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립박수

덤프버전 :

분류


파일:external/fc396941c75d3bbe0b1e3e094d4f38b5c4dd79fac01b8bf56a5d1805a23ec95f.jpg

한자: 起立拍手
영어: Standing Ovation[1]
일본어: スタンディングオベーション

서서치는 박수.

앉아서 박수치는 거에는 만족하지 못할 정도로 큰 감동을 받았을때, 일어서서 박수치는 행위를 가리킨다.

영화나 드라마에서 간간히 보이는 클리셰로 엄청난 무대로 다들 어안이 벙벙해졌을 때 관중 중 한 명이 기립박수를 치면 나머지가 따라하는 경우가 있다. 사람들이 엉터리 강연에도 기립 박수를 보낸 이유는? 군중심리

스포츠에서도 나오는데 예를 들어 멋진 경기를 펼쳐주거나 이어가던 기록이 깨졌을 경우 격려와 위로 차원에서 관중들이 기립박수를 쳐 주거나 한다.[2] 팀의 레전드로 활약하던 선수가 은퇴 혹은 이적으로 홈 구장에서 마지막 경기를 치를 때도 마찬가지.

그리고, 다른 팀 선수나 감독이 됐지만 그가 친정팀 출신이거나 팀의 레전드이거나 그 팀의 우승에 결정적인 공헌을 했을 경우 친정 팬들은 기립박수를 친다.

드물게 원정 팀의 선수가 정말 믿기지 않는 위대한 활약을 펼쳐 보였을 때, 홈 팬들이 경의의 의미로 기립박수를 보내기도 한다.

하지만, 레알 마드리드같은 경우는 상대 선수들에게 기립박수를 해준다는 의미가 조금 다른 경우가 있는데, "야, 야, 레알 마드리드. 너네 병신같이 그렇게밖에 못하고 개털리고 있냐?"라고 자기 팀을 비웃는 의미가 더 강하다고 한다.

뮤지컬에서는 국가를 불문하고 공연에 대한 최고의 찬사로 여겨진다. 이를 잘 모르는 경우는 관크로 여기는 경우도 있지만 커튼콜, 엔딩에서는 눈치껏 일어나서 배우들을 박수로 맞아주면 배우들의 입장에서는 최고의 찬사로 여겨진다. 물론 커튼콜이나 엔딩이 아닌 상황에서의 기립박수는 극의 감상을 방해하는 관크이다.

무대 매너에 영향을 받은 영화제에도 기립박수가 있다. 다만 이쪽은 좀 더 의례적인 경향이 강해 어지간히 이상한 영화가 아니면 기립박수가 나오는 편. 다만 판의 미로처럼 기립박수가 10분 이상 이어지거나 환호성이 나오면 확실히 반응이 좋은 케이스라 봐야 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15 14:38:34에 나무위키 기립박수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박수는 영어로 clap, 진화하면 Applause라고 부른다. 그리고 최종진화로 Ovation이라고 부르며, 여기에 기립이라는 의미가 추가돼서 Standing Ovation이라고 부른다.진최종진화[2] 예시로 축구에서 최고의 퍼포먼스를 선보인 선수가 교체되거나, 야구에서 투수의 퍼펙트 게임 혹은 노히트 노런이 깨진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