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핀

덤프버전 :

1. 그리폰의 다른 이름
2. 인명
3. 명칭
4. 대중매체
4.1. 노바2의 대형유닛


1. 그리폰의 다른 이름[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그리폰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2. 인명[편집]




3. 명칭[편집]




4. 대중매체[편집]




4.1. 노바2의 대형유닛[편집]


와트
체력
이동속도
방어
시야
사거리
공격력
연사속도
방어무시
2200
1500
180/198
40/10
40
8/32
150
125
30

공격방식
지상
공중
권총
미사일
  • 스킬
    • 가변: 비행기일 땐 로봇으로, 로봇일 땐 비행기로 변신한다.
    • 스네이크 댄스: 속칭 뱀춤. 로봇일 땐 지상에, 비행기일 땐 공중에 미사일을 뿌려서 스플래시 데미지를 입힌다.

그야말로 다용도 대형유닛이다. 체력과 공격력은 평범하나, 어디까지나 대형유닛 중에서 평범한 거고, 소중형과 모두 통틀어서 계산하면 굉장히 높다. 거기에 사거리도 길고 속도는 지상이 180이라 소형유닛 기동력 수준이다. 무시무시한 건 공중변형을 하면 속도가 198이 되는데, 소형유닛 중 가장 빠른 속도를 자랑하는 공중 다리부품인 스패로우가 180이다. 즉, 스킬보정이 서로 없다는 전제조건 하에서 전 유닛중 기동력은 최강이다.[1]이 기동력으로 치고빠지기를 하는 전술이 기본이다.

지상모드일 때는 지상공격, 공중모드일 때는 공중공격만 가능하다. 평타와 스킬이 모두 그렇다.

스킬인 스네이크댄스는 데미지도 높고, 스플래쉬가 붙어있어서 방어력이 낮은 유닛과 전함에게 매우 강력한 피해를 줬다. 4마리가 뭉쳐서 일점사를 하면 일격에 전함 반피를 날려먹는 건 일도 아니다.

한때는 사거리가 36이라 치고빠지기도 흉악하고[2] 특히 스네이크 댄스는 '시야밖 미사일 폭격'이라는 말도 안되는 전술로 많은 유저들의 지탄을 들었고,[3]결국 32로 너프된 전력이 있다. 물론 그래도 충분한 사거리와 적당한 스펙과 사기적인 스킬로 인한 전투력도 출중하고 특히 변형모드로 가변형 전함의 타겟형 선딜 스킬들에[4] 대해 빅엿을 선사할 수 있어서 상당수 유저들의 주력대형으로 굴려졌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14 21:39:08에 나무위키 그리핀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노바는 스킬포인트가 굉장히 빡빡한 게임이기때문에 속도보정스킬을 찍는 유저는 아무도 없다. 차라리 그걸로 사거리업을 찍거나 아예 유닛을 순간이동시키는 2차전함 기지형 스킬을 찍고만다. 저 기동력 보정 운운한 내용은 무시해도 된다. 같은 대형유닛인 어쌔신이라도 나오지 않는 이상 그리핀이 기동력 최강이나 다를 게 없다.근데 그 어쌔신도 스펙싸움에서 그리핀에게 밀리는게 함정[2] 제일 긴 스나이퍼 무기파츠가 40이었다. 저 공격력과 연사력과 기동력으로 사거리 36을 활용한다는걸 자체가 제정신 아니다.[3] 갑자기 전함과 유닛들 머리위로 스캔이 뚝 떨어지더니 보이지도 않는 곳에서 미사일들이 갑툭튀하여 전함 체력을 잔뜩 날려먹고 유닛들이 개발살난다. 남는 유닛들이 급히 요격하러 가봤자 저 멀리 도망가고 없다(...). 그리고 그 출동한 유닛들도 사거리와 기동력차이로 농락당하다 죄다 전멸당한다. 당시 대전환경은 스나이퍼도 안풀린 시대였고, 그나마 긴 무기파츠라고 해봤자 30대 초반대며, 기동력과 스펙도 넘사벽이라 소중형 레벨로는 전투 자체가 불가능하다. 대형테크로 눈을 돌리면 평타사거리는 동일하고 데미지와 체력은 더 높은 헤비시즈로 맞상대는 가능하나 기동력에서 넘사벽차이가 나기 때문에 그리핀 유저가 싸워줄 이유가 없다. 스킬덕에 테러도 잘하니 그냥 우회해서 전함테러를 하면 된다. 결국 맞그리핀밖에 답이 없으니 그리핀만 판치는데 이걸 누가 좋아할까...[4] 가변형 전함이 스킬을 쓰면 날아오는 공격을 보고 타겟팅된 유닛을 변형시켜주면 회피가 가능했다. 흠좀무. 스킬로 회피하는 방법은 SP5~10을 꼬박꼬박 잡아먹으니 그리핀을 쓰는것과 안쓰는것의 차이는 후반부의 SP를 활용하는 저력에서 큰 차이가 난다.

관련 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