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래스 아이오노머

덤프버전 :

분류

1. 개요
2. 특징


1. 개요[편집]


Glass ionomer cement, GI

치과 충전재료 중 하나.


2. 특징[편집]


글래스 아이오노머[1]는 경도가 레진이나 아말감보다는 약하나, 색이 아이보리색이기 때문에 심미성이 좋고 건강보험이 적용되기 때문에[2] 가격이 레진보다 저렴하고, 치아와 잘 붙는 성질은 레진과 같다. 또한 아말감보다 치아 삭제량이 적으며, 불소를 미량 함유하고 있어 충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다만 강도가 약해서 아말감처럼 윗니와 아랫니가 맞부딪혀 힘이 들어가는 곳은 적용하기 힘들다고 한다. 그래서 글래스 아이오노머는 쥐꼬리만한 충치나, 레진 밑에 깔아두는 라이너로 쓰거나, 신경치료 이후 임시로 충전해두는 용도 등으로 주로 쓰이지, 아말감 대용으로 쓰기에는 무리가 있다. 자료

치과에 따라서는 치아의 옆면이 시린 곳에 (파인정도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이렇게 지아이로 치료를 해주는 곳도 있고 그냥 아무 치료도 안하고 놔두는 곳도 있고, 또는 레진으로 치료하자는 곳도 있다. 한편, 어떤 치과에서는 치아 옆면이 아닌 씹는 면이라도 충치가 작은 경우는 이 지아이로도 치료해주는 곳도 있다. 즉, 치과에 따라서 다 다르다. 씹는 면 치료의 경우, 환자에 따라서도 이 지아이 치료로 충분해서 몇년 동안 아무 문제 없이 잘 사용했다는 사람도 있고, 또 어떤 환자는 한달도 안되어 깨져서 다시 치과에 가서 레진으로 재치료했다는 사람도 있다. 지아이 재료의 물성이 계속 발전중이라 지금은 무리가 있지만 나중엔 아말감을 대체할 거라고 보는 사람도 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15 07:00:07에 나무위키 글래스 아이오노머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보통 치과에서 사기(沙器)로 말한다.[2] 엄밀히 말하면 자가중합형은 보험 처리가 되고, 광중합형은 보험 처리가 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