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JC

덤프버전 :

김천 분기점
金泉 分岐點
Gimcheon Junction
파일:Expressway_kor_1.svg
파일:Expressway_kor_45.svg



주소
경상북도 김천시 아포읍
관리기관
경부선
한국도로공사 대구경북본부 구미지사
중부내륙선
한국도로공사 대구경북본부 성주지사
개통
2001년 9월 17일

1. 개요
2. 구조
2.1.1. 서울 방향(상행선)
2.1.2. 부산 방향(하행선)
2.2.1. 양평 방향(상행선)
2.2.2. 창원 방향(하행선)
3. 역사
4. 교통
5. 특징
6. 둘러보기 틀


1. 개요[편집]


경부고속도로 22번. 중부내륙고속도로 13번. 경상북도 김천시 아포읍에 있는 경부고속도로중부내륙고속도로분기점. 명칭은 김천시에서 유래했으며, 구미시 경계 인근에 있다.


2. 구조[편집]



2.1. 경부고속도로[편집]



2.1.1. 서울 방향(상행선)[편집]




2.1.2. 부산 방향(하행선)[편집]




2.2. 중부내륙고속도로[편집]



2.2.1. 양평 방향(상행선)[편집]




2.2.2. 창원 방향(하행선)[편집]




3. 역사[편집]


  • 2001년 9월 17일 중부내륙고속도로 김천 분기점 - 북상주 나들목 구간이 개통됨에 따라 경부고속도로중부내륙고속도로의 분기점으로 개통되었다.
  • 2007년 11월 30일 중부내륙고속도로 현풍 분기점 - 김천 분기점 구간이 개통되어 현재와 같은 형태가 되었다.


4. 교통[편집]


경부고속도로중부내륙고속도로가 서로 만나는 곳이라 평일에도 교통량이 많으며 부산, 대구권, 경상남도 창원시 방면에서 수도권으로 갈 때 이 분기점에서 많이 갈라지는 데 교통량은 서울 방향에서 양평 방향으로 창원 방향에서 부산 방향으로 몰리는데 물론 경부고속도로를 타고 계속 직진해서 가도 상관이 없지만 시간과 거리가 길어지기 때문에 중부내륙고속도로로 타고 여주 분기점에서 영동고속도로로 갈아타서 가는 게 시간과 거리로 더 효율적이기 때문에[1] 평상시에도 이 구간은 교통량이 많다.


5. 특징[편집]


  • 중부내륙고속도로 고속도로 거리기준표에는 양평, 충주, 김천, 창원 4가지 주요 도시들이 표시가 되는데 김천의 기준점이 바로 이 분기점이다. 이 분기점에서 양평 방향으로 진행하면 거리기준 표지판이 충주로 표시가 되고, 창원 방향으로 진행하면 표지판이 창원으로 표시가 되어있다.
  • 중부내륙고속도로의 경우 여기서 출발하여 남김천 나들목까지 터널 3개와 장대교량 2개를 넘는다. 지나가는 중에 경부고속선을 만나는 건 덤. 게다가 주말과 명절에 이 분기점에서 낙동 분기점 구간은 상습 정체구간이다.[2]
  • 한국도로공사 본사에서 가장 가까운 고속도로 분기점이다.
  • 근처에 경부선 아포역이 있다.


6. 둘러보기 틀[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17 00:37:52에 나무위키 김천JC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이 얘기는 평일에만 해당되는 얘기다. 주말에는 교통량이 많아지기 때문에 이 분기점에서 중부내륙고속도로타고 낙동 분기점에서 서산영덕고속도로로 갈아타서 청주 분기점에서 경부고속도로로 갈아타는 차량이 많이 보이는데 이 분기점에서 낙동 분기점까지 교통량이 제일 많으며 이 루트로도 안 될 경우에는 아예 경부고속도로타고 서울까지 가는 게 더 현명할 수 있다. 실제로 구미에서 서울로 가는 고속버스는 황간 경유를 제외하면 유동적으로 노선을 상황보면서 운행한다. 운행거리 대비 도착시간은 비슷하기 때문이다.[2] 이 구간에는 그 유명한 전국 고속도로 교통사고 최다발생 2위 터널상주터널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