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러화

덤프버전 :


1. 달러貨
2. 달러化
2.1. 사례


1. 달러貨[편집]


달러 참조.


2. 달러化[편집]


달러라이제이션(Dollarization).

자체의 화폐가 있는 경제에서 그 화폐가 미국 달러로 대체되는 현상. 주로 원래의 화폐의 가치와 신용이 극도로 하락하면서 발생한다. 양화가 악화를 구축한다? 일단 현상 자체는 "달러화"라고 일컫지만 기축 통화등 다른 유력한 외화도 대체 화폐가 될 수 있다.

더 심해지면 정부에서 공식적으로 자국 통화를 포기하고 달러를 쓰는 경우가 있다. 에콰도르엘살바도르가 대표적인 예. 아르헨티나는 이를 공약으로 내건 대통령 후보가 당선되었다.


2.1. 사례[편집]



파일:CC-white.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대체통용화폐 문서의 r316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파일:CC-white.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다른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 펼치기 · 접기 ]
대체통용화폐 문서의 r316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 북한이 발행하는 북한 원은 1994년부터 2010년대 중반까지 이어진 물가상승의 여파로 인해서 신뢰도가 손실되었으며, 2010년대 중반 이후로는 북한 원의 가치가 달러당 7000~8000원선에서 안정화되었음에도 공식환율과 괴리감이 있기 때문에 위안화, 달러화, 루블화 등의 외화를 재산축적용으로 쓰는 경우가 많다. 특히 평양에서는 달러가, 기타 지방에서는 위안화가 주로 사용되고 있다. 핵심계층국경지역에서 중국과 밀수를 비롯한 무역을 하여 자수성가한 돈주들마저 외화를 보유하고 있어, 갑작스런 화폐교환에도 별 타격 없이 무사할 수 있었고, 오히려 여기에 대비하지 못한 영세 상공인이나 서민들만 크게 고통받았다.
  • 짐바브웨의 경우에는 경제의 ㄱ도 모르는 독재자 로버트 무가베가 자국 화폐를 무제한으로 찍어내어 발생한 초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자국 화폐가 휴지조각만도 못한 신세가 되자, 미국 달러나 남아프리카 공화국 랜드 등이 아예 준공인화폐 수준으로 가 버렸다. 짐바브웨 달러 참고.
  • 동티모르캄보디아 등 자체 경제가 아직 발달하지 않은 나라 역시 달러를 주 화폐 단위로 쓰고 자국 통화는 보조단위만 발행해 쓰기도 한다.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1 12:38:06에 나무위키 달러화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