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레이션

덤프버전 :

분류

1. 개요
2. 상세
3. 내레이션이 주요 화법인 작품들
3.1. 상당수의 라이트 노벨 작품들
3.2. 영화
4. 내레이션을 자주 하는 성우
4.1. 한국
4.2. 일본
4.3. 미국
4.4. 영국
4.5. 캐나다
5.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Narration

영화, 게임, 다큐멘터리, 애니메이션에서 상황을 설명하거나 이야기 도입에 필요한 부분을 해설하는 일, 또는 그 해설. 화술이나 어법이라는 뜻으로, 말하는 방법이나 기교를 일컫는데 이 때, 이 일을 하는 사람을 내레이터라고 부른다.

잘못된 표기로는 레이션, 나래숀, 레이션, 나래션 등이 있다.


2. 상세[편집]


성우들이 하는 일 중에서 출연료를 가장 많이 받을 수 있으며, 본인 역량을 마음껏 뽐낼 수 있는터라 가장 고급스러운 일감으로 통한다. 이유는 해당 프로그램에 가장 적합한 해설자[1] 연기해야 하기 때문. 또한 장기 방영되는 프로그램에 내레이션이 붙는 경우가 많다는 특성상 짧으면 몇 개월 / 길면 년 단위로 안정적인 일감 하나가 보장되는 셈이니 최상급 일감으로 치는게 당연하다.

다만 내레이션을 잘한다고 해서 극연기도 잘하다고는 말하기 어려워 케이스 바이 케이스. 내레이션을 전문으로 해도 다른 연기에서 평이 좋지 않은 성우들도 있다.

2010년도에 들어서는 팬심 내지는 친근감을 이용한 시청률 & 흥행 목적을 위해 비성우 연예인을 캐스팅하곤 하며, 극장판 애니메이션에서 연예인 더빙에 대한 비판이 자주 쏟아져 나오는 것에 비해 내레이션에 대한 비판은 별로 없으며 오히려 더욱 더 늘어나는 추세다.

물론 비성우라고 무조건 내레이션을 못하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발성 등의 기본실력이 받쳐줘서 잘하는 이들도 제법 존재한다. 이런 쪽에 들어가는 연예인들은 대부분 몸값이 비싼 배우들이 대부분.[2]

의도적으로 보는 사람을 속이기 위한 가짜 내레이션이라는 연출도 있다.


3. 내레이션이 주요 화법인 작품들[편집]



3.1. 상당수의 라이트 노벨 작품들[편집]


  • 많은 작품이 주인공의 독백 형식 +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진 경우이고 주인공의 내레이션으로 이야기를 이끄는 경우가 적지 않기에 예를 적지 않는다.


3.2. 영화[편집]




4. 내레이션을 자주 하는 성우[편집]



4.1. 한국[편집]


이름만으로는 떠올리기 힘들기 때문에 대표적 내레이션 또는 대표작을 추가했다.
이외에도 포스코, 삼성생명, 대한항공 등 굵직한 광고 내레이션을 많이 맡았다.


4.2. 일본[편집]




4.3. 미국[편집]




4.4. 영국[편집]


  • 데이비드 애튼버러[6]


4.5. 캐나다[편집]




5. 관련 문서[편집]



[1] 한 프로그램에 투입되는 해설자가 한 명밖에 없다는 점이 그 경쟁률과 진입 장벽을 높인다.[2] 대표적으로 이순재, 최불암, 양희은 등.[3] "네모는 ~이다" 할 때 그 성우이다.[4] 다른 작품 요리왕 비룡의 그 유명한 전설의 누룽지탕 에피소드의 오오?! 오오오오오! 하는 감탄사의 주인공이기도 하다.[5] 대원방송 한정.[6] BBC 자연다큐 전문 성우이자 다큐 내레이션계의 전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19 02:07:08에 나무위키 내레이션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