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 당할 수 없지

덤프버전 :


1. 개요
2. 사용 예
3. 관련 표현



1. 개요[편집]


'당하다'를 쓴 데서도 알 수 있듯이 안 좋은 일을 겪은 뒤 남들도 물귀신 작전으로 끌어들일 때 쓰는 말이다.

문장형 표현이 대체로 그렇듯 '나만 당할 수 없다/없어', '나만 당할 수() 없지' 등으로 배리에이션이 많다. 이미지 관련으로는 '나만 볼 수 없지'라고도 한다.

진지하게 가자면 사회적 악습이 대물림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안 좋은 일을 겪고서 재발을 방지하면 사회적 문제가 개선되겠지만, 어차피 당한 입장이라 그런 건 모르겠고 오히려 다른 사람을 더 끌어들이려고 하면 계속 악습이 되풀이되게 된다. 이에 관해서는 보상심리 문서에서 더 자세히 다룬다.


2. 사용 예[편집]


인기글이나 기사를 모았다.

주로 트위터에서 혐짤이나 흉한 이미지를 봤을 때 많이 쓴다. 리트윗 기능을 쓰면 순식간에 다른 사람에게까지 보여줄 수 있기 때문이다.

멤버를 지정하는 식의 진행 방식에서 한 사람의 턴이 끝난 후 다른 사람을 지목하면서 이 말을 쓰기도 한다.#


3. 관련 표현[편집]


  • 나만 아니면 돼: 본 문서의 표현과는 정반대로 다른 사람은 몰라도 나만 괜찮으면 된다는 뜻이다. "나만 아니면 돼"라는 말을 들은 상대가 "나만 당할 수 없지"로 맞받아치기도 한다.
  • "뭐야 뭔일임" 짤 이미지#가 쓰일 때에도 상황은 비슷한데 용법은 약간 다르다. 해당 짤은 '스포일러라서 말은 할 수 없지만 (부정적이든 긍정적이든) 엄청나다'라는 상황으로, 긍정적일 때에도 쓴다. 또, '나만 당할 수 없지'는 고통받는 쪽에서 끌어들이는 것이지만 이 짤은 주변 사람이 자발적으로 관심을 가지는 식이다.
  • 나볼없: "나만 볼 수 없으니 추천"의 줄임말로, 추천 기능이 있는 사이트에서 역겨운 짤이 올라왔을 때 다른 사람들도 보게끔 추천글로 올리려는 행위를 일컫는 말이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8 02:27:13에 나무위키 나만 당할 수 없지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