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아는 사람들이구먼

덤프버전 :

이명박
관련 문서


[ 펼치기 · 접기 ]



1. 개요
2. 설명
3. 밈


1. 개요[편집]


파일:다 아는 사람들이구먼.jpg
2018년 5월 23일, 뇌물 수수 및 횡령 등의 혐의로 구속 기소된 이명박대통령이 첫 정식 재판을 받기 위해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출석하여 법정에서 검사 측을 보며 한 발언.

파일:llw5u77tp6xnv3e7a6du.jpg
이 때 출석한 검사들.

2. 설명[편집]


2013년 2월 대통령직에서 퇴임한 이명박박근혜 정부 동안에는 별 탈 없이 평온한 삶을 누릴 수 있었다. 그러나 2016년 세상에 드러난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여파로 박근혜탄핵되고 문재인이 대통령에 당선되자 이명박에게도 위기가 찾아오게 되었다. 적폐청산을 기치로 내건 문재인 정부가 들어선 뒤, 윤석열서울중앙지방검찰청 검사장으로 임명되었다. BBK 검사들 중 한 명인 윤석열의 초고속 승진이 있자 BBK 주가조작 사건의 피해자들은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이명박에 대한 고발장을 제출했고, 화이트리스트 수사 도중 국정원 특수활동비 청와대 상납 사건까지 잡히며 2018년 3월 22일 이명박은 결국 구속되는 운명을 맞았다. 이명박 전 대통령 구속 사건 참고,

2018년 5월 23일 이명박은 재판을 받기 위해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출석했다.[1] 담담한 표정으로 법정에 등장한 이명박은 가슴에 수인 번호 716번 배지를 달고 있었다. 지정된 좌석에 앉은 이명박은 건너편에 앉은 검사 측 쪽을 찬찬히 살피더니 심기불편한 말투와 목소리로 "다 아는 사람들이구먼"이라고 혼잣말처럼 중얼거렸다.



3. 밈[편집]


응용하기 좋아서[2] 그런지 아는 사람이나 물체 등을 한자리에 모아놓은 사진을 올리고 이 말을 넣는 등의 패러디가 많다. 특히 특정 분야 관계자들이 모여있는 사진에 주로 쓰인다. 혹은 인기 없는 장르는 그 장르 이야기를 하는 팬들이 다 고인물뿐이라서 이 대사를 통해 자조하는 식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혹은 양지에서 직접적으로 말하기 뭐한 여소들을 은유적으로 돌려 대화하는 사람들이 모인곳에서 사용되기도 한다.

정치 성향을 가리지 않고 쓰이는 편이다. 느와르물 같은 분위기로 이명박에 부정적인 성향 커뮤니티에서도 이명박 개인에 대한 정치적 불호를 떠나서 절묘한 멘트에 절찬리에 으로 사용되고 있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0 22:11:48에 나무위키 다 아는 사람들이구먼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공교롭게도 이 날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사망 9주기였다.[2] 특히 느와르와 잘 어울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