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간론파 어나더 -또 하나의 절망학원-/희망봉 학원

덤프버전 : r


1. 개요
2. 시설
2.1. 학교 1층
2.2. 학교 2층
2.3. 학교 3층
2.4. 학교 4층
2.5. 학교 5층
3. 진실



1. 개요[편집]


동인 게임 단간론파 어나더 -또 하나의 절망학원-의 배경이 되는 장소. 원작의 '키보가미네 학원'과 동일한 곳으로 어나더 시리즈에서는 이를 번역하여 '희망봉 학원'으로 불린다. 이 학원의 기본적인 정보는 키보가미네 학원 문서를 참조. 희망봉 학원으로 들어와도 이곳이 아닌 원작의 학원 문서로 리다이렉트 되므로 주의. 등장인물 표의 링크도 여기가 아닌 원작 쪽으로 이동된다.

희망봉 학원 신입생들이 정신을 잃고 현관 앞에서 깨어나 모노쿠마가 나타나는 전개는 원작과 똑같다. 주인공인 마에다 유우키는 추첨으로 뽑히는 '초고교급 행운' 타이틀을 가지고 입학하였으나 완전히 폐쇄된 상태의 희망봉 학원에서 다른 신입생들과 함께 살인 학급생활을 강요받게된다.

고증의 한계 때문인지 원작의 희망봉 학원 시설과는 많은 차이가 있다. 다만 본작 자체가 원작의 키보가미네 세계관을 그대로 가져온 내용이기 때문에 원작의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2. 시설[편집]


이 문서에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이나 인물 등에 대한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직·간접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창문은 전부 철판으로 도배되어있고 밖으로 통하는 문은 막혀있으며, 곳곳의 감시 카메라에는 기관총이 달려있어 교칙을 어기면 그 즉시 총알세례를 퍼붇기 때문에 학생들은 이성의 화장실엔 발가락도 들이지 못한다. 혹여 EMP 등의 우회적인 수단으로 학교 내의 기계들을 망가트린다 해도 복도마다 긴급 방범용 진동대포가 작동되어 주위의 있는 것들을 모조리 폭파시켜버린다. 그야말로 학생들이 오고가는 학교라기엔 너무나 살벌하고 고도의 테크놀러지를 자랑하는 곳.

다만 학생들이 수상한 짓만 안 한다면 그야말로 최고급 호텔 수준의 편의 시설들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먹고 살기에는 좋다. 물론 모노쿠마는 학생들끼리 살인을 시키는게 목표이기 때문에 학생들 입장에서는 언제 죽을지 모르는 서바이벌 공간이나 다름 없다.

모든 층이 처음부터 열려 있는 것은 아니고, 학급재판을 치룰때마다 새로운 곳이 열리는 형식. 층이 열려있다 해도 개중엔 바로 들어갈 수 없는 방도 존재한다. 곳곳에 보이는 오브젝트들은 조사해보면 모노쿠마 메달을 얻을 수 있으므로 여기저기 손 대보는게 좋다. 다만 화장실은 몇층이건 간에 메달을 찾을 수 없다.

2.1. 학교 1층[편집]


파일:희망봉1층.png
파일:1층교실.png
학생들이 맨 처음 깨어나는 장소. 1학년 교실들이 있으며 우측에는 기숙사와 식당이 있다. 숙식은 물론이고 자유행동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골동품 매점과, 학급 재판장으로 이동하는 엘리베이터가 여기 있기에 가장 자주 들르게 되는 곳.
  • 현관
파일:1층현관.png
파일:출입구.png
단단하고 거대한 문이 자리잡고 있는 방. 출입구로 추정되나 너무도 견고하게 잠겨있어 열 수가 없다. 그 외에 눈에 띄는건 소화전과 휴지통 뿐. 챕터 6 시점에서는 생사 관계없이 모든 아이들의 스킬을 구매할 수 있는 '기념품 자판기'가 등장한다.
  • 체육관
파일:체육관.png
넓은 체육관. 있는 거라곤 농구골대 뿐이고 공도 제대로 구비되있지 않다. 모노쿠마가 살인 동기를 발표할때마다 집합하게 되는 장소.
  • 학생 기숙사
파일:단간어나더-기숙사.png
파일:개인실.png
학생들의 숙식을 책임지는 공간. 각 학생들의 개인실과 음식이 무한 리필되는 식당이 있고 그 외에 대욕탕, 세탁실, 쓰레기장 등이 있다. 아래에는 창고와 밑층으로 이어지는 계단이 있으나 철창으로 막혀있어 갈 수 없다. 대욕탕에서는 특정 아이템을 가지고 있을 시 이벤트를 볼 수 있다. 자유행동중에 방에서 숙면해 시간을 넘길 수 있다.
  • 골동품 매점
파일:골동품매점.png
잡다한 물건들이 나열되있는 방. 가운데에 있는 '모노모노 머신'에서 모노쿠마 메달을 소모해 자유행동에 쓰일 선물과 그 외 특수 아이템들을 얻을 수 있다. 챕터 2 시점부터 미처 공략하지 못한 아이들의 스킬을 구매할 수 있는 '유품 자판기'가 등장한다.
  • 시청각실
파일:시청각실.png
특별할 것 없는 시청각실. DVD를 트는 기계들이 있다.
  • 양호실
다양한 약재와 붕대 등의 의약품이 있는 양호실.
  • 창고
파일:창고.png
기숙사 아래에 있는 창고. 조사할 수 있는 오브젝트가 없어서 모노쿠마 메달은 얻을 수 없다.그냥 보면 2개 정도는 얻을거 같다
작중에서 학생들이 창고를 조사하면서 알아내길, 책장 너머에서 무언가의 소리가 들려온다고 한다. 모노쿠마 왈 무시무시한 괴물을 가두었다고.
  • 학급 재판장
왼쪽 구석에 있는 문으로 들어가 학급 재판장으로 이동하는 엘리베이터에 탈 수 있다. 원작과 마찬가지로 매 챕터마다 재판장 분위기가 달라진다.

2.2. 학교 2층[편집]


파일:희망봉2층.png
파일:2층교실.png
첫번째 학급재판을 마치고 열리는 장소. 여기서부터 본격적으로 원작의 희망봉 학원 구조와 엇갈리기 시작한다. 원작과 똑같이 도서실이 있지만 수영장이 존재하지 않는다. 그 대신 몸 단련을 위한 트레이닝 룸과 시설 전체의 에너지를 관리하는 동력실이 있다.
  • 트레이닝 룸
파일:트레이닝룸.png
체육계 학생들을 위한 공간. 샌드백이나 덤벨, 런닝머신등이 구비되어있다.
  • 도서실
파일:도서실.png
수많은 책들로 가득찬 도서실. 이곳에서 학생들은 희망봉 학원 폐지에 관한 단서를 얻게 된다. 학교이니 만큼 도서실이 있는건 당연하지만 어째선지 책들이 하나같이 ' '하는 것들 밖에 없다. 뒤쪽 구석에는 문이 있으나 잠겨있다.
  • 동력실
파일:동력실.png
희망봉 학원 전체의 모든 에너지를 생성하고 관리하는 곳. 방 하나를 통째로 차지할 정도로 넓다. 학생들은 도쿄 한 가운데에 있을 학교에 왜 동력실이 있는지 의문을 갖는데, 모노쿠마에 의하면 외부에서 동력 공급을 받을 수 없기 때문이라고 한다. 안쪽의 스위치 룸은 조명이 맛이 가버려 어둡기만 하다. 모노쿠마도 고칠 수가 없어 방치중인 상태. 컴퓨터가 있으나 인터넷이 되진 않는다.

2.3. 학교 3층[편집]


파일:희망봉3층.png
파일:3층교실.png
두번째 학급재판을 마치고 열리는 장소. 원작과 비슷하게 미술실, 과학실, 오락실이 배치되어있다.
이 층부터 교실마다 누군가가 갈겨놓은 낙서들이 있다. 졸라맨 그림과 별 의미 없어보이는 글귀가 있는데 내용은 아래와 같다.

"완전 개조 합체 완료다!" / "이 건물을 손에 넣는 날도 머지 않았군 크하하하"[스포일러1]


" 커플은 정말 꼴불견이지 않았나요??" / "그렇네요. 장소를 가릴줄 알아야죠." / "남들 다보는 곳에서 키스라뇨!"[스포일러2]

  • 과학실
학교하면 흔히 떠오르는 과학실. 전류 유도계, 스턴건, 가열기 등 흉기로 쓸만한 물건들도 준비되어있다. 이곳에서 초고교급 발명가로 입학한 희망봉 학원 58기생 '키사라기 한조'의 졸업엘범을 발견하게 된다.
  • 미술실
다양한 석고상과 미술 용구들이 있는 미술실. 뒤쪽에 있는 모노쿠마 상이 눈에 띈다. 거기에 대놓고 흉기로 써보라는 듯 무기로 뎃셍된 석고상들도 있다.
처음 방문할 당시 학생들이 서로 친근하게 웃고있는 사진이 떨궈져있었다. 하지만 학생들은 이런 사진은 찍어본 기억조차 없는데다 가운데 서있는 인물이 짤려있었다. 모노쿠마는 극비 스포일러라며 바로 압수해갔다.
  • 희망봉 카지노

2.4. 학교 4층[편집]


이 플로어 역시 의미없어보이는 낙서가 있는데 그 내용은...

"수많은 하얀 쥐들 가운데 시궁창쥐가 있었어" / "흑일점이네(?)"[스포일러3]


"옥황상제신하 인간계로 보내 관리하도록 시켰습니다." / "그래서 인간계는 어떻게 됐어?" / "깽판이 났지요."[스포일러4]

  • 정보 처리실
  • 학원장실
  • 교무실
  • 무도회장

2.5. 학교 5층[편집]


이 밑에서부터의 설명은 본작의 대형 스포일러 가운데 하나이므로, 아직 단간론파 어나더를 최소한 챕터 4까지 클리어하지 않았다면 열람할 때 각별히 주의할 것을 요한다.


3. 진실[편집]


이 문서에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이나 인물 등에 대한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직·간접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사실 이곳은 진짜 희망봉 학원이 아닌 키사라기 재단의 연구소였다.

원래는 키사라기 재단 제3 연구소로, 외딴 섬에서 여러가지 기계나 인공지능 등을 비밀리에 연구하고 있던 곳이었다. 인류사상 최대최악의 절망적 사건이 들어닥치자, 79기생 중 한 명이었던 키사라기 야마토가 79기생들을 보호하기 위해서 헬기를 타고 연구소로 대피시킨 것. 하지만 그 가운데는 초고교급 절망 외부요원의 일원인 우츠로와 그 부하 타이라 아카네가 끼어있었고, 결국 이 둘은 연구소 위치 정보를 에노시마 준코에게 누출시켜서 결국 초고교급 절망에 연구소가 습격당하게 되고, 나머지 79기생들도 모두 습격당해 기억이 소거된다. 그 후 연구소는 학교처럼 개조되어서 살인게임을 위한 무대가 된다. 본 게임의 부제인 '또 하나의 절망학원'이란 바로 이것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사실 원작을 했다면 눈치챘을수도 있는데, 챕터 1때야 어찌어찌 희망봉 학원과 비슷하게 맞췄지만 섬 한 가운데 수영장을 놓기는 힘들었는지 진행되면 될수록 원작의 희망봉 학원과 구조가 달라진다. 메카루가 초반에는 이곳이 희망봉 학원이라고 단정짓다가 후에 말을 바꾼 것이 이때문이다. 물론 원작을 했어도 원작과 다르다고만 생각하고 큰 의심은 안 할 수도 있었다. 일단 명칭이 엄연히 키보가미네 학원이 아니라 희망봉 학원[1]이기 때문에, 팬게임으로서 모티프만 따오고 약간의 차별점을 뒀다고 작품 외적인 부분에서 생각할 수 있기 때문이다.[2]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2-07-12 17:28:36에 나무위키 단간론파 어나더 -또 하나의 절망학원-/희망봉 학원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스포일러1] 우츠로그의 부하는 키사라기 연구소를 점령, 연구소를 학교처럼 개조해 살인 게임장으로 바꿔버렸다.[스포일러2] 챕터 4에서 모노쿠마는 보물찾기 게임을 준비했고, 그 보물은 바로 코바시카와 하루히코이라나미 사츠키가 키스하고 있는 사진이었다. 이 교실이 해금되는건 챕터 3 시점부터이므로, 코바시카와와 이라나미의 사망플래그라 볼 수 있다.[스포일러3] 마에다(로 화한 우츠로)는 학생들 사이에 끼어있을 당시 아무런 말도 하지 않고 조용히 있었다. 자신이 흑막임을 숨긴 채로...[스포일러4] 에노시마 준코는 마에다(우츠로)와 타이라를 79기생들 틈에 파견시켰고, 둘은 키사라기 연구소로 들어와서 살인게임을 시작하게 만든다.[1] 키보가미네 학원을 한국식으로 읽은 표현.[2] 이때까지만 해도 스토리를 신경쓰지않았기 때문에 실제로 모티브만 따온것이 맞으나 후반부에 스토리가 원작과 엮이면서 얼떨결에 떡밥이 되어버린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