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분비계(곤충)

덤프버전 :






1. 개요
2. 신경분비세포
3. 카디아카체
4. 알라타체
5. 참고



1. 개요[편집]


곤충의 내분비계는 체내 호르몬을 이용하여 충체 내에 변화를 일으킨다. 내분비계는 크게 세가지로 볼 수 있다. 신경분비세포, 카디아카체, 그리고 알라타체가 매우 중요한데, 이들로부터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특히 성장과 생식에 중요한 것으로는 엑디스테로이드류, 유충호르몬 또는 유약호르몬, 그리고 신경호르몬 등이 있다.


2. 신경분비세포[편집]


신경계 여러 곳에 분포하는 세포들로 특히 뇌에 많이 모여 있다. 대부분의 호르몬들이 신경분비세포에서 분비된다. 신경호르몬은 작은 단백질로서 신경펩타이드라고 불린다. 유충호르몬과 엑디손의 분비를 비롯해 곤충의 성장, 항상성, 대사 및 생식 등을 총괄하는 주 조절자의 역할을 한다. 주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는 뇌호르몬, 경화호르몬, 이뇨호르몬, 알라타체자극호르몬이 있다.


3. 카디아카체[편집]


주로 전흉선자극호르몬을 저장 및 분비한다. 전흉선자극호르몬은 전흉선으로 이동해 전흉선의 분비작용을 자극한다. 이에 자극받은 전흉선은 엑디손과 같은 엑디스테로이드를 분비한다. 엑디스테로이드는 스테롤이 변형된 것으로, 충체 내에서의 합성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섭식을 통해 공급된다. 대표적으로 엑디손과 20-하이드록시엑디손이 있는데, 엑디손도 분비 후에는 20-하이드록시엑디손으로 바뀐다. 한편, 난소에서 분비되는 엑디스테로이드는 난황의 축적을 돕는다. 이외에도 당과 지질의 이용을 촉진하는 호르몬이나 심장 또는 소화계의 근육운동을 자극하는 호르몬 등이 분비된다.


4. 알라타체[편집]


유충호르몬을 분비하는 기관으로, 이 호르몬은 곤충의 변태와 생식을 조절한다. JH-I, JH-II, JH-III, JH-0이 있다. 기능은 변태의 조절 및 생식적 성장의 조절을 담당한다. 유약호르몬의 농도가 높은 상태에서는 유충의 형태적 특징을 유지시키면서 변태를 막는 반면, 농도가 떨어지면 그 반대의 현상이 나타난다. 성충에서 유약호르몬은 알에서의 난황 축적, 부속샘의 활동 조절, 페로몬 생성 등에 관여한다.


5. 참고[편집]


  • 김길하 외 5인. 삼고 해충학 -이론과 응용-. (2012)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19 02:32:42에 나무위키 내분비계(곤충)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