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남극 연안 섬

덤프버전 :





파일:external/800px-Auckland2.jpg
오클랜드 제도에 위치한 오클랜드 섬의 풍경.
유네스코 세계유산
파일:유네스코 세계유산 로고(흰 배경).svg
이름
한국어
뉴질랜드 남극 연안 섬
영어
New Zealand Sub-Antarctic islands
국가·위치
뉴질랜드



등재 유형
자연유산
등재 연도
1998년
등재 기준
(ix)[1], (x)[2]
지정 번호
877

1. 개요
2. 소속 지역
3. 둘러보기 틀


1. 개요[편집]


파일:220px-Karta_NZ_Subantarctic_islands.png
뉴질랜드 남극 연안 섬 지역의 지도. 어떠한 행정 구역에 속하지 않으며 뉴질랜드의 해외 도서 지역을 관할하는 뉴질랜드 해외 제도(New Zealand Outlying Islands)직할령이다.


뉴질랜드 남섬으로부터 약 200km 떨어진 남극권들. 면적합계는 764.8㎢로 그 중 대부분을 오클랜드 제도가 차지한다.

대부분 화강암으로 이루어진 화산섬이며, 남극권이지만 로스 속령에는 들어가지 않고 뉴질랜드 해외 제도[3] 소속이다. 이곳의 캠벨 제도에 있는 수령 100여년의 가문비나무는 전 지구상에서 가장 외따로 떨어진 나무이다. 남서쪽으로는 호주령 무인도인 매쿼리 섬이 있으며, 역시 1997년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되었다.

아극 해양성 기후를 띈다. 상주 인구는 없다. 15세기 경에 마오리족뉴질랜드 본토에서 이곳까지 도달해 정착한 흔적은 있으나 혹독한 기후로 인해 철수했고, 1995년까지는 뉴질랜드 정부가 건립한 연구 기지가 있었지만 역시 철수하였다.


2. 소속 지역[편집]


  • 앤티퍼디스 제도(Antipodes Islands) - Antipode는 대척점이란 뜻이다.[4]
  • 오클랜드 제도(Auckland Islands)
가장 면적이 넓은 지역으로, 오클랜드 섬(면적 510㎢)을 중심으로 한 7개 섬의 면적 625.64㎢이다.
  • 바운티 제도(Bounty Islands)
  • 캠벨 제도(Campbell Islands)
최남단(남위 52도 이하)에 위치한 제도. 면적 113.31㎢.
  • 스네어스 제도(Snares Islands)


3. 둘러보기 틀[편집]


파일:유네스코 세계유산 로고 화이트.svg 뉴질랜드의 세계유산

[ 펼치기 · 접기 ]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0 10:01:40에 나무위키 뉴질랜드 남극 연안 섬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육상, 민물, 해안 및 해양 생태계와 동·식물 군락의 진화 및 발전에 있어 생태학적, 생물학적 주요 진행 과정을 입증하는 대표적 사례일 것[2] 과학이나 보존 관점에서 볼 때 보편적 가치가 탁월하고 현재 멸종 위기에 처한 종을 포함한 생물학적 다양성의 현장 보존을 위해 가장 중요하고 의미가 큰 자연 서식지를 포괄[3] 남극 연안 제도 이외에도 토켈라우, 니우에, 채텀 제도 등을 관할[4] 참고로 앤티퍼디스의 대척점은 프랑스 노르망디이다.

관련 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