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 복제술

덤프버전 :


유희왕의 마법 카드.
파일:나무위키+넘겨주기.png   관련 문서: 기계족

1. 설명
1.1. 원작


1. 설명[편집]



1.1. 원작[편집]


파일:MachineDuplication-OW-AA.png
한글판 명칭
기계 복제술
일어판 명칭
機械(きかい複製術(ふくせいじゅつ
영어판 명칭
Machine Duplication
지속 마법
공격력 500 이하의 몬스터가 필드에 나와있을 때, 기계 복제술의 효력에 의해 같은 카드를 2장까지 필드에 특수 소환할 수 있다.

원작 배틀 시티 결선 편 에피소드에서 어둠의 마리크죠노우치 카츠야와의 준결승전 듀얼 도중 사용. 만력 마신 바이서 데스[1]를 3장으로 늘려 죠노우치 카츠야를 고문했다. 여기선 지속 마법이었던지라 죠노우치의 천사의 주사위에 의해 공격력이 올라가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하여 몬스터 2장이 파괴되었다. 바이서 데스의 경우 OCG에서는 악마족으로 출시됐으므로 현실에서는 적용이 불가능하다.

유희왕 듀얼몬스터즈 GX에서부터는 OCG 사양으로 등장. 4화에서 크로노스 데 메디치가 사재기한 레어 카드 중 하나로 등장했으며, 이후 마루후지 료의 덱에 있는 걸로 모습을 비췄지만 끝내 사용하는 모습은 나오지 않았다.[2] 오딘 왕자가 공격력 0인 새털라이트 캐논을 사용했기에 전개를 하면서 나올 기회는 있었지만 정작 그는 유우키 쥬다이와의 듀얼에서 이 카드가 아닌 지옥의 폭주소환을 사용했다.

유희왕 5D's에서는 루돌프 하이트만후도 유세이와의 듀얼 중 첫 턴에 앤틱 기어 스태추를 대상으로 발동해서 증식시킨 뒤 바로 앤틱 기어 골렘 3장을 꺼내는 위용을 선보였다.

유희왕 VRAINS 17화에서는 SOL 테크놀로지의 보안 프로그램인 프로토타입 AI 듀얼리스트들이 이 카드로 텐터클러스터 몬스터를 증식시켜 링크 소환의 소재로 사용하였다.


1.2. OCG[편집]


파일:機械複製術.jpg
[include(틀:유희왕/카드, 마법=, 일반=,
한글판 명칭=기계 복제술,
일어판 명칭=<ruby>機械<rp>(</rp><rt>きかい</rt><rp>)</rp>複製術<rp>(</rp><rt>ふくせいじゅつ</rt><rp>)</rp></ruby>,
영어판 명칭=Machine Duplication,
효과1=①: 자신 필드의 공격력 500 이하인 기계족 몬스터 1장을 대상으로 하고 발동할 수 있다. 덱에서 그 앞면 표시 몬스터의 같은 이름의 몬스터를 2장까지 특수 소환한다.)]
말그대로 이름에 같은 기계족 몬스터를 여러 장 늘어놓을 수 있게 해주는 마법 카드.

공격력 500 이하의 기계족이라는 제약이 있지만, 지옥의 폭주소환처럼 단번에 몬스터를 소환할 수 있다는 점에서 활용도가 높다. 리미터 해제단결의 힘을 이용한 비트 다운, 공격력이 낮은 대신 효과가 좋은 몬스터를 증식해 굴리거나, 특수 소환한 몬스터들을 각종 특수 소환 소재로 쓰는 것도 가능하다.

유럽 / 북미를 시작으로 아시아에 널리 퍼진 카드 트루퍼 + 기계 복제술 콤보는 엄청난 성능을 자랑했으며, 당시의 유명 덱은 카드 트루퍼 3, 기계 복제술 1인 기본 탑재였다. 때문에 카드 트루퍼가 한때 제한을 먹기도 했다.

카드 트루퍼를 채용한 전술은 사실 황천 개구리묘지로 보낼 방법(예: 어리석은 매장)이 없는 서양 유저들이 찾아낸 전법이다. 슬레이브 타이거 같은 경우는 그쪽이 먼저 발매됐지만 이런 경우는 상당히 드문 편.

튜닝 서포터, 다크 씨 레스큐, 자동기계아가씨 224 "이이사", 사이버 밸리, 디포머 모바폰 등과 궁합이 잘 맞는다. 엑시즈의 경우 가장 궁합이 잘 맞는 건 기믹 퍼핏. 네크로돌을 전개하고 이 카드를 쓰면 단번에 기믹 퍼핏 엑시즈 몬스터를 아무거나 소환 가능하다.

사이버 드래곤 코어, 헤르츠, 넥스테아와의 조합도 상당히 파격적인데, 위의 카드들은 필드 / 묘지에서 사이버 드래곤으로 취급되므로 사이버 드래곤 코어를 일반 소환해서 기계 복제술을 발동한 후 덱에서 사이버 드래곤을 최대 2장까지 소환하고, 코어의 효과로 덱에서 이멀전시 사이버를 가져와 원하는 기계족 / 빛 속성 몬스터를 하나 더 패로 충당하면서 필드에 있는 사이버 드래곤을 통해 단숨에 랭크 5 엑시즈, 즉 사이버 드래곤 노바를 전개하고 노바의 효과로 엑시즈 소재를 1장 제거하고 묘지에 있는 사이버 드래곤을 소생시키면서 추가로 사이버 드래곤 인피니티까지 소환하는 콤보를 이어갈 수 있다.

분보그 몬스터는 전부 기계 복제술의 효과 제약을 충족하므로, 가히 필수 카드라고 할 수 있다.

SPYRAL에서는 지니어스와 드론이 이 카드의 효과를 받는데, 특히 지니어스를 복제하면 카드를 3장이나 서치해 올 수 있다. 이후 더블헬릭스가 발매되고 나서는 둘 중 하나만 복제해도 더블헬릭스와의 연계로 필드에 링크 몬스터를 잔뜩 깔아놓을 수 있게 되어서 SPYRAL 사기화의 원흉 중 하나가 되었다. 이 때문에 OCG와 TCG 모두 드론과 지니어스가 제한을 먹어서 쓰지 못하게 되었지만, OCG의 경우 2018년 10월 금제로 드론이 무제한까지 풀려서 다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수록 팩 일람
수록 팩
카드 번호
레어도
발매 국가
기타 사항
운명의 시작
RDS-KR041
레어
얼티미트 레어
한국
한국 최초 수록
하이 그레이드 팩 3
HGP3-KR101
레어
한국

스트럭처 덱 -기계의 반란-
SD10-KR029
노멀
한국
한국 최초 수록
스트럭처 덱 -머시너즈의 지령-
SD18-KR027
노멀
한국

익스팬션 팩 Vol.4
ESP4-KR023
노멀
한국

스트럭처 덱 R -기계룡 반란-
SR03-KR029
패러렐 레어
한국

RISE OF DESTINY
RDS-JP041
레어
일본
세계 최초 수록
EXPERT EDITION Volume.3
EE3-JP101
레어
일본

STRUCTURE DECK -기계의 반란-
SD10-JP029
노멀
일본

STRUCTURE DECK -머시너즈 코만도-
SD18-JP027
노멀
일본

스트럭처 덱 R -機械竜叛乱-
SR03-JP029
패러렐 레어
일본

Rise of Destiny
RDS-EN041
레어
얼티미트 레어
미국
미국 최초 수록
Dark Revelation Volume 3
DR3-EN101
레어
미국

Structure Deck: Machine Re-Volt
SD10-EN029
노멀
미국

Structure Deck: Machina Mayhem
SDMM-EN026
노멀
미국

Legendary Collection 3 Mega-Pack
LCYW-EN145
슈퍼 레어
미국

Astral Pack Eight
AP04-EN023
노멀
미국

Structure Deck R -Machine Reactor-
SR03-EN029
노멀
미국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15 08:33:22에 나무위키 기계 복제술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유희왕 듀얼몬스터즈에서는 플라즈마일이라는 몬스터로 대체되었다.[2] 후에 이 카드가 OCG 사이버 드래곤 덱에서 상당히 중요한 카드인 걸 생각하면 재미있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