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리분지

덤프버전 :

파일:울릉군 CI_White.svg

[ 펼치기 · 접기 ]


군청
울릉읍
도동리, 독도리, 사동리, 저동리

북면
나리, 천부리, 현포리
서면
남서리, 남양리, 태하리



파일:external/dd1.co.kr/1930698770_RVAhzKgn_1195187574.jpg
나리분지 전경

1. 개요
2. 지형
3. 교통
4. 기타



1. 개요[편집]


羅里盆地
울릉군 북면 나리 일대에 있는 화구 분지 지형.

파일:external/scent.ndsl.kr/5508_pic1.jpg


2. 지형[편집]


울릉도 성인봉에 있는, 울릉도에서는 유일하게 넓은 평지이다. 1만 5천~2만 년 전에 일어난 울릉도 화산 폭발 때 중앙의 분화구가 함몰되어 형성된 칼데라 분지이다.

나리분지 안에 알봉분지가 또 있다. 화산 폭발로 나리분지가 생긴 뒤 나리분지 북서부에서 한 차례 더 화산이 분출하여 알봉과 알봉분지가 생겨났다. 이중 화산 폭발이 된 것이다.

파일:나리분지.jpg


3. 교통[편집]


자동차로는 울릉군 북면 천부1리에서 천부길을 타고 오거나, 천부2리에서 나리길을 타고 올 수 있다. 둘다 왕복 1차로의 시멘트 길이다. 추산항에서 연결되는 추산길도 있지만, 길이 매우 좁아서 자동차를 이용하기에는 위험하다.

버스는 천부항과 연결되는 농어촌버스가 있다. 울릉 버스 4 문서로.


4. 기타[편집]


한때 울릉공항의 후보지이기도 했다. 위에서도 적었듯 울릉도 섬 안에 활주로를 만들만한 자연 평지는 여기밖에 없기 때문. 그러나 환경 파괴는 물론이거니와, 분지 주변이 해발 500 내지 900미터의 산지들이라 활공각 내기 용이한 방위를 골라 한쪽을 깎아낸다 해도 난공사가 예상된다. 따라서 나리분지 건설안은 추진되지 못했고, 결국 울릉공항은 사동항 옆의 바다를 메워 짓기로 결정되었다. 만약 실제로 나리분지에 건설되었다면 텐징-힐러리 공항과 비슷한 최악의 막장 공항이 되었을 것이다.

4번 버스 회차점은 늘푸른산장식당 및 공군 부대 옆에 있다. 다만 카카오맵의 경우 안보상의 이유로 블러 처리하거나 숲이나 농경지로 왜곡해 제공하니 유의할 것.

나리분지 동쪽의 나리봉에는 군사 시설이 있기 때문에 드론 촬영을 엄금하고 있다. 공군 부대에 들어가면 군사 시설은 없고 대신 나리봉으로 연결되는 케이블카가 있는데 공군 장병들은 케이블카를 통해 출퇴근을 한다. 말했듯 군사 시설은 나리봉에 있기 때문이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17 22:09:53에 나무위키 나리분지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