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알코올

덤프버전 :






1. 개요
2. 종류
2.1. 탄소가 3개
2.2. 탄소가 4개
2.3. 탄소가 5개
2.4. 탄소가 6개
2.5. 탄소가 7개 이상
3. 더 보기



1. 개요[편집]


카보닐기하이드록시기로 환원시킨 알코올의 총칭이다. 직선형 알케인에서 각 탄소의 수소 하나씩을 하이드록시기로 치환시킨 구조를 가지고 있다. 즉 당에서 유도된(혹은 유도될 수 있는) 알코올이지, 당이면서 동시에 알코올인 물질이 아니다!

유도체이기에 대부분 단맛이 난다. 자일리톨이 대표적인 당알코올.

대응되는 에 수소가 더 붙은 꼴이기 때문에 같은 질량 대비 열량이 더 낮다. 게다가 일부 당알코올은 인체에서 대사를 할 수 없어 제로칼로리[1]나 저칼로리 식품첨가물로 널리 쓰인다. 같은 이유로 대사가 되지 않아서 폭풍설사를 일으키는 것도 있으니 살 안 찐다고 마구 퍼먹다가 사회적 지위에 타격을 주는 사건이 발생할 수 있으니 유의하며 먹을 것. 특히 소르비톨이 유독 심하다.[2]

인공적으로는 금속 촉매 하에서 당을 수소로 환원시켜 제조하지만, 천연 상태에서도 흔히 발견되는 물질이다.[3] 자일리톨도 자작나무에서 직접 추출할 수 있다.

메탄올에탄디올도 이 기준을 만족하지만, 절대로 먹으면 안되는 물건이므로 당알코올로 취급하지 않는다. 메탄올은 포름알데하이드포름산으로, 에탄디올(에틸렌 글리콜)은 옥살산으로 대사되어 상당한 독성을 나타낸다.

글리세롤을 제외하고는 모두 어미가 -itol로 끝나므로 이름만 보고도 당알코올인지 알 수 있다. 알코올을 뜻하는 접미사 -ol이 붙기 때문이다.


2. 종류[편집]


대개 탄소의 숫자로 분류하며, 탄소의 숫자가 같은 당알코올은 서로 이성질체 관계인 것도 있다.
대응하는 이 있는 경우 당알코올 - 당 의 형식.


2.1. 탄소가 3개[편집]


글리세롤 - 글리세르알데히드


2.2. 탄소가 4개[편집]


에리트리톨 - 에리트로스
트레이톨 - 트레오스


2.3. 탄소가 5개[편집]


자일리톨 - 자일로스
아라비톨 - 아라비노스, 라익소스
리비톨 - 리보스


2.4. 탄소가 6개[편집]


만니톨 - 만노스
소르비톨 - 소르보스, 포도당
갈락티톨 - 갈락토스
푸시톨 - 푸코스
아이디톨 - 아이도스
이노시톨


2.5. 탄소가 7개 이상[편집]


볼레미톨
이소말트[4]
말티톨[5] - 말토스(엿당)
락티톨[6] - 락토스
폴리글리시톨 - 녹말


3. 더 보기[편집]



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21 19:01:11에 나무위키 당알코올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당알코올의 열량은 존재하지만 대사가 불가능해서 제로칼로리라고 봐도 무방하다.[2] 소르비톨은 변비 치료약으로 쓰이기도 하니 말 다했다. 어묵에도 많이 들어 있다고 하니 적당히 먹자.[3] 주로 당의 신생합성 과정에서의 중간 물질로 존재한다.[4] 포도당만니톨이 합쳐진 형태이다.[5] 포도당소르비톨이 합쳐진 형태이다.[6] 갈락토스소르비톨이 합쳐진 형태이다.