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시고렝

최근 편집일시 :

파일:external/foreignfeasts.com/6_nasi_goreng1.jpg

1. 개요
2. 특징
3. 한국에서
4. 매체에서
5.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Nasi Goreng

인도네시아볶음밥 요리다. 마인어로서 볶아 만든(고렝) 밥(나시)이란 뜻을 갖고 있다.[1]

인도네시아의 대표적 요리라고 한다면 다들 떠올리는 것 중 하나이며 가장 일반적인 식사이기도 하다. 고온다습한 기후에서 금세 쉬어버리는 밥을 보존식 차원에서 만들어낸 것이 시초라고 한다. 그리고 덥고 습한 기후 특성상 미리 음식을 한 상 차려놓고 먹는 문화와도 관련이 있다고 한다.

한글 표기는 나시고'렝'과 나시고'랭'의 두 가지가 혼용되는데 표준은 나시고'렝'이다.


2. 특징[편집]


케찹 마니스(Kecap Manis)[2]를 기초로 하여 삼발 소스를 더 넣어 볶아 만드는데 약간 달콤한 맛부터 무진장 매운맛까지 다양하다. 어째선지 먹을 때 반숙으로 익힌 계란후라이와 '쿠루푹'이라고 부르는 새우칩이 빠지지 않는다. 이 쿠루푹은 과자인 알새우칩과 똑같은데, 원래 알새우칩이 이 쿠루푹을 따라한 것이다. 그리고 '나시고렝 스페셜' 등의 메뉴가 있다면 그 메뉴에 무엇이 더 첨가되는지 물어보자. 계란후라이가 일반 나시고렝에 나오지 않는 경우도 간혹 가다 있다.

동남아 지역의 요리답게 파인애플 등 동남아 지역 특산물이 밥과 함께 볶아져 나오기도 한다.

CNN에서 페이스북을 통해 실시한 "Your pick" 설문조사에서 2위를 차지한 음식으로도 유명하다. 1위 또한 인도네시아 음식인 른당. 다만 해당 조사는 공정성 문제로 통계로서의 가치는 인정받지 못한다. 공신력 있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규합하여 선정한 것이 아닌 페이스북에서 대중들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하는 것이었고, 인도네시아는 인구도 많은데다 페이스북 활동량이 굉장히 대중적이다. 이런 상황에 1, 2위가 모두 인도네시아 음식이니 당연히 공신력을 인정받을 수 없다. 딱히 인도네시아 사람들이 악의를 가지고 주작을 했다기보다는, 그냥 한국에서 네이버 혹은 다음에서 세상에서 제일 맛있는 음식에 대한 설문조사를 해서 떡볶이나 불고기 같은 한국 요리가 1등이 된 셈이다. 어찌되었건 그대로 받아들이기는 힘든 것은 맞다.

그래도 CNN이라는 이름값의 권위 때문인지 많은 곳에서 언급되는 악영향을 낳고 있다. 인도네시아를 식민지배했던 네덜란드말레이시아를 식민지배했던 영국 등 서유럽 국가들에서도 먹을 수 있는 곳이 많다. 특히 네덜란드에선 흔히 먹는 대중요리로 자리 잡았고 중식, 동남아식 구분 없이 모든 종류의 볶음밥을 네덜란드어 표현인 Gebakken rijst 대신 나시고렝이라고 통칭하는 경우가 많다. 한국인에게 호불호가 갈리는 동남아시아 요리 특유의 향신료 풍미도 나시고렝은 그리 강하지 않은 편이고(당연히 이건 가게마다 다르다) 밥이 고플 때 저렴하게 찾아먹을 만하다.

3. 한국에서[편집]


한국에서는 베트남, 태국동남아시아 다른 나라들[3]의 요리에 비해서도 인지도가 낮은 편이었지만 조금씩 알려지고는 있다. 인도네시아 요리집은 물론 대충 동남아시아권 음식 파는 곳이라면 보통 있다.

국내 도시락 브랜드 한솥에서 2016년 2월에 나시고렝을 4,500원에 출시했다. 비주얼은 위의 나시고렝과 비슷하며, 계란후라이와 칵테일 새우가 기본으로 들어간다. 청양고추도 들어가는데 싫어하는 사람은 빼달라고 하면 된다. 맛은 그럭저럭 스파이시한 풍미가 살아있어서 매우 맛있다. 그외에도 국내에서는 코스트코에서도 구매를 할 수 있다. 코스트코 버전은 새우와 순살 닭고기가 푸짐하게 들어있어 상당히 양이 많다.


4. 매체에서[편집]


개그맨 김태균이 인도네시아 발리 섬으로 신혼여행을 갔는데, 그때 내내 나시고렝만 먹었다고 한다. 나시고렝이 좋아서가 아니라 다른 처음보는 요리에 도전할 용기가 나지 않아서였다고 한다. 점원은 김태균 부부가 나시고렝을 무척 좋아하는 줄 알았나본지 나중에는 가게에 들어오면 종업원이 "어? 나시고렝?"이라고 말한 적도 있다고 한다.

비슷하게 꽃보다 청춘에서 나영석 피디가 푸켓 방에 혼자 잠복하고 있을 때 삼시세끼를 나시고렝으로 해결했다.


5. 관련 문서[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18 00:51:22에 나무위키 나시고렝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볶음면은 밥(나시) 대신 면(미)을 넣어서 미고렝이다. 실제로 미고렝이라는 인스턴트 라면도 있다. 웬만한 일정 규모 이상의 마트에 가면 수입라면을 진열한 코너에서 찾아보는 것이 가능하다.[2] 설탕이 듬뿍 들어간 단맛의 중국식 간장의 일종. [3] 사실 해당 국가들도 나시고렝이 인기 있는 음식이며, 특히 태국은 말레이시아와의 접경지대인 남부 지역이 말레이계 태국인 거주지라서 그 영향으로 해당 지역이 나시고렝으로 유명하다. 당장 후술할 푸켓부터가 말레이계 태국인이 많이 사는 곳이다. 그러다 보니 태국 요리 식당에서도 나시고렝이 나오는 경우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