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

덤프버전 :



1. [편집]


1. 사물이나 일의 기본이 되는 토대. 비슷한 말로 기우가 있다.

2. 건물, 다리등과 같은 구조물무게를 받치기 위해 만든 밑밭침.

땅바닥 위에 그대로 구조물, 건물을 세우면 나중에 그 무게로 인해 침하, 균열, 기울어짐 등등 여러 크고 작은 하자가 발생하게 되므로 세우기 전에 기초를 탄탄히 다져야 한다.

기초는 우선 터파기를 하게 되는데 파는 깊이는 건축물, 구조물의 크기, 중량 및 건설할 지역의 겨울철 땅이 어는 깊이 정도에 따라 제각각이다.

터파기가 완료되면 먼저 자갈, 모래 등을 깔고 다지게 되는데 이때 비닐, 석고 등 방습재도 같이 깔아 주기도 한다.

기초 재료로는 전통적으로 돌이 많이 쓰였는데, 커다란 돌들을 차곡차곡 쌓아 올리고 흙, 모래나 시멘트 등으로 그 틈을 매운다. 지금은 싸고 효율적인 철근 콘크리트 기초가 널리 쓰이며 소수지만 블럭이나 벽돌 등으로 기초를 쌓기도 한다.

기초는 대체로 독립기초, 통기초, 줄기초가 널리 쓰인다. 독립기초는 기둥이나 철골이 세워질 부분에만 기초 작업을 한 것이고 통기초는 건물, 시설물이 세워질 토대에 통째로 콘크리트를 부어 기초 작업을 한 것이며, 줄기초는 테두리 부분만 둘러 기초 작업을 한 것이다. 통기초는 유로폼을 적게 필요하고 따라서 인건비와 시간을 절약할 수 있지만 콘크리트 및 철근이 많이 소요되며, 줄기초는 반대로 유로폼이 많이 필요하고 시간과 인력이 많이 필요하지만 재료비는 덜 든다. 기초를 높여야 할 경우에는 하부 기초를 독립기초나 줄기초로 하고 상부 기초를 통기초로 하기도 한다. 독립기초는 주로 한옥, 중목 구조(팀버프레임), 철골 구조 건물이나 연약 지반에서 쓰이고, 통기초는 콘크리트 등 일체식 구조 건물에 주로 쓰이며, 줄기초는 벽돌, 블럭을 쌓는 조적식이나 경량목 구조 건물에 주로 쓰인다.

이런 기초공사는 의외로 오래 전 부터 있었다. 특히 기반암이 별로 없는 충적토양 지역[1]에서는 원시적인 형태의 기초공사를 단행했다 나무말뚝을 대량으로 박아넣고 벽돌과 기와를 쌓아올리는 식이다.

중국어로는 基础(jīchǔ)라고 한다.

2. [편집]


"산이 기이하고 가파르다"의 줄임말로 어근이다.


3. [편집]


콩과의 여러해살이풀.


4. [편집]


초(秒)의 시각을 적어 나타냄.


5. [편집]


글의 초안을 잡음.


6. [편집]


기간이나 학기의 처음.


7. [편집]


말을 타고 보초를 서는 병사.

[1] 방글라데시, 중국 중원 등지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15 15:39:23에 나무위키 기초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