회피업
  • 속성 추격 20%
  • (적 브레이크 시) 효과 시간 5턴으로 연장

3어빌은 상한 6만의 1.0배율 속성 단일 공격을 랜덤 타겟으로 4회 가하고, 적 전체에게 디스펠을 건다. 적 브레이크 시 평타 후 / 오의 후 3어빌이 발동하는 성능이다.

오의는 상한 168.5만의 4.5배율 속성 단일 공격을 가하고, 자신에게 완전 회피 (1회)를 부여하는 성능이다.

서폿어빌1은 자신에게 아래 효과를 건다.
  • 적개심업 (4인 기준 약 40%)
  • 회피업 약 15%
  • 회피 성공 시 적 전체 대상으로 아래 효과 발동
    • 상한 약 58만의 2.0배율 속성 단일 데미지
    • 3턴 간 명중깎 50%

서폿어빌2는 어빌뎀으로 1어빌의 브레이크 어쌔씬 효과가 사라지지 않고, 브레이크 상태의 적에게는 확정 3타가 발동하게 되는 성능이다.


시대를 역행하는 브레이크 어쌔씬 컨셉의 딜러로 출시되었다. 기본 성능도 나쁘지는 않으나, 브레이크 딜러라는 점에서 성능 점수가 굉장히 낮은 편. 차라리 화속성이었다면 최종 십천중 엣셀과 함께 붙여놓아 활약이라도 기대할 수 있었겠지만, 광속성이다보니 평가는 더욱 안 좋다.

덕분에 왠만한 반응이 성능은 언급조차 없이 "수영복 출시 때가 기대된다", "드라프치곤 키가 크네" 정도에 그치는 수준.

[1] 해당 보스는 암속성으로 변환 후 체력이 50%가 남는데, 광속을 제외한 타 속성은 크리조차 발동되지 않는다. 즉 유리 버프까지 받은 광속을 순수한 딜로 눌러버린 셈[2] 리미티드 산달폰의 해방 무기.[3] 라틴어로 번역하면 "Carpe Diem"이 된다.[4] 단어 자체는 라틴어이며, 영문 번역 시 "Strength of Will". 국문으로는 "의지의 힘". 여담이지만 동명의 중세시대 소설이 유명하다고 한다.[5] 포르투갈어. 영문 번역시 "Door Plan", 국문으로는 "개폐 계획". 건축 용어상으로는 문을 잘 여닫을 수 있게 하는 도면 계획을 의미한다.[6] ignōtum은 라틴어이며, "알 수 없는"이라는 뜻이다. 사실 발음상 "이그노텀"인데, 일어 번역상 무시된 것으로 보인다.[7] 굳이 해석하자면 "광륜을 조정하다"[8] 최대치가 감소하는 것은 아니다.[9] 어빌리티 설명에는 기재되어 있지 않지만 데미지 반사 어빌리티는 40% 데미지 컷 성능이 있다, 다만 무기 오의효과의 반사 버프는 수치가 제각기 따로노니 착각하지 말자.[10] 감미옥서희(甘味玉黍姫) : 맛있는 옥수수 공주 라는뜻. 옥서(玉黍)는 옥수수의 별명중 하나. 한국의 유명한 근대 서사시중 하나인 김동환 시인의 국경의 밤에서도 옥수수를 옥서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아마 국내 방언은 아니고 중국이나 일본쪽에서 쓰이던 별칭인 듯 하다.[11] 원문 토도케루(とろける) : 입에서 녹는. 입에서 녹아내리는 이라는 뜻. 의역함[12] perpetuo. 스페인어로 영구한, 영속적인/ 또는 여성명사로는 천일홍이란 뜻도 있다[13] 프랑스어 aventure. 모험을 뜻하는 단어로, 영어로 어드벤처(adventure)[14] 깊이 생각한 즐거운 놀이[15] 통신 서비스로 얻는 메두사, 신용 카드 가입으로 얻는 조이.[16] 암속성 카타리나. 그나마도 암타리나만 SSR이지, 리타나 아미라는 SR 등급이다. 이후에 등장한 니나나 샤리오스가 SSR등급인것을 보면 지침 자체가 바뀐듯.[17] 특히, 첫 참전한 콜라보에서 최종상한해방 SSR 무기가 두 개나 제공된 것은 전무후무한 혜택이다[18] 원작에서 사쿠라가 윈디를 사용할 때 외치는 주문인 戒めの鎖를 의미. 한국어판에서는 구속의 사슬이라고 번역되었다.[19] 여러장을 쓴다는 개념자체가 희박하고, 일본 여행을 가봐도 알수있지만 가게에서 카드를 잘받질 않는다.[20] 멀티배틀에서의 전투개시 대사 '세상의 균형을 무너뜨릴 가능성이 생겨났을 때, 나는 현현한다!'[21] 별 뜻은 없고 소녀, 여자, 여자 후손 등을 뜻하는 말이다.[22] 한정판SSR 캐릭터들은 대부분이 4.7배 동일인물(...)인 수영복 레피에도 4.7배이며, 12신장 캐릭터인 아니라, 안티라는 5배인데, 혼자만 5.5배다[23] 레 피에, 마큐라 마리우스등 게임극초기 SSR 일부는 루피가챠에서 획득 확률이 매~우 낮지만 있긴 있다.[24] 고전 라틴어로 수도원,폐쇄된 곳이란 뜻이다.[25] Heilmittel: 약을 뜻하는 독일어[26] 년단위로 시간이 지나고 나서야 레나의 최종 상한으로 100% 부활 어빌이 추가되었다. 그 외에는 콜라보 캐릭들이 확률 부활을 들고온 정도.[27] 다만 어둠무기 스킬은 적용되지 않는다.[28] Vergiften: 독살하다, 독을 넣다[29] Grausam: 잔혹한, 격렬한[30] Hinrichten: 죽이다;사형을 집행하다[31] 상술한 로자미아 바탐의 탑승기이기도 하다.[32] Salvazióne luce. 빛의 구원[33] Fulmine bianco. 하얀 번개[34] Vangelo. 복음[35] Cielo della grazia. 천국의 은혜[36] cutlery: 식탁에서 쓰는 식기[37] 산스크리트어의 하나. '아'는 입을 열때 나오는 첫 발음, '운'은 입을 닫을 때 마지막으로 나오는 발음으로서 각자 우주의 시작과 끝을 표현하는 불교의 주문이 되었다.[38] 메카닉의 은천 파츠로 100+ 메카닉 바하뿔 파츠로 20+기공단 버프30+앞자리 3명의 오의시전으로 30+ 리밋LB효과로 1,2스킬 시전시 20으로 200을 채울 수 있다.[39] convergence[40] Last wish[41] 켄지는 이미 수만년 전부터 싸울만큼 싸워온 어머니 로보미가 다시 싸움에 몸을 던지게 되는걸 싫어했지만 로보미 본인이 원했기 때문에 설치한다.[42] 샤리오스는 동일한 텍스트임에도 배율 16배에 상한은 360만이라 극대 데미지 표현에 대한 통일은 되지 않았다. 샤리오스는 오의시전에 로보미보다도 심각한 제약이 있긴 하지만.[43] 하레제나의 전기톱 괴천인과 유사한 이름인걸 보면 최종 에피소드에서 연구소 식구가 된 하레제나가 참여해 만든걸로 보인다.[44] 3자매 성우 모두가 유우키 아오이다. 마임은 근엄, 미임은 느긋함, 메임은 조금 어벙하지만 씩씩한 느낌으로 연기[45] 일본의 고사 달에는 총운, 꽃에는 바람(月に叢雲、花に風)에서 따온 일본식 사자성어로 추정. 우리나라의 사자성어 호사다마처럼 좋은 일에는 그만큼 방해가 많고, 오래 이어지지 않는다는 뜻이다[46] 일명 아마노 이와토 신화. 일본 아마테라스 신이 남동생 스사노오의 횡포를 도저히 참지 못해 동굴에 숨었는데, 태양신이 숨어버린지라 세상에 태양빛이 사라져 세상에 큰 혼란이 오고, 그 혼란을 어떻게 넘겼는지에 대해 묘사한 신화다. 일본에서는 유명한 신화 중 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