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만일(북한)

덤프버전 :


[각주]
파일:CC-white.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김정일/생애 문서의 r137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파일:CC-white.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다른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 펼치기 · 접기 ]
김정일/생애 문서의 r137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파일:북한 김만일.jpg

사진에서 제일 오른쪽에 있는 아이가 김만일이다. 왼쪽부터 김정숙, 김정일, 김일성, 품에 안겨 있는 아기는 김경희.

1. 개요
2. 생애
3. 죽음에 관한 논란
4. 여담
5.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金萬一

1944~1947(향년 3세)

김일성김정숙 사이에서 태어난 2남 1녀 중 둘째 아들. 김정일의 남동생, 김경희의 작은 오빠이기도 했다.


2. 생애[편집]


1944년 소련 러시아 SFSR 하바롭스크 인근에서 출생하였다. 만일이라는 본명보다 슈라라는 러시아식 이름으로 많이 불렸으며 '샤샤'로 불리기도 했으며 형인 김정일은 '유라'로 불렸다. 1947년 7월 북조선공산당 중앙조직위원회 청사 (오늘날의 당창건사적관) 앞에 있는 분수대에서 놀다가 익사하여 향년 3세의 나이로 짧은 생을 마감했다. 김만일이 사망한 후 김일성은 그 분수대를 철거하고 메꿔 버렸다.

3. 죽음에 관한 논란[편집]


KBS의 다큐멘터리 <대기획 김정일>에선 김정일이 겁을 먹었기 때문에 동생의 익사를 보고만 있었다고 하였고 같은 방송의 다른 다큐멘터리 <김정일, 금지된 과거>에서는 아예 김정일이 동생이 익사하는 걸 방치하는 수준이 아니라 분수대에서 기어올라오는 동생을 걷어차서 자꾸만 물속에 처박았다는 주장을 소개했다.

일단 북한의 공식적인 주장에 따르면 김정일과 김만일이 놀고 있었는데 '알 수 없는 어떤 이유'로 김만일이 물에 빠졌다고 한다. 김정일의 어린 시절 친구이자 김일성의 당시 주치의의 아들인 세르게이 리는 "당시 유라(김정일)와 슈라(김만일) 둘만 거기 있었는데 대체 어쩌다가 빠졌는지는 알 수가 없다."는 의미심장한 말을 남겼다. 놀란 김정일이 허겁지겁 아버지를 불러왔으며 놀란 김일성이 다시 자신의 주치의를 불러왔지만 이미 김만일은 숨진 후였다는 것이다.

하지만 6세, 3세 정도 되는 어린아이들을 보호자 없이 방치했을 때 정말 기상천외한 사고가 얼마든지 일어날 수 있다는 점은 아이를 키워 본 부모라면 누구든 알고 있다. 성인이 된 김정일이 어떤 인간이었든 간에 6세밖에 안 된 아이가 의도적으로 동생을 살해했을 가능성보다 그냥 사고사했을 가능성이 충분하다.


4. 여담[편집]


만약 김만일이 사망하지 않고 장성했다면 김일성의 후계자 자리를 두고 형 김정일, 이복동생 김평일, 숙부 김영주 등과 경쟁했을 가능성이 높다. 이후 김정일이 후계자가 되었다면 숙청되었을 가능성이 있지만 김정일은 자기 가족만큼은 잘 챙겨주는 성격이라 자신의 눈 밖에 난 장남 김정남도 그는 나쁜 아이가 아니니 죽이지 말라고 김정은에게 유언으로 남겼을 정도였다. 그리고 아래에도 나오지만 여동생 김경희에게도 잘해주었다. 때문에 김만일이 김정일의 권력을 위협하지만 않는다면 숙청되지는 않았을 것이다. 김만일은 엄연히 김정일의 이복동생이 아닌 동복동생이었던 만큼 김평일처럼 해외를 떠돌며 외교관 생활을 했을 가능성도 높지 않고 김영주처럼 명예직을 맡으면서 편하게 살거나 김정철처럼 취미생활을 즐기면서 한량처럼 살았을 가능성이 높다. 만일 김만일이 김정일보다 장수했다면 김정일 사후 김경희처럼 을 후견하거나 아예 조카들을 제치고 북한의 최고 권력자가 될 수도 있었을 것이다.

김만일이 물에 빠져 죽을 때 김정일이 겁을 먹고 그저 보고만 있었는데 나중에 김일성이 김정일을 책망할 때마다 두고두고 이때의 일을 이야기했다고 한다. 김정일 역시 이때의 충격 때문인지 자신의 유일한 친동생인 김경희에 대한 각별한 애정을 품었다. 김정일 본인의 자서전에서도 이 일화가 소개되어 있다.

5. 관련 문서[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16 05:05:56에 나무위키 김만일(북한)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