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웹툰/도전만화

덤프버전 :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네이버 웹툰

1. 개요
2. 분위기
3. 독자층
4. 만화의 종류
4.1. 일진 만화
4.2. 대변신 만화
4.4. XX년생 그림 연습
4.5. 그림 강의
5. 추천 도전만화
6.1. 장기 도전만화
7. 도전만화에서 웹툰으로 올라가거나 작성된 작품들
8. 사건 사고
9. 기타


1. 개요[편집]



네이버 웹툰에서 실력 있는 아마추어들을 발굴하려는 목적으로 운영하는 아마추어들의 만화 게시판. 말 그대로 누구나 만화에 도전할 수 있고 누구나 업로드할 수 있다. 도전만화에서 인기를 끌면 베스트 도전만화로 옮겨져 다른 양질의 작품들과 함께 정식 웹툰을 향한 경쟁을 하면서 본격적인 팬덤이 형성된다.


2. 분위기[편집]


네이버 같은 곳의 경우 자유방임주의이기 때문에 수많은 작품들이 마구마구 올라온다. 대표적으로 일진물BL, 병맛만화, XX년생 그림 연습이 그 예. 이런 작품의 양이 점점 늘더니 일진만화 작품이 한두 개 올라오기 시작하여 이게 대대적인 유행을 타버렸다. BL의 경우 수위가 높은 경우가 많아서 까이는 경우가 많다. 문제는 부녀자들이 "꼬우면 보지 마라" 부터 "어차피 어린애들도 알 거 다 알게 된다" 같은 괴랄한 논리로 무장하여 반박하는 어이없는 상황이 자주 발생한다. BL을 대놓고 까는 만화가 올라오기도 한다.

간혹 가다 괜찮은 것들이 하나둘씩 보이지만 페이지를 몇 번이나 넘겨보는 수고를 들여야 하는 상황. 일진물이 정말 온 바닥을 뒤덮고 있고 낙서랍시고 보컬로이드나 일본 만화 관련 팬아트를 올려놓는 사람들까지 있다. 물론 이런 만화들은 그냥 초등학생이 개발새발 낙서한 퀄리티일 가능성이 높다. 이런 류의 게시물은 애초에 웹툰으로 승격되지 못하는 건 당연할 뿐더러 만화 형식도 아닌 오에카키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 시간 없는 사람은 위에 화제작으로 별점이 높은 3개의 작품이나, 옆의 인기 순위만 참고해서 봐도 무방. 다만 위의 화제작은 관리자가 직접 선정하는 베도에 갈 가능성이 높은 괜찮은 작품들이고, 인기 순위의 절반은 앞에 'BL' 태그가 달려있다.


3. 독자층[편집]


대부분이 초등학생에서 중학생 소녀 독자들이다. 그래서 인기를 끄는 작품의 경향도 일진 만화와 BL이 주를 이룬다. 그러나 주된 독자가 그렇다는 거지, 남성도 꽤 있고 성인도 존재한다. 다만 남성향이나 성인 감성의 만화는 크게 인기를 끌지 못하는 편.

어떤 캐릭터의 외형이나 행동, 대사 등을 보고 "(주로 일본 만화) 닮았어요" 같은 댓글이 많다. 닮았다고 하는 거 자체는 별 문제가 없지만, 닮았다는 걸 넘어 표절 시비를 걸기도 한다. 이런 닮은꼴 드립이 사소한 부분에서도 많이 터져나오다 보니 해당 캐릭터 외형을 수정하기도 하고 너무 많은 의혹에 염증을 느끼는 사람들도 적잖이 있다.[1] 관련 링크. 이 때문에 언더프린 사건이 터지기도 했다.

그러나 오히려 베스트 도전보다 보는 눈이 적어서인지 베도에 가지 못한 채 도전에 장기간 오래 머무르는 인기있는 작품의 경우는 베스트 도전의 인기작보다 악플도 현저히 적고 좋은 말만 올라온다. 대충 훑고 지나가는 사람들이 유입되는 경우가 적고 항상 보러 오는 팬들만 보기 때문이다. 요즘은 웹툰과 베스트도전의 질이 떨어져서 도전만화로 오는 독자들도 꽤 유입된 편.


4. 만화의 종류[편집]


여기서는 도전만화에서 특징적으로 주가 되는 만화의 종류만 설명한다. 여기에 속하지 않는 만화들은 일찍이 베스트 도전만화로 승격되거나 다른 웹툰 플랫폼에서 스카우트 되기 때문에, 아래에 서술하는 만화들은 곪은 물처럼 도전에 계속 남아있는 만화들이다.


4.1. 일진 만화[편집]


그림판으로 그리는 경우가 많으며, 생각보다 얼굴은 예쁘장하게 잘 그리는 경우가 많지만 정말 얼굴 뿐이다. 대부분의 컷을 대갈치기로 마무리하고 있다. 가장 신경 써서 그리는 부분은 눈화장과 입술인 듯하며, 모두가 똑같이 생겼고 머리색으로 구분하거나 화장 스타일로 구분하는 경우가 많다.

종류로는 잘나가는 애들의 일진 생활 이야기, 여자 하나에 일진 남자애들이 달라붙는 이야기 등이 있다. 초/중학생들이 잘 나가는 무리에 끼고 싶은 마음이 반영된 만화라고 할 수 있겠다.


4.2. 대변신 만화[편집]


여주인공이 변신하는 것이다. 마법소녀물이 아니라, 남장 혹은 화장을 통해 여신으로 변화하는 내용이 주를 이룬다. 여자가 남장을 하고 남학교에 간다는 고전 클리셰를 주제로 한 내용이 넘쳐나며, 왕따에 찌질한 안경 소녀가 화장하고 살 빼니 엄청난 여신이 되어 자신을 무시하던 일진들에게 엿을 먹이고 잘생긴 남자와 연애한다는 내용의 만화가 판을 친다. 조금만 퀄리티가 있어도 엄청난 팬층이 유입되며, 아무리 똑같은 내용이라도 꾸준히 인기를 얻으므로 혹시라도 도전 만화에서 관심을 받고 싶다면 이런 내용의 만화를 그려 보자. 물론 베스트 도전 승급은 딱히 기대 안하는게 좋다.


4.3. BL[편집]


말 그대로 BL이다. BL은 퀄리티가 상당히 좋더라도 베도로 거의 안 올려주기 때문에[2], 괜찮은 실력의 작품들은 레진코믹스로 이동하거나 다른 여성향 웹툰 사이트로[3] 스카우트되곤 한다.그러나 대부분이 낙서로 대충 그린 BL이며 뭣도 모르고 그냥 잘생긴 남자 둘을 붙여놓는 이야기이다. 일진 만화가 주춤하고 있는 동안 가장 많은 인기를 얻은 장르이며 만화 제목 앞에 <BL>만 붙어 있어도 조회수는 무조건 폭발한다.

그러나 성에 대한 지식이 거의 없는 아이들이 그리기 때문에, 스트레이트인데 잘생긴 남자를 봤다고 남자랑 사랑에 빠지는 내용이 대부분이다. 이성애자인 사람이 아무리 잘생기고 예쁜 사람을 봤다고 해도 동성과 사랑에 빠질 수 없듯, 이렇게 성적 지향이 마구 오가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초중딩들에게 쉽게 노출되기 때문에 잘못된 성 지식을 심어주기 쉽지만 아무도 단속할 수 없고, 이런 부분을 지적하면 되지도 않는 논리로 반박당하며 싫어요를 받기 일쑤.


4.4. XX년생 그림 연습[편집]


왜인지는 모르겠지만 자신의 출생년도를 써놓고 자신이 그린 그림을 한장씩 올리는 사람이 넘쳐난다. "난 아직 어린데 이정도 그린다. 칭찬 좀." 이라는 뜻이 담겨 있기도 하고, 그냥 순수하게 그림 연습할 플랫폼이 필요해서인지 모른다. 쥬니어네이버 스케치북은 연령대가 너무 어리고, 픽시브는 아직 이 나잇대의 사람에겐 쉽게 접할 수 있는 플랫폼이 아니다. 평가를 해달라고 올렸으면서 안 좋은 평가를 하면 그럴 거면 보지 말라고 되려 화를 내는 어린 아이들이 많다. 근데 대부분이 정말 그림이 이상하다.


4.5. 그림 강의[편집]


아예 만화 그리는 방법을 가르쳐주는 경우도 있다.


5. 추천 도전만화[편집]


고질적으로 앓아왔던 문제인 일진물, 19금 만화 사이에서 묻히는 도전 만화를 걸러내기 위해 새롭게 생긴 제도.

메인에 최근 업로드 순으로 24개 정도가 소개되는데, 작화 수준이 낙서가 아니고 어느 정도 퀄리티가 있으면 웬만하면 올려주는 편이다. 베도에는 절대 옮겨주지 않지만 BL이나 일진물도 어느 정도 퀄리티만 있으면 추천 도전 만화에 띄워는 준다. 베도에서 완결을 낸 작가가 도전에서 1화부터 시작하거나 하는 경우도 있는데 그 경우에는 1화만 업로드해도 곧바로 추천 도전 만화에 뜨는 경우도 있다. 개중에는 인기 순위에도 못 드는 작품임에도 불구 뭔가 예술적이고 작품성이 있으면 추천 도전만화에 올려주는 경우도 있는데, 이와 같은 부분에서 정말 담당자의 취향이 많이 반영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무리 겉으로 보기에 작품성이 있어 보여도 도전 만화의 주 독자층에게 어필하지 못하는 작품은 계속 추천 도전만화에 노출되어도 독자가 늘지 않는다는 게 함정. 몇몇 작품은 오랜 기간 추천 도전만화에 노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별점이 10개 안팎, 덧글은 0~3개 이하인 작품들도 있다.

일반적으로 처음 올릴 때는 도전 만화에서도 세분화된 장르를 눌러야만 자기 작품이 있는 것이 보이며, 리젠률이 빠르기 때문에 올려도 금방 묻힌다. 따라서 추천 만화에 오르기 위해서는 꾸준한 업로드가 가장 중요하다. 1화는 묻힐지언정, 2화 3화가 지속되다 보면 어느 정도 팬층이 생기고 오른쪽에 존재하는 인기 순위에 작품이 뜨게 된다. 도전만화에서 독자를 모으는 데 가장 중요한 위치는 바로 추천 도전만화+인기순위이다. 실제로 인기순위에 한 번 뜨면 조회수가 빵 하고 폭발하는 것을 볼 수 있다.


6. 베스트 도전만화[편집]


상당한 실력을 가지고 있을 경우 베스트 도전만화로 승격, 본격적으로 정식 웹툰을 향한 도전을 하게 된다. 승격되는 기준은 조회수와 별점, 인기도가 기본이지만, 다음과 같은 기준이 추가적으로 적용된다. 주로 '베도' 정도로 줄여 불린다.

  • 그림의 완성도가 높아야 한다.
그림의 완성도만 높으면 2화 정도만 올라가도 바로 베도를 갈 수 있다. 바꿔 말하면 스토리는 안 보는 것 같다. 스토리보다는 '있어 보이는 연출'이 더 중요하다. 담당자가 모든 만화를 읽어볼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이 때문인지 섬네일이 묘하게 중요시 여겨진다.
  • 특별한 소재가 있어야 한다.
베스트 도전만화에 올라갈 정도가 아니거나, 이미 다른 웹툰에도 비슷한 소재가 널려있는 경우 잘 올라가지 않는다. 기본적으로 BL은 잘 올려주지 않지만, 단순히 잘생긴 남남간의 성적인 이끌림을 다룬 내용이 아닌 것들은 베도로 갈 수 있다. 대표적으로 모두에게 완자가가 있다. 그러나 이 특별한 소재의 기준이 애매하다는 것이 문제.
  • 업로드 주기가 일정해야 한다.
조건을 만족한다고 해도 업로드 주기가 지나치게 불규칙하면 올라가지 않는다. 사실상 주간 연재를 강요하는 시스템인데, 문제는 생업과 병행하여 작품을 연재하는 작가들은 이를 지키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그리고 주간 연재 자체가 프로 작가들에게도 매우 벅찬 일이다.

이러한 기준을 따라 담당자가 직접 선정하여 올리기 때문에, 조회수와 별점이 높아도 안 올라가는 작품이 있는 한편 조회수와 별점은 낮아도 담당자의 판단에 따라 올라가는 작품 역시 많다.

그러나 위 기준도 확실한 것이 아니고 사실상 선정 기준이 불투명하다. 완결이 되도록 도전만화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작품들도 상당히 많으며, 담당자 재량이기 때문에 그에 따른 공정성 문제도 생기고 있다. 불과 몇 화만에 베도에 승격되는 작품이 있는가 하면 1년이 지나서야 베도에 승격되는 경우도 있고, 심하면 그 이상인 2년, 4년, 심지어는 8년이 걸리는 경우[4]도 있을 정도로 베도 승격 기준이 불투명한 상태다.

또한 조회수, 별점, 인기도라는 기준은 철저히 인맥과 연줄이 있는 사람에게 유리한 지표이기 때문에 아무런 인맥도 없이 혼자서 외롭게 연재하는 작가들에게 상당히 불리하다. 별점테러 문제도 매우 심각하지만 이런 별점테러에 대해 작가를 보호하는 조치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고, 지금도 많은 작가들이 별점테러로 고통을 받고 있다.

무엇보다도 가장 큰 문제점은 도전만화 작품들은 베도와는 달리 모바일 지원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고 모바일 네이버 웹툰 앱에서는 도전만화 작품을 검색해도 전혀 검색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래서 스마트폰 앱으로만 웹툰을 본 독자들 중에는 도전만화의 존재 자체를 모르는 경우도 허다하다. 도전만화에서 연재하는 작가들은 이러한 불이익과 차별을 당하며 연재하고 있는 것이다.

2021년 말부터 매월 15일, 30일 2번씩 베도 작품을 선정하겠다고 했으나, 이와 동시에 이 때부터 베도 승격작 공지가 사라졌고, 2022년 6월에 이르러서는 매월 2번 선정하겠다는 약속도 어겼다. 게다가 6월 베도 승격작은 4~5 작품 정도에 불과하다.


6.1. 장기 도전만화[편집]


도전에 머물러 있는 것들 중 작품성도 있고 인기도 어느 정도 있지만 위 사유를 충족하지 못해 베도에 올라가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아래 작품들은 올라갈 수 있었다면 진작에 베도에 올라갔을 작품이었으나 완결되거나 연재가 중단되어 끝내 베도로 승격되지 못한 작품들이다. 스카우트되어 다른 플랫폼에서 정식 연재를 시작했거나, 꾸준히 연재중인 '가능성이 보이는' 작품은 추가하지 않는다.

  • 뽈 스토리: 작가가 현직 경찰관이기 때문에 업로드 주기가 일정하지 않다는 점이 발목을 잡았다.

  • 모~자: 내용이 짧고 격일 연재라는 점도 있어 도전만화 애독자에게 많은 비난을 받았던 작품. 베도는 작품마다 팬층이 두터워 자주 올리는 사람이 있으면 자기가 좋아하는 작품이 노출에서 밀려나기 때문에 이런 작품들을 견제한다. 하다못해 말풍선이나 대사조차 없는 일러스트 모음이었던 터라 도전에서는 찬양을 받았을지언정 베도에서까지 욕먹지 않고 버틸 수 있었을지는 알 수 없다. 결국 도전에서 완결되고 책은 따로 출판되었다.

  • 인어왕자님: 작가는 과거 다른 작품으로 베도에 승격된 적이 있을 정도로 검증된 그림체를 가지고 있으나 수위가 너무 높아 베도에는 가지 못했다. 작가도 이러한 방향에 결국 포기하고 블로그에서 연재하는 것으로 노선을 바꾸었다.

  • SMOKE: 소재가 매우 진지하고 스토리 전개와 감정표현 등을 섬세하게 다뤘음에도 소재가 BL이라는 이유로 승격되지 못했다.

  • 사이코시스: 각종 정신병을 지닌 남자들의 일상물. 그림체도 좋은 편이었으나 소재가 너무 자극적이었다. 막말로 딱 중고등학생들에게 인기 끌기 좋은 소재. 작가가 완결 후 작품을 삭제하겠다고 하였으나, 팬들의 반발 때문인지 직후 삭제하지는 못하고 시일이 지난 후 삭제 한 것으로 추정.


7. 도전만화에서 웹툰으로 올라가거나 작성된 작품들[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베스트 도전만화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8. 사건 사고[편집]




9. 기타[편집]


  • 네이버 웹툰 10주년 프로모션에 따르면 네이버 도전만화에 작품을 업로드한 지망생의 숫자는 139,789명이라고 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19 12:31:41에 나무위키 네이버 웹툰/도전만화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예를 들면 파란 머리는 다 미쿠냐? 이런식.[2] 2016년에 승급과 동시에 타 웹툰 플렛폼으로 스카웃된 사례를(Fools) 제외하면 없었다가 2019년에 HOLY JUNK가 승급된 이후론 1년에 1편 꼴로 승급되기 시작했다.(너와 가까워지는 거리, BL작가 화이팅!, 시나브로) 네이버 웹툰에서도 대놓고 BL을 표방한 웹툰의 연재가 시작되면서 슬슬 조금씩 올려주기로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3] 대표적인 게 사과박스.[4] Baby Boy Brother라는 작품이 이에 해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