닐슨미디어코리아

덤프버전 :


닐슨미디어코리아
Nielsen

파일:nielsen.png
국가
대한민국
업종
시청률/인터넷 사용량 등의 리서치
주소
서울특별시 중구 서소문로 50 센트럴플레이스 13~16층
링크
닐슨코리아[1]
닐슨코리안클릭[2]
닐슨홀딩스 한국어 홈페이지[3]

1. 개요
2. 시청률 조사
3. 문제점
4. 코리안클릭 인터넷 사용량 조사




1. 개요[편집]


미국 뉴욕에 본사를 둔 닐슨 홀딩스의 한국 기업이다. 방송 시청률과 인터넷 사용량을 리서치하는 업무를 한다. 한국에서는 "닐슨코리아", "닐슨코리안클릭" 등이 있으며 닐슨코리아에서는 시청률을, 코리안클릭에서는 사용자의 인터넷 활동을 분석한다.


2. 시청률 조사[편집]


시청률 조사는 케이블/지상파를 나눠서 조사하며, 케이블 시청 채널은 2013년 11월 부터 제공되며, 지상파 시청률 데이터는 2006년부터 제공되고 있다. 시청률은 이른바 '피플 미터(People Meter) 장치를 통한 표본 조사 방식으로 수행한다. 전국 약 4~5천 가구에 특수한 형태의 방송 장치를 설치해 두고,[4] 해당되는 각 가정의 시청자은 TV를 볼 때마다 현재 해당 프로그램을 보는 사람이 누구인지, 몇 명이 보는지 매번 피플 미터에 입력한다. 이렇게 집계된 통계를 매일 산출하여, 이 자료를 방송국 등에 유료로 판매한다.[5]


3. 문제점[편집]


0시가 되면 다음날로 넘어가게 설정해놓는다. 크롬에서는 자바오류가 발생하는데, 다른 날을 검색해도 응답이 없다. 그래서 시청률 공표 시간이 아니라면, 열람을 못한다.

2021년 9월 5일 닐슨코리아 접속하면 이런 에러 화면이 나왔다.[6] 이 기간동안에는 시청률을 확인 할 수 없었고, 그로부터 며칠 후인 9월 8일 부터 사이트가 고쳐져 정상접속이 가능하다.
파일:닐슨코리아 사이트 에러.jpg

2021년 12월 19일, 서버 이전 작업으로 시청률 데이터를 제공하지 않았으며 홈페이지 역시 접속불가 상태다. 따라서 19일 시청률 데이터는 다음날인 20일에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4. 코리안클릭 인터넷 사용량 조사[편집]


앞서말한 시청률 조사에 선정된 가구에는 회원가입이 자동으로 이루어 진다.


4.1. Windows[편집]


Windows 에는 프로그램 설치 방식으로 iTrack 이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Internet Explorer, Chrome 등의 브라우저의 데이터를 읽어 조사한다. 크로뮴 기반의 브라우저 에서는 확장 프로그램이 설치되며, 그 확장 프로그램으로 iTrack에 전송되고 iTrack 에서 코리안클릭 서버로 보낸다.
iTrack은 Microsoft사의 Browser Helper Object(BHO)방식으로 작동한다. 설치시에는 윈도우 XP 이하용과 비스타 이상용 2가지 버젼으로 나뉜다.

4.2. Android[편집]


이도 Windows 측정 방식과 마찬가지로 휴대폰에 어플을 설치하여 측정한다. 제공되는 apk 파일을 직접 설치하여 측정한다. 로컬 VPN을 만들어 인터넷 사용 내역을 조사한다. 단 안드로이드 10 이상은 기존 롤리팝용 apk가 작동하지 않으며 플레이스토어에서 제공되는 별도의 앱을 받아야 한다. 이는 VPN을 사용하지 않는 방식이다.에스트랙
초기에는 안드로이드 10 이상만 지원했으나 최소지원 버젼이 추후 안드로이드 9 이상으로 하향되었다.


4.3. iOS[편집]


iOS 에서는 외부 어플을 설치할 수 없기 때문에 패널 신청 후 며칠 기다리면 패널 담당자에게 휴대폰으로 문자가 오게 된다. 그 문자의 URL로 들어가 VPN 프로파일을 다운받아 설치하여 VPN을 키고 활동하면 된다. 다만, 이 방법은 본인이 접속하는 IP가 닐슨코리아의 IP로 나오게 되며, 사생활이 침해당할 염려가 있다. 또한 프록시, VPN 데이터 서버 IP로 이용이 불가한 서비스에선 접속이 불가할 수 있다.[7]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0 20:27:02에 나무위키 닐슨미디어코리아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닐슨코리아 공식 홈페이지. 이곳에서 각종 방송 프로그램의 시청률을 볼 수 있다.[2] 코리안클릭 공식 홈페이지. 이곳에서는 방송이 아닌 온라인 콘텐츠 PC와 모바일 이용행태를 조사한다.[3] 닐슨코리아의 홈페이지가 아닌 닐슨홀딩스의 공식 페이지이다.[4] 이런 가구는 몇 년에 한 번씩 바뀐다. 표본 가구에는 약간의 전기 요금이 보조된다고 한다.[5] 유료로 판매하는 시청률 세부 자료에는 매일 홈페이지에 무료로 공개되는 단순 시청률 외에 세대별, 직업별, 소득별, 지역별 시청률과 더불어 해당 세부 지표에 대한 실시간 시청률 등의 매우 세부적인 수치까지 자세히 나와있다.[6] 단, 닐슨코리안클릭, 닐슨홀딩스 계열 사이트는 접속이 가능.[7] 다만 이 경우 공개적인 프록시 주소가 아니기 때문에 그럴 일은 거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