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질 대사회전

덤프버전 :



1. 개요
2. 단백질 합성
3. 단백질 분해
4.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단백질 대사회전(protein turnover, )은 세포 내의 오래된 단백질을 새로운 단백질로 대체하는 것이다. 건강하고 정상적인 단백질 대사를 위해서는 단백질의 분해와 합성이 알맞은 균형을 맞춰야 한다. 따라서 조직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분해보다 합성이 우세한 동화 상태, 조직을 연소시키기 위해서는 합성보다 분해가 우세한 이화 상태를 가진다.

구성물질이나 조직, 기관에 따라 대사회전이 일어나는 정도가 다르다. 예를 들어 콜라겐반감기가 117년인데 비해 오르니틴 탈탄산효소의 그것은 11분이다. 또한 호르몬이나 영양 상태 등의 유기체의 생리학적 상태에 따라서도 대사회전의 정도가 다르다. 4주간의 유산소 운동을 시행했을 때 골격근의 단백질 회전율의 증가가 나타났다.


2. 단백질 합성[편집]


단백질은 전사번역에 의해 합성되고 수정된다.

핵에서 DNA의 주형가닥을 바탕으로 pri-mRNA를 생성하고, 수정을 거쳐 성숙한 mRNA를 전사한다. mRNA는 세포질로 이동하고 리보솜과 결합하며, tRNA를 이용해 mRNA의 코돈에 맞는 아미노산을 결합시켜 단백질을 생성한다.
번역이 끝난 단백질은 필요에 따라 절단, 작용기의 추가, 공유결합의 형성 같은 수정을 거치게 된다.


3. 단백질 분해[편집]


세포 내에서 단백질 분해는 리소좀에서의 과정과 프로테아좀에서의 과정이 있다.

리소좀에서의 분해는 비선택적 과정이지만 다양한 효소가 있어 다양한 생체 분자를 분해할 수 있다. 식세포에서는 자가포식을 통해 손상된 구조를 제거할 수 있다.

프로테아좀에서의 분해는 유비퀴틴 매개 과정으로, 원치 않는 단백질을 표적으로 할 수 있다. 특정 단백질의 농도를 조절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접힘이 잘못된 단백질을 분해할 수 있다.


4. 관련 문서[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1 14:35:07에 나무위키 단백질 대사회전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